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μš°λ¦¬κ°€ μ•Œμ•„μ•Ό ν•  λ―Έμˆ μž‘ν’ˆ

κ°€μ„μ˜ 리듬(Numeber 30)-잭슨 폴둝

by October_sky 2023. 9. 19.
λ°˜μ‘ν˜•

곡사μž₯ 페인트 μž‘μ—…μž₯의 발판과 같은 이 μž‘ν’ˆμ€ λ―Έκ΅­ 좔상 ν‘œν˜„μ£Όμ˜λ₯Ό λŒ€ν‘œν•˜λŠ” ν™”κ°€ 잭슨 폴둝의  <κ°€μ„μ˜ 리듬>μž…λ‹ˆλ‹€. μ€λ‘”ν˜• μ•Œμ½”μ˜¬ μ€‘λ…μžλ‘œ μ•Œλ €μ§„ 잭슨 폴둝은 μ΄ˆν˜„μ‹€μ£Όμ˜(Surrealism)의 μ—¬λŸ¬ 기법을 μ—°κ΅¬ν•˜λ˜ μ–΄λŠ λ‚  μΊ”λ²„μŠ€μ— 물감을 듀이뢓기 μ‹œμž‘ν•˜λŠ”λ° 그의 μž‘ν’ˆ μ—¬μ„― 점을 λͺ¨μœΌλ©΄ κ°•λ‚¨μ˜ 1μ‘° 원 μƒλ‹Ήμ˜ λΉŒλ”©μ„ λ§€μž…ν•  수 μžˆμŠ΅λ‹ˆλ‹€. 

 

κ°€μ„μ˜-리듬(30번)-잭슨-폴둝
κ°€μ„μ˜ 리듬(30번)-잭슨폴둝(266.7cmX525.8cm) 1950

 

 

잭슨 폴둝의 생애(Jack the Dripper)

 

잭슨 폴둝(Jackson Pollock)은 μ–΄λ¦° μ‹œμ ˆμ— λ―Έκ΅­ λ‘œμŠ€μ•€μ €λ ˆμŠ€μ—μ„œ 학ꡐλ₯Ό λ‹€λ‹ˆλ©΄μ„œ ν˜•μ΄μƒν•™μ μ΄κ³  μ΄ˆμžμ—°μ μΈ ν˜„μƒμ„ μ—°κ΅¬ν•˜λŠ” 신지학(Theosophy)의 κ°œλ…μ„ 처음으둜 μ ‘ν•˜κ²Œ 되고, μ΄λŸ¬ν•œ κ²½ν—˜μ€ 그의 μ˜ˆμˆ μΈμƒ μ „λ°˜μ„ μ§€λ°°ν•˜λŠ” κ²½ν—˜μ΄ λ©λ‹ˆλ‹€. 

 

μ‹­λŒ€μ‹œμ ˆμ˜-폴둝-사진
μ‹­λŒ€μ‹œμ ˆμ˜ 잭슨폴둝

신지학은 19세기말뢀터 20μ„ΈκΈ° μ΄ˆκΉŒμ§€ 유럽과 λ―Έκ΅­μ—μ„œ μœ ν–‰ν•˜μ˜€μœΌλ©°, μ‹ λΉ„μ£Όμ˜ μš΄λ™κ³Όλ„ 관련이 μžˆμŠ΅λ‹ˆλ‹€. 폴둝은 λ‘œμŠ€μ•€μ €λ ˆμŠ€μ—μ„œ 학ꡐλ₯Ό λ‹€λ‹ˆλ©΄μ„œ 이 신지학적 κ°œλ…μ„ μ ‘ν•˜κ²Œ λ˜μ—ˆμœΌλ©°, 이것을 톡해 μ΄ˆμžμ—°μ μΈ μ„Έκ³„λ‚˜ 영적 차원에 λŒ€ν•œ 탐ꡬλ₯Ό μ‹œμž‘ν•˜κ²Œ λ˜μ—ˆμŠ΅λ‹ˆλ‹€. 

