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μš°λ¦¬κ°€ μ•Œμ•„μ•Ό ν•  λ―Έμˆ μž‘ν’ˆ

μ•ˆκ°œ λ°”λ‹€ μœ„μ˜ λ°©λž‘μž-카슀파 λ‹€λΉ„λ“œ ν”„λ¦¬λ“œλ¦¬νžˆ

by October_sky 2023. 7. 31.
λ°˜μ‘ν˜•

독일 λ‚­λ§Œμ£Όμ˜λ₯Ό λŒ€ν‘œν•˜λŠ” 풍경화가 카슀파 λ‹€λΉ„λ“œ ν”„λ¦¬λ“œλ¦¬νžˆλŠ” μ‚°μ±…μš© μ§€νŒ‘μ΄μ™€ μŠ€μΌ€μΉ˜ 도ꡬλ₯Ό λ“€κ³  λ– λ‚œ 뢁μͺ½ λ°œνŠΈν•΄λ₯Ό μ—¬ν–‰ν•˜λ˜ 쀑에 λ“œλ ˆμŠ€ν…μ˜ 남동μͺ½μ— μœ„μΉ˜ν•œ μ—˜λ²  μƒŒλ“œμŠ€ν†€ μ‚°μ—μ„œ 그의 상징과도 같은 μž‘ν’ˆ 'μ•ˆκ°œ λ°”λ‹€ μœ„μ˜ λ°©λž‘μž'λ₯Ό λ‹΄κ²Œ λ©λ‹ˆλ‹€. νŒŒλ„κ°€ 휘 λͺ°μ•„μΉ˜λŠ” λ“―ν•œ μ•ˆκ°œ μžμš±ν•œ μ‚° 절벽 끝에 ν•œ λ‚¨μžμ˜ λ’·λͺ¨μŠ΅μ΄ 왠지 λͺ¨λ₯΄κ²Œ κ³ λ…ν•˜κ³  μ• μ²˜λ‘œμ›Œ λ³΄μ΄λŠ” 이 μž‘ν’ˆμ€ λ‚˜μΉ˜μ˜ λ‹Ήμˆ˜ νžˆν‹€λŸ¬κ°€ μ‚¬λž‘ν–ˆλ˜ κ·Έλ¦ΌμœΌλ‘œλ„ 유λͺ…ν•©λ‹ˆλ‹€. 
 

Wanderer above the Sea of Fog 	94.8 cm × 74.8 cm (37.3 in × 29.4 in)
Wanderer above the Sea of Fog 94.8 cm × 74.8 cm by Caspar David Friedrich
Wanderer above the Sea of Fog 94.8 cmX74.8 cm by Caspar David Friedrich

 
 

카슀파 λ‹€λΉ„λ“œ ν”„λ¦¬λ“œλ¦¬νžˆ

 

Caspar David Friedrich
μΉ΄μŠ€νŒŒλ“œ λ‹€λΉ„λ“œ ν”„λ¦¬λ“œλ¦¬νžˆ 1774-1840

 
ν”„λ¦¬λ“œλ¦¬νžˆμ˜ μž‘ν’ˆλ“€μ€ λŒ€κ°œ κ΄‘ν™œν•œ μžμ—° 속에 μœ λ‚œνžˆ μΈκ°„μ˜ λ’·λͺ¨μŠ΅μ΄ κ³ λ…ν•˜κ³  μ“Έμ“Έν•œ λŠλ‚ŒμœΌλ‘œ λ¬˜μ‚¬λœ μž‘ν’ˆλ“€μ΄ λ§ŽμŠ΅λ‹ˆλ‹€. μ΄λŠ” 그의 인생사λ₯Ό μ•Œκ³  λ‚˜λ©΄ μž‘ν’ˆκ³Ό μž‘κ°€μ˜ λ§ˆμŒμ— ν•œμΈ΅ 더 κ°€κΉŒμ›Œμ§ˆ 수 μžˆμŠ΅λ‹ˆλ‹€.
 
