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μš°λ¦¬κ°€ μ•Œμ•„μ•Ό ν•  λ―Έμˆ μž‘ν’ˆ

μ‚΄λ‘± 데 λ ˆν“Œμ œ ν’€λ°­ μœ„μ˜ 점심 식사- 에두아λ₯΄ λ§ˆλ„€

by October_sky 2023. 7. 18.
λ°˜μ‘ν˜•

 19μ„ΈκΈ° μ€‘λ°˜ ν”„λž‘μŠ€ ν™”κ°€ 에두아λ₯΄ λ§ˆλ„€μ˜ μž‘ν’ˆ 'ν’€λ°­ μœ„μ˜ 점심식사'λŠ” μ§€κΈˆ μš°λ¦¬κ°€ λ³΄κΈ°μ—λŠ” '뭐 이 정도 가지고 그래?' ν•  수 μžˆμ§€λ§Œ λ‹Ήμ‹œμ—λŠ” 그림에 λ“±μž₯ν•˜λŠ” μΈλ¬Όλ“€μ˜ μ˜μƒκ³Ό 행동이 일반적인 예술 κ·œλ²”κ³ΌλŠ” λ„ˆλ¬΄λ‚˜λ„ λ‹¬λžκΈ° λ•Œλ¬Έμ—  κ·Έ μ‹œκΈ°μ˜ ν”„λž‘μŠ€ μ˜ˆμˆ κ³„μ— μ—„μ²­λ‚˜κ²Œ 큰 파μž₯을 μΌμœΌν‚€λ©° μ§€κΈˆλ„ λ―Έμˆ μ‚¬ 쀑 κ°€μž₯ 혁λͺ…적인 μž‘ν’ˆμœΌλ‘œ 평가받고 μžˆμŠ΅λ‹ˆλ‹€. 
 

ν’€λ°­ μœ„μ˜ 점심 식사 였λ₯΄μ„Έ λ―Έμˆ κ΄€ 1863
ν’€λ°­ μœ„μ˜ 점심 식사 였λ₯΄μ„Έ λ―Έμˆ κ΄€ 1863

 


νŒŒλ¦¬μ‚΄λ‘±μ „

λ‹Ήμ‹œ νŒŒλ¦¬λŠ” 아카데미 미술이 μ£Όλ₯˜λ₯Ό 이루고 μžˆμ—ˆλŠ”λ°, μ΄λŠ” 전톡적인 예술 κ·œλ²”μ„ λ”°λ₯΄λŠ” ꡭ립 미술 ꡐ윑 κΈ°κ΄€μœΌλ‘œμ„œ 보수적인 μ„±ν–₯을 κ°–κ³  μžˆμ—ˆμŠ΅λ‹ˆλ‹€. 아카데미 λ―Έμˆ μ€ μ •ν™•ν•œ 원근법과 λͺ…암법을 λ”°λ₯΄λ©° κ³ μ „μ£Όμ˜ 적인 전톡에 μΆ©μ‹€ν•΄μ•Ό ν–ˆκ³   κΆŒμœ„ λ„˜μΉ˜λ˜ 이 '파리 μ‚΄λ‘±μ „'의 μ‹¬μ‚¬μœ„μ›λ“€μ€ μ™•μ‘±, κ·€μ‘± 그리고 λ―Έμˆ ν•™κ΅μ˜ κ΅μˆ˜μ§„λ“€λ‘œ κ΅¬μ„±λ˜μ–΄ μžˆμ—ˆμŠ΅λ‹ˆλ‹€.
 

μ‚°μ—…ν˜λͺ…μœΌλ‘œ 자고 μΌμ–΄λ‚˜λ©΄ 세상이 λ°”λ€Œλ˜ μ‹œλŒ€μ— μ—¬μ „νžˆ λ―Έμˆ μ€ 쒅ꡐ, 역사, μ˜μ›… λ“± μ •ν˜•ν™”λœ 주제둜만 그리던 μ‹œμ ˆμ΄μ—ˆμŠ΅λ‹ˆλ‹€. 곡λͺ¨μ „도 μ‹¬μ‚¬μœ„μ›λ“€μ΄ λ°”λ€Œμ§€ μ•ŠμœΌλ‹ˆ 일반 화가듀도 당선이 되기 μœ„ν•΄μ„œλŠ” 보수적인 그림을 그릴 μˆ˜λ°–μ— μ—†μ—ˆλ˜ κ²ƒμ΄μ—ˆμŠ΅λ‹ˆλ‹€. 
λ‹€μ‹œ 말해 그림은 이런 주제둜 μ΄λ ‡κ²Œ κ·Έλ €μ•Ό λœλ‹€λŠ” 'μ •λ‹΅ μ•„λ‹Œ μ •λ‹΅'이 있던 μ‹œμ ˆμ΄μ—ˆμŠ΅λ‹ˆλ‹€.

