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μ„œμ–‘ λ―Έμˆ μ‚¬

μ„ μ‚¬μ‹œλŒ€μ˜ 미술:쑰각과 고인돌(λΉŒλ Œλ„λ₯΄ν”„μ˜ λΉ„λ„ˆμŠ€, μŠ€ν†€ν—¨μ§€)

by October_sky 2023. 9. 14.
λ°˜μ‘ν˜•

인λ₯˜ 초기의 μ˜ˆμˆ μ€ 돌과 관련이 κΉŠλ‹€. μ‚°κ³Ό λ“€, λ„μ²˜μ— λ„λ €μžˆλŠ” λ°”μœ„μ™€ μžκ°ˆλ“€μ€ μ£Όμš”ν•œ μ˜ˆμˆ ν’ˆμ˜ μ†Œμž¬κ°€ λ˜μ—ˆλ‹€. λ‘λ“œλ¦¬κ³  κ°ˆλ‹€ λ³΄λ‹ˆ μ„μž¬ 가곡 기술이 λ°œμ „ν•˜κ²Œ λ˜μ—ˆκ³ , κ·Έ κ²°κ³Ό 인λ₯˜λŠ” λΉŒλ Œλ„λ₯΄ν”„μ˜ λΉ„λ„ˆμŠ€μ™€, μŠ€ν†€ν—¨μ§€μ™€ 같이 ν’μš”μ™€ λ²ˆμ˜μ„ κΈ°μ›ν•˜λŠ” 상징물을 남기기 μ‹œμž‘ν–ˆλ‹€.

 

μ„ μ‚¬μ‹œλŒ€ 미술 νŠΉμ§•

 

쑰각

 

인λ₯˜ 졜초의 쑰각으둜 μ•Œλ €μ§„ <λΉŒλ Œλ„λ₯΄ν”„μ˜ λΉ„λ„ˆμŠ€>λŠ” μ•½ 2만 5μ²œμ—¬ λ…„ μ „μ—μ„œ 3λ§Œμ—¬λ…„ 전에 μ œμž‘λœ κ²ƒμœΌλ‘œ μΆ”μ •λ˜λ©° 1909λ…„ μ˜€μŠ€νŠΈλ¦¬μ•„ λ„λ‚˜μš° κ°•λ³€ 근처의 μž‘μ€ λ§ˆμ„ λΉŒλ Œλ„λ₯΄ν”„μ—μ„œ 철도 곡사λ₯Ό ν•˜λ˜ 쀑 λ°œκ²¬λ˜μ—ˆλ‹€. 이 쑰각상은 κ³ λŒ€ 쑰각 μž‘ν’ˆ 쀑 ν˜„μ‘΄ν•˜κ³  μžˆλŠ” λŒ€ν‘œμ μΈ κ²ƒμœΌλ‘œ 남아 μžˆμ§€λ§Œ, 이 μ‘°κ°μƒμ˜ μ˜λ―Έλ‚˜ μ œμž‘ λ°°κ²½ 등에 λŒ€ν•΄ μ•Œλ €μ Έ 있기 μ•ŠκΈ° λ•Œλ¬Έμ— 이λ₯Ό 두고 κ³ κ³ ν•™μžλ“€μ΄ ν˜„μž¬κΉŒμ§€λ„ λ‹€νˆ¬λŠ” μ†Œμž¬μ΄λ‹€.

 

ν’μš”μ™€ λ‹€μ‚°μ˜ 상징

이 여인상은 μ‚¬μ§„μœΌλ‘œ 보면 뢀피감이 μ£ΌλŠ” λŠλ‚Œ λ•Œλ¬Έμ— '크닀'λΌλŠ” 인식을 κ°–κ²Œ λ˜μ§€λ§Œ μ‹€μ œ ν¬κΈ°λŠ” ν•œ μ†μœΌλ‘œ μ‰½κ²Œ μ₯˜ 수 μžˆλŠ” 11cm에 λΆˆκ³Όν•˜λ‹€. <λΉŒλ Œλ“œλ₯΄ν”„μ˜ λΉ„λ„ˆμŠ€>λŠ” 크기에 λΉ„ν•΄ μ—¬μ„±μ„±(κ°€μŠ΄κ³Ό 엉덩이)이 μ§€λ‚˜μΉ˜κ²Œ  κ°•μ‘°λ˜μ–΄ 있고, λ°°λŠ” λ³Όλ‘ν•˜λ©°, μ–Όκ΅΄ 뢀뢄은 λ‹¨μˆœν•˜κ²Œ μ—¬λŸ¬ μ€„λ‘œ μƒλž΅λ˜μ–΄ μžˆμŒμ„ λ³Ό 수 μžˆλ‹€. 