 

μ΄λŸ¬ν•œ μ΄ˆμžμ—°μ  ν˜„μƒμ— λŒ€ν•œ 그의 관심은 λ‚˜μ€‘μ— 폴둝이 μ΄ˆν˜„μ‹€μ£Όμ˜λΌκ³  λΆˆλ¦¬λŠ” 예술 μš΄λ™μ— 관심을 κ°€μ§€κ²Œ ν•œ μš”μΈ 쀑 ν•˜λ‚˜μ˜€μŠ΅λ‹ˆλ‹€. μ΄ˆν˜„μ‹€μ£Όμ˜λŠ” ν˜„μ‹€κ³Ό λ¬΄μ˜μ‹μ μΈ 세계 μ‚¬μ΄μ˜ 경계λ₯Ό λ„˜λ‚˜λ“œλŠ” 예술과 λ¬Έν•™ μš΄λ™μœΌλ‘œ, 상상λ ₯κ³Ό λ¬΄μ˜μ‹μ μΈ μ˜κ°μ„ κ°•μ‘°ν•©λ‹ˆλ‹€. 이 μš΄λ™μ€ μ•Œμ½”μ˜¬κ³Ό ν•¨κ»˜ 잭슨 폴둝이 좔상적인 μž‘ν’ˆμ„ λ§Œλ“œλŠ” 데 큰 영ν–₯을 미쳀으며, 그의 λ“œλ¦¬ν•‘ 기법과 λ¬΄μ˜μ‹μ μΈ ν‘œν˜„κ³Ό 관련이 μžˆμŠ΅λ‹ˆλ‹€.

 

폴둝의-λ‰΄μš•-μž‘μ—…μ‹€
1946λ…„λΆ€ν„° 1953λ…„κΉŒμ§€ 폴둝이 μ‚¬μš©ν–ˆλ˜ λ‰΄μš•μ˜ μž‘μ—…μ‹€

λ˜ν•œ, 폴둝은 ν”„λ‘œμ΄νŠΈ(Sigmund Freud)의 정신뢄석학에도 관심을 κ°–κ³  μžˆμ—ˆμŠ΅λ‹ˆλ‹€. μ΄λŠ” μΈκ°„μ˜ λ¬΄μ˜μ‹μ μΈ 세계λ₯Ό μ—°κ΅¬ν•˜λ©°, μ˜ˆμˆ κ°€λ“€μ—κ²Œ μžμ‹ μ˜ 내면세계λ₯Ό νƒκ΅¬ν•˜κ³  ν‘œν˜„ν•˜λŠ” 이둠적 바탕이 λ©λ‹ˆλ‹€. 폴둝의 μž‘ν’ˆμ€ μ΄λŸ¬ν•œ 신지학적, μ΄ˆν˜„μ‹€μ£Όμ˜μ , 그리고 정신뢄석학적 μ˜κ°μ„ 톡해 λ¬΄μ˜μ‹μ μΈ 세계와 심리적인 μš”μ†Œλ₯Ό 닀루며, 좔상 ν‘œν˜„μ£Όμ˜ 예술의 κ°€μž₯ 큰 νŠΉμ§•μž…λ‹ˆλ‹€.

 

폴둝은 1930λ…„, λ―Έκ΅­ λŒ€κ³΅ν™© μ‹œκΈ°μ— λ‰΄μš•μœΌλ‘œ κ±΄λ„ˆκ°€ μ•„νŠΈ 슀튜던츠 λ¦¬κ·Έμ—μ„œ κ³΅λΆ€ν•˜λ©° λ©•μ‹œμ½” λ²½ν™”κ°€ μ˜€λ‘œμŠ€μ½”μ™€ 리베라의 μž‘ν’ˆμ˜ 맀λ ₯에 λΉ μ§‘λ‹ˆλ‹€. κ·Έ ν›„ 1935λ…„λΆ€ν„° 폴둝은 곡곡사업진ν₯κ΅­(Works Progress Administration, WPA)μ—μ„œ μ§„ν–‰ν•˜λŠ” λ―Έκ΅­ μ—°λ°©λ―Έμˆ  ν”„λ‘œμ νŠΈ (Federal art project)μ—μ„œ 일을 ν•˜κ³ . λ‹€μŒ ν•΄μ—λŠ” λ‹€λΉ„λ“œ μ•ŒνŒŒλ‘œ μ‹œμΌ€μ΄λ‘œμŠ€κ°€ κΈ°νšν•œ 예술 μ›Œν¬μˆμ˜ κ²½λ ₯은 폴둝을 λ‹¨μˆ¨μ— 유λͺ… μž‘κ°€μ˜ λ°˜μ—΄μ— μ˜¬λ €λ†“μŠ΅λ‹ˆλ‹€.

