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μš°λ¦¬κ°€ μ•Œμ•„μ•Ό ν•  λ―Έμˆ μž‘ν’ˆ

μ΅œν›„μ˜ 만찬(The Last Supper)-λ ˆμ˜€λ‚˜λ₯΄λ„ λ‹€ 빈치

by October_sky 2023. 7. 3.
λ°˜μ‘ν˜•

"μ΅œν›„μ˜ 만찬(The Last Supper)"은 λ ˆμ˜€λ‚˜λ₯΄λ„ λ‹€ 빈치의 κ°€μž₯ 유λͺ…ν•œ κ±Έμž‘ 쀑 ν•˜λ‚˜λ‘œ, 2년여에 걸쳐 μ™„μ„±λœ κ²ƒμœΌλ‘œ μ „ν•΄μ§‘λ‹ˆλ‹€. μ˜ˆμˆ˜λ‹˜μ΄ μˆ˜λ‚œμ„ λ‹Ήν•˜κΈ° μ „λ‚  λ°€ 그의 μ œμžλ“€κ³Όμ˜ λ§ˆμ§€λ§‰ 저녁식사λ₯Ό ν‘œν˜„ν–ˆμŠ΅λ‹ˆλ‹€. λ„€ 개의 λ³΅μŒμ„œ( 기독ꡐ μ‹ μ•½μ„±μ„œ)에 기둝된 사건에 λŒ€ν•œ λ‹€λΉˆμΉ˜μ˜ μ‹œκ°μ  해석이 λ“€μ–΄κ°„ μž‘ν’ˆμœΌλ‘œ 제자 κ°€μš΄λ° λ°°μ‹ μžκ°€ μžˆμ„ κ²ƒμ΄λ‹€λΌλŠ” 말씀에 12 μ œμžλ“€μ΄ 놀라고, ν™”λ‚΄κ³ , 좩격받은 ν‘œμ •μ„ 생동감 있게 κ·Έλ €λƒˆμŠ΅λ‹ˆλ‹€. 

 

μ΅œν›„μ˜ 만찬

μ˜ˆμˆ˜λ‹˜κ»˜μ„œ λ§μ”€ν•˜μ…¨μŠ΅λ‹ˆλ‹€."... λ‚˜μ™€ ν•¨κ»˜ μŒμ‹μ„ λ¨Ήκ³  μžˆλŠ” λ„ˆν¬ κ°€μš΄λ° ν•œ μ‚¬λžŒμ΄ λ‚˜λ₯Ό λ°°λ°˜ν•  것이닀." μ œμžλ“€μ΄ κ·Όμ‹¬ν•˜λ©΄μ„œ ν•œ μ‚¬λžŒμ”© μ˜ˆμˆ˜λ‹˜κ»˜ λ§ν–ˆμŠ΅λ‹ˆλ‹€. " μ„€λ§ˆ μ œκ°€ κ·Έ μ‚¬λžŒμž…λ‹ˆκΉŒ?" (λ§ˆκ°€λ³΅μŒ 14:18~19)

 

The Last Supper - Leonardo Da Vinci
The Last Supper - Leonardo Da Vinciβ“’wikipedia

 

 