 

1996λ…„, λ―Έκ΅­ λ―Έμˆ μ‚¬ν•™μž λ₯΄ 둜이 λ§₯더λͺ¨νŠΈλŠ” 그의 μ €μ„œ < μ΅œμ‹  인λ₯˜ν•™>μ—μ„œ <λΉŒλ Œλ„λ₯΄ν”„μ˜ λΉ„λ„ˆμŠ€>κ°€ μž„μ‹ ν•œ μ˜ˆμˆ κ°€μ˜ μžν™”μƒμ΄λΌλŠ” μ˜κ²¬μ„ λ‚΄λΉ„μΉœλ‹€. μ‘°κ°μƒμ˜ ν˜•νƒœκ°€ μ—¬μ„± μžμ‹ μ΄ 내렀닀봀을 λ•Œμ˜ λ§ˆλ¦„λͺ¨κΌ΄ 원근법이 μ£Όμš” 근거이닀.

 

ν•˜μ§€λ§Œ κ³Όκ±°μ—λŠ” λŒμ„ μ΄μš©ν•΄μ„œ λŒμ„ μ‘°κ°ν•˜κΈ° μœ„ν•΄μ„œλŠ” λ§Žμ€ λ…Έλ ₯κ³Ό μ‹œκ°„μ΄ λ“€μ–΄κ°”λ‹€. ν™μœΌλ‘œ 여인상을 λ§Œλ“œλŠ” 것도 μ‰¬μš΄ 일이 μ•„λ‹ˆμ—ˆλ‹€. 배고픔을 ν•΄κ²°ν•˜κΈ° μœ„ν•΄ λŠμž„μ—†μ΄ 수렡과 채집을 λ°˜λ³΅ν•΄μ•Ό ν–ˆλ˜ μ‹œλŒ€μ˜ 쑰각 μ˜ˆμˆ μ€ κ·Έλ§ŒνΌμ΄λ‚˜ νŠΉλ³„ν•˜κ³  쒅ꡐ적인 의미λ₯Ό 가진닀 λ³Ό 수 μžˆλ‹€.  λ‹€μ‹œ 말해 이 쑰각상은 μ–΄λŠ ν•œ κ°œμΈμ„ λ¬˜μ‚¬ν–ˆλ‹€κΈ°λ³΄λ‹€λŠ” κ·Έλ“€ μƒν™œμ˜ ν’μš”μ™€ 닀산을 λ°”λΌλŠ” λ§ˆμŒμ„ 이 μž‘μ€ 쑰각상에 λ‹΄μ•˜λ‹€κ³  λ³Ό 수 μžˆλ‹€.

 

μ„ μ‚¬μ‹œλŒ€ λ¬Έν™” ꡐλ₯˜μ˜ 흔적

λŒ€κ°œμ˜ 경우 κ³ λŒ€μΈλ“€μ€ 짐승의 λΌˆλ‚˜ λŒμ„ μ΄μš©ν•˜μ—¬ 쑰각상을 λ§Œλ“€μ—ˆλŠ”λ° 이 쑰각상은 μ„νšŒμ„(올라이트, oolite)을 μ‚¬μš©ν–ˆλ‹€. λ°”λ‘œ μ„νšŒμ„μ΄ 이 쑰각의 이야기λ₯Ό λ”ν•΄μ£ΌλŠ”λ° 21μ„ΈκΈ°κ°€ 되자 μƒˆλ‘œμš΄ 가섀을 μ œκΈ°ν•œλ‹€. λ°”λ‘œ 이 μ„νšŒμ•”μ€ λΉŒλ Œλ„λ₯΄ν”„ 200km 반경 λ‚΄μ—μ„œ λ³Ό 수 μžˆλŠ” 것이 μ•„λ‹ˆκΈ° λ•Œλ¬Έμ—  λ‹€λ₯Έ κ³³μ—μ„œ 가져와야 ν–ˆλ‹€λŠ” 것이닀.

