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μš°λ¦¬κ°€ μ•Œμ•„μ•Ό ν•  λ―Έμˆ μž‘ν’ˆ

μ„Έμƒμ—μ„œ κ°€μž₯ 유λͺ…ν•œ λ―Έμˆ μž‘ν’ˆ 인상 해돋이(인상 일좜) - ν΄λ‘œλ“œ λͺ¨λ„€

by October_sky 2023. 7. 16.
λ°˜μ‘ν˜•

1872λ…„ 11μ›” 13일 μ˜€μ „ 7μ‹œ 35λΆ„ ν”„λž‘μŠ€ λ₯΄μ•„λΈŒλ₯΄ ν•­κ΅¬μ˜ 일좜

 
'인상: 해돋이'λŠ” μΈμƒμ£Όμ˜ ν˜Ήμ€ μΈμƒνŒŒλΌλŠ” 이름이 νƒ„μƒν•œ 배경이 λ˜λŠ” μž‘ν’ˆμž…λ‹ˆλ‹€. μ§€κΈˆμ€ λͺ…μž‘μœΌλ‘œ 인정받고 또 널리 μ•Œλ €μ Έ μžˆμ§€λ§Œ λ°œν‘œ λ‹Ήμ‹œμ—λŠ” λ„ˆλ¬΄λ‚˜λ„ ν˜μ‹ μ μ΄μ—ˆλ‹€λŠ” 이유둜 '선도 ν•˜λ‚˜ μ œλŒ€λ‘œ λͺ» κ·Έλ¦¬λŠ” ν™”κ°€'λΌλŠ” 평가와 ν•¨κ»˜ λ§Žμ€ 비평가듀과 일반 λŒ€μ€‘λ“€μ—κ²Œ μ—„μ²­λ‚œ λΉ„λ‚œκ³Ό 쑰둱을 λ°›κ²Œ λ©λ‹ˆλ‹€.
 
 

μΈμƒμ£Όμ˜ 그림듀을 λ“€κ³ λ‚˜κ°”λ”λ‹ˆ 적듀이 도망가더라 

 

Monet - Impression,Sunrise
Monet - Impression, Sunriseβ“’wikipedia

 

μž‘ν’ˆμ†Œκ°œ

ν΄λ‘œλ“œ λͺ¨λ„€(Claude monet)λŠ” 유λͺ…ν•œ ν”„λž‘μŠ€ ν™”κ°€μ΄μž μΈμƒμ£Όμ˜μ˜ κ°œμ²™μžλ‘œ 잘 μ•Œλ €μ Έ μžˆμŠ΅λ‹ˆλ‹€. κ·ΈλŠ” λ™λ£Œ ν™”κ°€λ“€κ³Ό ν•¨κ»˜ 제1회 μΈμƒνŒŒ μ „μ‹œνšŒμ—μ„œ "인상, 해돋이"λΌλŠ” ν˜μ‹ μ μΈ μž‘ν’ˆμ„ κ³΅κ°œν–ˆμŠ΅λ‹ˆλ‹€. 1872년에 그렀진 이 κ±Έμž‘μ€ νšŒν™”λΏλ§Œ μ•„λ‹ˆλΌ λͺ¨λ“  예술 μ „λ°˜μ— μ—„μ²­λ‚œ 영ν–₯λ ₯을 미치게 되고 μ˜€λŠ˜λ‚  우리의 ν˜„λŒ€ μ˜ˆμˆ μ— κΉŒμ§€ 이λ₯΄κ²Œ λ©λ‹ˆλ‹€.
 

Portrait photograph of the French impressionist painter Claude Monet by Nadar
Portrait photograph of the French impressionist painter Claude Monet by Nadarβ“’wikipedia

 

μž‘ν’ˆμ˜ λ°°κ²½

"인상, 해돋이"λŠ” ν”„λž‘μŠ€ λΆμ„œλΆ€ ν•΄μ•ˆμ— μœ„μΉ˜ν•œ λ²ˆν™”ν•œ 항ꡬ λ„μ‹œμ΄μž λͺ¨λ„€ μžμ‹ μ˜ κ³ ν–₯인 λ₯΄μ•„λΈŒλ₯΄μ˜ 항ꡬλ₯Ό λ¬˜μ‚¬ν•˜κ³  μžˆμŠ΅λ‹ˆλ‹€. λͺ¨λ„€μ˜ μ˜λ„λŠ” 사싀적인 ν‘œν˜„λ³΄λ‹€ μžμ‹ μ΄ μΈμ‹ν•œ λŒ€λ‘œμ˜ μˆœκ°„μ„ λ‹΄μ•„ μžμ‹ μ˜ 해석을 μ „λ‹¬ν•˜κΈ° μœ„ν•œ κ²ƒμ΄μ—ˆμŠ΅λ‹ˆλ‹€.