μ œμž‘κ³Όμ •

1495년에 밀라노 κ³΅μž‘ 루도비코 슀포λ₯΄μžκ°€ λ ˆμ˜€λ‚˜λ₯΄λ„ λ‹€ λΉˆμΉ˜μ—κ²Œ μ˜λ’°ν•˜μ—¬ 그렀진 μž‘ν’ˆμœΌλ‘œ, λ°€λΌλ…Έμ˜ μ‚°νƒ€λ§ˆλ¦¬μ•„λΈλ ˆκ·ΈλΌμΉ˜μ—(Santa Maria delle Grazie) μˆ˜λ…€μ›μ˜ 식당 λ²½ν™”μž…λ‹ˆλ‹€. λ ˆμ˜€λ‚˜λ₯΄λ„λŠ” λͺ‡ λ…„ λ™μ•ˆ μž‘μ—…μ— μ°©μˆ˜ν•˜μ—¬, λ§ˆμΉ¨λ‚΄ 1498년쯀에 μž‘μ—…μ„ μ™„λ£Œν–ˆμŠ΅λ‹ˆλ‹€.  전톡적인 ν”„λ ˆμŠ€μ½” 기법이 μ•„λ‹Œ μ‹€ν—˜μ μΈ 기법을 μ‚¬μš©ν•˜κ³  λ²½ν™”κ°€ μœ„μΉ˜ν•œ μ‹λ‹Ήμ˜ 슡기 λ•Œλ¬Έμ— μž‘ν’ˆμ΄ μ™„μ„±λ˜κΈ°λ„ μ „λΆ€ν„° λ¬Έμ œκ°€ 되기 μ‹œμž‘ν•˜μ˜€κ³  λ‹€λΉˆμΉ˜κ°€ μž‘ν’ˆμ„ 완성을 ν•œ 후에도 본인이 직접 볡원 μž‘μ—…μ„ ν–ˆμ–΄μ•Όλ§Œ ν–ˆμŠ΅λ‹ˆλ‹€. κ·Έ ν›„ λͺ‡ μ„ΈκΈ° λ™μ•ˆ 볡원 μž‘μ—…μ΄ μ—¬λŸ¬ μ°¨λ‘€ μ΄λ£¨μ–΄μ‘ŒμœΌλ©°, 그런 이유둜 μ§€κΈˆμ˜ μž‘ν’ˆμ€ 원본이라 ν•˜κΈ°μ—λŠ” 무리가 μžˆλ‹€λŠ” 평이 λ§ŽμŠ΅λ‹ˆλ‹€.(μ§„μ§œ λ‹€λΉˆμΉ˜κ°€ κ·Έλ¦° 뢀뢄은 20% 정도 λ‚¨μŒ) 
 

λ₯΄λ„€μƒμŠ€ κ±°μž₯듀이 젖은 석고 벽에 그렸던 전톡적인 ν”„λ ˆμŠ€μ½”ν™”μ™€ 달리 λ‹€λΉˆμΉ˜λŠ” μ΄νƒˆλ¦¬μ•„ λ°€λΌλ…Έμ˜ 산타 λ§ˆλ¦¬μ•„ 델레 κ·ΈλΌμΉ˜μ— μˆ˜λ„μ›μ˜ κ±΄μ‘°ν•˜κ³  λ°€νλœ 석고 벽에 달걀노λ₯Έμž λ“±μ˜ μˆ˜μ„± μ ‘μ°©μ œλ₯Ό λ°”λ₯΄κ³  κ·Έ μœ„μ— μœ ν™”λ₯Ό κ·Έλ¦¬λŠ” ν…œνŽ˜λΌ 기법을 μ‹€ν—˜ν–ˆμŠ΅λ‹ˆλ‹€. κ·ΈλŸ¬λ‚˜ νŽ˜μΈνŠΈκ°€ μ œλŒ€λ‘œ λ°€μ°©λ˜μ§€ μ•Šκ³  μž‘μ—…μ΄ λλ‚œ 지 μˆ˜μ‹­ λ…„ λ§Œμ— 벗겨지기 μ‹œμž‘ν•˜μ—¬ μ‹€ν—˜μ€ μ‹€νŒ¨λ‘œ λλ‚¬μŠ΅λ‹ˆλ‹€.