 

κ³ κ³ ν•™μžλ“€μ€ μ—°λŒ€ 츑정을 λΉ„λ‘―ν•΄ μ§€μ§ˆν•™μ  νŠΉμ„±μ„ λͺ¨λ‘ κ³ λ €ν•œ 연ꡬλ₯Ό ν† λŒ€λ‘œ λΉ„λ„ˆμŠ€ μ‘°κ°μƒμ˜ μ„νšŒμ•”μ€ μ΄νƒˆλ¦¬μ•„ 뢁뢀에 μœ„μΉ˜ν•œ κ°€λ₯΄λ‹€(Garda) 호수 근처의 μ„νšŒμ•”κ³Ό 거의 λ™μΌν•œ κ²ƒμœΌλ‘œ λ°ν˜€λƒˆκ³  3만 λ…„ μ „ μ•Œν”„μŠ€μ™€ λ„λ‚˜μš°κ°•μ„ κ±΄λ„ˆμ„œ 였슀트리 λΉŒλ Œλ„λ₯΄ν”„λ‘œ 온 κ²ƒμœΌλ‘œ 결둠을 λ‚΄λ Έλ‹€.

 

또 λ‹€λ₯Έ 유λ ₯ν•œ 가섀이 μžˆλ‹€. ν•™μžλ“€μ€ μš°ν¬λΌμ΄λ‚˜μ—μ„œ λΉŒλ Œλ„λ₯΄ν”„ λΉ„λ„ˆμŠ€μ™€ λ™μΌν•œ ꡬ쑰의 μ„νšŒμ•” μƒ˜ν”Œμ„ 찾을 수 μžˆμ—ˆλŠ”λ° 이미 λŸ¬μ‹œμ•„μ™€ μš°ν¬λΌμ΄λ‚˜ λ“±μ§€μ—μ„œ μΆœν† λœ 여인상듀이 λΉŒλ Œλ„λ₯΄ν”„μ˜ λΉ„λ„ˆμŠ€μ™€ 맀우 μœ μ‚¬ν•œ ν˜•νƒœλ₯Ό μ§€λ‹ˆκ³  μžˆμ—ˆλ‹€. 그런 κΉŒλ‹­μœΌλ‘œ μ—°κ΅¬νŒ€μ€ "μž¬λ£Œλ‚˜ μ™„μ„±λœ 그림이 μ›λž˜ μš°ν¬λΌμ΄λ‚˜ λ™λΆ€μ—μ„œ μ™”λ‹€λŠ” 것을 λ°°μ œν•  μˆ˜λŠ” μ—†λ‹€. 이것이 뢁뢀 μ΄νƒˆλ¦¬μ•„μ™€ 연결될 κ°€λŠ₯성은 μ μ§€λ§Œ"이라고 결둠을 λ‚΄λ¦°λ‹€. 

 

λΉŒλ Œλ„λ₯΄ν”„μ˜ λΉ„λ„ˆμŠ€λŠ” μ•Œν”„μŠ€ 지역과 λ™μœ λŸ½ μ‚¬μ΄μ˜ 문화적 연관성을 λ³΄μ—¬μ£ΌλŠ”λ° 무엇 ν•˜λ‚˜ ν™•μ‹€ν•œ μ¦κ±°λŠ” 아직 λ°œκ²¬λ˜μ§€ μ•Šκ³  μžˆλ‹€. λ‹€λ§Œ μ΄λŸ¬ν•œ 연ꡬ 결과듀은 3만 λ…„ μ „μ˜ 인λ₯˜κ°€ 이미 μˆ˜λ°±ν‚¬λ‘œλ―Έν„°μ— 걸쳐 μ΄λ™ν•˜λ©° λ‹€μ–‘ν•œ 문화적 ꡐλ₯˜κ°€ μžˆμ—ˆμŒμ„ 말해쀀닀.

