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μš°λ¦¬κ°€ μ•Œμ•„μ•Ό ν•  λ―Έμˆ μž‘ν’ˆ

μ‹œλ…€λ“€(Las Meninas)-디에고 λ°œλΌμŠ€μΌ€μŠ€

by October_sky 2023. 7. 4.
λ°˜μ‘ν˜•

"μ‹œλ…€λ“€ (Las Meninas)"λŠ” 1656λ…„ 슀페인 μ˜ˆμˆ κ°€ 디에고 λ²¨λΌμŠ€μΌ€μŠ€κ°€ κ·Έλ¦° 유λͺ…ν•œ κ±Έμž‘μž…λ‹ˆλ‹€. λ³΅μž‘ν•˜κ³  수수께끼 같은 κ΅¬μ„±μœΌλ‘œ μ„œμ–‘ λ―Έμˆ μ‚¬μ—μ„œ κ°€μž₯ λ…ΌμŸμ΄ λ§Žμ€ μž‘ν’ˆ 쀑 ν•˜λ‚˜λ‘œ 꼽히며 ν˜„μž¬ 슀페인 λ§ˆλ“œλ¦¬λ“œμ˜ 프라도 λ―Έμˆ κ΄€μ— μ†Œμž₯λ˜μ–΄ μžˆμŠ΅λ‹ˆλ‹€. 슀페인 μ •λΆ€λŠ” 이 μž‘ν’ˆμ˜ 훼손을 막기 μœ„ν•΄ 이동 μ „μ‹œλ₯Ό κΈˆν•˜κ³  μžˆμŠ΅λ‹ˆλ‹€. 'μ‹œλ…€λ“€'은 슀페인 μ™• 필립 4세와 μ˜€μŠ€νŠΈλ¦¬μ•„ λ§ˆλ¦¬μ•„λ‚˜ μ—¬μ™•μ˜ 슀페인 ꢁ정 μž₯면을 λ¬˜μ‚¬ν•œ κ²ƒμœΌλ‘œ, 특히 딸인 곡주 μΈνŒνƒ€ λ§ˆκ°€λ › ν…Œλ ˆμ‚¬μ—κ²Œ μ΄ˆμ μ„ λ§žμΆ”κ³  μžˆμŠ΅λ‹ˆλ‹€.

 

μ‹œλ…€λ“€

 

Las Meninas - Diego Velazquez 1656
Las Meninas - Diego Velazquez 1656 β“’ Wikipedia

 

 

"μ‹œλ…€λ“€"의 ꡬ성은 ν₯λ―Έλ‘œμš°λ©΄μ„œλ„ ν˜μ‹ μ μž…λ‹ˆλ‹€. λ²¨λΌμŠ€μΌ€μŠ€λŠ” λ’·λ²½μ˜ κ±°μšΈμ— λΉ„μΉœ μžμ‹ μ„ κ·Έλ¦Ό μ•ˆμ— λ°°μΉ˜ν•˜μ—¬ μžμ‹ μ΄ 이 μž₯면을 κ΄€μ°°ν•˜κ³  적극적으둜 μ°Έμ—¬ν•˜κ³  μžˆμŒμ„ μ•”μ‹œν•©λ‹ˆλ‹€. μ΄λ ‡κ²Œ μžμ‹ μ„ ν¬ν•¨μ‹œν‚΄μœΌλ‘œμ¨ μ˜ˆμˆ κ°€μ˜ μ—­ν• κ³Ό 예술 자체의 λ³Έμ§ˆμ— λŒ€ν•œ λ…Όμ˜λ₯Ό μ΄‰λ°œμ‹œμΌ°μŠ΅λ‹ˆλ‹€. 이 μž‘ν’ˆμ€ ν™”κ°€λ‘œμ„œ λ²¨λΌμŠ€μΌ€μŠ€μ˜ 기술과 μ™•μ‹€κ³Όμ˜ κΈ΄λ°€ν•œ 관계λ₯Ό κ°•μ‘°ν•©λ‹ˆλ‹€.

 

κ·Έλ¦Ό 속 λ“±μž₯인물듀은 κ΄€λžŒμžλ₯Ό 보고 κ΄€λžŒμžλŠ” λ“±μž₯인물을 λ³Έλ‹€. κ·Έλ¦Ό 속 세계와 ν˜„μž¬κ°€ κ³΅μ‘΄ν•˜κ²Œ λ©λ‹ˆλ‹€.

