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μš°λ¦¬κ°€ μ•Œμ•„μ•Ό ν•  λ―Έμˆ μž‘ν’ˆ

μ„Έμƒμ—μ„œ κ°€μž₯ 유λͺ…ν•œ λ―Έμˆ μž‘ν’ˆ 민쀑을 μ΄λ„λŠ” 자유의 μ—¬μ‹ -μ™Έμ   듀라크루아

by October_sky 2023. 7. 17.
λ°˜μ‘ν˜•

영ꡭ의 λ½λ°΄λ“œ μ½œλ“œ ν”Œλ ˆμ΄κ°€ 'Viva La Vida' μ•¨λ²”μ˜ μž¬ν‚· μ΄λ―Έμ§€λ‘œλ„ 유λͺ…ν•œ 이 μž‘ν’ˆμ€ ν”„λž‘μŠ€ν˜λͺ…을 μƒμ§•ν•˜λŠ” μ™Έμ   λ“€λΌν¬λ£¨μ•„μ˜ '민쀑을 μ΄λ„λŠ” 자유의 μ—¬μ‹ 'μž…λ‹ˆλ‹€. ν”„λž‘μŠ€ν˜λͺ…μ˜ 역사λ₯Ό 담은 이 그림은 κ°€λ‘œ 325cm X μ„Έλ‘œ 260cm의 κ±°λŒ€ν•œ μ‚¬μ΄μ¦ˆλ₯Ό 가지고 μžˆμŠ΅λ‹ˆλ‹€. ν•œ μ†μ—λŠ” 삼색기λ₯Ό λ“€κ³  μ‹œλ―Όκ΅°μ„ μ΄λ„λŠ” 여신이 있고 κ·Έ μ£Όλ³€μœΌλ‘œ μ‹œμ²΄μ™€ μž”ν•΄κ°€ λ„λ €μžˆμœΌλ©° 마치 연무와 같은 μ±„μƒ‰μœΌλ‘œ 배경을 λ§μΉ ν•˜μ—¬ μš°λ¦¬μ—κ²Œ ν˜„μž₯의 λΆ„μœ„κΈ°λ₯Ό μƒμƒν•˜κ²Œ 전달해주고 μžˆμŠ΅λ‹ˆλ‹€.

 

Now the Old king is dead, Long live the king!

 
 

민쀑을-μ΄λ„λŠ”-자유의-μ—¬μ‹ 
민쀑을 μ΄λ„λŠ” 자유의 μ—¬μ‹  1830 루브λ₯΄ λ―Έμˆ κ΄€

 

 

'민쀑을 μ΄λ„λŠ” 자유의 μ—¬μ‹ '은 1830년에 μ°½μž‘λ˜μ—ˆμœΌλ©°, ν”„λž‘μŠ€ 7μ›” 혁λͺ…을 기리기 μœ„ν•΄ κ·Έλ €μ‘ŒμŠ΅λ‹ˆλ‹€. 이 사건은 1789λ…„ μ‹œλ―Όν˜λͺ…μ˜ 결과둜 λ°₯이 μ—†μœΌλ©΄ 라면을 먹으라 ν–ˆλ˜ 마리 μ•™νˆ¬μ•„λ„€νŠΈμ™€ 루이 16μ„Έκ°€ λ‹¨λ‘λŒ€μ—μ„œ μ²˜ν˜•λ˜κ³  λ‚˜ν΄λ ˆμ˜Ήμ΄ ꢌλ ₯을 μž‘μ€ 후에 ν”„λž‘μŠ€λŠ” μœ„κΈ°λ₯Ό λŠλ‚€ μ£Όλ³€ κ΅°μ£Όκ΅­λ“€μ˜ λŠμž„μ—†λŠ” 견제λ₯Ό λ°›κ²Œ λ©λ‹ˆλ‹€.
 