 

 


고인돌과 μŠ€ν†€ν—¨μ§€

 

 

고인돌과-μŠ€ν†€ν—¨μ§€

크게 가진 것 없이 νƒœμ–΄λ‚œ 졜초 인λ₯˜μ˜ 삢은 λ™κ΅΄λ‘œλΆ€ν„° μ‹œμž‘λ˜μ—ˆλ‹€. κ·Έ ν›„ λŒμ„ 닀루기 μ‹œμž‘ν•˜λ©΄μ„œ μžμ‹ κ°μ΄ 생긴 인λ₯˜λŠ” 동꡴ λ°–μœΌλ‘œ λ‚˜μ˜€κ²Œ λ˜μ—ˆλ‹€. λ‚˜μ•½ν•œ 인간듀은 λŠμž„μ—†μ΄ λ‚ μΉ΄λ‘œμš΄ 이빨과 λ°œν†±μœΌλ‘œ μžμ‹ λ“€μ„ μœ„ν˜‘ν•˜λŠ” 동물듀과 μ‹Έμš°κΈ° μœ„ν•΄ λŒμ„ μŒ“λŠ” 방법을 선택 ν–ˆμ„ 것이고 μ΄λ•Œμ˜ 과정이 κ±΄μΆ•μ˜ μ‹œμ΄ˆκ°€ λœλ‹€. μ΄λŠ” κ³ μΈλŒμ—μ„œ κ·Έ 흔적을 λ°œκ²¬ν•  수 μžˆλ‹€.

 

λ¬Έν™”μ˜ μ‹œμž‘

μ‹ μ„κΈ°μ˜ 인λ₯˜λŠ” 수렡과 μ±„μ§‘μ˜ μƒν™œμ„ 버리고 유λͺ©, 농경 μ‚¬νšŒλ‘œ μ „ν™˜ν•˜μ˜€λ‹€. μ •μ°©μƒν™œμ„ μ‹œμž‘ν•œ 인λ₯˜λŠ” μžμ‹ λ“€μ„ μ™ΈλΆ€μ˜ μœ„ν˜‘μœΌλ‘œ λΆ€ν„° μ§€μΌœμ€„ μ£Όκ±° κ³΅κ°„μ˜ ν•„μš”μ„±κ³Ό ν•¨κ»˜ 건좕 기술과 ν† κΈ° μ œμž‘ 기술이 λ°œμ „ν•˜μ˜€κ³  λ§Œλ¬Όμ— 정령이 κΉƒλ“€μ–΄ μžˆλ‹€κ³  λ―ΏλŠ” μ• λ‹ˆλ―Έμ¦˜κ³Ό ν† ν…Œλ―Έμ¦˜ 같은 쒅ꡐ적 신앙이 μƒκ²¨λ‚˜κΈ° μ‹œμž‘ν•œλ‹€.

 

κ±΄μΆ•μ˜ μ‹œμž‘

이 μ‹œκΈ°λŠ” μ£Όκ±° ν˜•νƒœλ‘œμ„œμ˜ 고인돌과 영ꡭ의 <μŠ€ν†€ν—¨μ§€>와 같은 μ„ λŒμ²˜λŸΌ λžœλ“œλ§ˆν¬κ°€ 될 λ§Œν•œ κ±°λŒ€ν•œ λŒλ“€μ„ μ œμž‘ν•˜λŠ” 거석문화가 λ°œλ‹¬ν•œλ‹€. 영ꡭ μœŒνŠΈμ…”μ£Ό μ†”μ¦ˆλ² λ¦¬μ—μ„œ 뢁μͺ½μœΌλ‘œ 13km 떨어진 곳에 μœ„μΉ˜ν•œ 이곳은 μŠ€ν†€ν•Έμ§€ 건섀 이전뢀터 μ€‘μš”ν•œ μž₯μ†Œλ‘œ μ—¬κ²¨μ‘Œλ‹€. 기원전 8천 λ…„κ²½, μ†Œλ‚˜λ¬΄ λ‚˜λ¬΄ κΈ°λ‘₯듀이 μ„Έμ›Œμ§„ 흔적이 λ°œκ²¬λ˜μ—ˆλ‹€. 기원전 3100λ…„ 무렡뢀터 μ„Έμ›Œμ§€κΈ° μ‹œμž‘ν•˜μ—¬ μ΅œμ†Œ 1500λ…„ λ™μ•ˆ μ„Έ 단계에 걸쳐 κ±΄μ„€λœ κ²ƒμœΌλ‘œ μΆ”μ •λœλ‹€. μŠ€ν†€ν—¨μ§€μ— μ‚¬μš©λœ μ„μž¬λŠ” 사λ₯΄μ„Όμ„κ³Ό 청석 그리고 μ…°μΌλ‘œ κ΅¬μ„±λ˜μ–΄ 있고 μŠ€ν†€ν—¨μ§€ λ°”κΉ₯μͺ½ 사λ₯΄μ„Όμ„μ΄ λ§Œλ“€μ–΄λ‚΄λŠ” 원은 '셰일 μ„œν΄', μ•ˆμͺ½μ˜ μ²­μ„μœΌλ‘œ κ΅¬μ„±λœ 원은 'λΈ”λ£¨μŠ€ν†€ μ„œν΄'이라 λΆˆλ¦°λ‹€.

