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μš°λ¦¬κ°€ μ•Œμ•„μ•Ό ν•  λ―Έμˆ μž‘ν’ˆ

κ·Έλž‘λ“œ 자트 μ„¬μ˜ μΌμš”μΌ μ˜€ν›„-μ‘°λ₯΄μ£Ό 쇠라

by October_sky 2023. 7. 7.
λ°˜μ‘ν˜•

"κ·Έλž‘λ“œ 자트 μ„¬μ˜ μΌμš”μΌ μ˜€ν›„"λŠ” ν”„λž‘μŠ€ μ‹ μΈμƒνŒŒ(Neo-Impressionism)λ₯Ό λŒ€ν‘œν•˜λŠ” ν™”κ°€ μ‘°λ₯΄μ£Ό 쇠라가 κ·Έλ¦° κ·Έλ¦Όμž…λ‹ˆλ‹€. 이 그림은 λ¬΄μˆ˜νžˆ λ§Žμ€ μ λ“€λ‘œ 화면을 κ΅¬μ„±ν•˜λŠ” 방식인 μ λ¬˜ν™”λ²•μ˜ κ°€μž₯ 유λͺ…ν•œ μ˜ˆμ‹œ 쀑 ν•˜λ‚˜μ΄λ©° μ‹ μΈμƒμ£Όμ˜μ˜ μ‹œμž‘μ„ μ•Œλ¦¬λŠ” 상징적인 μž‘ν’ˆμž…λ‹ˆλ‹€.

 

κ·Έλž‘λ“œμžνŠΈ μ„¬μ˜ μΌμš”μΌ μ˜€ν›„

 

Georges Seurat - A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
Georges Seurat - A Sunday Afternoon on the Island of La Grande Jatteβ“’ wikipedia

 

이 μž‘ν’ˆμ€ μ•½ 81.7인치 x 121.3인치(207cm x 308cm) 크기의 μž‘ν’ˆμž…λ‹ˆλ‹€.  파리의 μ„ΈλŠ κ°•λ³€, κ·Έλž‘λ“œ 자트 μ„¬μ˜ ν‰μ˜¨ν•œ 풍경을 λ¬˜μ‚¬ν•˜κ³  μžˆμŠ΅λ‹ˆλ‹€. μ‡ λΌλŠ” 인물, λ‚˜λ¬΄, μ£Όλ³€ μš”μ†Œμ˜ 배치λ₯Ό μ„Έμ‹¬ν•˜κ²Œ κ³„νšν•˜κ³  λ°°μΉ˜ν•˜λ©΄μ„œ ꡬ도λ₯Ό κ΅¬μ„±ν–ˆμŠ΅λ‹ˆλ‹€. 'κ·Έλž‘λ“œ 자트 μ„¬μ˜ μΌμš”μΌ μ˜€ν›„'μ—λŠ” λ‹Ήμ‹œ μœ ν–‰ν•˜λ˜ μ˜μƒμ„ μš°μ•„ν•˜κ²Œ μ°¨λ €μž…μ€ μˆ˜λ§Žμ€ 인물이 κ³΅μ›μ—μ„œ μ—¬μœ λ‘­κ²Œ ν•˜λ£¨λ₯Ό λ³΄λ‚΄λŠ” λͺ¨μŠ΅μ΄ 담겨 μžˆμŠ΅λ‹ˆλ‹€. μ‘°λ₯΄μ£Ό μ‡ λΌλŠ” λ‹€μ–‘ν•œ μ‚¬νšŒ 계측이 λ‹€μ–‘ν•œ ν™œλ™μ„ ν•˜λŠ” λͺ¨μŠ΅(μΌλΆ€λŠ” μ•‰μ•„μ„œ, μΌλΆ€λŠ” μ‚°μ±…ν•˜κ³ , μΌλΆ€λŠ” λ³΄νŠΈλ‚˜ λ‚šμ‹œλ₯Ό ν•˜λŠ” λ“±)을 '점을 찍은 '그림에 λ‹΄μ•„λƒˆμŠ΅λ‹ˆλ‹€.