κ·ΈλŠ” 7μ‚΄μ΄λΌλŠ” λ„ˆλ¬΄λ„ 이λ₯Έ λ‚˜μ΄μ— μ–΄λ¨Έλ‹ˆλ₯Ό μ—¬μ˜κ³ , 13μ‚΄ λ•ŒλŠ” ν˜•κ³Ό λΉ™νŒ μœ„μ—μ„œ μŠ€μΌ€μ΄νŠΈλ₯Ό 타닀가 λΉ™νŒμ΄ κΉ¨μ§€λ©΄μ„œ 물에 빠진 μžμ‹ μ„ κ΅¬ν•˜λ €λ˜ ν˜•μ΄ 되렀 λ¨Όμ € 세상을 λ– λ‚˜κ²Œ λ©λ‹ˆλ‹€. 17μ‚΄ λ•ŒλŠ” 그의 λˆ„λ‚˜ μ—˜λ¦¬μžλ² μŠ€μ™€ 3λ…„ ν›„μ—λŠ” 또 λ‹€λ₯Έ λˆ„λ‚˜ λ§ˆλ¦¬μ•„μ™€ μ˜μ›ν•œ 이별을 ν•˜κ²Œ λ©λ‹ˆλ‹€. 그리고 5λ…„ ν›„ 그의 λ§ˆμ§€λ§‰ 가쑱인 아버지도 세상을 뜨게 λ©λ‹ˆλ‹€. μ΄λ ‡κ²Œ κ°€μ‘±μ˜ μ£½μŒμ΄λΌλŠ” λΉ„κ·ΉμœΌλ‘œ 점철된 그의 μ΄ˆλ…„μ˜ 기둝은 κ·Έλ₯Ό 평생 μš°μšΈμ¦μ— μ‹œλ‹¬λ¦¬κ²Œ λ§Œλ“€κ²Œ λ©λ‹ˆλ‹€.
 

비극적인 상황이 μ΄μ–΄μ§€μž ν”„λ¦¬λ“œλ¦¬νžˆλŠ” μžμ‚΄κΈ°λ„λ₯Ό ν•˜κ²Œ λ˜μ—ˆλŠ”λ° 이λ₯Ό 가리기 μœ„ν•΄μ„œ μˆ˜μ—Όμ„ κΈ°λ₯΄κ²Œ λ˜μ—ˆλ‹€κ³  μ „ν•΄μ§‘λ‹ˆλ‹€.  

 
그의 μž‘ν’ˆλ“€μ€ μ•„λž˜ 'λ°”λ‹€μ˜ μˆ˜λ„μŠΉ'μ—μ„œμ™€ 같이 κ΄‘ν™œν•œ μžμ—° μ•žμ—μ„œ 인간은 ν•œμ—†μ΄ λ‚˜μ•½ν•œ 쑴재둜 λ¬˜μ‚¬λ©λ‹ˆλ‹€. κ·Έμ—κ²Œ μžμ—°μ€ μ‹ μ„±ν•œ 쑴재이며 그것을 κ·Έλ¦¬λŠ” μžμ‹ μ€ μ‹ κ³Ό κ΅κ°ν•˜λŠ” 것이고 λ™μ‹œμ— μžμ‹ μ˜ 내면을 μ„±μ°°ν•˜λŠ” 영적인 μ²΄ν—˜ κ³Όμ •μ΄μ—ˆμŠ΅λ‹ˆλ‹€.
 

λ°”λ‹€μ˜ μˆ˜λ„μŠΉ 110X171,5cm by Caspar David Friedrich
λ°”λ‹€μ˜ μˆ˜λ„μŠΉ 110X171,5cm by Caspar David Friedrich

 

μ„±μž₯κΈ° ν”„λ¦¬λ“œλ¦¬νžˆλŠ” μ‹ μ‹€ν•œ λ£¨ν„°νŒŒ κ΅μΈμ΄μ—ˆλ˜ μ•„λ²„μ§€μ˜ μ—„κ²©ν•œ κ°€μ •κ΅μœ‘ λ•Œλ¬Έμ— 거의 μˆ˜λ„μ›μ˜ μˆ˜λ„μŠΉμ²˜λŸΌ μ‚΄μ•˜λ‹€κ³  μ „ν•΄μ§‘λ‹ˆλ‹€.

