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Visual language

λ°”μ΄μ˜€ν•„λ¦¬μ•„ 효과(Biophilia Effect)-μžμ—°κ³Όμ˜ λŒ€ν™”

by October_sky 2023. 9. 27.
λ°˜μ‘ν˜•

μš°λ¦¬λŠ” ν”νžˆ λ§‰μ—°ν•˜κ²Œ μžμ—°κ³Ό κ°€κΉŒμ›Œμ§ˆ λ•Œ 더 λͺΈκ³Ό 마음이 κ±΄κ°•ν•΄μ§ˆ 것이라 λ―Ώκ³  μ‚½λ‹ˆλ‹€. μ΄λŸ¬ν•œ μ£Όμž₯은 λ‹¨μˆœν•œ 상상λ ₯을 λ„˜μ–΄μ„œ 졜근의 연ꡬλ₯Ό 톡해 μž…μ¦λ˜κ³  μžˆλŠ”λ°. 이λ₯Ό λ°”μ΄μ˜€ν•„λ¦¬μ•„ 효과라고 ν•©λ‹ˆλ‹€. λ§‰μ—°ν•˜κ²Œ λ„μ‹œλ₯Ό λ– λ‚˜ μ‚°κ³Ό λ“€λ‘œ νžλ§μ„ λ– λ‚œλ‹€λŠ” 말이 거짓이 μ•„λ‹˜μ„ λ§ν•΄μ£ΌλŠ” λŒ€λͺ©μž…λ‹ˆλ‹€.

 

 

μ°½λ¬Έ-λ°–-λ΄„-풍경-λ°”μ΄μ˜€ν•„λ¦¬μ•„-효과-μ˜ˆμ‹œ

λ°”μ΄μ˜€ν•„λ¦¬μ•„ νš¨κ³Όλž€?

이λ₯Ό λ…Ήμƒ‰κ°ˆμ¦(碠色渴症)이라고도 λΆ€λ₯΄λŠ” λ°”μ΄μ˜€ ν•„λ¦¬μ•„λŠ” 미ꡭ의 μ •μ‹ λΆ„μ„ν•™μž μ—λ¦¬νžˆ 프둬(Erich Fromm)이 μ£Όμ°½ν•˜κ³  ν›—λ‚  μƒλ¬Όν•™μž μ—λ“œμ›Œλ“œ 윌슨이 그의 μ €μ„œ <생λͺ… μ‚¬λž‘ κ°€μ„€(biophilia hypothesis)>을 톡해 λŒ€μ€‘μ μœΌλ‘œ 널리 μ•Œλ €μ§€κ²Œ λ©λ‹ˆλ‹€.

 

bio:생λͺ… + philia:μ‚¬λž‘

 

이 이둠의 μš”μ§€λŠ” '인간이 λ¬΄μ˜μ‹μ μœΌλ‘œ λ‹€λ₯Έ 생λͺ…λ“€κ³Όμ˜ 연결점을 μ°ΎλŠ”λ‹€λŠ” 것', 즉 인간은 μœ μ „μ μœΌλ‘œ μžμ—°μ— λ‘˜λŸ¬μ‹Έμ—¬ μžˆκ±°λ‚˜ μžμ—°μ˜ 이미지λ₯Ό μ ‘ν•˜κ²Œ 되면 우리 인간은 μŠ€νŠΈλ ˆμŠ€κ°€ 쀄고 μ •μ‹ λ ₯κ³Ό 집쀑λ ₯이 ν–₯μƒλœλ‹€λŠ” λ‚΄μš©μž…λ‹ˆλ‹€. μ΄λŠ” μΈκ°„μ—κ²Œ μžμ—°κ³„ μ‘΄μž¬ν•˜λŠ” 생λͺ…체에 μ΄λŒλ¦¬λŠ” λ³ΈλŠ₯이 있기 λ•Œλ¬Έμ— 주말에 등산을 ν•˜κ³  강아지와 고양이λ₯Ό ν‚€μš°κ³  μ‚¬λ¬΄μ‹€μ—μ„œ ν•˜λ£¨μ’…μΌ μΌν•˜λŠ” 것이 λͺΉμ‹œλ„ ν”Όκ³€ν•œ μΌμž„μ„ μ„€λͺ…ν•©λ‹ˆλ‹€. 