 

셰일 μ„œν΄μ€ 30개의 μ‚¬μŠ¨μ„μœΌλ‘œ κ΅¬μ„±λ˜μ—ˆμœΌλ‚˜ ν˜„μž¬λŠ” 17개만 λ‚¨μ•„μžˆλ‹€. 이 μ„œν΄ λ°”κΉ₯μ—λŠ” Y홀과 Zν™€μ΄λΌλŠ” ꡬ덩이듀이 동심원 ν˜•νƒœλ‘œ λ°°μ—΄λ˜μ–΄ μžˆλ‹€. Y홀과 λ‘‘ μ‚¬μ΄μ—λŠ” '였브리 ꡬ덩이'λΌλŠ” 56개의 ꡬ덩이가 μžˆμ—ˆμœΌλ‚˜ ν˜„μž¬λŠ” 절반 μ •λ„λ§Œ λ‚¨μ•„μžˆλ‹€.

 

λΈ”λ£¨μŠ€ν†€ μ„œν΄μ€ λΆˆκ·œμΉ™ν•œ λͺ¨μ–‘μ˜ μž‘μ€ λŒλ“€λ‘œ κ΅¬μ„±λ˜μ–΄ 있으며, κ·Έ μ•ˆμ—λŠ” 삼석탑이 λ‹€μ„― 개 μžˆλ‹€. μ€‘μ•™μ—λŠ” νŽΈν‰ν•œ μ œλ‹¨μ„μ΄ 놓여져 μžˆλ‹€. 셰일 μ„œν΄ λ°”κΉ₯μ—λŠ” 'νžμŠ€ν†€'μ΄λΌλŠ” λ…λ¦½λœ 돌이 μœ„μΉ˜ν•΄ 있으며, 이 λŒμ„ 톡해 ν•˜μ§“λ‚  νƒœμ–‘μ΄ μŠ€ν†€ν—¨μ§€μ˜ 쀑앙 μ œλ‹¨μ„ λΉ„μΆ˜λ‹€κ³  μ•Œλ €μ Έ μžˆλ‹€. μŠ€ν†€ν—¨μ§€μ˜ 청석은 μ›¨μΌμ¦ˆμ˜ ν”„λŸ¬μ…€λ¦¬μ‚°μ—μ„œ λŒ€λΆ€λΆ„ μ±„μ·¨λ˜μ—ˆλ‹€κ³  μΆ”μ •λ˜λ©°, 이 λŒλ“€μ€ μ•„λ§ˆλ„ 비컀 인듀에 μ˜ν•΄ μš΄λ°˜λ˜μ—ˆμ„ 것이닀.