 

μ‘°λ₯΄μ£Ό μ‡ λΌμ˜ μ λ¬˜ν™”λ²•μ„ κ°„λ‹¨νžˆ μ‚΄νŽ΄λ³΄μžλ©΄ μΈμ ‘ν•œ 두 κ°€μ§€μ˜ 색은 λ©€λ¦¬μ„œ 보면 λ‹€λ₯Έ μƒ‰μœΌλ‘œ λ³΄μ΄λŠ” κ²ƒμ²˜λŸΌ  빛을 ν†΅ν•œ μƒ‰μ˜ 인지가 μ–΄λ–»κ²Œ λ³€ν™”ν•˜λŠ”μ§€ μ—°κ΅¬ν–ˆμŠ΅λ‹ˆλ‹€. 쑰금 더 μ‰½κ²Œ ν’€μ–΄λ³΄μžλ©΄ μˆœμˆ˜ν•œ 색듀을 ν˜Όν•©ν•˜μ§€ μ•Šκ³  λ‚˜λž€νžˆ λ‘κ²Œ 되면 색상을 더 생동감 μžˆλŠ” ν‘œν˜„μ΄ κ°€λŠ₯ν•˜λ‹€κ³  λ―Ώμ—ˆμŠ΅λ‹ˆλ‹€.

μ–΄λ–€ ν•œ 색을 μΌμ •μ‹œκ°„μ„ 보게 되면 κ·Έ μƒ‰μƒμ˜ 보색이 μž”μƒμœΌλ‘œ λ‚¨κ²Œ λ˜λŠ”λ° 이λ₯Ό 'λ§λ§‰μ˜ 지속성'이라 ν•©λ‹ˆλ‹€. μš°λ¦¬λŠ” 빨간색을 였래 보면 후에 λ…Ήμƒ‰μ˜ μž”μƒμ΄ λ‚¨λŠ” 것을 ν™•μΈν•  수 μžˆμŠ΅λ‹ˆλ‹€. 이런 λ³΄μƒ‰μ˜ μž”μƒ 효과λ₯Ό ν™œμš©ν•˜κΈ° μœ„ν•΄ μ‹ μΈμƒμ£Όμ˜ 화가듀은 μž‘ν’ˆμ— κ°•ν•œ 보색을 주둜 μ‚¬μš©ν•˜μ˜€μŠ΅λ‹ˆλ‹€. 

 

κ·Έλ¦Ό 속 μ‚¬λžŒλ“€μ€ 마치 κ³ μš”ν•¨κ³Ό μ‚¬μƒ‰μ˜ μˆœκ°„μ— μ‚¬λ‘œμž‘νžŒ λ“― μ‹œκ°„μ΄ 멈좘 κ²ƒμ²˜λŸΌ λ³΄μž…λ‹ˆλ‹€. μ‘°λ₯΄μ£Ό μ‡ λΌλŠ” 무수히 λ§Žμ€ μƒ‰μ˜ μž‘μ€ 점듀을 λ‚˜μ—΄μ„ 톡해 λ³΄λŠ” κ΄€λžŒμžλ“€μ΄ μžμ‹ μ˜ λˆˆμ„ 톡해 색을 κ΄‘ν•™μ μœΌλ‘œ ν˜Όν•©ν•˜κ³  더 넓은 μŠ€νŽ™νŠΈλŸΌμ„ μΈμ‹ν•˜λ„λ‘ ν–ˆμŠ΅λ‹ˆλ‹€.

 

λͺ©μš•ν•˜λŠ” μ‚¬λžŒλ“€, 1884 by Georges Seurat
λͺ©μš•ν•˜λŠ” μ‚¬λžŒλ“€, 1884 by Georges Seurat

 

μ λ¬˜ν™” 기법은 μž‘ν’ˆμ„ λ©€λ¦¬μ„œ κ΄€μ°°ν–ˆμ„ λ•Œ λ”μš±λ” λ…νŠΉν•˜κ³  μƒμƒν•œ λŠλ‚Œμ„ 받을 수 μžˆμŠ΅λ‹ˆλ‹€. "κ·Έλž‘λ“œ 자트 μ„¬μ˜ μΌμš”μΌ μ˜€ν›„"λŠ” 색채 이둠에 λŒ€ν•œ μ‘°λ₯΄μ£Ό μ‡ λΌμ˜ λ…Έλ ₯κ³Ό λΉ›κ³Ό 색채가 지각에 λ―ΈμΉ˜λŠ” 영ν–₯에 λŒ€ν•œ 그의 탐ꡬ정신을 λ³΄μ—¬μ€λ‹ˆλ‹€. 이 그림은 색과 λΉ›μ˜ 연ꡬ에 보닀 과학적인 κ²¬μ§€μ—μ„œ μ ‘κ·Όν•˜κ³ μž ν–ˆλ˜ μ‹  μΈμƒμ£Όμ˜μ˜ 상징적인 μž‘ν’ˆμœΌλ‘œ 평가받고 μžˆμŠ΅λ‹ˆλ‹€.

