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μš°λ¦¬κ°€ μ•Œμ•„μ•Ό ν•  λ―Έμˆ μž‘ν’ˆ

λ‚˜μ™€ λ§ˆμ„ - 마λ₯΄ν¬ μƒ€κ°ˆ

by October_sky 2023. 12. 23.
λ°˜μ‘ν˜•

1910λ…„, μƒ€κ°ˆμ€ κ³ ν–₯ 벨라루슀λ₯Ό λ– λ‚˜ νŒŒλ¦¬μ— λ„μ°©ν•œ λ‹€μŒλ‚  <μ•΅λ°νŒ‘λ‹Ή μ „>으둜 λ‹¬λ €κ°‘λ‹ˆλ‹€. κ·ΈλŠ” μ΄μ œκΉŒμ§€ μžμ‹ μ΄ κ²½ν—˜ν•˜μ§€ λͺ»ν–ˆλ˜ μƒˆλ‘œμš΄ μ˜ˆμˆ μ„ μ ‘ν•˜κ²Œ λ˜μ—ˆκ³  κ·Έ 이듬해 1911λ…„ μ•΅λ°νŒ‘λ‹Ή 전에 μžμ‹ μ˜ μž‘ν’ˆ 'λ‚˜μ™€ λ§ˆμ„'을 μΆœν’ˆν•˜κ²Œ λ©λ‹ˆλ‹€. 이것이 κ·Έμ—κ²Œ νŒŒλ¦¬μ—μ„œμ˜ 첫 λ¬΄λŒ€μ˜€μŠ΅λ‹ˆλ‹€.

 

 

κ°€μŠ΄μœΌλ‘œ λΆ€ν„° 그림을 그리면
거의 λͺ¨λ“  것이 μ°©μ°© λ§žμ•„λ“€μ–΄κ°€μ§€λ§Œ
λ¨Έλ¦¬λ‘œλΆ€ν„° 그림을 κ·Έλ¦°λ‹€λ©΄
λŒ€λΆ€λΆ„ μ–΄κ·ΈλŸ¬μ§€κ³  λ§Œλ‹€
-마λ₯΄ν¬ μƒ€κ°ˆ-

 

마λ₯΄ν¬-μƒ€κ°ˆ-λ‚˜μ™€-λ§ˆμ„
κ·Έλ¦Ό a, 마λ₯΄ν¬ μƒ€κ°ˆ-λ‚˜μ™€ λ§ˆμ„,192cmX151.4cm,MOMA,μΊ”λ²„μŠ€μ— μœ μ±„,1911

 

 

μœ λ…„μ˜ μΆ”μ–΅κ³Ό μœ νƒœμΈμ΄λΌλŠ” 정체성

 

1911년은 λ˜ν•œ 유럽이 μ„Έκ³„λŒ€μ „μ˜ κΈ΄μž₯감에 νœ©μ‹Έμ—¬ μžˆμ—ˆλ˜ μ‹œκΈ°λ‘œ, λ§Žμ€ μ˜ˆμˆ κ°€λ“€μ΄ μ‚¬νšŒμ , μ •μΉ˜μ  ν˜Όλž€μ„ κ²ͺλŠ” κ°€μš΄λ° μƒˆλ‘œμš΄ 예술 ν˜•νƒœλ₯Ό κ³ λ―Όν•˜κ³  νƒκ΅¬ν•˜λ˜ μ‹œκΈ°μ˜€μŠ΅λ‹ˆλ‹€. 

 

"λ‚˜μ™€ λ§ˆμ„( I and the Village)"은 마λ₯΄ν¬ μƒ€κ°ˆμ΄ 1911년에 μ™„μ„±ν•œ μž‘ν’ˆμœΌλ‘œ, μƒ€κ°ˆμ€ 파리둜 μ΄μ£Όν•˜μ—¬ νλΉ„μ¦˜, ν¬λΉ„μ¦˜, μ΄ˆν˜„μ‹€μ£Όμ˜ λ“± μ—¬λŸ¬ μ•„λ°©κ°€λ₯΄λ“œ μš΄λ™μ„ μ ‘ν•˜κ³  또 λ‹€μ–‘ν•œ μž‘κ°€λ“€κ³Ό ꡐλ₯˜λ₯Ό νŽΌμ³λ‚˜κ°‘λ‹ˆλ‹€. μ΄λŠ” 그의 μž‘ν’ˆμ— λ‹€μ–‘ν•œ ν˜•νƒœμ™€ 색채λ₯Ό μ‹€ν—˜ν•˜λŠ” 기반이 λ˜μ—ˆκ³  ν›—λ‚  'μƒ‰μ±„μ˜ λ§ˆμˆ μ‚¬'λΌλŠ” μˆ˜μ‹μ–΄κ°€ λ”°λΌλ‹€λ‹™λ‹ˆλ‹€.