λ°”μ΄μ˜€ν•„λ¦¬μ•„ λ””μžμΈ

 

μ‹€μ œλ‘œ μžμ—°μ— λ…ΈμΆœλ  λ•Œ, μš°λ¦¬λŠ” μ •μ„œμ , 인지적, μ‹ μ²΄μ μœΌλ‘œ λ‹€μ–‘ν•œ ν˜œνƒμ„ λˆ„λ¦΄ 수 μžˆμŠ΅λ‹ˆλ‹€. μ΄λŠ” 특히 아동(7μ„Έ~12μ„Έ)λ“€μ—κ²Œ 연ꡬλ₯Ό ν•΄λ³΄λ‹ˆ 창문으둜 μžμ—°μ„ μ ‘ν•˜λŠ” κΈ°νšŒκ°€ λ§Žμ€ μ§‘λ‹¨μ—μ„œ μƒλŒ€μ μœΌλ‘œ 크게 주의λ ₯이 ν–₯μƒλ˜μ—ˆλ‹€λŠ” κ²°κ³Όκ°€ λ‚˜μ˜΅λ‹ˆλ‹€.

 

μ΄λŠ” μžμ—°μ΄ λ³΄μ΄λŠ” 창문이 μžˆλŠ” κΈ°μˆ™μ‚¬μ— κ±°μ£Όν•˜λŠ” λŒ€ν•™μƒλ“€μ—κ²Œλ„ λΉ„μŠ·ν•œ κ²°κ³Όκ°€ λ„μΆœλ©λ‹ˆλ‹€. 뿐만 μ•„λ‹ˆλΌ, 여행은 물둠이고 λ‹¨μˆœνžˆ μžμ—°κ²½κ΄€μ„ 담은 사진에 λŒ€ν•΄μ„œλ„ 이와 λ™μΌν•œ νš¨κ³Όκ°€ κ΄€μ°°λ˜μ—ˆλŠ”λ°μš”. λ•Œλ¬Έμ— 폐쇄적일 κ°€λŠ₯성이 높은 μž₯μ†Œ, 병원 볡도와 같은 κ³³μ—μ„œ μš°λ¦¬κ°€ μžμ—°κ²½κ΄€μ„ 담은 이미지λ₯Ό μ ‘ν•˜κ²Œ λ˜λŠ” μ΄μœ μ΄κΈ°λ„ ν•©λ‹ˆλ‹€.

 


λ‡Œμ˜ λ°˜μ‘: μžμ—° vs λ„μ‹œ

ν₯미둜운 점은 우리 λ‡ŒλŠ” μžμ—°κ³Ό λ„μ‹œ ν™˜κ²½μ— λŒ€ν•œ 이미지λ₯Ό λ‹€λ₯΄κ²Œ μ²˜λ¦¬ν•œλ‹€λŠ” κ²ƒμž…λ‹ˆλ‹€. μ—¬λŸ¬ 연ꡬ에 λ”°λ₯΄λ©΄, μžμ—°μ˜ 이미지λ₯Ό λ³Ό λ•Œ λ‡Œμ˜ 전두엽 ν”Όμ§ˆ, 특히 μŠ€νŠΈλ ˆμŠ€μ™€ κ΄€λ ¨λœ 뢀뢄이 ν™œμ„±ν™”λ˜λŠ” 것이 λœν•˜λ‹€λŠ” 것을 λ°œκ²¬ν–ˆμŠ΅λ‹ˆλ‹€. 반면 λ„μ‹œ ν™˜κ²½μ˜ μ΄λ―Έμ§€λŠ” 슀트레슀 λ°˜μ‘μ„ μœ λ°œν•˜λŠ” λ‡Œμ˜ μ˜μ—­μ„ 더 ν™œμ„±ν™”μ‹œν‚΅λ‹ˆλ‹€.