 

전톡에 λŒ€ν•œ 도전

λͺ¨λ„€λŠ” κ·Έ μ‹œλŒ€μ˜ ν™•λ¦½λœ 예술 κ·œλ²”μ—μ„œ λ²—μ–΄λ‚˜ λŒ€λ‹΄ν•˜κ³  ν˜μ‹ μ μΈ μž‘ν’ˆμ„ μ„ λ³΄μž…λ‹ˆλ‹€. κ·ΈλŠ” 전톡적인 μ˜ˆμˆ μ—μ„œ μš”κ΅¬λ˜λŠ” 사싀적인 ν‘œν˜„κ³Ό λ§€λ„λŸ¬μš΄ λΆ“ν„°μΉ˜λ₯Ό κ±°λΆ€ν•˜κ³  였히렀 λΉ λ₯΄κ³  거칠게 κ°€μ Έκ°€λ©΄μ„œ λΉ›κ³Ό 그림자의 μ‘°ν™”λ₯Ό κ°•μ‘°ν•˜κ³ , 보닀 더 생동감 μžˆλŠ” ꡬ성에 λ…Έλ ₯을 κΈ°μšΈμ˜€μŠ΅λ‹ˆλ‹€.

λ‹Ήμ‹œ νšŒν™”κ°€ μ‚¬μ§„κΈ°μ˜ λ“±μž₯으둜 사싀 κ·ΈλŒ€λ‘œλ₯Ό μž¬ν˜„ν•˜λŠ” 역할을 점점 μžƒκ²Œ λ˜λŠ” μ‹œκΈ°μ˜€μŠ΅λ‹ˆλ‹€.

 

μΈμƒμ£Όμ˜μ˜ 탄생

"μΈμƒμ£Όμ˜"λΌλŠ” μš©μ–΄λŠ” 사싀 그림을 λ³Έ 비평가듀이 μ‘°λ‘±ν•˜λŠ” μ–΄νˆ¬λ‘œ μƒκ²¨λ‚œ μš©μ–΄μ˜€μŠ΅λ‹ˆλ‹€. 1874λ…„ 첫 번째 μΈμƒμ£Όμ˜ μ „μ‹œνšŒμ—μ„œ "인상, 해돋이"λ₯Ό λ³Έ 비평가인 루이 λ₯΄λ‘œμ΄κ°€ "μΈμƒμ£Όμ˜"λΌλŠ” λ‹¨μ–΄λ‘œ λΉ„μ›ƒλŠ” μ–΄νˆ¬λ‘œ μ‚¬μš©μ„ ν–ˆμŠ΅λ‹ˆλ‹€. 

 


μΉ΄νƒˆλ‘œκ·Έμ— 이름을 λΆ™μ—¬μ•Ό κ² λŠ”λ°, κ·Έλƒ₯ 'λ₯΄μ•„λΈŒλ₯΄μ˜ μ „κ²½'이라고 λΆ€λ₯Ό μˆ˜λŠ” μ—†μ–΄μ„œ '그럼 인상이라고 λΆˆλŸ¬μš”'라고 λ§ν–ˆλ‹€


λͺ¨λ„€μ™€ 그의 λ™λ£Œ 화가듀은 '인상(impression)μ΄λΌλŠ” 단어λ₯Ό 톡해 빛에 λ”°λΌμ„œ λ³€ν™”ν•˜λŠ” 색채λ₯Ό μ—°κ΅¬ν•˜κ³  κ·ΈλŸ¬ν•œ μ°°λ‚˜μ˜ 효과λ₯Ό 톡해 κ΄€λžŒκ°λ“€μ˜ λˆˆμ— λ³΄μ΄λŠ” νš¨κ³Όμ— λŒ€ν•΄μ„œ μ„€λͺ…ν•˜λŠ” λ‹¨μ–΄μ˜€μŠ΅λ‹ˆλ‹€. μ΄λŠ” 후에 예술 μ „λ°˜μ— 영ν–₯을 주게 λ˜μ–΄ 20μ„ΈκΈ° 초 ν”„λž‘μŠ€λ₯Ό μ€‘μ‹¬μœΌλ‘œ μΌμ–΄λ‚œ κ·ΌλŒ€ μ˜ˆμˆ μš΄λ™μ„ λ§ν•˜λŠ” μ΄μΉ­ν•˜λŠ” 단어가 λ˜μ—ˆμŠ΅λ‹ˆλ‹€. 

