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μš°λ¦¬κ°€ μ•Œμ•„μ•Ό ν•  λ―Έμˆ μž‘ν’ˆ

μ•ˆκ°œ λ°”λ‹€ μœ„μ˜ λ°©λž‘μž-카슀파 λ‹€λΉ„λ“œ ν”„λ¦¬λ“œλ¦¬νžˆ

by October_sky 2023. 7. 31.
λ°˜μ‘ν˜•

독일 λ‚­λ§Œμ£Όμ˜λ₯Ό λŒ€ν‘œν•˜λŠ” 풍경화가 카슀파 λ‹€λΉ„λ“œ ν”„λ¦¬λ“œλ¦¬νžˆλŠ” μ‚°μ±…μš© μ§€νŒ‘μ΄μ™€ μŠ€μΌ€μΉ˜ 도ꡬλ₯Ό λ“€κ³  λ– λ‚œ 뢁μͺ½ λ°œνŠΈν•΄λ₯Ό μ—¬ν–‰ν•˜λ˜ 쀑에 λ“œλ ˆμŠ€ν…μ˜ 남동μͺ½μ— μœ„μΉ˜ν•œ μ—˜λ²  μƒŒλ“œμŠ€ν†€ μ‚°μ—μ„œ 그의 상징과도 같은 μž‘ν’ˆ 'μ•ˆκ°œ λ°”λ‹€ μœ„μ˜ λ°©λž‘μž'λ₯Ό λ‹΄κ²Œ λ©λ‹ˆλ‹€. νŒŒλ„κ°€ 휘 λͺ°μ•„μΉ˜λŠ” λ“―ν•œ μ•ˆκ°œ μžμš±ν•œ μ‚° 절벽 끝에 ν•œ λ‚¨μžμ˜ λ’·λͺ¨μŠ΅μ΄ 왠지 λͺ¨λ₯΄κ²Œ κ³ λ…ν•˜κ³  μ• μ²˜λ‘œμ›Œ λ³΄μ΄λŠ” 이 μž‘ν’ˆμ€ λ‚˜μΉ˜μ˜ λ‹Ήμˆ˜ νžˆν‹€λŸ¬κ°€ μ‚¬λž‘ν–ˆλ˜ κ·Έλ¦ΌμœΌλ‘œλ„ 유λͺ…ν•©λ‹ˆλ‹€. 
 

Wanderer above the Sea of Fog 	94.8 cm Γ— 74.8 cm (37.3 in Γ— 29.4 in)
Wanderer above the Sea of Fog 94.8 cm Γ— 74.8 cm by Caspar David Friedrich
Wanderer above the Sea of Fog 94.8 cmX74.8 cm by Caspar David Friedrich

 
 

카슀파 λ‹€λΉ„λ“œ ν”„λ¦¬λ“œλ¦¬νžˆ

 

Caspar David Friedrich
μΉ΄μŠ€νŒŒλ“œ λ‹€λΉ„λ“œ ν”„λ¦¬λ“œλ¦¬νžˆ 1774-1840

 
ν”„λ¦¬λ“œλ¦¬νžˆμ˜ μž‘ν’ˆλ“€μ€ λŒ€κ°œ κ΄‘ν™œν•œ μžμ—° 속에 μœ λ‚œνžˆ μΈκ°„μ˜ λ’·λͺ¨μŠ΅μ΄ κ³ λ…ν•˜κ³  μ“Έμ“Έν•œ λŠλ‚ŒμœΌλ‘œ λ¬˜μ‚¬λœ μž‘ν’ˆλ“€μ΄ λ§ŽμŠ΅λ‹ˆλ‹€. μ΄λŠ” 그의 인생사λ₯Ό μ•Œκ³  λ‚˜λ©΄ μž‘ν’ˆκ³Ό μž‘κ°€μ˜ λ§ˆμŒμ— ν•œμΈ΅ 더 κ°€κΉŒμ›Œμ§ˆ 수 μžˆμŠ΅λ‹ˆλ‹€.
 