 

λ§ˆμ§€λ§‰μœΌλ‘œ, μŠ€ν†€ν—¨μ§€ λ¦¬λ²„μ‚¬μ΄λ“œ ν”„λ‘œμ νŠΈλ₯Ό μ£Όλ„ν•œ 마이크 파컀 ν”Όμ–΄μŠ¨ κ΅μˆ˜λŠ” μŠ€ν†€ν—¨μ§€ 인근의 μš°λ“œν—¨μ§€μ™€ 더링턴 μ›”μŠ€κ°€ μŠ€ν†€ν—¨μ§€μ™€ κΉŠμ€ 관련이 있으며, 이 두 곳은 μ‚° μ‚¬λžŒλ“€μ„ μœ„ν•œ 곡간, μŠ€ν†€ν—¨μ§€λŠ” 죽은 μ‚¬λžŒλ“€μ„ μœ„ν•œ 쒅ꡐ적 κ³΅κ°„μœΌλ‘œ μ‚¬μš©λ˜μ—ˆλ‹€κ³  μ£Όμž₯ν•œλ‹€. 2020λ…„ 7μ›”, μŠ€ν†€ν—¨μ§€μ˜ μ‚¬μŠ¨μ„μ΄ 뢁μͺ½μœΌλ‘œ 25km 떨어진 κ³³μ—μ„œ κ°€μ Έμ˜¨ κ²ƒμœΌλ‘œ ν™•μΈλ˜μ—ˆλ‹€

 

μŠ€ν†€ν—¨μ§€λŠ” κ·Έ 싀체와 μš©λ„μ— λŒ€ν•΄μ„œ 아직 λͺ…ν™•ν•˜κ²Œ λ°ν˜€μ§€μ§€ μ•Šμ•˜μ§€λ§Œ 쒅ꡐ적인 숭배의 μž₯μ†Œλ‘œ μΆ”μ •λ˜κ³  μžˆλ‹€. κ·ΈλŸ¬λ‚˜ 그것이 ꡬ체적으둜 μ–΄λ–€ μ’…κ΅μ˜€λŠ”μ§€λŠ” μ•Œλ €μ§„ λ°” μ—†λ‹€. ν˜„μž¬ 이 κ³ λŒ€ μœ μ μ§€λŠ” κ΄€κ΄‘κ°λ“€μ—κ²Œ κ°œλ°©λ˜μ–΄ μ„ μ‚¬μ‹œλŒ€μ˜ 인λ₯˜μ˜ 삢을 κ°„μ ‘μ μœΌλ‘œ μ²΄ν—˜ν•  수 μžˆλ‹€. 

 

κ³ μΈλŒμ΄λ‚˜ μ„ λŒκ³Ό 같은 ꡬ쑰물듀은 인λ₯˜ κ±΄μΆ•μ˜ κ°€μž₯ 기본적 ꡬ쑰라 ν•  수 μžˆλŠ” 'κΈ°λ‘₯κ³Ό 보'의 ꡬ쑰λ₯Ό 보여쀀닀. μ΄λŸ¬ν•œ ꡬ쑰물듀은 λ‹¨μˆœνžˆ κΈ°λ…λΉ„λ‚˜ 무덀의 κΈ°λŠ₯을 λ„˜μ–΄μ„œ, ν•΄μ‹œκ³„μ™€ 같은 μ‹€μš©μ μΈ λͺ©μ μ„ κ°€μ§€λ©΄μ„œλ„ λ™μ‹œμ— 쒅ꡐ적 μ˜μ‹μ„ μˆ˜ν–‰ν•˜λŠ” 상징적인 μž₯μ†Œμ΄λ‹€.

 


 

마치며

μ„ μ‚¬μ‹œλŒ€ 인λ₯˜μ˜ 예술 ν–‰μœ„λŠ” 생쑴을 μœ„ν•œ λ³ΈλŠ₯의 λ°œν˜„μ΄λ‹€. νšŒν™”λŠ” ν†΅μ œ λΆˆκ°€λŠ₯ν•œ μžμ—°μœΌλ‘œλΆ€ν„°μ˜ μœ„ν˜‘μ„ 막고 사λƒ₯의 성곡을 κΈ°μ›ν•˜λŠ” μˆ˜λ‹¨μ΄μ—ˆμœΌλ©°, 쑰각은 ν’μš”μ™€ λ²ˆμ˜μ„ λ°”λΌλŠ” 주술적 의미λ₯Ό λ‚΄ν¬ν•œλ‹€. λ˜ν•œ, μ„ λŒκ³Ό 같이 초기 건좕물듀은 λ¬΄λ€μ΄λ‚˜ ν•΄μ‹œκ³„μ²˜λŸΌ κΈ°λŠ₯적 μ—­ν• κ³Ό ν•¨κ»˜ 쒅ꡐ적 의미λ₯Ό μ§€λ‹ˆκ³  μžˆμ—ˆλ‹€.