 

λͺ¨λ„€μ˜ μž‘ν’ˆλ“€
λͺ¨λ„€μ˜ μž‘ν’ˆλ“€β“’wikipedia

 

λͺ¨λ„€λŠ” μ—°μž‘μ„ ν†΅ν•΄μ„œ 같은 μž₯면을 λ΄„,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μ•„μΉ¨κ³Ό 저녁 λΉ›μ˜ 변화와 κ³„μ ˆμ˜ 변화에 따라 풍경이 μ–΄λ–»κ²Œ λ³€ν™”ν•˜λŠ”μ§€λ₯Ό μ—°κ΅¬ν•˜κ³  또 λ³΄μ—¬μ€λ‹ˆλ‹€. 

 

λΉ›κ³Ό λΆ„μœ„κΈ°

"인상, 해돋이"의 λ³Έμ§ˆμ€ λͺ¨λ„€κ°€ λΉ›κ³Ό λΆ„μœ„κΈ°λ₯Ό ν›Œλ₯­ν•˜κ²Œ λ¬˜μ‚¬ν•œ 점에 μžˆμŠ΅λ‹ˆλ‹€. 이 그림은 ν•˜λŠ˜μ— 생동감 μžˆλŠ” 주황색과 λΆ„ν™μƒ‰μ˜ μ‘°ν™”λ₯Ό 보여주며,  λ¬Όκ²°μΉ˜λŠ” λ°”λ‹€μ˜ μ°¨κ°€μš΄ νŒŒλž€μƒ‰, 보라색과 λŒ€λΉ„λ₯Ό μ΄λ£Ήλ‹ˆλ‹€. λͺ¨λ„€μ˜ λ”±λ”± λŠμ–΄μ§€λŠ” λ“―ν•œ λΆ“ν„°μΉ˜λŠ” 그림에 μ—λ„ˆμ§€μ™€ 생동감을 λΆˆμ–΄λ„£μ–΄ μ€λ‹ˆλ‹€.
 

인상 ν•΄λ‹μ΄μ˜ 흑백버전λͺ¨λ„€μ˜ μž‘ν’ˆλ“€
인상 ν•΄λ‹μ΄μ˜ 흑백버전λͺ¨λ„€μ˜ μž‘ν’ˆλ“€β“’wikipedia

ν₯미둜운 점은 '인상 해돋이'λ₯Ό ν‘λ°±μœΌλ‘œ 보게 되면 νƒœμ–‘μ΄ μ‚¬λΌμ§€κ²Œ λ©λ‹ˆλ‹€. μš°λ¦¬κ°€ 원본을 보면 νƒœμ–‘μ΄ 마치 κ°€μž₯ 밝은 μ§€μ μœΌλ‘œ μΈμ‹ν•˜κΈ° μ‰½μ§€λ§Œ μ΄λŠ” νƒœμ–‘μ΄ 바탕이 λ˜λŠ” ν•˜λŠ˜κ³Ό λ™μΌν•œ 밝기λ₯Ό 가지고 있기 λ•Œλ¬Έμž…λ‹ˆλ‹€. 

인간은 What으둜 ν‘œμ‹œλœ κ²½λ‘œκ°€ μƒ‰μƒ 정보λ₯Ό λ°”νƒ•μœΌλ‘œ λŒ€μƒμΈμ‹μ„ λ‹΄λ‹Ήν•˜κ³  , Where κ²½λ‘œλ‘œλŠ” κ΄‘도 정보λ₯Ό 톡해 곡간인지 정보λ₯Ό μ–»μŠ΅λ‹ˆλ‹€.

그림을 λ‹€μ‹œ μ‚΄νŽ΄λ³΄μžλ©΄ λͺ¨λ„€λŠ” νƒœμ–‘을 바탕이 λ˜λŠ” ν•˜λŠ˜κ³Ό 같은 밝기둜 ν‘œν˜„μ„ ν–ˆκ³  우리의 where κ²½λ‘œλŠ” 였직 밝기 μ •λ³΄λ‘œλ§Œ 어디에 무엇이 μžˆλŠ”μ§€ 인식을 ν•˜κΈ° λ•Œλ¬Έμ— what κ²½λ‘œμ™€ where 경둜의 ν˜Όλž€μ„ κ°€μ Έμ˜€κ²Œ λ©λ‹ˆλ‹€. μ΄λŠ” 마치 νƒœμ–‘μ΄ ν”λ“€λ¦¬λŠ”λ“―ν•œ 인상을 μ€λ‹ˆλ‹€.

μ•„λž˜μ˜ μ΄λ―Έμ§€μ—μ„œ μš°λ¦¬λŠ” 꽃듀이 흔듀리고 μžˆλ‹€λŠ” 착각을 ν•˜κ²Œ λ©λ‹ˆλ‹€. μ•„λ‹ˆλΌλ©΄ κ·Έλ ‡λ‹€κ³  λ―ΏμœΌμ…”μ•Ό ν•©λ‹ˆλ‹€. 