 

μ΄λŸ¬ν•œ λ°˜μ‘μ˜ μ°¨μ΄λŠ” μžμ—°ν™˜κ²½μ΄ μš°λ¦¬μ—κ²Œ νŽΈμ•ˆν•¨κ³Ό μ•ˆμ •κ°μ„ μ£ΌλŠ” 반면, λ„μ‹œ ν™˜κ²½μ€ 더 λ§Žμ€ 자극과 정보λ₯Ό μ²˜λ¦¬ν•΄μ•Ό ν•˜κΈ° λ•Œλ¬Έμ— λ‡Œμ— 슀트레슀λ₯Ό 주게 λ©λ‹ˆλ‹€. λ”°λΌμ„œ μžμ—°μ˜ μ΄λ―Έμ§€λŠ” μš°λ¦¬μ—κ²Œ νœ΄μ‹μ„ μ œκ³΅ν•˜κ³ , 집쀑λ ₯을 ν–₯μƒν•˜λ©°, μ „λ°˜μ μΈ 기뢄을 κ°œμ„ μ‹œν‚¬ 수 μžˆμŠ΅λ‹ˆλ‹€.

 

 


λ°”μ΄μ˜€ν•„λ¦¬μ•„ 효과의 원인

λ°”μ΄μ˜€ν•„λ¦¬μ•„ νš¨κ³ΌλŠ” μΈκ°„μ˜ 진화 κ³Όμ •μ—μ„œ νƒ€κ³ λ‚œ μžμ—°μ— λŒ€ν•œ μ„ ν˜Έ μ„±ν–₯κ³Ό 관련이 μžˆμ„ 수 μžˆμŠ΅λ‹ˆλ‹€. μ›μ‹œ 인λ₯˜λŠ” ν•„μ—°μ μœΌλ‘œ 생쑴을 μœ„ν•΄ μžμ—°ν™˜κ²½μ—μ„œ μ‚΄μ•„κ°€λ©΄μ„œ μžμ—°μ— λŒ€ν•œ κΉŠμ€ 이해와 'μžμ—°κ³Όμ˜ 동화'κ°€ ν•„μš”ν–ˆμ„ κ²ƒμž…λ‹ˆλ‹€. μ΄λŸ¬ν•œ 선택 이읡(selective advantage)은 μ‚¬λ°”λ‚˜ μ„ ν˜Έ 이둠과 κ΄€λ ¨λœ μΈκ°„μ˜ λ³Έμ„±κ³Ό κ΄€λ ¨ κΉŠμ€ μ΄μ•ΌκΈ°μž…λ‹ˆλ‹€.

 


μ‚¬λ°”λ‚˜ μ„ ν˜Έ 이둠

μΈκ°„μ˜ 쑰상듀은 λŒ€λΆ€λΆ„μ˜ μ‹œκ°„μ„ μˆ²μ—μ„œ λ³΄λƒˆμ§€λ§Œ, ν™˜κ²½ λ³€ν™”λ‘œ 인해 μ‚¬λ°”λ‚˜ μ§€μ—­μœΌλ‘œ μ΄λ™ν•˜κ²Œ λ˜μ—ˆμŠ΅λ‹ˆλ‹€. μ΄λŸ¬ν•œ ν™˜κ²½ λ³€ν™”λŠ” μΈκ°„μ˜ μ‘°μƒλ“€μ—κ²Œ μƒˆλ‘œμš΄ 도전과 기회λ₯Ό μ œκ³΅ν–ˆμœΌλ©°, 이λ₯Ό 톡해 νŠΉμ •ν•œ 행동과 인지 λŠ₯λ ₯이 μ§„ν™”ν•˜κ²Œ λ˜μ—ˆμŠ΅λ‹ˆλ‹€.