 
 

λ‚¨μžμ˜ λ’·λͺ¨μŠ΅(Rückenfigur)

 

Wanderer above the Sea of Fog μž‘ν’ˆμ˜ μ‘°ν˜•μ  μš”μ†Œ
μž‘ν’ˆμ˜ μ‘°ν˜•μ  μš”μ†Œ

 
 
ν”„λ¦¬λ“œλ¦¬νžˆλŠ” 전체λ₯Ό 3 λΆ„ν• ν•˜μ—¬ 상단은 ν•˜λŠ˜μ„ 쀑앙은 μ•ˆκ°œκ°€ 휘λͺ°μ•„μΉ˜λŠ” μ‚°λ§₯을 μ—­λ™μ μœΌλ‘œ λ¬˜μ‚¬ν•˜μ˜€κ³  λ°”μœ„ 절벽 μœ„μ— λ‚¨μžκ°€ μ„œ μžˆλŠ” 전경은 마치 νŒŒλ„λ₯Ό 뚫고 μ•žμœΌλ‘œ λ‚˜μ•„κ°€λŠ” 뱃머리λ₯Ό 연상케 ν•˜λŠ” μ‚Όκ°ν˜•μ˜ ν˜•νƒœλ₯Ό κ°–μΆ”κ³  μžˆμŠ΅λ‹ˆλ‹€. κ·ΈλŠ” λŒ€κΈ°μ›κ·Όλ²•μ„ μ‚¬μš©ν•˜μ—¬ 주인곡과 멀어지면 λ©€μ–΄μ§ˆμˆ˜λ‘ μ•„λ“ν•˜κ²Œ ν‘œν˜„ν•˜μ—¬ κ΄‘ν™œν•œ μžμ—°μ„ λ”μš±λ” κ°•μ‘°ν•˜μ˜€μŠ΅λ‹ˆλ‹€.
 
그리고 이 μž‘ν’ˆμ˜ κ°€μž₯ λ‘λ“œλŸ¬μ§„ νŠΉμ§•μ΄λΌ ν•  수 μžˆλŠ” 점은 κ΄€λžŒκ°μœΌλ‘œλΆ€ν„° 배경을 κ°€λ¦° 채 ν™”λ©΄ κ°€μš΄λ° 우뚝 μ„œ μžˆλŠ” λ‚¨μžμ˜ λ’·λͺ¨μŠ΅μž…λ‹ˆλ‹€. ν”„λ¦¬λ“œλ¦¬νžˆκ°€ 즐겨 μ‚¬μš©ν–ˆλ˜ λ€ΌμΌ„ν”Όκ·œμ–΄ (Rückenfigur)라고 λΆˆλ¦¬λŠ” 이 기법은 'λ’·λͺ¨μŠ΅'μ΄λΌλŠ” 독일어 λ‹¨μ–΄μž…λ‹ˆλ‹€. μ΄λŠ” μ‚¬λžŒμ„ λ’·λͺ¨μŠ΅μœΌλ‘œ λ¬˜μ‚¬ν•˜μ—¬ κ΄€λžŒκ°μ—κ²Œ 그림에 λͺ°μž…ν•  수 μžˆλŠ” 여지λ₯Ό μ£Όκ³  피사체λ₯Ό κ΄€μ°°ν•˜λŠ” μš°λ¦¬κ°€ λ‚˜λŠ” λ„€κ°€ 되고 λ„ˆλ„ λ‚΄κ°€ 될 수 있게 λ§Œλ“€μ–΄μ€ŒμœΌλ‘œμ¨ 그림의 풍경을 ν•¨κ»˜ λ°”λΌλ³΄κ²Œ λ§Œλ“­λ‹ˆλ‹€. 
 