 

μ‘°λ₯΄μ£Ό 쇠라 사진
μ‘°λ₯΄μ£Ό 쇠라ⓒ wikipedia

 

μ΄ν•΄ν•˜κΈ° νž˜λ“€μ§€λ§Œ μ‘°λ₯΄μ£Ό μ‡ λΌλŠ” 1884~1886λ…„ 2년여간을 70점의 μ˜ˆλΉ„μŠ€μΌ€μΉ˜λ₯Ό ν†΅ν•œ 연ꡬ에 연ꡬλ₯Ό κ±°λ“­ν•œ 끝에 μ•½ 350만 개의 점을 μ°μ–΄μ„œ 이 그림을 μ™„μ„±ν–ˆμŠ΅λ‹ˆλ‹€. (인곡지λŠ₯ 앱이 μ €μ—κ²Œ μ•½ 350만 개라고 이야기해 μ€¬μŠ΅λ‹ˆλ‹€)

 

μ‘°λ₯΄μ£Ό 쇠라 - μ„œμ»€μŠ€, 1891
μ‘°λ₯΄μ£Ό 쇠라 - μ„œμ»€μŠ€, 1891. μΊ”λ²„μŠ€μ— μœ μ±„. 파리 였λ₯΄μ„Έ λ―Έμˆ κ΄€

 

μ‘°λ₯΄μ£Ό μ‡ λΌμ˜ 'λΆ„ν• μ£Όμ˜(Divisionism), μƒ‰μ±„μ£Όμ˜ (chromoluminarism)'라고 뢈리던 그의 색상이둠은 ν˜μ‹ μ μ΄μ—ˆμŠ΅λ‹ˆλ‹€. λ‹Ήμ‹œμ˜ 색상에 κ΄€ν•œ 전톡적인 인식을 λ²—μ–΄λ‚˜ λŒ€λΉ„μ™€ 깊이λ₯Ό λ§Œλ“€κΈ° μœ„ν•΄ 보색을 μ‚¬μš©ν•œ 것은 이후에 λ§Žμ€ μ˜ˆμˆ κ°€λ“€μ—κ²Œ μ˜κ°μ„ μ£Όμ—ˆμŠ΅λ‹ˆλ‹€. 그의 영ν–₯λ ₯은 후에 λ‚˜νƒ€λ‚œ μ‹ μΈμƒνŒŒ, μž…μ²΄νŒŒ, μ•Όμˆ˜νŒŒ 같은 μ‚¬μ‘°μ—μ„œ μ°Ύμ•„λ³Ό 수 있으며 ν˜„μž¬λ„ μˆ˜λ§Žμ€ μ˜ˆμˆ κ°€λ“€μ΄ κ·Έμ—κ²Œ 영ν–₯을 λ°›μ•„μ„œ μ λ¬˜ν™”λ²•μ„ μ΄μš©ν•˜μ—¬ μž‘ν’ˆ ν™œλ™μ„ 이어가고 μžˆμŠ΅λ‹ˆλ‹€.

 


색채이둠

 

μ‘°λ₯΄μ£Ό μ‡ λΌλŠ” μžμ‹ μ˜ 그림에 ꡬ도와 λ”λΆˆμ–΄ 색채 ν‘œν˜„μ— λŒ€ν•΄μ„œλ„ μ„Έμ‹¬ν•œ 연ꡬλ₯Ό μ΄μ–΄λ‚˜κ°”μŠ΅λ‹ˆλ‹€. μ‡ λΌλŠ” 거리λ₯Ό κ±·λ‹€κ°€ μš°μ—°νžˆ λ“€λ¦° ν™”λž‘μ—μ„œ λ“€λΌν¬λ£¨μ•„μ˜ <탕헀λ₯΄μ˜ κ΄‘μ‹ μžλ“€>이 κ±Έλ € μžˆλŠ” 것을 보고 μƒ‰μ±„μ˜ ν™œμš©λ²•, 특히 λΉ¨κ°•κ³Ό 녹색, μ£Όν™©κ³Ό νŒŒλž‘ λ“± λ³΄μƒ‰μ˜ 효과λ₯Ό μˆ˜μ²©μ— λ‚¨κ²¨μ˜΅λ‹ˆλ‹€.