 
이런 상황에 에두아λ₯΄ λ§ˆλ„€λŠ” μžμ‹ μ˜ 'ν’€λ°­ μœ„μ˜ 점심식사'λŠ” 1863λ…„ 파리의 μ‚΄λ‘±μ „μ—μ„œ 처음으둜 선보인 μž‘ν’ˆμž…λ‹ˆλ‹€. μ—­λŒ€ μ „μ‹œ μ€‘μ—μ„œλ„ κ°€μž₯ μ—„κ²©ν•œ 심사기쀀이 μ μš©λ˜λ‹€ λ³΄λ‹ˆ μΆœν’ˆμž‘ 6μ²œμ—¬ 점 쀑에 절반이 νƒˆλ½μ„ ν•˜κ²Œ λ˜λŠ”λ° λ§ˆλ„€μ˜ 그림도 λ§ˆμ°¬κ°€μ§€μ˜€μŠ΅λ‹ˆλ‹€. νƒˆλ½μ˜ 쓴맛을 보고 ν™”κ°€ λ‚œ μž‘κ°€λ“€μ΄ 크게 λ°˜λ°œν•˜μž ν”„λž‘μŠ€ ν™©μ œλŠ” μ΄λ“€μ˜ μ•„ν”ˆ κ°€μŠ΄μ„ λ‹¬λž˜μ£ΌκΈ° μœ„ν•΄μ„œ 'λ‚™μ„ μ „'을 μ—΄μ–΄μ€λ‹ˆλ‹€. 
 

1863 파리 μ‚΄λ‘±μ „ λŒ€μƒμž‘ 'λΉ„λ„ˆμŠ€μ˜ 탄생' 카바넬
1863 파리 μ‚΄λ‘±μ „ λŒ€μƒμž‘ 'λΉ„λ„ˆμŠ€μ˜ 탄생' 카바넬 였λ₯΄μ„Έ λ―Έμˆ κ΄€


μ‚΄λ‘± 데 λ ˆν“Œμ œ (λ‚™μ„ μ „)

낙선전은 λ‹Ήμ„ μž‘ν’ˆ μ „μ‹œνšŒλ§ŒνΌμ΄λ‚˜ 폭발적인 인기λ₯Ό 끌게 λ©λ‹ˆλ‹€. 처음 μ‚¬λžŒλ“€μ€ κ·Έλ ‡κ²Œ 동넀 μ‹œλ„λŸ½κ²Œ λ§Œλ“€λ”λ‹ˆ λ‹ˆλ“€μ΄ μ–Όλ§ˆλ‚˜ μž˜ν–ˆλ‚˜ λ³΄μžμ„œμ»€μŠ€ ꡬ경 가듯이 μ „μ‹œνšŒλ₯Ό μ°Ύμ•˜μ§€λ§Œ 기쑴의 μ˜ˆμˆ μž‘ν’ˆλ“€μ΄λž‘ ν™•μ—°ν•˜κ²Œ λ‹€λ₯Έ μŠ€νƒ€μΌκ³Ό 화풍듀이 κ·Έλ“€μ˜ λˆˆκΈΈμ„ μ‚¬λ‘œμž‘κ²Œ λ©λ‹ˆλ‹€. 
 
낙선전에 κ±Έλ¦° μž‘ν’ˆμ€ 1200μ—¬ μ μ΄μ—ˆκ³  그쀑에 쒋은 μͺ½μ΄λ“  λ‚˜μœ μͺ½μ΄λ“  κ°€μž₯ 인기가 μžˆμ—ˆλ˜ μž‘ν’ˆμ΄ λ°”λ‘œ 에두아λ₯΄ λ§ˆλ„€μ˜ "ν’€λ°­ μœ„μ— 점심식사"μ˜€μŠ΅λ‹ˆλ‹€. 
 