이 μž‘ν’ˆμ€ μž‘κ°€κ°€ μžμ‹ λ³΄λ‹€ 20μ‚΄ 이상 μ–΄λ¦° 카둀리넀 λ΄„λ¨ΈλΌλŠ” 25μ„Έμ˜ 여인과 κ²°ν˜Όν•˜λ˜ 해에 그렀진 μž‘ν’ˆμž…λ‹ˆλ‹€. 였랜 독신 μƒν™œμ„ μ²­μ‚°ν•˜κ³  이제 μ‹ ν˜Όμƒν™œμ΄λΌλŠ” ν–‰λ³΅ν•˜κ³  λ‹¬μ½€ν•œ μ‹œκ°„μ„ 보내야 ν•  μ΄λ•Œμ— 이 λ‚¨μžλŠ” μ™œ 혼자 산에 μ˜¬λžμ„κΉŒ? 그의 헝클어진 뒷머리와 μ“Έμ“Έν•œ λ’·λͺ¨μŠ΅μ—μ„œ μš°λ¦¬λŠ” λ§Žμ€ 생각이 였고 κ°‘λ‹ˆλ‹€. 

그리고 κ·ΈλŠ” μžμ‹ μ˜ μ‚¬λž‘ν•˜λŠ” 아내도 λ’·λͺ¨μŠ΅μœΌλ‘œ κ·Έλ¦½λ‹ˆλ‹€.

 

ν™”κ°€λŠ” 자기 μ•žμ— μžˆλŠ” 것뿐 μ•„λ‹ˆλΌ 자기 λ‚΄λ©΄μ—μ„œ λ³Έ 것도 κ·Έλ €μ•Ό ν•œλ‹€. 
λ‚΄λ©΄μ—μ„œ 아무것도 λ³Ό 수 μ—†λ‹€λ©΄ μ•žμ— μžˆλŠ” 것도 그리지 말아야 ν•œλ‹€. 

-카슀파λ₯΄ λ‹€λΉ„λ“œ ν”„λ¦¬λ“œλ¦¬νžˆ-

 

μˆ­κ³ ν•¨(Sublime)

μˆ­κ³ ν•¨μ΄λž€ μΈκ°„μ˜ μ΄μ„±μœΌλ‘œ 그것이 무엇인가에 λŒ€ν•œ μΈμ‹μ΄λ‚˜ 이해λ₯Ό μ΄ˆμ›”ν•˜μ—¬ 경외감을 λŠλΌλŠ” 것을 μ˜λ―Έν•©λ‹ˆλ‹€. 이것은 ν”„λ¦¬λ“œλ¦¬νžˆκ°€ μžμ‹ μ˜ 거의 λͺ¨λ“  μž‘ν’ˆμ—μ„œ λ‹€λ£¨λŠ” μ€‘μš”ν•œ μ£Όμ œμž…λ‹ˆλ‹€.
 
κ·Έμ—κ²Œ μžμ—°μ€ μ‹ μ„±ν•œ κ²ƒμ΄μ—ˆμŠ΅λ‹ˆλ‹€. μžμ—°μ„ λ§ˆμ£Όν•˜κ³  이것을 그림으둜 λ‚¨κΈ°λŠ” 것은 신이 λΉšμ–΄λ‚Έ 생λͺ…λ“€κ³Ό κ΅κ°ν•˜κ³  λ™μ‹œμ— μžμ‹ μ˜ λ‚΄λ©΄κ³Ό κ°μ‘ν•˜λŠ” ν–‰λ™μž…λ‹ˆλ‹€. μžμ—°μ„ λ°”λΌλ³Έλ‹€λŠ” 것은 μžμ‹ μ„ λ°”λΌλ³Έλ‹€λŠ” 것이 λ©λ‹ˆλ‹€. λ‹Ήμ‹œ μˆ˜λ§Žμ€ λ‚­λ§Œμ£Όμ˜ 사쑰 μ˜ˆμˆ κ°€λ“€μ΄ κ·ΈλŸ¬ν–ˆλ“―μ΄ κ·ΈλŠ” μ˜ˆμˆ μ΄λΌλŠ” 것은 μ‹€λ¬Ό κ·ΈλŒ€λ‘œκ°€ μ•„λ‹Œ κ²°κ΅­ 내면이 λ°˜μ˜λΌμ•Ό ν•œλ‹€κ³  λ―Ώμ—ˆμŠ΅λ‹ˆλ‹€. 
 