 

μ‘°ν˜•μ  μš”μ†Œμ™€ 상징

μ£Όμ œμ™€ ꡬ성

 
"μ΅œν›„μ˜ 만찬"은 예수 κ·Έλ¦¬μŠ€λ„κ°€ μ‹­μžκ°€μ— λͺ» λ°•νžˆκΈ° 전에 μ œμžλ“€κ³Ό λ§ˆμ§€λ§‰ λ§Œμ°¬μ„ ν•¨κ»˜ ν•˜λŠ” μž₯면을 κ·Έλ¦° μž‘ν’ˆμž…λ‹ˆλ‹€. μ˜ˆμˆ˜κ»˜μ„œ "λ„ˆν¬ 쀑 ν•œ μ‚¬λžŒμ΄ λ‚˜λ₯Ό λ°°μ‹ ν•˜λ¦¬λΌ"λŠ” 말씀을 ν•œ ν›„μ˜ μˆœκ°„μ„ λ‹΄μ•„λƒˆμŠ΅λ‹ˆλ‹€.
 
이 그림은 κ°€λ‘œλ‘œ μ•½ 15ν”ΌνŠΈ, μ„Έλ‘œλ‘œ μ•½ 29ν”ΌνŠΈ(4.6λ―Έν„° x 8.8λ―Έν„°)의 크기둜, 식당 벽에 직접 그렀진 μž‘ν’ˆμž…λ‹ˆλ‹€. μ˜ˆμˆ˜λ‹˜μ΄ 쀑앙에 μœ„μΉ˜ν•˜κ³  μžˆλŠ” κΈ΄ νƒμžμ— 그림의 인물듀이 앉아 μžˆμŠ΅λ‹ˆλ‹€. μ–‘μͺ½μ— μ„Έ 그룹의 μ œμžλ“€μ΄ 있으며, 각 κ·Έλ£Ήμ—λŠ” μ„Έ λͺ…μ˜ μ œμžκ°€ μžˆμ–΄ λŒ€μΉ­μ μΈ 배열이 μ΄λ£¨μ–΄μ§‘λ‹ˆλ‹€. 원근법이 μ‚¬μš©λ˜μ–΄ 곡간감을 λΆ€μ—¬λ˜κ³  μ‹œμ„ μ€ μ˜ˆμˆ˜λ‹˜μœΌλ‘œ μ§‘μ€‘λ©λ‹ˆλ‹€.
 
 
 

The Last Supper - Leonardo Da Vinci-νˆ¬μ‹œλ„

 

λ ˆμ˜€λ‚˜λ₯΄λ„ λ‹€λΉˆμΉ˜λŠ” λŒ€μΉ­μ„ μ‚¬λž‘ν•˜λŠ” κ²ƒμœΌλ‘œ 잘 μ•Œλ €μ Έ μžˆμŠ΅λ‹ˆλ‹€. μ΅œν›„μ˜ λ§Œμ°¬μ€ λŒ€μ²΄μ μœΌλ‘œ μˆ˜ν‰μ„ μ΄ 지배적인 κ·Έλ¦Όμž…λ‹ˆλ‹€. 큰 ν…Œμ΄λΈ”μ΄ 전경에 λ°°μΉ˜λ˜μ–΄ 있고 κ·Έ λ’€λ‘œ λͺ¨λ“  인물듀이 μžˆμŠ΅λ‹ˆλ‹€. μ˜ˆμˆ˜λ‹˜μ˜ μ–‘μͺ½μ— λ™μΌν•œ 인원을 λ°°μΉ˜ν•˜μ—¬ λŒ€μΉ­μ„ μ΄λ£Ήλ‹ˆλ‹€. 그리고 μ†Œμ‹€μ μ€ μ˜ˆμˆ˜λ‹˜μ˜ 머리에 μœ„μΉ˜ν•©λ‹ˆλ‹€.