만일 μžμ‹ μ˜ 사진에 이와 같은 효과λ₯Ό μ›ν•˜μ‹ λ‹€λ©΄ 이미지 보정 μ†Œν”„νŠΈμ›¨μ–΄(포토샡, 라이트룸 λ“±)μ—μ„œ 이미지λ₯Ό ν‘λ°±μœΌλ‘œ λ³€ν™˜ν•˜μ—¬ 효과λ₯Ό μ›ν•˜κ³ μž ν•˜λŠ” μ˜μ—­μ— '광도(밝기) 일치'λ₯Ό μ‹œλ„ν•΄ λ³΄μ„Έμš”. λͺ¨λ„€κ°€ 아침에 λ– μ˜€λ₯΄λŠ” 해와 μ£Όλ³€ ν•˜λŠ˜μ˜ 광도λ₯Ό μΌμΉ˜μ‹œμΌ°λ˜ κ²ƒμ²˜λŸΌμš”

 

Monet Coquelicots, La promenade (Poppies)colorMonet Coquelicots, La promenade (Poppies)-흑백
Monet Coquelicots, La promenade (Poppies), 1873λͺ¨λ„€μ˜ μž‘ν’ˆλ“€β“’wikipedia

 

 

μœ μ‚°κ³Ό 영ν–₯λ ₯

λͺ¨λ„€μ™€ 그의 λ™λ£Œλ“€μ— μ˜ν•΄ μ£Όλ„λœ μΈμƒμ£Όμ˜ μš΄λ™μ€ 사싀적인 λ¬˜μ‚¬λ₯Ό μ€‘μ‹œν•˜λ˜ μ€‘μ„Έν™”ν’μ—μ„œ ν˜„λŒ€μ μ΄κ³  좔상적인 ν™”ν’μœΌλ‘œ μ „ν™˜ν•˜λŠ” 길을 μ—΄μ—ˆμœΌλ©°, 이후 ν”ΌμΉ΄μ†Œμ™€ 같은 μž…μ²΄νŒŒ, μ•Όμˆ˜νŒŒ 등을 거쳐 ν˜„λŒ€ 미술둜 λ°œμ „ν•˜κ²Œ λ˜μ—ˆμŠ΅λ‹ˆλ‹€.
 
μ •ν™•ν•œ ν‘œν˜„λ³΄λ‹€ 개인적인 해석과 인식을 κ°•μ‘°ν•˜λŠ” 그의 μž‘ν’ˆμ€ μ˜ˆμˆ κ°€λ“€μ΄ μƒˆλ‘œμš΄ 예술적 κ°€λŠ₯성을 νƒμƒ‰ν•˜λ„λ‘ μžκ·Ήν–ˆμŠ΅λ‹ˆλ‹€.
 

마치며

ν΄λ‘œλ“œ λͺ¨λ„€μ˜ "인상, 해돋이"λŠ” λ‹¨μˆœνžˆ 그림이 μ•„λ‹ˆλΌ μ˜ˆμˆ μ‚¬μ˜ 흐름을 λ°”κΎΌ ν˜μ‹ μ μΈ 예술 μž‘ν’ˆμž…λ‹ˆλ‹€. 전톡적인 κΈ°λ²•μ—μ„œ λ²—μ–΄λ‚˜ λΉ›κ³Ό λΆ„μœ„κΈ°λ₯Ό 감미둭게 λ¬˜μ‚¬ν•˜μ—¬ μ˜€λŠ˜λ‚ μ—λ„ μˆ˜λ§Žμ€ κ΄€λžŒκ°λ“€μ—κ²Œ 감동을 μ£Όκ³  μžˆμŠ΅λ‹ˆλ‹€. 이 그림은 λ‹¨μˆœνžˆ ν΄λ‘œλ“œ λͺ¨λ„€κ°€ μˆœκ°„μ„ ν¬μ°©ν•˜μ—¬ κ·Έλ¦° ν•œ μž₯의 그림이 μ•„λ‹Œ 예술 μ „λ°˜μ— 걸쳐 영ν–₯λ ₯을 μ£Όμ—ˆλ˜ 큰 λ³€ν™”μ˜ μ‹œμž‘μž…λ‹ˆλ‹€.
 
 

λͺ¨λ“  κ±Έμž‘μ€ λͺ°μ΄ν•΄λ₯Ό 뚫고 μ°½μž‘λ˜λ©°, κ·Έλ ‡κ²Œ 세상을 λ°”κΎΌλ‹€

-μœŒλ¦¬μ—„ ν„°λ„ˆ-

μ˜κ΅­λ¬Έν•™μ— μ…°μ΅μŠ€ν”Όμ–΄κ°€ μžˆλ‹€λ©΄ 영ꡭ ν’κ²½ν™”μ—λŠ” μœŒλ¦¬μ—„ ν„°λ„ˆκ°€ μžˆλ‹€λŠ” 말이 μžˆμŠ΅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