이에 λ‚˜ν΄λ ˆμ˜Ήμ€ μ›Œν„Έλ£¨ μ „μŸμ˜ 결과둜 15λ…„ λ§Œμ— 슀슀둜 μ™•μ’Œμ—μ„œ λ¬ΌλŸ¬λ‚˜κ²Œ λ˜λŠ”λ° λ‹¨λ‘λŒ€μ—μ„œ μ²˜ν˜•λ‹Ήν–ˆλ˜ 루이 16μ„Έμ˜ λ™μƒμ΄μ—ˆλ˜  루이 18μ„Έκ°€ λ‹€μ‹œ λΉ„μ–΄μžˆλŠ” ꢌλ ₯에 μ˜¬λΌμ„œμž μ‹œλ―Όλ“€μ΄ 이에 λ°˜λ°œν•˜μ—¬ 파리 κ³³κ³³μ—μ„œ λ²Œλ–Όμ²˜λŸΌ μ„Έμ°¨κ²Œ μΌμ–΄λ‚©λ‹ˆλ‹€. 이미 ν”„λž‘μŠ€λŠ” μ‹œλ―Όν˜λͺ… μ΄μ „μœΌλ‘œ λŒμ•„κ°€κΈ°μ—λŠ” λ„ˆλ¬΄λ‚˜λ„ 멀리 μ™”κΈ° λ•Œλ¬Έμž…λ‹ˆλ‹€. κ·Έ 사이 κ·€μ‘±, 성당이 μ†Œμœ ν–ˆλ˜ ν† μ§€λŠ” μ†Œμž‘λ†λ“€μ—κ²Œ κ³ λ₯΄κ²Œ λΆ„λ°°λ˜μ—ˆκ³  상곡업이 λΉ„μ•½μ μœΌλ‘œ λ°œμ „ν•˜μ—¬ λΆ€λ₯΄μ£Όμ•„ 계측이 λ“±μž₯ν–ˆλŠ”λ° 이듀은 μžμœ μ™€ 민주주의λ₯Ό κ²½ν—˜ν–ˆκΈ° λ•Œλ¬Έμž…λ‹ˆλ‹€.
 

 

ꡬ성과 상징성

μž‘ν’ˆμ˜ ꡬ성은 동적인 μš”μ†Œκ°€ ν’λΆ€ν•˜λ©° μž‘ν’ˆμ— λ‹΄κΈ΄ μš”μ†Œλ“€μ΄ 담은 상징성은 이 그림을 μ΄ν•΄ν•˜λŠ”λ° ν•„μˆ˜μ‘°κ±΄μž…λ‹ˆλ‹€. κ·Έλ¦Ό κ°€μš΄λ°μ— 자유λ₯Ό μƒμ§•ν•˜λŠ” μƒμ§•ν•˜λŠ” 삼색기λ₯Ό λ“€κ³  μžˆλŠ” 쀑심인물인 '민쀑을 μ΄λ„λŠ” 자유의 μ—¬μ‹ ' μœ„μΉ˜ν•˜μ—¬ μ‚Όκ°ν˜•κ΅¬λ„λ₯Ό ν˜•μ„±ν•˜κ³  μžˆμŠ΅λ‹ˆλ‹€. 이 여신은 μž‘κ°€κ°€ κ³ λŒ€ 그리슀 여신을 μƒμƒν•΄μ„œ κ·Έλ¦° 것인데 κ·Έκ°„μ˜ 전톡적인 μ—¬μ‹ μ˜ 이미지와 λ§ˆμ°¬κ°€μ§€λ‘œ λ§¨λ°œμ— κ°€μŠ΄μ„ λ“œλŸ¬λ‚Έ 것이 κ·Έ μ¦κ±°μž…λ‹ˆλ‹€. 그리고 κ³ λŒ€ 둜마의 λ…Έμ˜ˆλ“€μ΄ μ£ΌμΈμœΌλ‘œλΆ€ν„° ν•΄λ°©λ˜λ©΄ 자유의 λͺΈμ΄λΌλŠ” ν‘œμ‹œλ‘œ μ°©μš©ν–ˆλ˜ '프리기아 λͺ¨μž'λ₯Ό μ°©μš©ν•˜κ³  μžˆμŠ΅λ‹ˆλ‹€. μš°λ¦¬μ—κ²Œ μΉœμˆ™ν•œ μŠ€λ¨Έν”„λ„ 이와 관련이 μžˆμŠ΅λ‹ˆλ‹€.