 

파리! λ‚˜μ—κ²Œ νŒŒλ¦¬λž€ μ„Έμƒμ—μ„œ κ°€μž₯ μ‚¬λž‘μŠ€λŸ¬μš΄ λ‹¨μ–΄μ˜€λ‹€-마λ₯΄ν¬ μƒ€κ°ˆ

 

 

이 μž‘ν’ˆμ€ 그의 μœ λŒ€μΈ 정체성과 μ–΄λ¦° μ‹œμ ˆμ˜ 좔얡이 κ°•ν•˜κ²Œ 투영된 κ²ƒμœΌλ‘œ μ•Œλ €μ Έ μžˆμŠ΅λ‹ˆλ‹€. "λ‚˜μ™€ λ§ˆμ„"μ—μ„œλŠ” 그의 κ³ ν–₯인 λΉ„ν…Œν”„μŠ€ν¬μ˜ 풍경이 μ—¬λŸ¬ μš”μ†Œλ“€μ΄ λ°°μΉ˜λ˜μ–΄ 있고, μ΄λŠ” κ·Έκ°€ 느꼈던 ν–₯μˆ˜μ™€ μžμ‹ μ˜ λΏŒλ¦¬μ— λŒ€ν•œ 애정을 λ“œλŸ¬λ‚΄κ³  μžˆμŠ΅λ‹ˆλ‹€.

 

μ˜ˆμˆ λ„ μ‚Άκ³Ό 같이 μ‚¬λž‘μ— 뿌리λ₯Ό 두면 λͺ¨λ“  일이 κ°€λŠ₯ν•˜λ‹€-마λ₯΄ν¬ μƒ€κ°ˆ

 

μž‘ν’ˆμ—λŠ” μœ νƒœμΈ λ§ˆμ„μ„ μƒμ§•ν•˜λŠ” μš”μ†Œλ“€λ„ λ³΄μž…λ‹ˆλ‹€. λ‹¨μˆœνžˆ 이 μž‘ν’ˆμ€ 'κ³ ν–₯에 λŒ€ν•œ ν–₯수'λΌλŠ” 주제λ₯Ό λ„˜μ–΄ λ‹Ήμ‹œ 유럽 μœ νƒœμΈλ“€μ΄ κ²ͺκ³  있던 κ³ λ‚œμ— λŒ€ν•œ 심정이 λ“œλŸ¬λ‚˜λŠ” λΆ€λΆ„μž…λ‹ˆλ‹€.


μž‘ν’ˆ 뢄석

μ‘°ν˜•μ  νŠΉμ§•: 색채, ν˜•νƒœ, ꡬ성

 

μ–Έλœ» 보면 μž₯λ‚œμ²˜λŸΌ κ·Έλ¦° κ·Έλ¦Όμ΄μ§€λ§Œ μžμ„Ένžˆ μ‚΄νŽ΄λ³΄λ©΄ μ—„μ²­λ‚œ μ‘°ν˜•μ„±μ΄ 갖좰진 μž‘ν’ˆμž…λ‹ˆλ‹€. <λ‚˜μ™€ λ§ˆμ„> κ°•λ ¬ν•˜κ³  λ‹€μ±„λ‘œμš΄ μƒ‰μ±„λ‘œ 가득 μ°¨ 있으며, μ΄λŠ” 감정과 λΆ„μœ„κΈ°λ₯Ό μ „λ‹¬ν•˜λŠ” μ£Όμš” μˆ˜λ‹¨μœΌλ‘œ μ‚¬μš©λ©λ‹ˆλ‹€. μƒ€κ°ˆμ€ 색채λ₯Ό 톡해 κ°•λ ¬ν•œ κ°μ •μ˜ ν‘œν˜„κ³Ό μ‹œμ μΈ λΆ„μœ„κΈ°(κ·Έλ¦Ό b-1)λ₯Ό μ°½μΆœν•˜λ©°, μ΄λŠ” κ΄€κ°μ—κ²Œ 직접적인 감정적 λ°˜μ‘μ„ μœ λ„ν•©λ‹ˆλ‹€.