λ―Έκ΅­ μ—°λ°© 미술 ν”„λ‘œμ νŠΈ(Federal art project)λŠ” 1930λ…„λŒ€ λ―Έκ΅­ λŒ€κ³΅ν™© μ‹œκΈ°, C.I.Aκ°€ μ£ΌμΆ•μœΌλ‘œ λ―Έκ΅­ 미술 μ‹œμž₯을 ν™λ³΄ν•˜κ³  μ˜ˆμˆ κ°€λ“€μ„ 지원(μž‘ν’ˆμ„ λΉ„μ‹Έκ²Œ μ‚¬μ„œ λ‹€λ₯Έ λ‚˜λΌμ— 더 λΉ„μ‹Ό 값에 λ˜νŒ”κΈ° λ“±)ν•˜μ—¬ μ‹€μ—…λ¬Έμ œλ₯Ό ν•΄κ²°ν•˜κΈ° μœ„ν•΄ μ‹œμž‘ν•œ μ—°λ°© μ •λΆ€μ˜ 예술 진ν₯ ν”„λ‘œκ·Έλž¨μ΄μ—ˆμŠ΅λ‹ˆλ‹€. 이 ν”„λ‘œμ νŠΈλŠ” 미ꡭ의 λ¬Έν™” λ°œμ „κ³Ό κ³ μš©μ¦μ§„μ΄λΌλŠ” 두 가지 λͺ©ν‘œλ‘œ μ§„ν–‰λ˜μ—ˆκ³  μ΄λ•Œ 잭슨 폴둝, κ³ λ₯΄ν‚€, 쿠닝 λ“± λ§Žμ€ μ˜ˆμˆ κ°€λ“€μ΄ 유λͺ…μ„Έλ₯Ό μ–»κ²Œ λ©λ‹ˆλ‹€. 미술뿐만 μ•„λ‹ˆλΌ μ˜ν™”, μŒμ•… λ¬Έν™”μ˜ˆμˆ  μ „λ°˜μ— 걸친 ν”„λ‘œμ νŠΈμ˜€μŠ΅λ‹ˆλ‹€. 

 

1942λ…„ 곡곡사업진ν₯ꡭ과의 ν”„λ‘œμ νŠΈκ°€ λλ‚œ ν›„ 그의 μž‘ν’ˆμ€ μ™„μ „νžˆ μΆ”μƒμ μœΌλ‘œ λ³€ν•˜λŠ”λ°, 큰 규묘의 μΊ”λ²„μŠ€μ— λ³΅μž‘ν•œ νŒ¨ν„΄κ³Ό 생동감 λ„˜μΉ˜λŠ” μƒ‰μƒμœΌλ‘œ ν‘œν˜„ν•œ μž‘ν’ˆλ“€μ€ 남기기 μ‹œμž‘ν•©λ‹ˆλ‹€. 1940λ…„λŒ€ ν›„λ°˜, 폴둝은 λ°”λ‹₯에 놓인 μΊ”λ²„μŠ€μ— 물감을 λ˜μ§€κ³  νŠ€κΈ°κ±°λ‚˜ μŸμ•„λΆ“κΈ° μ‹œμž‘ν•©λ‹ˆλ‹€.

 

μΈμƒμ£Όμ˜μ˜ μΆœν˜„κ³Ό ν•¨κ»˜ ν˜„λŒ€λ―Έμˆ μ€ ν˜μ‹ μ— ν˜μ‹ μ„ κ±°λ“­ν•΄μ™”μ§€λ§Œ 폴둝은 이에 더해 그림을 λ°”λ‹₯에 두고 κ·Έλ¦¬λŠ”, 그것도 뢓도 없이 κ·Έλ¦¬λŠ” 파격적인 기법을 λ§Œλ“€μ–΄λƒ…λ‹ˆλ‹€. 이전에 화가듀은 이저(μΊ”λ²„μŠ€ λ°›μΉ¨λŒ€) μœ„μ— 그림을 κ·Έλ¦¬λŠ” 것을 λ‹Ήμ—°ν•˜κ²Œ μ—¬κ²Όμ§€λ§Œ 폴둝은 λ“œλ¦¬ν•‘ 기법을 톡해 μ΄μ €μ—μ„œ ν•΄λ°©λœ, 기쑴의 상식을 λ’€μ—ŽλŠ” ν˜μ‹ μ μΈ κΈ°λ²•μ΄μ—ˆμŠ΅λ‹ˆλ‹€. 