그리고 μ‚΄λ‘± 데 λ ˆν“Œμ œλŠ” λ§ˆλ„€μ™€ ν•¨κ»˜ μš•μ„ λ¨Ήμ—ˆλ˜ μ œμž„μŠ€ 휘슬러의 'ν°μƒ‰μ˜ ꡐν–₯곑 1번:ν•˜μ–€ μ˜·μ„ μž…μ€ μ†Œλ…€'λ₯Ό λΉ„λ‘―ν•˜μ—¬ μ„Έμž”, λͺ¨λ„€, ν”Όμ‚¬λ‘œ λ“± λ‹ΉλŒ€ κ°€μž₯ ν˜μ‹ μ μΈ μž‘κ°€λ“€μ˜ μž‘ν’ˆλ“€μ΄ μΌλ°˜μ— κ³΅κ°œλ˜μ—ˆλ˜ 기념비 적인 μ „μ‹œμ˜€μŠ΅λ‹ˆλ‹€.

 

19μ„ΈκΈ° ν”„λž‘μŠ€ μ–Έλ‘ μΈμ΄μž 비평가 그리고 λ‹Ήμ‹œ 'μžν¬λ‹ˆμ¦˜(Japonism)'μ΄λΌλŠ” 단어λ₯Ό μœ ν–‰μ‹œμΌ°λ˜ μ₯˜ ν΄λΌλ ˆν‹°λŠ”  <λΌν‹°μŠ€ν…Œ>에 λ‹€μŒκ³Ό 같은 글을 남을 λ‚¨κΉλ‹ˆλ‹€. 

 

λ§ˆλ„€λΌλŠ” μ Šμ€ ν™”κ°€κ°€, κ±°μ ˆλ‹Ήν•œ μž‘ν’ˆλ“€μ˜ 별도 μ „μ‹œνšŒμ— λŒ€λ‹΄ν•œ μž‘ν’ˆ ν•˜λ‚˜λ₯Ό κ±Έμ—ˆλ‹€. 그것은 λ°”λ‘œ λ‚˜μ²΄μ˜ μ Šμ€ 여인이 μ •μž₯을 μž…μ€ 신사듀과 점심을 λ¨ΉλŠ” μž₯면의 κ·Έλ¦Όμ΄μ—ˆλ‹€. κ·Έ 그림을 보고 μ–΄λ–€ 이듀은 μˆ˜μΉ˜μ‹¬μ— μ†Œλ¦¬λ₯Ό μ§ˆλ €κ³  μ–΄λ–€ μ‚¬λžŒλ“€μ€ κ·Έλƒ₯ μ›ƒμ–΄λ…κ²Όμ§€λ§Œ, κ·Έμ€‘μ—λŠ” μž‘ν’ˆμ— μ—΄κ΄‘ν•˜λŠ” μ‚¬λžŒλ“€λ„ μžˆμ—ˆλ‹€. λ‹Ήμ‹œμ— μ‚¬λžŒλ“€μ€ 이미 μƒλ‹Ήν•œ μ—­λŸ‰μ„ 가지고 있으며 μ•žμœΌλ‘œ 더 λ§Žμ€ κ°€λŠ₯성을 보여쀄 κ²ƒμœΌλ‘œ κΈ°λŒ€λ˜λŠ” 이 μ Šμ€ ν™”κ°€μ˜ 이름을 κΈ°μ–΅ν–ˆλ‹€. 그리고 λ°”λ‘œ μ˜¬ν•΄ κ·ΈλŠ” λ¬΄μ‹œλ¬΄μ‹œν•œ μž‘ν’ˆ 두 점을 λ“€κ³  λ‹€μ‹œ λ“±ν–ˆλ‹€. 이 μž‘ν’ˆμ€ λŒ€μ€‘μ— λŒ€ν•œ 도전이닀. μ‘°λ‘±κ³Ό ν’μž..... λ‹€λ₯Έ 말은 생각해 λ‚Ό μˆ˜κ°€ μ—†λ‹€. κ·Έλ ‡λ‹€. 이 μž‘ν’ˆμ€ 쑰둱이닀...... 