 

κ·Έ 무엇보닀 λ‚΄ 영혼의 세계λ₯Ό 잘 λ³΄μ—¬μ£ΌλŠ” 것은 μ˜ˆμˆ μ΄λ‹€-마λ₯΄ν¬ μƒ€κ°ˆ

 

그림의 였λ₯Έμͺ½μ—λŠ” λ…Ήμƒ‰μ˜ μ˜†λͺ¨μŠ΅μ„ ν•œ μ‚¬λžŒ, μƒ€κ°ˆ μžμ‹ μΈλ“―ν•œ μš”μ†Œ(κ·Έλ¦Ό b-1)κ°€ λ°°μΉ˜λ˜μ—ˆμŠ΅λ‹ˆλ‹€(μƒ€κ°ˆμ˜ μž‘ν’ˆ, μ•”μŠ€ν…Œλ ˆλ‹΄ μ‹œλ¦½λ―Έμˆ κ΄€μ— μžˆλŠ” <손가락이 일곱 개인 μžν™”μƒ>μ—μ„œλ„ λΉ„μŠ€λ“¬νžˆ μ•žμ—μ„œ λ³Έ 얼꡴에 μ»€λ‹€λž€ μ‚Όκ°ν˜• μ½”κ°€ κ·Έλ €μ Έ μžˆμŠ΅λ‹ˆλ‹€.)

 

녹색 λ‚¨μžκ°€ ν•œ 손에 μ₯” 꽃 ν•œ λ‹€λ°œ(κ·Έλ¦Ό b-3, 생λͺ…μ˜ 꽃)을 μ™Όμͺ½ 상단에 배치된 μ—Όμ†Œμ—κ²Œ κ±΄λ„€λŠ” λ“― λ¬˜μ‚¬λ©λ‹ˆλ‹€. λ˜ν•œ μžμ„Ένžˆ κ΄€μ°°ν•΄ 보면 κ·Έλ“€μ˜ λˆˆμ€ λ―Έλ¬˜ν•œ μ„ (κ·Έλ¦Ό b-2, νŒŒλž€μƒ‰ 점선)으둜 μ„œλ‘œ μ—°κ²°λ˜μ–΄ μžˆμŠ΅λ‹ˆλ‹€. 

 

λ‚˜μ™€ λ§ˆμ„-μ‘°ν˜•μ  μš”μ†Œ
κ·Έλ¦Ό b, λ‚˜μ™€ λ§ˆμ„ μ‘°ν˜•μ  μš”μ†Œ

 

 

μœ λŒ€μΈ μ „ν†΅μ—μ„œ μ—Όμ†ŒλŠ” 죄인이 죽은 ν›„ κ·Έλ“€μ˜ μ˜ν˜Όμ„ λ§žμ΄ν•΄ μ£ΌλŠ” μ‘΄μž¬μž…λ‹ˆλ‹€. μ‚¬λžŒκ³Ό μ—Όμ†ŒλŠ” μ„œλ‘œ κ°•ν•œ μœ λŒ€κ°μ„ 가진 λ“― 마주 보고 μžˆμŠ΅λ‹ˆλ‹€. 

 

ν˜•νƒœμ— μžˆμ–΄μ„œλŠ” μƒ€κ°ˆμ΄ μ‹€μ œμ™€ ν™˜μƒμ„ ν˜Όν•©ν•˜λŠ” 방식이 λ‘λ“œλŸ¬μ§‘λ‹ˆλ‹€. 그의 ν˜•νƒœλŠ” ꡬ체적인 λ¬˜μ‚¬μ™€ 좔상적인 λ³€ν˜•μ΄ κ²°ν•©λ˜μ–΄ μžˆμ–΄, ν˜„μ‹€κ³Ό 꿈의 세계λ₯Ό λ„˜λ‚˜λ“­λ‹ˆλ‹€. 예λ₯Ό λ“€μ–΄, μž‘ν’ˆμ— λ“±μž₯ν•˜λŠ” 인물과 동물은 ν˜„μ‹€μ μΈ λΉ„λ‘€λ₯Ό λ²—μ–΄λ‚œ 채, 감성적이고 상징적인 ν˜•νƒœλ‘œ μž¬ν•΄μ„λ©λ‹ˆλ‹€(κ·Έλ¦Ό b-8).