그리고 그림은 3가지 κ΄€μ μ—μ„œ 바라볼 수 μžˆμŠ΅λ‹ˆλ‹€. ν™”κ°€, κ±°μšΈμ— λΉ„μΉœ μ™•κ³Ό μ™•λΉ„, 그리고 κ΄€λžŒμžμΈ 우리 총 3개의 μœ„μΉ˜μ—μ„œ μ‹œμ„ μ΄ λ’€μ—‰ν‚€κ²Œ λ©λ‹ˆλ‹€. 

λ˜ν•œ 1966λ…„ ν”„λž‘μŠ€μ˜ 사상가 λ―Έμ…° ν‘Έμ½”λŠ” μžμ‹ μ˜ μ €μ„œ <말과 사물>의 μ„œλ¬Έμ— κΈ€ λŒ€μ‹  이 그림을 λ°°μΉ˜ν•˜μ˜€μŠ΅λ‹ˆλ‹€. ν‘Έμ½”λŠ” 이 μž‘ν’ˆμ—μ„œ 핡심적인 역할을 ν•˜λŠ” κ±°μšΈμ„ ν•˜λ‚˜μ˜ κΈ°λ²•μœΌλ‘œ λ³΄μ•˜μœΌλ©° '주체의 상싀'μ΄λΌλŠ” 철학적 ν‘œν˜„μœΌλ‘œ μ„€λͺ…ν–ˆμŠ΅λ‹ˆλ‹€. 

 

λ“±μž₯인물 상세섀λͺ…

 

Las Meninas - Diego Velazquez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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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곡주 μΈνŒνƒ€ λ§ˆκ°€λ¦¬νƒ€ (2) 이사벨 데 λ²¨λΌμŠ€μ½”  (3) λ§ˆλ¦¬μ•„ μ•„κ΅¬μŠ€ν‹°λ‚˜ 사λ₯΄λ―Έμ—”ν†  데 μ†Œν† λ§ˆμš”λ₯΄  (4) 독일인 λ‚œμŸμ΄ 마리 λ°”λ₯΄λ³ΌλΌ(λ§ˆλ¦¬μ•„ λ°”λ₯΄λ³ΌλΌ) (5) μ΄νƒˆλ¦¬μ•„μΈ λ‚œμŸμ΄ λ‹ˆμ½œλΌμŠ€ 페λ₯΄νˆ¬μ‚¬ν†   (6) 마λ₯΄μ…€λΌ 데 μšΈλ‘œμ•„ μˆ˜λ…€ (7) μ •μ²΄λΆˆλͺ…μ˜ κ²½ν˜Έμ›(κ³Όλ₯΄λ‹€λ§ˆμŠ€) (8) 돈 ν˜Έμ„Έ λ‹ˆμ—ν†  λ²¨λΌμ¦ˆμΌ€μŠ€(μ—¬μ™•μ˜ μ‹œμ’…) (9) λ²¨λΌμ¦ˆμΌ€μŠ€ (ν™”κ°€) (10) κ±°μšΈμ— λΉ„μΉœ μ™• 필립 4μ„Έ (11) κ±°μšΈμ— λΉ„μΉœ μ™•λΉ„ λ§ˆλ¦¬μ•„λ‚˜

 

이 κ·Έλ¦Όμ—μ„œ μΈνŒνƒ€ λ§ˆκ°€λ › ν…Œλ ˆμ‚¬κ°€ μ€‘μ‹¬μΈλ¬Όλ‘œ λ“±μž₯ν•˜λ©° μ£Όλ³€μ—λŠ” 츑근듀이 λ‘˜λŸ¬μ‹Έκ³  μžˆμŠ΅λ‹ˆλ‹€. κ·Έλ…€λŠ” μ •κ΅ν•˜κ³  λ³Όλ₯¨κ° μžˆλŠ” λ“œλ ˆμŠ€λ₯Ό μž…μ€ μ–΄λ¦° μ†Œλ…€λ‘œ λ¬˜μ‚¬λ˜μ–΄ μžˆλŠ”λ°, μ΄λŠ” κ·Έλ…€μ˜ μ§€μœ„μ™€ μ€‘μš”μ„±μ„ λ‚˜νƒ€λƒ…λ‹ˆλ‹€. μŠ€νŽ˜μΈμ–΄λ‘œ 'λ©”λ‹ˆλ‚˜'라고 λΆˆλ¦¬λŠ” κ·Έλ…€μ˜ μˆ˜ν–‰μ›λ“€μ΄ κ·Έλ…€λ₯Ό λ³΄μ‚΄ν”ΌλŠ” λͺ¨μŠ΅μ΄ κ·Έλ €μ Έ μžˆμŠ΅λ‹ˆλ‹€. κ·Έμ€‘μ—λŠ” λ‹ˆμ½œλΌμŠ€ 페λ₯΄νˆ¬μ‚¬ν† μ™€ 마리 λ°”λ₯΄λ³΄λΌλΌλŠ” λ‚œμŸμ΄ 두 λͺ…이 λ“±μž₯ν•˜μ—¬ μž₯면에 λŒ€λΉ„μ™€ ν˜ΈκΈ°μ‹¬μ„ λ”ν•©λ‹ˆλ‹€.