 

κ·Έλ¦Ό λœ―μ–΄λ³΄κΈ°

208cm × 264.5cm 크기의 ν”„λ ˆμž„μ˜ 이 μž‘ν’ˆμ—λŠ” λ§€μΆ˜μ—…μ— μ’…μ‚¬ν•˜λŠ” κ²ƒμœΌλ‘œ μΆ”μΈ‘λ˜λŠ” μ™„μ „νžˆ λ²Œκ±°λ²—μ€ λͺ¨μŠ΅μ˜ μ—¬μ„±κ³Ό 양볡을 μ μž–κ²Œ λΉΌμž…μ€ 두 λͺ…μ˜ 남성듀이 λ“±μž₯ν•©λ‹ˆλ‹€. 그리고 μ™Όμͺ½ ν•˜λ‹¨μ—λŠ” 점심을 먹은 흔적이 μ •λ¬Όν™”μ²˜λŸΌ ν‘œν˜„λ©λ‹ˆλ‹€. ν‰ν™”λ‘œμš΄ λΆ„μœ„κΈ°μ™€ λŒ€λΉ„λ˜λŠ” κ·Έλ“€μ˜ 톡속적인 μ΄λ―Έμ§€λŠ” λ‹Ήμ‹œ 낙선전을 찾은 λ§Žμ€ 남성듀을 λΆ„λ…Έν•˜κ²Œ λ§Œλ“­λ‹ˆλ‹€. 그림의 μ£Όμ œμ™€ λ¬˜μ‚¬κ°€ λ„ˆλ¬΄λ‚˜λ„ μ™Έμ„€μ μ΄λ‹€λŠ” λΉ„νŒμ΄μ—ˆμŠ΅λ‹ˆλ‹€. 
 

ν’€λ°­ μœ„μ˜ 점심 식사 였λ₯΄μ„Έ λ―Έμˆ κ΄€ 1863 뢀뢄도

 
κ·Έ λ‹Ήμ‹œ λ§Žμ€ μ‚¬λžŒλ“€μ΄ λΆˆμΎŒκ°μ„ λ“œλŸ¬λƒˆλ˜ 것은 기쑴의 λˆ„λ“œν™”λŠ” 보톡 μ‹ ν™” 속 여신을 주제둜 ν•˜μ—¬ λ§€λˆν•˜κ³  μ•„λ¦„λ‹΅κ²Œ κ·Έλ €μ§€κ±°λ‚˜ 침싀을 배경으둜 ν•˜λŠ” κ΄€μŠ΅μ΄ μžˆμ—ˆμ§€λ§Œ λ§ˆλ„€λŠ” 풀밭을 배경으둜 뱃살 κ°€λ“ν•œ λ§€μΆ˜λΆ€λ₯Ό κ·Έλ ΈμŠ΅λ‹ˆλ‹€.  기쑴의 μž‘κ°€λ“€μ€ μ‹ ν™” 속 인물듀을 그리고 쒅ꡐ와 κ΄€λ ¨λœ 것듀을 μ†Œμž¬λ‘œ ν•˜μ—¬ κ³Όκ±°λ₯Ό κ·Έλ Έλ‹€λ©΄ λ§ˆλ„€λŠ” 우리 동넀 λ§€μΆ˜λΆ€λ₯Ό μžˆλŠ” κ·ΈλŒ€λ‘œ 뱃살 보정도 없이 μžˆλŠ” κ·ΈλŒ€λ‘œλ₯Ό λ¬˜μ‚¬ν•˜μ—¬ ν˜„μž¬λ₯Ό κ·Έλ €λƒˆμŠ΅λ‹ˆλ‹€.
 

λ§ˆλ„€κ°€ 풀밭을 배경으둜 κ·Έλ¦° 것은 밝고 μ„ λͺ…ν•œ 색쑰λ₯Ό μ–»κΈ° μœ„ν•΄μž…λ‹ˆλ‹€. μƒ‰μ±„μ˜ 아름닀움은 빛이 λΉ„μΉ˜λŠ” κ°λ„μ˜ 변화에 따라 μ§€λ°°λœλ‹€κ³  μƒκ°ν–ˆμŠ΅λ‹ˆλ‹€. μ–΄λ‘μš΄ 색은 였직 밝은 면을 λΆ€κ°ν•˜κΈ° μœ„ν•΄μ„œ μ‚¬μš©ν–ˆκ³  쀑간색은 λ°°μ œν•˜μ—¬ μƒ‰μ‘°μ˜ λͺ…암차이λ₯Ό κ·ΉλŒ€ν™”ν–ˆμŠ΅λ‹ˆλ‹€. 