 

a. λͺΈμ§“κ³Ό ν‘œμ •

"μ–Όκ΅΄μ˜ ꡴곑이 μ‹¬ν•˜κ³  κΉŠμ€ μ‚¬λžŒμ€ 동물적이고 λ³ΈλŠ₯적이며, 이유 없이 ν™”λ₯Ό 잘 λ‚Έλ‹€"

- λ ˆμ˜€λ‚˜λ₯΄λ„ λ‹€ 빈치

 
각 μ œμžκ°€ μ˜ˆμˆ˜λ‹˜μ˜ 말씀을 λ“£κ³  λ‚˜νƒ€λ‚΄λŠ” λ°˜μ‘μ„ μ„¬μ„Έν•˜κ²Œ κ·Έλ €λƒˆμŠ΅λ‹ˆλ‹€. κ·Έλ“€μ˜ 제슀처, ν‘œμ •, λ†€λžŒκ³Ό λΆˆμ‹ , 뢄노와 μŠ¬ν””κ³Ό 같은 λ‹€μ–‘ν•œ 감정을 ν‘œν˜„ν•˜μ—¬ λ°© μ•ˆμ˜ κΈ΄μž₯감을 생동감 있게 λ¬˜μ‚¬ν•©λ‹ˆλ‹€.
 
μ˜ˆμˆ˜λ‹˜ 였λ₯ΈνŽΈμ— μ•‰λŠ” μ‚¬λžŒμ€ λ§ˆλ¦¬μ•„ λ§‰λ‹¬λ ˆλ‚˜λΌλŠ” μ„€κ³Ό 사도 μš”ν•œμ΄λΌκ³  λ³΄λŠ” 일반적인 해석 두 가지가 μ‘΄μž¬ν•˜λŠ”λ° μ „μžμ˜ 경우 μ†Œμ„€ 'λ‹€λΉˆμΉ˜ μ½”λ“œ'에 μ˜ν•΄ 음λͺ¨λ‘ μ„ μ’‹μ•„ν•˜λŠ” μ‚¬λžŒλ“€μ—κ²Œ 큰 ν™”μ œκ°€ λ˜μ—ˆμŠ΅λ‹ˆλ‹€.
 

μž‘ν’ˆ μ†Œμž¬μ™€ κ΄€λ ¨ν•΄ 상징에 λŒ€ν•œ λ‹€μ–‘ν•œ 좔츑이 μžˆμŠ΅λ‹ˆλ‹€. 예λ₯Ό λ“€μ–΄, λ§Žμ€ ν•™μžλ“€μ΄ μœ λ‹€ ν˜Ήμ€ λ§ˆλ¦¬μ•„μ˜ νŒ”κΏˆμΉ˜ κ·Όμ²˜μ— μ—Žμ§ˆλŸ¬μ§„ μ†ŒκΈˆν†΅μ˜ μ˜λ―Έμ— λŒ€ν•΄ λ…Όμ˜ν•©λ‹ˆλ‹€. 흘린 μ†ŒκΈˆμ€ 뢈운, 상싀 그리고 μ†ŒκΈˆμ€ 쒅ꡐ λ˜λŠ” μ˜ˆμˆ˜λ‹˜μ„ μƒμ§•ν•©λ‹ˆλ‹€. μœ λ‹€κ°€ λˆμ£Όλ¨Έλ‹ˆλ₯Ό μ₯κ³  μžˆλŠ” 것은 μ˜ˆμˆ˜λ‹˜μ„ 은전 30λƒ₯에 λ„˜κΈΈ 것을 μ•”μ‹œν•©λ‹ˆλ‹€.

μΌμ„€μ—λŠ” 그림이 μ™„μ„±λ˜κΈ°κΉŒμ§€ 2λ…„ 9κ°œμ›”μ΄ κ±Έλ ΈλŠ”λ° μ‹€μ œ μž‘μ—… 기간은 3κ°œμ›”, λ‚˜λ¨Έμ§€λŠ” μŒμ‹ 메뉴에 κ΄€ν•œ κ³ λ―Όμ΄μ—ˆλ‹€ ν•©λ‹ˆλ‹€.