 

μ™Έμ   듀라크루아-탕헀λ₯΄μ˜ 광신도듀
μ™Έμ   듀라크루아-탕헀λ₯΄μ˜ 광신도듀,1826,μΊ”λ²„μŠ€μ— μœ μ±„,95.5cmX128.5cm(37.6inX50.6in) λ―Έκ΅­ λ―Έλ‹ˆμ• ν΄λ¦¬μŠ€ λ―Έμˆ κ΄€

 

 

뿐만 μ•„λ‹ˆλΌ μ—¬λŠ μΈμƒνŒŒ ν™”κ°€λ“€κ³Ό λ§ˆμ°¬κ°€μ§€λ‘œ λ―Έμ…Έ μ™Έμ   μŠˆλΈŒλ’Έμ΄λ‚˜ 였그던 λ£¨λ“œ λ“±μ˜ κ΄‘ν•™ 이둠에도 μ‹¬μ·¨ν•˜μ—¬ 마치 κ³Όν•™μžμ²˜λŸΌ μ‹€ν—˜μ„ κ±°λ“­ν•˜κ²Œ λ©λ‹ˆλ‹€. κ·Έ κ°€μš΄λ° 듀라크루아와 μΈμƒνŒŒμ— 큰 영ν–₯을 μ€€ μŠˆλΈŒλ’Έμ€ <κ·Έλž‘μžλ₯΄νŠΈ μ„¬μ˜ μΌμš”μΌ μ˜€ν›„> μ œμž‘ λ‹Ήμ‹œ λ°± μ‚΄μ—μ„œ 2% λΆ€μ‘±ν•œ 98μ„Έμ˜ 고령의 λ‚˜μ΄μ˜€μŠ΅λ‹ˆλ‹€.

 

μ‡ λΌλŠ” 폴 μ‹œλƒν¬μ™€ ν•¨κ»˜ μ•‰μ•„μ„œ μ‰¬λŠ” 것도 νž˜λ“  μŠˆλΈŒλ’Έμ„ μ°Ύμ•„κ°€ μ—¬λŸ¬ 가지 κ°€λ₯΄μΉ¨μ„ λ°›μ•„μ˜΅λ‹ˆλ‹€. 그리고 '물체가 가진 색'에 κ΄€ν•œ 뢄석을 λ§ˆμΉ˜λŠ”λ° λ‹€μŒμ˜ λ‹€μ„― 가지 λ‚΄μš©μœΌλ‘œ 정리할 수 μžˆμŠ΅λ‹ˆλ‹€. 

 

  1. λ°±μƒ‰κ΄‘μ—μ„œ 물체가 λ³΄μ—¬μ£ΌλŠ” 색, 즉 물체의 κ³ μœ μƒ‰
  2. 물체 μœ„μ— λ–¨μ–΄μ§€λŠ” λΉ›μ˜ 색, 즉 λ§Œμ•½ 햇빛이 λΉ„μΉ˜κ³  μžˆλ‹€λ©΄ λ”°λœ»ν•œ λ…Έλž€μƒ‰
  3. 물체에 닿은 빛이 물체의 κ³ μœ μƒ‰μ— μ˜ν•΄ λ³€ν™”λ˜μ–΄ μƒκ²¨λ‚˜λŠ” 색
  4. κ°€κΉŒμ΄ μžˆλŠ” λ‹€λ₯Έ 물체의 μƒ‰μ—μ„œ λ°˜μ‚¬λ˜μ–΄ λ‚˜μ˜€λŠ” λΉ›μ˜ 색
  5. κ°€κΉŒμ΄ μžˆλŠ” λ‹€λ₯Έ 물체의 영ν–₯으둜 λŠκ»΄μ§€λŠ” 색, 예λ₯Ό λ“€μ–΄ νŒŒλž€ ν•˜λŠ˜μ„ 배경으둜 ν•œ λ¬Όμ²΄λŠ” νŒŒλž‘μ˜ 보색인 주황색을 띀닀

μš°λ¦¬κ°€ μ‚¬κ³ΌλŠ” 빨간색이닀, 즉 μš°λ¦¬κ°€ λ°”κΉ₯ μ„Έκ³„μ—μ„œ λ³΄λŠ” λŒ€μƒμ€ 단 ν•˜λ‚˜μ˜ κ³ μœ ν•œ μƒ‰λ§Œμ„ 가진닀 μƒκ°ν•˜κΈ° μ‰½μŠ΅λ‹ˆλ‹€. μ‡ λΌλŠ” κ·Έλ•Œκ·Έλ•Œμ˜ 상황이 μ£ΌλŠ” 쑰건에 따라 μœ„μ™€ 같이 λ‹€μ„― μ’…λ₯˜μ˜ μƒ‰μ˜ λ³΅μž‘ν•œ 쑰합을 가진닀고 μƒκ°ν–ˆμŠ΅λ‹ˆλ‹€. 