μŠ€λ¨Έν”„-프리기아-λͺ¨μž
μŠ€λ¨Έν”„

 

프리기아-λͺ¨μžλ₯Ό-μ°©μš©ν•œ-μ„Έλͺ…μ˜-ν˜„μž
프리기아 λͺ¨μžλ₯Ό μ°©μš©ν•œ 'μ„Έλͺ…μ˜ ν˜„μž'

 
반면 λ“€λΌν¬λ£¨μ•„λŠ” 이 κ·Έλ¦Όμ—μ„œ 자유의 여신을 κΈ°μ‘΄ 전톡적인 여신듀이 λ³΄μ—¬μ€¬λ˜ 이미지와 차별화λ₯Ό λ‘‘λ‹ˆλ‹€. κΈ°μ‘΄μ—λŠ” 여신듀이 항상 κΉ¨λ—ν•˜κ³  λ§€λˆν•œ λŠλ‚Œμ΄μ—ˆλ‹€λ©΄ 이 κ·Έλ¦Όμ—μ„œμ˜ 여신은 κ²¨λ“œλž‘μ΄ν„Έμ΄ 보이고 신체가 λ”λ ΅ν˜€μ Έμžˆκ³  마치 μ‹œλ―Όκ΅°κ³Ό ν•˜λ‚˜μΈ κ²ƒμ²˜λŸΌ 힘차게 μ‹œμ²΄λ₯Ό 밟고 μ•žμœΌλ‘œ λ‚˜μ•„κ°€κ³  μžˆμŠ΅λ‹ˆλ‹€.
 

μ§€κΈˆμ˜ μ‚Όμƒ‰κΈ°λŠ” 자유, 평등, λ°•μ• λ₯Ό μƒμ§•ν•˜μ§€λ§Œ μ‹œλ―Ό 혁λͺ… λ‹Ήμ‹œμ—λŠ” μ™•μ˜ 가문을 μƒμ§•ν•˜λŠ” 흰색과 μ’Œμš°μ— μžˆλŠ” λΉ¨κ°• νŒŒλž€μƒ‰μ€ 파리λ₯Ό μƒμ§•ν•˜λŠ” κ²ƒμœΌλ‘œ μ‹œλ―Όκ³Ό 왕이 λ™λ“±ν•œ μœ„μΉ˜μ— μžˆλ‹€λŠ” 의미λ₯Ό λ‹΄κ³  μžˆμ—ˆμŠ΅λ‹ˆλ‹€. 

 
μž‘κ°€λŠ” 자유λ₯Ό μƒμ§•ν•˜λŠ” 삼색기λ₯Ό κ·Έλ¦Ό 3ꡰ데에 κ·Έλ €λ„£μ—ˆλŠ”λ° ν•˜λ‚˜λŠ” μ—¬μ‹ μ—κ²Œμ„œ 또 ν•˜λ‚˜λŠ” 멀리 λ³΄μ΄λŠ” λ…ΈνŠΈλ₯΄λ‹΄ μ„±λ‹Ή κΌ­λŒ€κΈ°μ—μ„œ 그리고 λ‚˜λ¨Έμ§€ ν•˜λ‚˜λŠ” μ—¬μ‹  μ•„λž˜ λ°°μΉ˜ν•œ μ‚¬λžŒμ˜ μ˜·μ— λ‚˜μ—΄λœ μƒ‰λ“€λ‘œλΆ€ν„° 찾을 수 μžˆμŠ΅λ‹ˆλ‹€.
 