κ·ΈλŠ” 7μ‚΄μ΄λΌλŠ” λ„ˆλ¬΄λ„ 이λ₯Έ λ‚˜μ΄μ— μ–΄λ¨Έλ‹ˆλ₯Ό μ—¬μ˜κ³ , 13μ‚΄ λ•ŒλŠ” ν˜•κ³Ό λΉ™νŒ μœ„μ—μ„œ μŠ€μΌ€μ΄νŠΈλ₯Ό 타닀가 λΉ™νŒμ΄ κΉ¨μ§€λ©΄μ„œ 물에 빠진 μžμ‹ μ„ κ΅¬ν•˜λ €λ˜ ν˜•μ΄ 되렀 λ¨Όμ € 세상을 λ– λ‚˜κ²Œ λ©λ‹ˆλ‹€. 17μ‚΄ λ•ŒλŠ” 그의 λˆ„λ‚˜ μ—˜λ¦¬μžλ² μŠ€μ™€ 3λ…„ ν›„μ—λŠ” 또 λ‹€λ₯Έ λˆ„λ‚˜ λ§ˆλ¦¬μ•„μ™€ μ˜μ›ν•œ 이별을 ν•˜κ²Œ λ©λ‹ˆλ‹€. 그리고 5λ…„ ν›„ 그의 λ§ˆμ§€λ§‰ 가쑱인 아버지도 세상을 뜨게 λ©λ‹ˆλ‹€. μ΄λ ‡κ²Œ κ°€μ‘±μ˜ μ£½μŒμ΄λΌλŠ” λΉ„κ·ΉμœΌλ‘œ 점철된 그의 μ΄ˆλ…„μ˜ 기둝은 κ·Έλ₯Ό 평생 μš°μšΈμ¦μ— μ‹œλ‹¬λ¦¬κ²Œ λ§Œλ“€κ²Œ λ©λ‹ˆλ‹€.
 

비극적인 상황이 μ΄μ–΄μ§€μž ν”„λ¦¬λ“œλ¦¬νžˆλŠ” μžμ‚΄κΈ°λ„λ₯Ό ν•˜κ²Œ λ˜μ—ˆλŠ”λ° 이λ₯Ό 가리기 μœ„ν•΄μ„œ μˆ˜μ—Όμ„ κΈ°λ₯΄κ²Œ λ˜μ—ˆλ‹€κ³  μ „ν•΄μ§‘λ‹ˆλ‹€.  

 
그의 μž‘ν’ˆλ“€μ€ μ•„λž˜ 'λ°”λ‹€μ˜ μˆ˜λ„μŠΉ'μ—μ„œμ™€ 같이 κ΄‘ν™œν•œ μžμ—° μ•žμ—μ„œ 인간은 ν•œμ—†μ΄ λ‚˜μ•½ν•œ 쑴재둜 λ¬˜μ‚¬λ©λ‹ˆλ‹€. κ·Έμ—κ²Œ μžμ—°μ€ μ‹ μ„±ν•œ 쑴재이며 그것을 κ·Έλ¦¬λŠ” μžμ‹ μ€ μ‹ κ³Ό κ΅κ°ν•˜λŠ” 것이고 λ™μ‹œμ— μžμ‹ μ˜ 내면을 μ„±μ°°ν•˜λŠ” 영적인 μ²΄ν—˜ κ³Όμ •μ΄μ—ˆμŠ΅λ‹ˆλ‹€.
 

λ°”λ‹€μ˜ μˆ˜λ„μŠΉ 110X171,5cm by Caspar David Friedrich
λ°”λ‹€μ˜ μˆ˜λ„μŠΉ 110X171,5cm by Caspar David Friedrich

 

μ„±μž₯κΈ° ν”„λ¦¬λ“œλ¦¬νžˆλŠ” μ‹ μ‹€ν•œ λ£¨ν„°νŒŒ κ΅μΈμ΄μ—ˆλ˜ μ•„λ²„μ§€μ˜ μ—„κ²©ν•œ κ°€μ •κ΅μœ‘ λ•Œλ¬Έμ— 거의 μˆ˜λ„μ›μ˜ μˆ˜λ„μŠΉμ²˜λŸΌ μ‚΄μ•˜λ‹€κ³  μ „ν•΄μ§‘λ‹ˆλ‹€.