 

μ „ν†΅μ μœΌλ‘œ μ™•μ‹€μ—μ„œλŠ” λ‚œμŸμ΄λ₯Ό κ³ μš©ν•˜λŠ” κ΄€μŠ΅μ΄ μžˆμ—ˆλŠ”λ° 이듀은 μ™•μ‹€ κ°€μ‘±λ“€μ˜ μž₯λ‚œκ° 노릇을 ν•˜κ³  μ™•μžμ™€ 곡주λ₯Ό λŒ€μ‹ ν•˜μ—¬ 맀λ₯Ό λ§žλŠ” μ‹œμ’…μ—­ν• μ„ ν•˜κΈ°λ„ ν•˜κ³  λ•Œλ‘œλŠ” μ½”λ―Έλ””λ₯Ό μ΄μš©ν•˜μ—¬ κ΅°μ£Όμ—κ²Œ λ°”λ₯Έλ§μ„ ν•˜λŠ” μΆ©μ‹  역할도 ν•˜μ˜€μŠ΅λ‹ˆλ‹€.

 

κ·Έλ¦Ό μ†μ˜ 곡주 μΈνŒνƒ€ λ§ˆκ°€λ¦¬νƒ€λŠ” 펠리페 4μ„Έκ°€ λˆ„λ‚˜μ˜ λ”Έκ³Ό κ²°ν˜Όν•˜μ—¬ 낳은 μ²«λ”Έμž…λ‹ˆλ‹€. κ³΅μ£ΌλŠ” 근친혼의 결과둜 λ‚˜μ΄λ₯Ό λ¨Ήμ„μˆ˜λ‘ 주걱턱이 λ°œλ‹¬ν•˜κ³  21세에 μš”μ ˆν•©λ‹ˆλ‹€.

 

 

그림의 배경은 κ·Έλ¦Όκ³Ό νƒœν”ΌμŠ€νŠΈλ¦¬λ₯Ό ν¬ν•¨ν•œ μ—¬λŸ¬ 예술 μž‘ν’ˆμœΌλ‘œ 가득 μ°¬ 넓은 λ°©μž…λ‹ˆλ‹€. λ²¨λΌμŠ€μΌ€μŠ€κ°€ μ΄λŸ¬ν•œ μž‘ν’ˆκ³Ό κ±°μšΈμ„ 배경에 ν¬ν•¨μ‹œν‚¨ 것은 원근법을 ν‘œν˜„ν•˜λŠ” 그의 μˆ™λ ¨λ„μ™€ μž₯면에 κΉŠμ΄μ™€ 사싀감을 λΆˆμ–΄λ„£λŠ” 그의 λŠ₯λ ₯을 λ³΄μ—¬μ€λ‹ˆλ‹€.

 

Las Meninas - Diego Velazquez 1656 뢀뢄도
λ’· 배경의 κ±°μšΈμ— λΉ„μΉœ μ™•κ³Ό μ™•λΉ„

 

μ™•κ³Ό μ™•λΉ„λ₯Ό μƒλ°˜μ‹ λ§Œ νλ¦Ών•˜κ²Œ(λŒ€κΈ° 원근법, 곡기 원근법) ν‘œν˜„ν•˜μ˜€μŠ΅λ‹ˆλ‹€. μ΄λŠ” κ΅­μ™•μ΄λΌλŠ” μ ˆλŒ€μ μΈ μ§€μœ„λ₯Ό 가진 개체λ₯Ό κ°μƒμžλ‘œ λ°°μΉ˜ν–ˆλ‹€λŠ” μ μ—μ„œ 혁λͺ…μ μ΄λΌλŠ” 평가λ₯Ό λ°›μŠ΅λ‹ˆλ‹€.