 

μ‚¬λ°”λ‚˜λŠ” 넓은 평원과 ν¬μ†Œν•œ λ‚˜λ¬΄λ‘œ 이루어져 μžˆμŠ΅λ‹ˆλ‹€. μ΄λŸ¬ν•œ ν™˜κ²½μ—μ„œ μƒμ‘΄ν•˜κΈ° μœ„ν•΄μ„œλŠ” 먹이λ₯Ό μ°Ύκ³ , μœ„ν—˜μ„ κ°μ§€ν•˜λ©°, λ‹€λ₯Έ μ§‘λ‹¨κ³Όμ˜ μƒν˜Έ μž‘μš© λŠ₯λ ₯이 ν•„μš”ν–ˆμŠ΅λ‹ˆλ‹€.

 

이런 ν™˜κ²½μ—μ„œ 생쑴과 λ²ˆμ‹μ„ μœ„ν•΄ μΈκ°„μ˜ 쑰상듀은 κ³ λ„μ˜ μ‚¬νšŒμ  인지 λŠ₯λ ₯을 κ°œλ°œν•˜κ²Œ λ˜μ—ˆμŠ΅λ‹ˆλ‹€. 예λ₯Ό λ“€μ–΄, λ‹€λ₯Έ 개체의 μ˜λ„λ‚˜ 감정을 μ΄ν•΄ν•˜κ³  μ˜ˆμΈ‘ν•˜λŠ” λŠ₯λ ₯, λ³΅μž‘ν•œ μ‚¬νšŒμ  μƒν˜Έ μž‘μš©μ„ μœ„ν•œ μ „λž΅μ„ μ„Έμš°λŠ” λŠ₯λ ₯ 등이 λ°œμ „μ‹œμΌœ λ‚˜κ°‘λ‹ˆλ‹€.

 

μ‚¬λ°”λ‚˜ 이둠에 λ”°λ₯΄λ©΄, ν˜„λŒ€ μΈκ°„μ˜ λ§Žμ€ 행동과 μ„ ν˜ΈλŠ” μ‚¬λ°”λ‚˜ ν™˜κ²½μ—μ„œμ˜ 생쑴과 λ²ˆμ‹ μ „λž΅μ— κΈ°λ°˜μ„ λ‘” 것이라고 ν•©λ‹ˆλ‹€. 예λ₯Ό λ“€μ–΄, μš°λ¦¬κ°€ 높은 κ³³μ—μ„œμ˜ 경치λ₯Ό μ’‹μ•„ν•˜λŠ” 것, λ‹€λ₯Έ μ‚¬λžŒλ“€κ³Όμ˜ μ‚¬νšŒμ  μƒν˜Έ μž‘μš©μ„ μ€‘μš”μ‹œν•˜λŠ” 것 등은 μ‚¬λ°”λ‚˜ ν™˜κ²½μ—μ„œμ˜ 생쑴 μ „λž΅κ³Ό 관련이 μžˆμ„ 수 μžˆλ‹€λŠ” λ‚΄μš©μž…λ‹ˆλ‹€.

 


κ±΄μΆ•λ¬Όμ—μ„œ λ³Έ λ°”μ΄μ˜€ν•„λ¦¬μ•„ 효과

 

세계 적인 건좕가 ν”„λž­ν¬ λ‘œμ΄λ“œ 라이트의 <λ‚™μˆ˜μž₯(Falingwater)>λ‚˜ 미슀 반 데 λ‘œμ—μ˜ <νŒμŠ€μ›ŒμŠ€ 전원주택(Farnsworth House)> 같은 λŒ€ν‘œμ μΈ 건좕물듀은 μžμ—°μ„ 많이 μ ‘ν•  수 μžˆλŠ” ν™˜κ²½μ˜ μ€‘μš”μ„±μ„ κ°•μ‘°ν•˜κ³  μžˆμŠ΅λ‹ˆλ‹€.