 
 

λ‚¨μžμ˜ λ’·λͺ¨μŠ΅(RΓΌckenfigur)

 

Wanderer above the Sea of Fog μž‘ν’ˆμ˜ μ‘°ν˜•μ  μš”μ†Œ
μž‘ν’ˆμ˜ μ‘°ν˜•μ  μš”μ†Œ

 
 
ν”„λ¦¬λ“œλ¦¬νžˆλŠ” 전체λ₯Ό 3 λΆ„ν• ν•˜μ—¬ 상단은 ν•˜λŠ˜μ„ 쀑앙은 μ•ˆκ°œκ°€ 휘λͺ°μ•„μΉ˜λŠ” μ‚°λ§₯을 μ—­λ™μ μœΌλ‘œ λ¬˜μ‚¬ν•˜μ˜€κ³  λ°”μœ„ 절벽 μœ„μ— λ‚¨μžκ°€ μ„œ μžˆλŠ” 전경은 마치 νŒŒλ„λ₯Ό 뚫고 μ•žμœΌλ‘œ λ‚˜μ•„κ°€λŠ” 뱃머리λ₯Ό 연상케 ν•˜λŠ” μ‚Όκ°ν˜•μ˜ ν˜•νƒœλ₯Ό κ°–μΆ”κ³  μžˆμŠ΅λ‹ˆλ‹€. κ·ΈλŠ” λŒ€κΈ°μ›κ·Όλ²•μ„ μ‚¬μš©ν•˜μ—¬ 주인곡과 멀어지면 λ©€μ–΄μ§ˆμˆ˜λ‘ μ•„λ“ν•˜κ²Œ ν‘œν˜„ν•˜μ—¬ κ΄‘ν™œν•œ μžμ—°μ„ λ”μš±λ” κ°•μ‘°ν•˜μ˜€μŠ΅λ‹ˆλ‹€.
 
그리고 이 μž‘ν’ˆμ˜ κ°€μž₯ λ‘λ“œλŸ¬μ§„ νŠΉμ§•μ΄λΌ ν•  수 μžˆλŠ” 점은 κ΄€λžŒκ°μœΌλ‘œλΆ€ν„° 배경을 κ°€λ¦° 채 ν™”λ©΄ κ°€μš΄λ° 우뚝 μ„œ μžˆλŠ” λ‚¨μžμ˜ λ’·λͺ¨μŠ΅μž…λ‹ˆλ‹€. ν”„λ¦¬λ“œλ¦¬νžˆκ°€ 즐겨 μ‚¬μš©ν–ˆλ˜ λ€ΌμΌ„ν”Όκ·œμ–΄ (RΓΌckenfigur)라고 λΆˆλ¦¬λŠ” 이 기법은 'λ’·λͺ¨μŠ΅'μ΄λΌλŠ” 독일어 λ‹¨μ–΄μž…λ‹ˆλ‹€. μ΄λŠ” μ‚¬λžŒμ„ λ’·λͺ¨μŠ΅μœΌλ‘œ λ¬˜μ‚¬ν•˜μ—¬ κ΄€λžŒκ°μ—κ²Œ 그림에 λͺ°μž…ν•  수 μžˆλŠ” 여지λ₯Ό μ£Όκ³  피사체λ₯Ό κ΄€μ°°ν•˜λŠ” μš°λ¦¬κ°€ λ‚˜λŠ” λ„€κ°€ 되고 λ„ˆλ„ λ‚΄κ°€ 될 수 있게 λ§Œλ“€μ–΄μ€ŒμœΌλ‘œμ¨ 그림의 풍경을 ν•¨κ»˜ λ°”λΌλ³΄κ²Œ λ§Œλ“­λ‹ˆλ‹€. 
 