 

 

"μ‹œλ…€λ“€"μ—μ„œ 빛을  μ–΄λ–€ μ‹μœΌλ‘œ ν‘œν˜„ν–ˆλƒλŠ” 점은 또 ν•˜λ‚˜μ˜ μ£Όλͺ©ν•΄ λ³Ό λ§Œν•œ 이 그림의 주된 νŠΉμ§•μž…λ‹ˆλ‹€. λ²¨λΌμŠ€μΌ€μŠ€λŠ” λΉ›κ³Ό 그림자λ₯Ό λŠ₯μˆ™ν•˜κ²Œ μ‘°μž‘ν•˜μ—¬ κΉŠμ΄μ™€ μž…μ²΄κ°μ„ λ§Œλ“€μ–΄ λƒ…λ‹ˆλ‹€.

 

또 ν•˜λ‚˜ μ£Όλͺ©ν•΄μ•Ό ν•  점은 μ •ν™•ν•œ 색쑰와 자유 λΆ„λ°©ν•œ λΆ“μ§ˆμ— μ˜ν•œ λ²¨λΌμŠ€μΌ€μŠ€μ˜ 화법은 μš°μ„  ν”Όμ‚¬μ²΄μ˜ ν˜•νƒœλ₯Ό μ •ν™•ν•˜κ²Œ λ°μƒν•œ λ‹ΉμŒ 곡을 λ“€μ—¬ 색을 μΉ˜ν•΄ κ°€λŠ” κ³ μ „μ£Όμ˜ κΈ°λ²•κ³ΌλŠ” μƒλ°˜λœ κ²ƒμœΌλ‘œ, ν›— λ‚  μ™Έμ   듀라크루아와 μΈμƒνŒŒ 화가듀이 즐겨 μ‚¬μš©ν•œ ν™”λ²•μž…λ‹ˆλ‹€. λ‹€μ‹œ 말해 이 μž‘ν’ˆμœΌλ‘œλΆ€ν„° 200λ…„ 후에 λ“±μž₯ν•œ μΈμƒμ£Όμ˜ μΆœν˜„μ„ μ˜ˆκ³ ν•˜λŠ” μž‘ν’ˆμ΄λΌκ³  ν•  수 μžˆμŠ΅λ‹ˆλ‹€.

 

 

κ·ΈλŠ” λŠμŠ¨ν•œ 뢓놀림을 톡해 인물과 μ£Όλ³€ ν™˜κ²½μ˜ λ³Έμ§ˆμ„ ν¬μ°©ν•˜μ—¬ 이λ₯Ό λ‹¬μ„±ν•©λ‹ˆλ‹€. λ²¨λΌμŠ€μΌ€μŠ€μ˜ νšŒν™”μ  기법은 λ‹Ήμ‹œλ‘œμ„œλŠ” 혁λͺ…μ μ΄μ—ˆμœΌλ©°, 그의 영ν–₯은 ν”„λž€μ‹œμŠ€μ½” 고야와 에두아λ₯΄ λ§ˆλ„€ 같은 ν›„λŒ€ μ˜ˆμˆ κ°€λ“€μ˜ μž‘ν’ˆμ—μ„œ μ°Ύμ•„λ³Ό 수 μžˆμŠ΅λ‹ˆλ‹€.

 

ν”„λž€μ‹œμŠ€μ½” κ³ μ•Όμ˜ < μΉ΄λ₯Όλ‘œμŠ€ 4μ„Έμ˜ κ°€μ‘± >, < 1808λ…„ 5μ›” 3일 >

μ•„λž˜ <λ§‰μ‹œλ°€λ¦¬μ•ˆμ˜ μ²˜ν˜•> 은 <1808λ…„ 5μ›” 3일> μž‘ν’ˆμ— 영ν–₯을 λ°›μ•˜μŠ΅λ‹ˆλ‹€.