민쀑을-μ΄λ„λŠ”-자유의-μ—¬μ‹ -뢀뢄도
민쀑을 μ΄λ„λŠ” μ—¬μ‹  뢀뢄도

 
 
μƒλ‹¨μ˜ 3개의 이미지λ₯Ό μ‚΄νŽ΄λ³΄λ©΄ λΆ€λ₯΄μ‘°μ•„, λ…Έλ™μž ν•  것 없이 ν­λ„“κ²Œ μ°Έμ—¬λ₯Ό ν–ˆμ—ˆκ³  μ—¬μ‹  μ˜†μ—λŠ” 아이λ₯Ό λ°°μΉ˜ν•˜μ—¬ λ‹€μ–‘ν•œ μ‚¬νšŒκ³„κΈ‰μ˜ λ‚¨λ…€λ…Έμ†Œ ν•  것 없이 이 혁λͺ…에 적극적으둜 μ°Έμ—¬ν–ˆμŒμ„ μ•”μ‹œν•©λ‹ˆλ‹€. λ˜ν•œ μ‹œλ―Όκ΅°λ“€μ˜ ν—ˆλ¦„ν•œ 무기와 μ•„λž«λ„λ¦¬ 벗겨진 체 μ£½μ–΄μžˆλŠ” μ‹œμ²΄λ₯Ό 보고 μ‹œλ―Όκ΅°μ΄ μ–Όλ§ˆλ‚˜ μ—΄μ•…ν•œ 상황에 μžˆμ—ˆλŠ”μ§€ μ§μž‘μΌ€ ν•©λ‹ˆλ‹€. 이런 λͺ¨λ“  μš”μ†Œλ“€μ€ 여신이 μ΄λ„λŠ” μ‹œλ―Όκ΅°μ˜ μŠΉλ¦¬κ°€ κ°€μ Έλ‹€μ€€ 희열과 λ™μ‹œμ— 비극적인 면을 μƒκΈ°μ‹œμΌœ μ€λ‹ˆλ‹€.
 
 

민쀑을-μ΄λ„λŠ”-자유의-μ—¬μ‹ -뢀뢄도민쀑을-μ΄λ„λŠ”-자유의-μ—¬μ‹ -뢀뢄도민쀑을-μ΄λ„λŠ”-자유의-μ—¬μ‹ -뢀뢄도
μ‹œλ―Όκ΅°μ˜ λͺ©ν‘œλ₯Ό μƒμ§•ν•˜λŠ” ν”„λž‘μŠ€ 삼색기λ₯Ό 3번 ν‘œν˜„ν•©λ‹ˆλ‹€.

 


λ‚­λ§Œμ£Όμ˜μ˜ μ‹œμž‘

μ‹ κ³ μ „μ£Όμ˜μ˜ 화가듀은 색을 μ„ κ³Ό ν˜•νƒœμ„ ν‘œν˜„ν•˜κΈ° μ΅œλŒ€ν•œ μ ˆμ œν•˜μ—¬ 사싀 κ·ΈλŒ€λ‘œλ₯Ό μž¬ν˜„ν•˜λŠ” 것에 μ§‘μ€‘ν–ˆλ‹€λ©΄ λ‚­λ§Œμ£Όμ˜ 화가듀은 μžμ‹ μ˜ 감정을 μ „λ‹¬ν•˜μ—¬ 관감객이 이미지 속 감정에 κ³΅κ°ν•˜λŠ” λ°©μ‹μœΌλ‘œ μ†Œν†΅ν•˜κΈΈ μ›ν–ˆλŠ”λ° 이 μž‘ν’ˆμ΄ λ°”λ‘œ κ·Έ λ‚­λ§Œμ£Όμ˜ μ‹œμ΄ˆλΌ ν•  수 μžˆμŠ΅λ‹ˆλ‹€.
 