이 μž‘ν’ˆμ€ μž‘κ°€κ°€ μžμ‹ λ³΄λ‹€ 20μ‚΄ 이상 μ–΄λ¦° 카둀리넀 λ΄„λ¨ΈλΌλŠ” 25μ„Έμ˜ 여인과 κ²°ν˜Όν•˜λ˜ 해에 그렀진 μž‘ν’ˆμž…λ‹ˆλ‹€. 였랜 독신 μƒν™œμ„ μ²­μ‚°ν•˜κ³  이제 μ‹ ν˜Όμƒν™œμ΄λΌλŠ” ν–‰λ³΅ν•˜κ³  λ‹¬μ½€ν•œ μ‹œκ°„μ„ 보내야 ν•  μ΄λ•Œμ— 이 λ‚¨μžλŠ” μ™œ 혼자 산에 μ˜¬λžμ„κΉŒ? 그의 헝클어진 뒷머리와 μ“Έμ“Έν•œ λ’·λͺ¨μŠ΅μ—μ„œ μš°λ¦¬λŠ” λ§Žμ€ 생각이 였고 κ°‘λ‹ˆλ‹€. 

그리고 κ·ΈλŠ” μžμ‹ μ˜ μ‚¬λž‘ν•˜λŠ” 아내도 λ’·λͺ¨μŠ΅μœΌλ‘œ κ·Έλ¦½λ‹ˆλ‹€.

 

ν™”κ°€λŠ” 자기 μ•žμ— μžˆλŠ” 것뿐 μ•„λ‹ˆλΌ 자기 λ‚΄λ©΄μ—μ„œ λ³Έ 것도 κ·Έλ €μ•Ό ν•œλ‹€. 
λ‚΄λ©΄μ—μ„œ 아무것도 λ³Ό 수 μ—†λ‹€λ©΄ μ•žμ— μžˆλŠ” 것도 그리지 말아야 ν•œλ‹€. 

-카슀파λ₯΄ λ‹€λΉ„λ“œ ν”„λ¦¬λ“œλ¦¬νžˆ-

 

μˆ­κ³ ν•¨(Sublime)

μˆ­κ³ ν•¨μ΄λž€ μΈκ°„μ˜ μ΄μ„±μœΌλ‘œ 그것이 무엇인가에 λŒ€ν•œ μΈμ‹μ΄λ‚˜ 이해λ₯Ό μ΄ˆμ›”ν•˜μ—¬ 경외감을 λŠλΌλŠ” 것을 μ˜λ―Έν•©λ‹ˆλ‹€. 이것은 ν”„λ¦¬λ“œλ¦¬νžˆκ°€ μžμ‹ μ˜ 거의 λͺ¨λ“  μž‘ν’ˆμ—μ„œ λ‹€λ£¨λŠ” μ€‘μš”ν•œ μ£Όμ œμž…λ‹ˆλ‹€.
 
κ·Έμ—κ²Œ μžμ—°μ€ μ‹ μ„±ν•œ κ²ƒμ΄μ—ˆμŠ΅λ‹ˆλ‹€. μžμ—°μ„ λ§ˆμ£Όν•˜κ³  이것을 그림으둜 λ‚¨κΈ°λŠ” 것은 신이 λΉšμ–΄λ‚Έ 생λͺ…λ“€κ³Ό κ΅κ°ν•˜κ³  λ™μ‹œμ— μžμ‹ μ˜ λ‚΄λ©΄κ³Ό κ°μ‘ν•˜λŠ” ν–‰λ™μž…λ‹ˆλ‹€. μžμ—°μ„ λ°”λΌλ³Έλ‹€λŠ” 것은 μžμ‹ μ„ λ°”λΌλ³Έλ‹€λŠ” 것이 λ©λ‹ˆλ‹€. λ‹Ήμ‹œ μˆ˜λ§Žμ€ λ‚­λ§Œμ£Όμ˜ 사쑰 μ˜ˆμˆ κ°€λ“€μ΄ κ·ΈλŸ¬ν–ˆλ“―μ΄ κ·ΈλŠ” μ˜ˆμˆ μ΄λΌλŠ” 것은 μ‹€λ¬Ό κ·ΈλŒ€λ‘œκ°€ μ•„λ‹Œ κ²°κ΅­ 내면이 λ°˜μ˜λΌμ•Ό ν•œλ‹€κ³  λ―Ώμ—ˆμŠ΅λ‹ˆλ‹€. 
 