 

μ—Όμ†Œμ˜ μ£Όλ‘₯이와 녹색 얼꡴을 μ§€λ‚˜λŠ” μ€‘μ•™μ˜ 원(κ·Έλ¦Ό b-4)은 μš΄λ™κ°μ„ μ£ΌλŠ” λ™μ‹œμ— μž‘ν’ˆμ— λ”°λ‘œ 배치된 μš”μ†Œλ“€μ„ ν†΅ν•©ν•˜λŠ” νž˜μ„ κ°€μ§‘λ‹ˆλ‹€. 쀑앙 상단에 농뢀와 μ†Œμ˜ 젖을 μ§œλŠ” μ—¬μžλ₯Ό λ°°μΉ˜ν•˜μ—¬ 이 λ§ˆμ„μ— μ‚¬λŠ” μ‚¬λžŒλ“€μ˜ 근면성싀함(κ·Έλ¦Ό b-6)을 λ³΄μ—¬μ£Όμ—ˆκ³  μΌλΆ€μš”μ†ŒμΈ μ‚¬λžŒκ³Ό 집을 거꾸둜 λ¬˜μ‚¬(κ·Έλ¦Ό b-5)ν•˜μ—¬ μž‘ν’ˆμ˜ ν₯λ―Έλ₯Ό λ”ν–ˆμŠ΅λ‹ˆλ‹€. 

 

μž‘ν’ˆ 전체에 λŒ€λΆ€λΆ„ μ˜μ—­μ„ μ°¨μ§€ν•˜λŠ” λΉ¨κ°•κ³Ό 녹색은 보색 λŒ€λΉ„(κ·Έλ¦Ό b-7)λ₯Ό 효과λ₯Ό 톡해 κ΄€λžŒμžμ˜ λˆˆμ„ μ‚¬λ‘œμž‘κ³  감동을 λ”ν•˜κ²Œ λ©λ‹ˆλ‹€. 

 

색이 μ „λΆ€λ‹€
색채가 μ˜¬λ°”λ₯΄λ‹€λ©΄ κ·Έ ν˜•μ‹μ΄ λ§žλŠ” 것이닀
색이 전뢀이고, μŒμ•…μ²˜λŸΌ μ§„λ™ν•œλ‹€.
κ·Έ μ „λΆ€λŠ” κ·Έ 떨림이닀 

-마λ₯΄ν¬ μƒ€κ°ˆ

 

μƒ€κ°ˆμ€ 전톡적인 관점과 원근법을 λ¬΄μ‹œν•˜κ³ , λŒ€μ‹  μ—¬λŸ¬ μž₯λ©΄κ³Ό 이미지λ₯Ό μ€‘μ²©μ‹œμΌœ ν•˜λ‚˜μ˜ 화폭에 λ‹΄μ•„λƒ…λ‹ˆλ‹€. μ΄λŠ” μƒμ§•μ£Όμ˜μ™€ μ΄ˆν˜„μ‹€μ£Όμ˜μ  μš”μ†Œκ°€ κ²°ν•©ν•˜μ—¬ μ‹œκ°„κ³Ό 곡간을 μ΄ˆμ›”ν•œ κΏˆκ°™μ€ 이야기λ₯Ό λ§Œλ“€μ–΄λ‚΄κ³  μžˆμŠ΅λ‹ˆλ‹€.

 


 

μƒ€κ°ˆκ³Ό νλΉ„μ¦˜

μƒ€κ°ˆμ€ νλΉ„μ¦˜κ³Ό 같은 λ‹Ήμ‹œμ˜ 예술적 흐름에 영ν–₯을 λ°›μ•˜μ§€λ§Œ, κ·ΈλŠ” μ΄λŸ¬ν•œ κ²½ν–₯을 μžμ‹ λ§Œμ˜ λ°©μ‹μœΌλ‘œ ν•΄μ„ν•˜κ³  λ³€ν˜•μ‹œμΌ°μŠ΅λ‹ˆλ‹€. νλΉ„μ¦˜μ€ ν˜•νƒœλ₯Ό ν•΄μ²΄ν•˜κ³  μž¬κ΅¬μ„±ν•˜λŠ” λ°©μ‹μœΌλ‘œ ν˜„μ‹€μ„ 닀차원적인 κ΄€μ μ—μ„œ νƒκ΅¬ν•©λ‹ˆλ‹€.

 

μ΄λŠ” κ΄€μ°°μžμ—κ²Œ ν˜•νƒœμ— λŒ€ν•œ μƒˆλ‘œμš΄ 인식을 λ³΄μ—¬μ£Όμ—ˆκ³ , 기쑴의 κ΄€μ μ—μ„œ λ²—μ–΄λ‚œ ν˜μ‹ μ΄μ—ˆμŠ΅λ‹ˆλ‹€.

 

μƒ€κ°ˆμ˜ μž‘ν’ˆμ—μ„œλ„ μ΄λŸ¬ν•œ λ©΄λͺ¨λ₯Ό μ—Ώλ³Ό 수 μžˆμœΌλ‚˜, κ·ΈλŠ” νλΉ„μ¦˜μ˜ 뢄석적이고 κΈ°ν•˜ν•™μ μΈ μ ‘κ·Ό 방식 λŒ€μ‹ μ— λ”μš± 감성적이고 μ„œμ‚¬μ μΈ μš”μ†Œλ₯Ό μ€‘μ‹œν–ˆμŠ΅λ‹ˆλ‹€.