Farnsworth-House&Farnsworth-House


 

이미지 μ™Όμͺ½μ— λ³΄μ΄λŠ” νŽœμ‹€λ² μ΄λ‹ˆμ•„ 주의 μ–΄λŠ 산속에 μœ„μΉ˜ν•œ λ‚™μˆ˜μž₯(Falingwater)은 μž‘μ€ 폭포 μœ„μ— μ§€μ–΄μ‘ŒμŠ΅λ‹ˆλ‹€. ν”„λž­ν¬ λ‘œμ΄λ“œ λΌμ΄νŠΈλŠ” 폭포λ₯Ό 직접 건물 μ•ˆμœΌλ‘œ λŒμ–΄λ“€μ΄λ €λŠ” μ‹œλ„λ₯Ό ν–ˆμŠ΅λ‹ˆλ‹€. 이 κ±΄μΆ•κ°€λŠ” '유기적 건좕'μ΄λΌλŠ” 원칙을 μΆ”κ΅¬ν–ˆλŠ”λ°, μ΄λŠ” 건물과 κ·Έ μ£Όλ³€ ν™˜κ²½μ΄ ν•˜λ‚˜κ°€ λ˜μ–΄μ•Ό ν•œλ‹€λŠ” μ² ν•™μž…λ‹ˆλ‹€. 그의 생각에 걸맞게 λ‚™μˆ˜μž₯은 λ‚΄λΆ€μ—μ„œ λ°”λ‹₯ 9λ―Έν„° μ•„λž˜λ‘œ 폭포가 흐λ₯΄λŠ” λͺ¨μŠ΅μ„ λ³Ό 수 μžˆλŠ” 'μ£Όλ³€ ν™˜κ²½κ³Ό ν•˜λ‚˜κ°€ 된 집'이 λ©λ‹ˆλ‹€.

 

일리노이 μ£Ό ν”Œλ ˆμΈμ¦ˆμ— μœ„μΉ˜ν•œ 이 주택은 κ°•κ°€μ˜ 큰 뢀지 μœ„μ— μœ„μΉ˜ν•˜λ©°, μ™„μ „νžˆ 투λͺ…ν•œ μœ λ¦¬μ™€ κ°„κ²°ν•œ ꡬ쑰둜 λ˜μ–΄ μžˆμŠ΅λ‹ˆλ‹€. 미슀 반 데 λ‘œμ—λŠ” μ΅œμ†Œμ£Όμ˜λ₯Ό μΆ”κ΅¬ν–ˆμœΌλ©°, 건물과 κ·Έ μ£Όλ³€ ν™˜κ²½ μ‚¬μ΄μ˜ 경계λ₯Ό μ΅œμ†Œν™”ν•˜λ €κ³  ν–ˆμŠ΅λ‹ˆλ‹€. νŒμŠ€μ›ŒμŠ€ 전원주택은 그의 이 철학을 λ°˜μ˜ν•˜μ—¬, μ£Όλ³€ μžμ—°ν™˜κ²½μ„ 직접 건물 μ•ˆμœΌλ‘œ λŒμ–΄λ“€μ΄λŠ” λ””μžμΈμ„ νŠΉμ§•μœΌλ‘œ ν•©λ‹ˆλ‹€.

 

μ—¬λ‹΄μœΌλ‘œ κ±΄μΆ•κ³„μ˜ 노벨상, '프리컀츠 상'을 μˆ˜μƒν•œ 유λͺ… 건좕가 λ°˜μŠ€μ›ŒμŠ€λŠ” 여름에 λ„ˆλ¬΄ λ₯κ³  κ²¨μšΈμ—λŠ” λ„ˆλ¬΄ μΆ₯λ‹€κ³  μ†Œμ†‘μ„ λ‹Ήν•©λ‹ˆλ‹€.