μš°λ¦¬κ°€ 눈이 μ˜€λ‚˜ λΉ„κ°€ μ˜€λ‚˜ ν—˜μ€€ν•œ 산을 올라 λˆˆμ•žμ— νŽΌμ³μ§€λŠ” 광경에 '이야~, μ–΄λ¨Έ~~' ν•˜λ©° νœ΄λŒ€ν°μ„ κΊΌλ‚΄μ—¬ 풍경을 λ‹΄λŠ” ν–‰μœ„λ„ 이와 λ§žλ‹Ώμ•„μžˆκ² μ§€μš”

 

μΈκ°„μ˜ μ ˆλŒ€μ  λͺ©ν‘œλŠ” μ‚¬λžŒμ΄ μ•„λ‹Œ λ¬΄ν•œν•œ 신이닀 
지ν–₯점은 예술 κ·Έ μžμ²΄μ΄μ§€ μ˜ˆμˆ κ°€ 일수 μ—†λ‹€
μ˜ˆμˆ κ°€μ˜ 지식과 λŠ₯λ ₯은 ν•œκ³„κ°€ μžˆμ§€λ§Œ μ˜ˆμˆ μ€ λ¬΄ν•œν•˜λ‹€

-카슀파λ₯΄ λ‹€λΉ„λ“œ ν”„λ¦¬λ“œλ¦¬νžˆ-

The Abbey in the Oakwood (1808–1810). 110.4 Γ— 171 cm by Caspar David Friedrich
λ–‘κ°ˆλ‚˜λ¬΄ 숲의 λŒ€ μˆ˜λ„μ› λ¬˜μ§€, The Abbey in the Oakwood (1808-1810)110.4 x171 cm by Caspar David Friedrich

 

마치며

'μ•ˆκ°œ λ°”λ‹€ μœ„μ— λ°©λž‘μž'λŠ” ν•œ λ•Œ 독일 λ‚˜μΉ˜μ˜ μ„ μ „λ„κ΅¬λ‘œ 이용된 이λ ₯이 μžˆμŠ΅λ‹ˆλ‹€. 쑰ꡭ의 μ˜ν†  ν™•μž₯을 κΏˆκΎΈλŠ” μ •λ³΅μžμ˜ μ‹œμ„ μ΄ 투영된 κ²ƒμž…λ‹ˆλ‹€. ν•œλ•Œ 이런 μ „λ ₯으둜 μ—­μ‚¬μ˜ λ’€ μ•ˆκΈΈλ‘œ μ˜μ›νžˆ μ‚¬λΌμ§ˆ λ»”ν•˜μ˜€μ§€λ§Œ 그림이 μ™„μ„±λœ 지 200년이 μ§€λ‚œ 이 μ‹œμ μ—λ„ μ˜ν™”ν¬μŠ€ν„°, μ±…ν‘œμ§€, ν‹°μ…”μΈ  같은 λŒ€μ€‘λ¬Έν™”μ— 널리 인용되고 있고 "'ν’κ²½μ˜ λΉ„κ·Ή'을 λ°œκ²¬ν•œ μž‘κ°€λ‹€"λΌλŠ” 평가λ₯Ό λ°›κ³  μžˆμŠ΅λ‹ˆλ‹€. 
 

The Sea of Ice
λΉ™ν•΄, The Sea of Ice 96.7 cmX126.9 cm by Caspar David Friedri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