 

λ―Έμˆ μ€ μ‚¬λž‘μ˜ ν‘œν˜„μž„μ— ν‹€λ¦Όμ—†λ‹€. 그렇지 μ•ŠμœΌλ©΄ 아무것도 μ•„λ‹ˆλ‹€ - 마λ₯΄ν¬ μƒ€κ°ˆ 

 

그의 μž‘ν’ˆμ— λ‚˜νƒ€λ‚œ ν˜•νƒœλ“€μ€ νλΉ„μ¦˜μ—μ„œ λ³Ό 수 μžˆλŠ” 쑰각적이고 닀면적인 λ¬˜μ‚¬μ™€λŠ” λ‹€λ₯΄κ²Œ, λ”μš± μœ λ™μ μ΄κ³  동적인 선을 μ‚¬μš©ν•˜μ—¬ 감정과 μš΄λ™μ„±μ„ ν‘œν˜„ν•©λ‹ˆλ‹€. μ΄λŸ¬ν•œ μ°¨μ΄λŠ” μƒ€κ°ˆμ΄ λ‹¨μˆœνžˆ νλΉ„μ¦˜μ˜ 영ν–₯을 받은 것이 μ•„λ‹ˆλΌ, 그것을 μžμ‹ μ˜ 개인적인 μŠ€νƒ€μΌλ‘œ μ†Œν™”ν•˜μ—¬ μ „ν˜€ μƒˆλ‘œμš΄ μžμ‹ λ§Œμ˜ ν‘œν˜„ 방식, 독창성을 가지고 μžˆλ‹€λŠ” 것을 μ˜λ―Έν•©λ‹ˆλ‹€.


마치며

 

μƒ€κ°ˆμ˜ μž‘ν’ˆμ€ 전톡적인 미술의 ν˜•μ‹μ„ κΉ¨κ³ , 개인적 κ²½ν—˜κ³Ό 감정을 μ€‘μ‹¬μœΌλ‘œ ν•œ 예술적 ν‘œν˜„μ˜ κ°€λŠ₯성을 ν™•μž₯μ‹œμΌ°λ‹€λŠ” μ μ—μ„œ νšκΈ°μ μ΄μ—ˆμŠ΅λ‹ˆλ‹€. 그의 μž‘ν’ˆμ€ ν‘œν˜„μ£Όμ˜μ™€ μ΄ˆν˜„μ‹€μ£Όμ˜μ˜ λ°œμ „μ— 영ν–₯을 μ£Όμ—ˆμœΌλ©°, 개인적이고 자유둜운 μ°½μž‘μ˜ μ€‘μš”μ„±μ„ κ°•μ‘°ν•˜λŠ” λ§Žμ€ μ˜ˆμˆ κ°€λ“€μ—κ²Œ μ˜κ°μ„ μ£Όμ—ˆμŠ΅λ‹ˆλ‹€.

 

μƒ€κ°ˆμ˜ μ˜ˆμˆ μ€ 감정과 상상λ ₯을 μ€‘μ‹œν•˜λŠ” κ²½ν–₯을 λ”μš± λΆ€κ°ν–ˆκ³ , μ΄λŠ” 20μ„ΈκΈ° μ€‘λ°˜μ˜ μ—¬λŸ¬ 예술 μš΄λ™, 특히 좔상 ν‘œν˜„μ£Όμ˜μ™€ 관련이 κΉŠμŠ΅λ‹ˆλ‹€. λ˜ν•œ, 그의 독창적인 μŠ€νƒ€μΌκ³Ό 기법은 뒀이은 μ„ΈλŒ€μ˜ μ˜ˆμˆ κ°€λ“€μ΄ μžμ‹ λ§Œμ˜ μ‹œκ° μ–Έμ–΄λ₯Ό κ°œλ°œν•˜λŠ” 데 μ€‘μš”ν•œ 영ν–₯을 λ―Έμ³€μŠ΅λ‹ˆλ‹€.

 

 

삢이 μ–Έμ  κ°€ λλ‚˜λŠ” 것이라면 
삢을 μ‚¬λž‘κ³Ό 희망의 μƒ‰μœΌλ‘œ μΉ ν•΄μ•Ό ν•œλ‹€
-마λ₯΄ν¬ μƒ€κ°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