λ‚­λ§Œμ£Όμ˜ 화풍은 선이 λΆˆλΆ„λͺ…ν•˜κ³  ν˜•νƒœλ₯Ό λšœλ ·ν•˜κ²Œ ν‘œν˜„ν•˜μ§€ μ•ŠλŠ” νŠΉμ§•μ„ κ°€μ§‘λ‹ˆλ‹€. 그리고 μ—¬κΈ°μ„œμ˜ λ‚­λ§Œμ€ μš°λ¦¬κ°€ μƒκ°ν•˜λŠ” λ‚­λ§Œμ΄ μ•„λ‹Œ 쀑세 λ¬Έν•™ μž₯λ₯΄μ˜ 기사도 μ†Œμ„€μ„ 이λ₯΄λŠ” 말인 '둜맨슀'μ—μ„œ λ‚˜μ˜¨ λ§μž…λ‹ˆλ‹€. 비이성적, 죽음, κ΄‘κΈ°, 좩격, 이ꡭ적, 감성 이런 λ‹¨μ–΄λ“€λ‘œ λ‚­λ§Œμ£Όμ˜μ— λŒ€ν•œ 이해λ₯Ό λ„μšΈ 수 μžˆμŠ΅λ‹ˆλ‹€.
 
λ“€λΌν¬λ£¨μ•„λŠ” κ°•λ ¬ν•œ 색채와 λͺ…μ•”λŒ€λΉ„λ₯Ό ν‘œν˜„ν•˜μ—¬ 극적인 μž₯면을 κ΅¬μ„±ν•˜μ˜€μŠ΅λ‹ˆλ‹€. 이것은 기쑴의 μ‹ κ³ μ „μ£Όμ˜ ν™”ν’μ—μ„œλŠ” 찾아보지 λͺ»ν•œ μŠ€νƒ€μΌμ΄μ—ˆμŠ΅λ‹ˆλ‹€. 이에 μ‹ κ³ μ „μ£Όμ˜μ— μ΅μˆ™ν–ˆλ˜ λ§Žμ€ 비평가듀과 λŒ€μ€‘λ“€μ—κ²Œ λΉ„νŒμ„ λ°›κ²Œ λ©λ‹ˆλ‹€.
 

λ¬˜μ§€μ˜-κ³ μ•„-1824
λ¬˜μ§€μ˜ κ³ μ•„ 1824

μƒ‰μ±„μ˜ λ§ˆμˆ μ‚¬

μ‹œμΈμ΄μž λ―Έμˆ λΉ„ν‰κ°€μΈ λ³΄λ“€λ ˆλŠ” λ“€λΌν¬λ£¨μ•„μ˜ μž‘ν’ˆμ€ λ©€λ¦¬μ„œ 보아 무엇이 κ·Έλ €μ Έ μžˆλŠ”μ§€ 잘 μ•Œ 수 없을 λ•Œμ—λ„ κ·Έ λ…νŠΉν•œ 색채 λ•Œλ¬Έμ— λ“€λΌν¬λ£¨μ•„μ˜ μž‘ν’ˆμ΄λΌλŠ” 것을 λ‹¨λ²ˆμ— μ•Œ 수 μžˆλ‹€κ³  ν–ˆμŠ΅λ‹ˆλ‹€. 

μΈμƒμ£Όμ˜ ν™”κ°€ 폴 μ‹œλƒν¬λŠ” κ·Έκ°€ 남긴 <λ“€λΌν¬λ£¨μ•„λ‘œλΆ€ν„° μ‹ μΈμƒμ£Όμ˜κΉŒμ§€>λΌλŠ” μ €μ„œμ—μ„œ <μ•Œμ œμ˜ 여인듀>을 예둜 λ“€μ–΄ μ™Έμ   ν‹€λΌν¬λ£¨μ•„μ˜ 색채 배합이 보색 효과λ₯Ό μ–Όλ§ˆλ‚˜ λŠ₯μˆ™ν•˜κ²Œ ν™œμš©ν•˜μ˜€μœΌλ©° μΉ˜λ°€ν•˜κ²Œ κ΅¬μ„±ν–ˆλŠ”μ§€λ₯Ό λ§ν•΄μ€λ‹ˆλ‹€. 