 

 

λ ˆμ˜€λ‚˜λ₯΄λ„ λ‹€ λΉˆμΉ˜λŠ” μ΄μƒν•œ λ¨Έλ¦¬λ‚˜ μˆ˜μ—Ό, νŠΉμ΄ν•œ 머리 λͺ¨μ–‘을 보면 맀우 μ’‹μ•„ν•˜λ©° κ·Έ μ‚¬λžŒμ„ ν•˜λ£¨μ’…μΌ λ”°λΌλ‹€λ‹ˆλ©° 그의 μƒκΉ€μƒˆλ₯Ό λͺ¨λ‘ κΈ°μ–΅ν•œλ‹€. 그리고 집에 λŒμ•„μ˜€λ©΄ 마치 λ°”λ‘œ 보고 μžˆλŠ” 듯이 κ·Έ μ‚¬λžŒμ„ κ·Έλ¦°λ‹€. 

-μ‘°λ₯΄μ‘° 바사리,<λ―Έμˆ κ°€ μ—΄μ „>-

 

b. λΉ›κ³Ό 그림자

"μŠ€ν‘Έλ§ˆν† "λΌλŠ” 기법을 μ‚¬μš©ν•˜μ—¬ 일체의 λͺ…ν™•ν•œ 선을 μ‚¬μš©ν•˜μ§€ μ•Šκ³  음영으둜만 λͺ¨λ“  것을 ν‘œν˜„ν•˜μ˜€μŠ΅λ‹ˆλ‹€. μ˜ˆμˆ˜λ‹˜ λ’€ μ°½λ¬Έ λ°– λ°°κ²½μ—μ„œ νλ¦Ών•˜κ²Œ 초점이 λ‚˜κ°€μžˆλŠ” λ“―ν•œ νŠΉμ§•μ„ μ‚΄νŽ΄λ³΄λ©° λŒ€κΈ°μ›κ·Όλ²•μ˜ μ‚¬μš©μ„ 확인할 수 μžˆμŠ΅λ‹ˆλ‹€.
 
μ „ν†΅μ μœΌλ‘œ μ΅œν›„μ˜ λ§Œμ°¬μ„ κ·Έλ €λƒˆλ˜ μž‘ν’ˆκ³ΌλŠ” 달리 μ˜ˆμˆ˜λ‹˜ 머리 뢀근에 후광을 κ·Έλ € 넣지 μ•Šκ³  λ’€νŽΈμ— 창문을 λ°°μΉ˜ν•˜μ—¬ 빛을 ν‘œν˜„ν•œ 것도 이 그림의 λ‘λ“œλŸ¬μ§„ νŠΉμ§•μž…λ‹ˆλ‹€.
 

μ•„λž˜ μ™Όμͺ½ μƒλ‹¨μ˜ κ·Έλ¦ΌλΆ€ν„° μ‹œκ³„λ°©ν–₯순으둜  프라 μ•ˆμ €λ¦¬μ½”, λ„λ©”λ‹ˆμ½” κΈ°λ₯Όλž€λ‹€μš”, μ‘°λ₯΄μ‘° 바사리 μž‘ν’ˆμž…λ‹ˆλ‹€. λ‹€λΉˆμΉ˜μ˜ 그림을 μ œμ™Έν•œ μ΅œν›„μ˜ λ§Œμ°¬μ„ κ·Έλ¦° λͺ¨λ“  μž‘ν’ˆμ—μ„œ μ˜ˆμˆ˜λ‹˜ λ¨Έλ¦¬μ—μ„œ 후광을 확인할 수 μžˆμŠ΅λ‹ˆλ‹€.

 프라 μ•ˆμ €λ¦¬μ½”-μ΅œν›„μ˜λ§Œμ°¬λ„λ©”λ‹ˆμ½” κΈ°λ₯Όλž€λ‹€μš”-μ΅œν›„μ˜λ§Œμ°¬
μ‘°λ₯΄μ‘° 바사리-μ΅œν›„μ˜λ§Œμ°¬

 

 


 

c. μœ λ‹€ 이슀카리옷

μ˜ˆμˆ˜λ‹˜μ˜ 였λ₯Έμͺ½ μœ„μΉ˜ν•˜μ˜€μ§€λ§Œ λ‹€μ†Œ 곡간을 두고 μœ λ‹€κ°€ κ·Έλ €μ Έ 있으며, μž‘μ€ 가방을 μ₯κ³  μžˆλŠ” λͺ¨μŠ΅μ€ λ°°μ‹ μžλ₯Ό μƒμ§•ν•©λ‹ˆλ‹€. 
 