 

μ„ μ‚¬μ‹œλŒ€ μ˜ˆμˆ μ— λŒ€ν•œ 연ꡬ가 λΆ€μ‘±ν•œ κ°€μš΄λ°, μ„ μ‚¬μ‹œλŒ€λ₯Ό μ—°κ΅¬ν•˜λŠ” ν”„λ‘œλ² λ‹ˆμš°μŠ€λŠ” "μΈκ°„μ΄λž€ μ–Έμ œλ‚˜ λ¬Έν™”λΌλŠ” κ±°λŒ€ν•œ ν˜„μƒ μ„Έκ³„μ˜  μž‘μ€ μ „λ‹¬μž μ΄μƒμ΄λΌλŠ” 사싀을 μ•Œκ²Œ λ˜μ—ˆλ‹€"κ³  λ§ν•˜λ©° κ·ΈλŠ” μ„ μ‚¬μ‹œλŒ€ 미술이 μ‚΄μ•„μžˆλŠ” ν˜„μ‹€κ³Ό μ£½μ–΄ μžˆλŠ” 사물을 μ—°κ²°ν•˜λŠ” 맀개체라고 λ§ν–ˆλ‹€. μ΄λŸ¬ν•œ κ΄€μ μ—μ„œ λ³Ό λ•Œ, μ„ μ‚¬μ‹œλŒ€ λ―Έμˆ μ€ "인λ₯˜ λ³ΈλŠ₯에 λ‚΄μž¬λœ 감각적 재λŠ₯이며, λ³ΈλŠ₯의 ν‘œμΆœμ€ 예술의 원동λ ₯"이라 ν•  수 μžˆλ‹€.

 

또 λ‹€λ₯Έ 주술적 μ‹ μ•™ 쀑 ν•˜λ‚˜λŠ” 그림을 그리면 κ·Έλ¦° λŒ€μƒμ΄ 그림을 κ·Έλ¦° μ‚¬λžŒμ˜ μ†Œμœ κ°€ λœλ‹€λŠ” λ―ΏμŒμ΄μ—ˆλ‹€. ν•œ 유럽 μ—¬ν–‰μžκ°€ 아프리카λ₯Ό λ°©λ¬Έν•˜μ—¬ ν˜„μ§€μΈλ“€μ—κ²Œ 그림을 κ·Έλ €μ£Όμ—ˆμ„ λ•Œ, 그듀은 κ·Έλ¦Ό μ†μ˜ 사물이 μ—¬ν–‰μžμ—κ²Œ μ†Œμœ λ κΉŒλ΄ μš°λ €ν–ˆλ‹€. 그듀은 ν˜„μ‹€μ˜ λŒ€μƒκ³Ό κ·Έλ¦Ό μ†μ˜ λŒ€μƒμ„ κ΅¬λΆ„ν•˜λŠ” 데 어렀움을 κ²ͺμ—ˆλ‹€. μ΄λŸ¬ν•œ 그림에 λŒ€ν•œ κ°•λ ₯ν•œ λ―ΏμŒμ€ ν˜„λŒ€μ—λ„ κ³„μ†λ˜κ³  μžˆλ‹€. 예λ₯Ό λ“€μ–΄, μ „μŸμ„ μ•žλ‘” κ΅­κ°€μ—μ„œλŠ” 적ꡭ을 νŒ¨λ°°μ‹œν‚€λŠ” 그림을 μ œμž‘ν•˜κ±°λ‚˜, μ‹ μ„±ν•œ ν˜•μƒμ„ 가진 μ΄μ½˜μ„ μ†Œμ§€ν•˜λ©΄ μ£½μŒμ—μ„œ λ²—μ–΄λ‚  수 μžˆλ‹€κ³  λ―ΏλŠ”λ‹€. μ΄λŠ” 인λ₯˜μ˜ 역사λ₯Ό 톡해 μ§€μ†λ˜λŠ” 그림의 힘과 신앙에 λŒ€ν•œ 증거이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