 

λ‹Ήμ‹œ λ¬Όλ¦¬ν•™μž 슈브뒸의 λΉ›κ³Ό μƒ‰μ˜ 이둠을 μ ‘ν•œ λ“€λΌν¬λ£¨μ•„λŠ” 본인의 νƒ€κ³ λ‚œ 감각과 μ΄λŸ¬ν•œ 이둠을 λ°”νƒ•μœΌλ‘œ 색채에 κ΄€ν•œ 이해λ₯Ό λ”ν•΄κ°”μŠ΅λ‹ˆλ‹€. '보색'μ΄λž€ κ°„λ‹¨νžˆ λ§ν•΄μ„œ μ„žμœΌλ©΄ 검정색이 λ˜λŠ” 두 μƒ‰μ˜ 관계λ₯Ό λ§ν•˜λŠ”λ° μƒ‰μ±„μ˜ 쑰합은 μ§€κΈˆκΉŒμ§€λ„ 보색 관계λ₯Ό μˆ˜λ§Žμ€ μ•„ν‹°μŠ€νŠΈλ“€μ΄ ν™œμš©ν•˜λ©° μžμ‹ μ˜ 결과물을 남기고 μžˆμŠ΅λ‹ˆλ‹€. 

 

μ΄λŸ¬ν•œ 보색 κ΄€κ³„λŠ” κ³Όν•™μ˜ λ°œμ „κ³Ό ν•¨κ»˜ 슈브뒸의 이둠이 λ‚˜μ˜€κΈ° 전에도 μœ„λŒ€ν•œ μ˜ˆμˆ κ°€λ“€μ€ λ³ΈλŠ₯적으둜 μ•Œκ³  또 ν™œμš©ν•΄μ™”μ§€λ§Œ, 19μ„ΈκΈ° κ΄‘ν•™ 이둠의 λ°œλ‹¬μ€ 이둠적 κ·Όκ±°λ₯Ό 가져와 λ”μš±λ” 자유둭게 μ μš©ν•  수 μžˆλ„λ‘ λ„μ™”μŠ΅λ‹ˆλ‹€. 

 

λ“€λΌν¬λ£¨μ•„λŠ” λ‚˜μ€‘μ— λ“±μž₯ν•˜λŠ” μΈμƒμ£Όμ˜κ°€ 선보인 색채 λΆ„ν• , 즉 νšŒν™”μ—μ„œ 밝은 효과λ₯Ό μ–»κΈ° μœ„ν•˜μ—¬ 물감을 νŒ”λ ˆνŠΈ μœ„μ—μ„œ μ„žμ§€ μ•Šκ³  색을 λΆ„μ„ν•˜μ—¬ μ›μƒ‰μ˜ 색점듀을 μ„žμ–΄ 찍어 ν‘œν˜„ν•˜λŠ” 기법을 λΆ€λΆ„μ μœΌλ‘œ μ‹œλ„ν•©λ‹ˆλ‹€. 

 