μš°λ¦¬κ°€ 눈이 μ˜€λ‚˜ λΉ„κ°€ μ˜€λ‚˜ ν—˜μ€€ν•œ 산을 올라 λˆˆμ•žμ— νŽΌμ³μ§€λŠ” 광경에 '이야~, μ–΄λ¨Έ~~' ν•˜λ©° νœ΄λŒ€ν°μ„ κΊΌλ‚΄μ—¬ 풍경을 λ‹΄λŠ” ν–‰μœ„λ„ 이와 λ§žλ‹Ώμ•„μžˆκ² μ§€μš”

 

μΈκ°„μ˜ μ ˆλŒ€μ  λͺ©ν‘œλŠ” μ‚¬λžŒμ΄ μ•„λ‹Œ λ¬΄ν•œν•œ 신이닀 
지ν–₯점은 예술 κ·Έ μžμ²΄μ΄μ§€ μ˜ˆμˆ κ°€ 일수 μ—†λ‹€
μ˜ˆμˆ κ°€μ˜ 지식과 λŠ₯λ ₯은 ν•œκ³„κ°€ μžˆμ§€λ§Œ μ˜ˆμˆ μ€ λ¬΄ν•œν•˜λ‹€

-카슀파λ₯΄ λ‹€λΉ„λ“œ ν”„λ¦¬λ“œλ¦¬νžˆ-

The Abbey in the Oakwood (1808–1810). 110.4 × 171 cm by Caspar David Friedrich
λ–‘κ°ˆλ‚˜λ¬΄ 숲의 λŒ€ μˆ˜λ„μ› λ¬˜μ§€, The Abbey in the Oakwood (1808-1810)110.4 x171 cm by Caspar David Friedrich

 

마치며

'μ•ˆκ°œ λ°”λ‹€ μœ„μ— λ°©λž‘μž'λŠ” ν•œ λ•Œ 독일 λ‚˜μΉ˜μ˜ μ„ μ „λ„κ΅¬λ‘œ 이용된 이λ ₯이 μžˆμŠ΅λ‹ˆλ‹€. 쑰ꡭ의 μ˜ν†  ν™•μž₯을 κΏˆκΎΈλŠ” μ •λ³΅μžμ˜ μ‹œμ„ μ΄ 투영된 κ²ƒμž…λ‹ˆλ‹€. ν•œλ•Œ 이런 μ „λ ₯으둜 μ—­μ‚¬μ˜ λ’€ μ•ˆκΈΈλ‘œ μ˜μ›νžˆ μ‚¬λΌμ§ˆ λ»”ν•˜μ˜€μ§€λ§Œ 그림이 μ™„μ„±λœ 지 200년이 μ§€λ‚œ 이 μ‹œμ μ—λ„ μ˜ν™”ν¬μŠ€ν„°, μ±…ν‘œμ§€, ν‹°μ…”μΈ  같은 λŒ€μ€‘λ¬Έν™”μ— 널리 인용되고 있고 "'ν’κ²½μ˜ λΉ„κ·Ή'을 λ°œκ²¬ν•œ μž‘κ°€λ‹€"λΌλŠ” 평가λ₯Ό λ°›κ³  μžˆμŠ΅λ‹ˆλ‹€. 
 

The Sea of Ice
λΉ™ν•΄, The Sea of Ice 96.7 cmX126.9 cm by Caspar David Friedri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