λ‹€λΉˆμΉ˜λŠ” μœ λ‹€λ₯Ό μ˜ˆμˆ˜λ‹˜λ§Œ 곡간을 두고 λ‹€λ₯Έ μ œμžλ“€κ³ΌλŠ” λ°€μ°©λœ μœ„μΉ˜λ‘œ ν‘œν˜„ν•¨μœΌλ‘œμ¨ λ°°μ‹ μžλ₯Ό ν™€λ‘œ μ˜λ„μ μœΌλ‘œ κ³ λ¦½μ‹œν‚€λŠ” 전톡적이고 μ‹μƒν•œ ν‘œν˜„ 방법을 ν”Όν–ˆμŠ΅λ‹ˆλ‹€.

 

c. λŒ€μΉ­κ³Ό κ· ν˜•

λŒ€μΉ­μ μΈ ꡬ도와 μΈλ¬Όλ“€μ˜ κ· ν˜•μž‘νžŒ 배열은 λ‹€λΉˆμΉ˜μ˜ μˆ˜ν•™κ³Ό 과학에 λŒ€ν•œ 애정을 λ§ν•΄μ€λ‹ˆλ‹€. 

λ‹€λΉˆμΉ˜λ„ μ—„μ²­λ‚˜κ²Œ 큰 벽면에 그림을 κ·Έλ €λ³Έ 적이 μ΄μ „μ—λŠ” μ—†μ—ˆκΈ° λ•Œλ¬Έμ— λΉ„λ‘€κ°€ μ–΄κΈ‹λ‚  것을 ν”Όν•˜κΈ° μœ„ν•΄ 미리 그림이 μœ„μΉ˜ν•  벽에 선을 κ·Έμ–΄μ„œ μž‘μ—…μ„ μ§„ν–‰ν–ˆμŠ΅λ‹ˆλ‹€.

 

d. μ›κ·Όλ²•μ˜ ν™œμš©

 μ„ ν˜• 원근법을 ν™œμš©ν•˜μ—¬ μž…μ²΄κ°μ„ λΆ€μ—¬ν•©λ‹ˆλ‹€. μ£Όμ œμ™€ λΆ€ν•©ν•˜κΈ° μœ„ν•΄ μ†Œμ‹€μ μ€ 'μ˜ˆμˆ˜λ‹˜μ˜ 머리' μž…λ‹ˆλ‹€. μ°½λ¬Έ λ°– λ°°κ²½μ—μ„œλŠ” λŒ€κΈ° 원근법을 확인 ν•  수 μžˆμŠ΅λ‹ˆλ‹€.
 

e. 3μ΄λΌλŠ” 숫자

숫자 3은 전체 κ·Έλ¦Όμ—μ„œ 상징적인 의미λ₯Ό μ§€λ‹ˆκ³  μžˆμŠ΅λ‹ˆλ‹€. 창문이 μ„Έ 개, μ„Έ 그룹의 μ œμžλ“€, 예수 μžμ‹ μ΄ 쀑앙 μ°½λ¬Έ μ•žμ— μœ„μΉ˜ν•˜κ³  μžˆμŠ΅λ‹ˆλ‹€. λ˜ν•œ μ˜ˆμˆ˜λ‹˜κ³Ό μ œμžλ“€μ΄ λ§Œλ“€μ–΄λ‚΄λŠ” μ‚Όκ°ν˜• ν˜•νƒœλŠ” μ„±μ‚Όμœ„μΌμ²΄λ₯Ό μƒμ§•ν•©λ‹ˆλ‹€.
 
 
 
μ˜€λŠ˜λ„ μ°Ύμ•„μ£Όμ…”μ„œ κ°μ‚¬ν•©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