 

λ¬Όλ‘  λ‹€λ₯Έ μΈμƒνŒŒ 화가듀이 이λ₯Ό λͺ°λžλ˜ 것은 μ•„λ‹ˆμ§€λ§Œ λͺ¨λ„€λ‚˜ λ₯΄λˆ„μ•„λ₯΄μ™€λŠ” 마치 λ³ΈλŠ₯적으둜 μžμœ λΆ„λ°©ν•˜κ²Œ λΆ“ν„°μΉ˜λ₯Ό κ°€μ Έκ°”λ‹€λ©΄ μ‘°λ₯΄μ£Ό μ‡ λΌλŠ” λΉ›μ˜ λ°˜μ‚¬κ°€ 물체에 λ―ΈμΉ˜λŠ” 영ν–₯을 κ³Όν•™μ μœΌλ‘œ μ ‘κ·Όν•˜μ˜€κ³  그것을 마치 μ§€κΈˆμ˜ LED TV의 원리와 같이 μΌμ •ν•œ 크기의 '점'을 κ·Έλ¦¬λŠ” μ‹μœΌλ‘œ ν™”λ©΄ 전체에 κ· λ“±ν•˜κ²Œ λ°°λΆ„ν•˜μ˜€μŠ΅λ‹ˆλ‹€.

 

이것을 쇠라 μžμ‹ μ€ 'μƒ‰κ΄‘μ£Όμ˜(色光)'라고 이름을 λΆˆλ €λŠ”λ°, 무수히 λ§Žμ€ 점으둜 이뀄진 그림을 λ³Έ λ‹Ήμ‹œ μ‚¬λžŒλ“€μ€ μ§€κΈˆκ³Ό λ§ˆμ°¬κ°€μ§€λ‘œ '점묘주의'라 λΆ€λ₯΄κ²Œ λ©λ‹ˆλ‹€. 


 

μ λ¬˜ν™”λ²•μ΄λž€? 

 

Deux stylistes Rue du Caire by Paul signac 1885-1886 μ‘°λ₯΄μ£Ό 쇠라
Deux stylistes Rue du Caire by Paul signac 1885-1886 μ‘°λ₯΄μ£Ό 쇠라ⓒ wikipedia

 

μ λ¬˜ν™”λ²•( Pointillism)은 무수히 λ§Žμ€ μž‘μ€ 점듀을 μ‚¬μš©ν•˜μ—¬ μž‘ν’ˆμ„ κ΅¬μ„±ν•˜λŠ” 미술적 κΈ°λ²•μž…λ‹ˆλ‹€. 이 기법은 19μ„ΈκΈ° ν›„λ°˜μ— κ°œλ°œλ˜μ—ˆμœΌλ©°, μ‹ μΈμƒμ£Όμ˜( Neo-Impressionism) ν™”κ°€λ“€μ—κ²Œμ„œ κ·Έ νŠΉμ§•μ„ μ°Ύμ•„λ³Ό 수 μžˆμŠ΅λ‹ˆλ‹€.

 

μ λ¬˜ν™”λ²•μ€ μž‘κ°€κ°€ μž‘μ€ 점듀을 μ‚¬μš©ν•˜μ—¬ 색상과 μ‘°λͺ…μ˜ 쑰합을 ν‘œν˜„ν•©λ‹ˆλ‹€. μž‘κ°€λŠ” λΆ„λ¦¬λœ 점듀을 단색 λ˜λŠ” μ‘°ν™”λ‘œμš΄ μƒ‰μƒμœΌλ‘œ μ±„μ›Œ μž‘ν’ˆ 전체λ₯Ό κ΅¬μ„±ν•©λ‹ˆλ‹€. 이 μž‘μ€ 점듀은 κ·œμΉ™μ μœΌλ‘œ λ°°μΉ˜λ˜μ–΄ κ΄€λžŒμžμ˜ λˆˆμ—μ„œ 광학적 ν˜Όν•©μ„ μ΄λŒμ–΄λ‚΄λ„λ‘ μœ λ„ν•©λ‹ˆλ‹€.