에두아λ₯΄ λ§ˆλ„€μ˜ &amp;lt; λ°° μœ„μ—μ„œ 그림을 κ·Έλ¦¬λŠ” λͺ¨λ„€ &amp;gt;
에두아λ₯΄ λ§ˆλ„€μ˜ < λ°° μœ„μ—μ„œ 그림을 κ·Έλ¦¬λŠ” λͺ¨λ„€ >, < λ§‰μ‹œλ°€λ¦¬μ•ˆμ˜ μ²˜ν˜• > 

 

'μ‹œλ…€λ“€'은 μˆ˜μ„ΈκΈ° λ™μ•ˆ λ―Έμˆ μ‚¬ν•™μžλ“€κ³Ό 비평가듀을 λ§€λ£Œμ‹œμΌ°μœΌλ©° μˆ˜λ§Žμ€ 해석과 λ…ΌμŸμ„ λΆˆλŸ¬μΌμœΌμΌ°μ–΄μš”. μ–΄λ–€ μ‚¬λžŒλ“€μ€ 이 그림이 ꢌλ ₯의 ν—ˆμ˜κ³Ό λ§μ—†μŒμ— λŒ€ν•œ μš°ν™”λΌκ³  μΆ”μΈ‘ν•˜λŠ”κ°€ ν•˜λ©΄, λ‹€λ₯Έ μ‚¬λžŒλ“€μ€ ν•œ μ‚¬νšŒμ—μ„œ μ˜ˆμˆ κ°€μ˜ 역할에 λŒ€ν•œ 찬사라고 μƒκ°ν•˜κΈ°λ„ ν•©λ‹ˆλ‹€. 이 그림의 λ³΅μž‘μ„±κ³Ό λͺ¨ν˜Έν•¨μœΌλ‘œ 인해 지속적인 ν•™κ³„μ˜ 탐ꡬ λŒ€μƒμ΄μž λ²¨λΌμŠ€μΌ€μŠ€μ˜ 예술적 μ²œμž¬μ„±μ„ 증λͺ…ν•˜λŠ” 증거가 되고 μžˆμŠ΅λ‹ˆλ‹€.

 

νŒŒλΈ”λ‘œ ν”ΌμΉ΄μ†Œμ˜ &quot;μ‹œλ…€λ“€&quot; 1957
νŒŒλΈ”λ‘œ ν”ΌμΉ΄μ†Œμ˜ "μ‹œλ…€λ“€" 1957

 

νŒŒλΈ”λ‘œ ν”ΌμΉ΄μ†ŒλŠ” 이 그림에 μ˜κ°μ„ λ°›μ•„ <μ‹œλ…€λ“€>μ΄λΌλŠ” 제λͺ©μœΌλ‘œ 58점의 그림을 λ‚¨κΈ°κ²Œ λ©λ‹ˆλ‹€.

 

μ „λ°˜μ μœΌλ‘œ 디에고 λ²¨λΌμŠ€μΌ€μŠ€μ˜ '라슀 λ©”λ‹ˆλ‚˜μŠ€'λŠ” λ³΅μž‘ν•œ ꡬ성, 기술적 탁월함, 예술과 지각, 17μ„ΈκΈ° 슀페인 κΆμ •μ˜ μ—­ν•™ 관계에 λŒ€ν•œ μ‹¬μ˜€ν•œ νƒκ΅¬λ‘œ κ³„μ†ν•΄μ„œ μ‹œμ²­μžλ₯Ό μ‚¬λ‘œμž‘λŠ” κ±Έμž‘μž…λ‹ˆλ‹€.

 


λ’· 배경의 검은 κ·Έλ¦Όλ“€

그림의 λ’€μͺ½ 배경에 μ–΄λ‘‘κ²Œ 그렀진 2점의 그림에 λŒ€ν•œ μΆ”κ°€ μ •λ³΄μž…λ‹ˆλ‹€.

뢀뢄도-μ‹œλ…€λ“€
루벀슀의 μ•Όμ½”ν”„ μš”λ₯΄λ‹¨μŠ€μ˜
λ’· λ°°κ²½ μ™Όμͺ½μ˜ 그림은 루벀슀의 "νŒ”λΌμŠ€μ™€ 아라크넀" 1636 , 였λ₯Έμͺ½ 그림은 μ•Όμ½”ν”„ μš”λ₯΄λ‹¨μŠ€μ˜ "마λ₯΄μ‹œμ•„μŠ€μ— λŒ€ν•œ 승리" 1638

 

λ²¨λΌμŠ€μΌ€μ¦ˆλŠ” 루벀슀λ₯Ό νŠΉνžˆλ‚˜ 높이 ν‰κ°€ν•˜κ³  μ‘΄κ²½ν•˜κ³  μžˆμ—ˆλ‹€κ³  μ „ν•΄μ§‘λ‹ˆλ‹€.

 

 

μ˜€λŠ˜λ„ μ°Ύμ•„μ£Όμ…”μ„œ κ°μ‚¬ν•©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