λ“€λΌν¬λ£¨μ•„λŠ” μžμ‹ μ˜ μΌκΈ°μ—μ„œ, 영ꡭ의 풍경화가 μ‘΄ μ»¨μŠ€ν„°λΈ”μ΄ κ·Έλ¦° λͺ©μž₯의 녹색이 ν•˜λ‚˜μ˜ 녹색이 μ•„λ‹ˆλΌ μ—¬λŸ¬ μ’…λ₯˜μ˜ 녹색이 λ‚˜λž€νžˆ μ±„μƒ‰λ˜μ–΄ λΉ›λ‚˜λŠ” 효과λ₯Ό μ°½μΆœν–ˆλ‹€λŠ” 것을 κΉ¨λ‹«κ³  λ‹€λ₯Έ μƒ‰μ˜ κ²½μš°μ—λ„ μ°Ύμ•„λ³Ό 수 μžˆλ‹€ μ „ν–ˆμŠ΅λ‹ˆλ‹€. μ΄λ ‡κ²Œ μΊ”λ²„μŠ€μ— 단 ν•˜λ‚˜μ˜ μƒ‰μœΌλ‘œ λ‹€ μΉ ν•˜λŠ” 것이 μ•„λ‹Œ λͺ‡ 개의 색을 μž‘μ€ λΆ“ 자ꡭ으둜 λ‚˜λž€νžˆ μΉ ν•˜λŠ” 기법은 ν›— λ‚  μΈμƒνŒŒ 화가듀이 주둜 μ‚¬μš©ν•˜κ²Œ 된 기법이기도 ν•©λ‹ˆλ‹€. 

 


마치며

'민쀑을 μ΄λ„λŠ” 자유의 μ—¬μ‹ '은 혁λͺ…, μžμœ μ™€ 같은 상징적 의미λ₯Ό μ§€λ‹™λ‹ˆλ‹€. 이 μž‘ν’ˆμ€ ν”„λž‘μŠ€μΈλ“€μ˜ 정체성을 μƒμ§•ν•˜λŠ” μ•„μ΄μ½˜μ΄κΈ°λ„ ν•˜μ§€λ§Œ, 세계 κ³³κ³³μ—μ„œ 자유λ₯Ό μœ„ν•΄ νˆ¬μŸν•˜λŠ” μ΄λ“€μ˜ 정신을 λŒ€λ³€ν•˜λŠ” μž‘ν’ˆμ΄κΈ°λ„ ν•©λ‹ˆλ‹€. 이 μž‘ν’ˆμ€ λ‹€μ–‘ν•œ 예술과 μ •μΉ˜μ μΈ μš΄λ™μ— μ˜κ°μ„ μ£Όμ—ˆμœΌλ©°, λŒ€μ€‘λ¬Έν™”, ꡐ윑 μ—¬λŸ¬ μΈ‘λ©΄μ—μ„œ μ€‘μš”ν•œ μœ„μΉ˜λ₯Ό μ°¨μ§€ν•˜κ³  μžˆμŠ΅λ‹ˆλ‹€. 보수적인 μ„±ν–₯의 μ‚¬λžŒλ“€μ—κ²ŒλŠ” μ–Έμ œλ‚˜ λΆˆνŽΈν•œ μž‘ν’ˆ, 세상이 λ³€ν•˜κΈΈ μ›ν•˜λŠ” 진취적인 μ‚¬λžŒλ“€μ—κ²ŒλŠ” μ–Έμ œλ‚˜ ν™˜μ˜λ°›λŠ” μž‘ν’ˆμž…λ‹ˆλ‹€.
 

λ‹¨ν…Œμ˜-λ°°
λ‹¨ν…Œμ˜ λ°° 1822

 
 

λ“€λΌν¬λ£¨μ•„μ˜ νŒ”λ ˆνŠΈλŠ” ν”„λž‘μŠ€μ˜ μœ„λŒ€ν•œ νŒ”λ ˆνŠΈλ‹€. 그만큼 ν’λΆ€ν•œ 색채λ₯Ό μ‚¬μš©ν•œ ν™”κ°€λŠ” μ—†λ‹€. μš°λ¦¬λŠ” λͺ¨λ‘ 듀라크루아λ₯Ό ν†΅ν•˜μ—¬ 그림을 그리고 μžˆλŠ” 것이닀 

-폴 μ„Έμž”-

 
 

μ™Έμ  -λ“€λΌν¬λ£¨μ•„μ˜-μžν™”μƒ (1837λ…„)
μ™Έμ   λ“€λΌν¬λ£¨μ•„μ˜ μžν™”μƒ (1837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