 

μ‚¬λžŒλ“€μ€ λ‚΄ κ·Έλ¦Όμ—μ„œ μ‹œλ₯Ό λ³Έλ‹€μ§€λ§Œ, μ•„λ‹ˆλ‹€. λ‚˜λŠ” λ‚΄ 방식을 μ μš©ν•  뿐이닀

-μ‘°λ₯΄μ£Ό 피에λ₯΄ 쇠라-

 

μ λ¬˜ν™” μž‘ν’ˆμ„ λ©€λ¦¬μ„œ κ΄€μ°°ν•˜λ©΄ μž‘μ€ 점듀이 μ‹œκ°μ μœΌλ‘œ ν˜Όν•©λ˜μ–΄ λ‹€μ–‘ν•œ 색상과 깊이λ₯Ό λŠλ‚„ 수 μžˆμŠ΅λ‹ˆλ‹€. μ λ“€μ˜ 색상이 μΈμ ‘ν•œ 점듀과 μƒν˜Έμž‘μš©ν•¨μœΌλ‘œμ¨ μƒˆλ‘œμš΄ 색상이 λ§Œλ“€μ–΄μ§€λŠ” κ²ƒμ²˜λŸΌ λ³΄μž…λ‹ˆλ‹€. μ΄λŸ¬ν•œ μ‹œκ°μ  ν˜Όν•©μ€ κ΄€λžŒμ˜ λˆˆμ— μ˜ν•΄ μ™„μ„±λ˜λŠ” κ³Όμ •μœΌλ‘œ, λ‹¨μƒ‰λ§ŒμœΌλ‘œλŠ” ν‘œν˜„ν•˜κΈ° μ–΄λ €μš΄ μƒ‰μƒμ˜ λ‹€μ–‘μ„±κ³Ό 빛에 μ˜ν•œ 효과λ₯Ό 얻을 수 μžˆμŠ΅λ‹ˆλ‹€.

 

μ λ¬˜ν™”λ²•μ€ 색상과 λΉ›κ³Ό κ·Έλ¦Όμžμ— λŒ€ν•œ μ •λ°€ν•œ 연ꡬ가 ν•„μš”ν•©λ‹ˆλ‹€. μž‘κ°€λŠ” 였랜 μ‹œκ°„ 곡을 λ“€μ—¬ μƒ‰μƒμ˜ 선택과 배치, 점듀 μ‚¬μ΄μ˜ 간격 등을 μ‹ μ€‘ν•˜κ²Œ κ³ λ €ν•˜μ—¬ μž‘ν’ˆμ„ κ΅¬μ„±ν•©λ‹ˆλ‹€. μž‘κ°€μ— λ”°λΌμ„œ 점의 크기와 색상을 μ‘°μ ˆν•˜μ—¬ λ‹€μ–‘ν•œ μ‹œκ°μ  효과λ₯Ό μ—°μΆœν•©λ‹ˆλ‹€.

 

μ‘°λ₯΄μ£Ό 쇠라 - ν™”μž₯을 ν•˜κ³  μžˆλŠ” μ Šμ€ μ—¬μ„±&#44;
μ‘°λ₯΄μ£Ό 쇠라 - ν™”μž₯을 ν•˜κ³  μžˆλŠ” μ Šμ€ μ—¬μ„±, 1888 μΊ”λ²„μŠ€μ— 였일. μ½”ν†¨λ“œ 미술 μ—°κ΅¬μ†Œ

 

이 기법은 μ‘°λ₯΄μ£Ό 쇠라(Georges Seurat)와 폴 μ‹œλ‚˜ν¬(Paul signac)λ₯Ό λΉ„λ‘―ν•œ μ λ¬˜ν™”λ²•μ˜ μ£Όμš” μž‘κ°€λ“€μ— μ˜ν•΄ 널리 μ‚¬μš©λ˜μ—ˆμœΌλ©°, μ‹ μΈμƒμ£Όμ˜μ˜ κ°€μž₯ λ‘λ“œλŸ¬μ§„ νŠΉμ§•μž…λ‹ˆλ‹€. μ λ¬˜ν™”λ²•μ€ ν˜„λŒ€λ―Έμˆ μ— 큰 영ν–₯을 미쳀으며, μƒ‰μƒμ˜ μ‘°ν•©κ³Ό λΉ›κ³Ό 그림자의 ν‘œν˜„μ„ λ‹€μ–‘ν•˜κ²Œ νƒκ΅¬ν•˜κ³ μž ν•˜λŠ” μž‘κ°€λ“€μ—κ²Œ μ—¬μ „νžˆ 인기 μžˆλŠ” κΈ°λ²•μž…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