ν’€λ°­ μœ„μ˜ 점심 식사 였λ₯΄μ„Έ λ―Έμˆ κ΄€ 1863

 
μš°λ¦¬κ°€ μ£Όλͺ©ν•΄μ•Ό ν•  점은 μ „ν†΅μ μœΌλ‘œ λˆ„λ“œν™”μ˜ 여성은 μˆ˜λ™μ μΈ λŠλ‚ŒμœΌλ‘œ κ΄€λžŒκ°μ˜ μ‹œμ„ μ„ ν”Όν•˜λŠ” λ“― κ·Έλ €μ§€λ˜ 것에 λ°˜ν•΄ λ§ˆλ„€κ°€ κ·Έλ¦° 이 여성은 마치 κ·Έλ¦Ό λ°–μ˜ κ΄€λžŒκ°μ„ μ •λ©΄μœΌλ‘œ μ‘μ‹œν•˜λŠ” λ“―ν•œ λŠλ‚Œμ„ μ€λ‹ˆλ‹€. 마치 λ„€κ°€ λ‚  쳐닀봐도 μ „ν˜€ 문제 될 것 μ—†λ‹€λŠ” λ“― λ‹Ήλ‹Ήν•©λ‹ˆλ‹€. 이것은 λ‚¨μžμ˜ μš•λ§μ„ μ λ‚˜λΌν•˜κ²Œ λ…ΈμΆœμ‹œν‚΄μœΌλ‘œμ¨ 그림의 μ—¬μ„±κ³Ό κ΄€λžŒκ°μ˜ μœ„μΉ˜κ°€ μ „λ„λ˜μ–΄μ§‘λ‹ˆλ‹€.
 

ν’€λ°­ μœ„μ˜ 점심 식사 였λ₯΄μ„Έ λ―Έμˆ κ΄€ 1863뢀뢄도

 
또 ν•˜λ‚˜ μ£Όλͺ©ν•΄μ•Ό ν•  점은 남성듀이 λ‹¨μ •ν•œ μ˜·μ„ μž…μ€ 반면 원근법을 λ¬΄μ‹œν•˜κ³  그렀진 λ’· 배경의 λ¬Όκ°€μ—μ„œ μžμ‹ μ˜ λͺΈμ„ μ”»κ³  μžˆλŠ” 여성은 κ΄€λžŒκ°μœΌλ‘œ ν•˜μ—¬κΈˆ λ°©κΈˆκΉŒμ§€ μ΄κ³³μ—μ„œ 무슨 일이 μžˆμ—ˆλŠ”μ§€λ₯Ό μ•”μ‹œν•΄ μ€λ‹ˆλ‹€. 
 
이 μž‘ν’ˆμ€ λ‹Ήμ‹œ λΆ€λ₯΄μ£Όμ•„ λ‚¨μ„±λ“€μ˜ 성적 μˆ˜μΉ˜μ‹¬μ„ μžκ·Ήν•˜μ—¬ μ—„μ²­λ‚œ λΉ„λ‚œμ„ λ°›κ²Œ λ©λ‹ˆλ‹€. λ‹Ήμ‹œ ν”„λž‘μŠ€ μ‚¬νšŒμ—μ„œλŠ” μ—¬μ„±μ˜ λ²Œκ±°λ²—μ€ λͺ¨μŠ΅μ΄ 곡곡μž₯μ†Œμ—μ„œλŠ” μ ˆλŒ€λ‘œ ν—ˆμš©λ˜μ§€ μ•Šμ•˜μ§€λ§Œ λ§€μΆ˜μ—…μ€ ν˜Έν™©μ΄μ—ˆμŠ΅λ‹ˆλ‹€. λ§ˆλ„€λŠ” 파리 μ‚¬νšŒμ˜ λͺ¨μˆœμ„ κ³ λ°œν•˜κ³  μžˆμŠ΅λ‹ˆλ‹€. 
 