 

이 두 건물은 λ°”μ΄μ˜€ν•„λ¦¬μ•„ λ””μžμΈ μ›μΉ™μ˜ λŒ€ν‘œμ μΈ μ˜ˆμ‹œλ‘œ, μžμ—°κ³Όμ˜ κΉŠμ€ 연결을 톡해 μ‚¬λžŒλ“€μ—κ²Œ νŽΈμ•ˆν•¨κ³Ό μ•ˆμ‹μ„ μ œκ³΅ν•©λ‹ˆλ‹€. μ΄λŸ¬ν•œ λ””μžμΈμ€ 건물의 주민듀이 μžμ—°κ³Όμ˜ 연결을 느끼게 ν•˜μ—¬, 슀트레슀 κ°μ†Œ, νœ΄μ‹, 그리고 집쀑λ ₯ ν–₯상과 같은 λ°”μ΄μ˜€ν•„λ¦¬μ•„ 효과λ₯Ό κ°€μ Έλ‹€μ€λ‹ˆλ‹€.

 

 


마치며

 

λ°”μ΄μ˜€ 필리아(Biophilia) νš¨κ³ΌλŠ” 인간이 μžμ—°μ— λŒ€ν•œ λ³ΈλŠ₯적인 μ‚¬λž‘κ³Ό μœ λŒ€κ°μ„ 가지고 μžˆλ‹€ λ§ν•©λ‹ˆλ‹€. μ΄λŸ¬ν•œ λ°”μ΄μ˜€ ν•„λ¦¬μ•„μ˜ 감정은 사진을 ν†΅ν•΄μ„œλ„ κ°•ν•˜κ²Œ 전달될 수 μžˆμŠ΅λ‹ˆλ‹€. 사진은 우리 μ£Όλ³€μ˜ 세상을 κΈ°λ‘ν•˜κ³ , κ·Έ μˆœκ°„μ˜ 감정과 κ²½ν—˜κΉŒμ§€λ„ κ³ μŠ€λž€νžˆ λ‹΄μ•„λ‚Ό 수 μžˆλŠ” μ‹œκ° λ§€μ²΄μž…λ‹ˆλ‹€. 특히 μžμ—°κ³Ό κ΄€λ ¨λœ 사진은 λ°”μ΄μ˜€ 필리아(생λͺ…μ• )의 감정을 μžκ·Ήν•˜λ©°, μš°λ¦¬μ—κ²Œ ν‰μ˜¨ν•¨, μ•ˆμ •κ°, 그리고 행볡감을 쀄 수 μžˆμŠ΅λ‹ˆλ‹€.

 

예λ₯Ό λ“€μ–΄, 숲 μ†μ˜ 경치, λ°”λ‹€μ˜ νŒŒλ„, μ‚°μ˜ 정상, 꽃밭, λ™λ¬Όλ“€μ˜ λͺ¨μŠ΅ λ“±μ˜ 사진은 우리의 μžμ—° μ‚¬λž‘μ˜ 감정을 μžκ·Ήν•˜λ©°, μ‚¬λ¬΄μ‹€μ΄λ‚˜ λ°© ν•œκ΅¬μ„ 벽면에 κ±Έλ¦° μžμ—°μ„ 담은 이미지 ν•˜λ‚˜λ§ŒμœΌλ‘œλ„ λ²ˆμž‘ν•œ λ„μ‹œμ—μ„œμ˜ μŠ€νŠΈλ ˆμŠ€μ—μ„œ μž μ‹œ λ²—μ–΄λ‚˜ μžμ—°μ˜ ν‰ν™”λ‘œμ›€μ„ 느끼게 ν•΄ μ€€λ‹€λŠ” 것을 μ„€λͺ…ν•©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