λ§ˆλ„€κ°€ μ˜κ°μ„ 받은 μž‘ν’ˆ 파리슀의 μ‹¬νŒ (1515) by Marcantonio Raimondi to a design by Raphael
λ§ˆλ„€κ°€ μ˜κ°μ„ 받은 μž‘ν’ˆ 파리슀의 μ‹¬νŒ (1515) by Marcantonio Raimondi to a design by Raphael

 

λ§ˆλ„€λŠ” 고전을 톡해 ν˜„λŒ€λ₯Ό ν‘œν˜„ν–ˆμŠ΅λ‹ˆλ‹€.

 

μ „ν†΅κ³Όμ˜ λ‹¨μ ˆ

λ‹ΉλŒ€μ—λŠ” μˆ˜λ§Žμ€ 비평가듀과 λŒ€μ€‘λ“€μ—κ²Œ λΉ„λ‚œμ„ λ°›λ˜ 이 μž‘ν’ˆμ€ λ‹Ήμ‹œ ν΄μ„Έμž”, ν΄λ‘œλ“œ λͺ¨λ„€ λ“± μˆ˜λ§Žμ€ μ Šμ€ μ˜ˆμˆ κ°€λ“€μ—κ²Œ μ˜κ°μ„ 주게 λ©λ‹ˆλ‹€.  λ§ˆλ„€ 본인은 μΈμƒμ£Όμ˜μžλΌκ³  μƒκ°ν•˜μ§€ μ•Šμ•˜μ§€λ§Œ λ§Žμ€ λ―Έμˆ μ‚¬ν•™μžλ“€μ΄ μΈμƒνŒŒμ˜ μ‹œμ΄ˆλΌλŠ” 평가와 ν•¨κ»˜ ν˜„λŒ€λ―Έμˆ μ˜ μ‹œμž‘μ΄λΌ λΉ„ν‰ν•©λ‹ˆλ‹€.
 
λ§ˆλ„€λŠ” 주제의 μ€‘μš”μ„± 보닀도 μžμ‹ μ΄ 무엇을 보고 또 λŠκΌˆλŠ”μ§€λ₯Ό ν‘œν˜„ν•˜λŠ” 것이 κ°€μž₯ μ€‘μš”ν•˜κ²Œ μƒκ°ν–ˆμŠ΅λ‹ˆλ‹€. κ·ΈλŠ” μ˜ˆμˆ μ΄λž€ ν˜„μ‹€μ—μ„œ λΉ„λ‘―λ˜μ•Ό ν•˜κ³  ν˜„μ‹€ μ„Έκ³„μ˜ μƒˆλ‘œμ›€κ³Ό 닀양함을 ν‘œν˜„ν•΄μ•Ό ν•œλ‹€κ³  μƒκ°ν–ˆμŠ΅λ‹ˆλ‹€. μ˜ˆμˆ μ€ μ–΄λ–€ 것에 얽맀이기보닀 μžμœ λ‘œμ›Œμ•Ό λœλ‹€ μƒκ°ν–ˆμŠ΅λ‹ˆλ‹€. 
 

λ§ˆλ„€κ°€ 영ν–₯을 μ€€ μž‘ν’ˆλ§ˆλ„€κ°€ 영ν–₯을 μ€€ μž‘ν’ˆ

 

ν˜„λŒ€ λ―Έμˆ μ‚¬μ—μ„œλŠ” λ§ˆλ„€λ₯Ό 마치 예수처럼 κ·Έκ°€ ν™œλ™ν•˜λ˜ μ‹œκΈ° 이전, μ΄ν›„λ‘œ λ‚˜λ‰œλ‹€κ³  ν‰κ°€ν•©λ‹ˆλ‹€.

 
 
 
 

λ‚˜λŠ” 남이 보기에 μ’‹μ•„ν•˜λŠ” 것이 μ•„λ‹ˆλΌ λ‚΄κ°€ λ³΄λŠ” 것을 κ·Έλ¦°λ‹€

-에두아λ₯΄ λ§ˆλ„€-

 

 

앙리 νŒν‹΄λΌνˆ¬λΌκ°€ κ·Έλ¦° λ§ˆλ„€μ˜ μ΄ˆμƒν™” 1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