 

그림을 그릴 λ•ŒλŠ” λ‚΄κ°€ 무엇을 ν•˜κ³  μžˆλŠ”μ§€ μ•Œμ§€ λͺ»ν•©λ‹ˆλ‹€. μΌμ’…μ˜ 'μ΅μˆ™ν•΄μ§€κΈ°' 기간이 μ§€λ‚˜κ³  λ‚˜μ„œμ•Ό λΉ„λ‘œμ†Œ λ‚΄κ°€ 무엇을 ν•˜κ³  μžˆλŠ”μ§€ μ•Œ 수 μžˆμŠ΅λ‹ˆλ‹€. - 잭슨 폴둝, λ‚˜μ˜ κ·Έλ¦Ό 1947

 

λ˜ν•œ μž…μ²΄νŒŒλ‚˜ μΆ”μƒμ£Όμ˜ 같이 μž‘κ°€ λ‚˜λ¦„μ˜ 창의적인 해석이 λ‹΄κΈ΄ ν˜μ‹ μ μΈ κΈ°λ²•μ΄μ—ˆλ‹€ 할지라도 κ²°κ΅­ ν˜„μ‹€μ˜ μž¬ν˜„κ³Ό λͺ¨λ°©μ΄λΌλŠ” ν•œκ³„μ— λΆ€λ”ͺνž™λ‹ˆλ‹€. κ·ΈλŸ¬λ‚˜ 폴둝은 ν•œκ³„λ₯Ό λ„˜μ–΄ λ―Έμˆ μ€ μ‹œκ°μ μΈ ν™˜μƒλ§Œ 남아도 κ°€μΉ˜κ°€ μžˆλ‹€ μ—¬κΉλ‹ˆλ‹€. 

 


λ“œλ¦¬ν•‘ 기법

 

잭슨 폴둝(Jackson Pollock)의 λ“œλ¦¬ν•‘ 기법은 그의 λŒ€ν‘œμ μΈ μž‘ν’ˆ 쀑 ν•˜λ‚˜λ‘œ, 좔상 ν‘œν˜„μ£Όμ˜(Abstract Expressionism) 예술의 μ€‘μš”ν•œ μš”μ†Œ 쀑 ν•˜λ‚˜μž…λ‹ˆλ‹€. 이 κΈ°μˆ μ€ 그림을 그릴 λ•Œ λΈŒλŸ¬μ‹œλ₯Ό μ‚¬μš©ν•˜μ§€ μ•Šκ³  페인트λ₯Ό λ†’μ΄μ—μ„œ λ°”λ‹₯으둜 λ–¨μ–΄λœ¨λ¦¬κ±°λ‚˜ ν˜λ €μ„œ μž‘ν’ˆμ„ μ°½μž‘ν•˜λŠ” λ°©μ‹μž…λ‹ˆλ‹€.

 

잭슨 폴둝은 λ§Žμ€ μ˜ˆμˆ κ°€μ˜ 영ν–₯을 받은 ν™”κ°€μž…λ‹ˆλ‹€. κ·ΈλŠ” μ˜› κ±°μž₯의 그림을 λ”°λΌκ·Έλ ΈλŠ”λ°, 특히 <라였콘>1610~14λ…„κ²½,)κ³Ό 같은 μ—˜ κ·Έλ ˆμ½”μ˜ λ§€λ„ˆλ¦¬μ¦˜(Mannerism, 기ꡐ주의)에 영ν–₯을 λ°›μŠ΅λ‹ˆλ‹€.

μ—˜-κ·Έλ ˆμ½”μ˜-&lt;라였콘&gt;κ³Ό-잭슨-폴둝의-&lt;λ²½ν™”&gt;-비ꡐ
μ—˜ κ·Έλ ˆμ½”μ˜ <라였콘>κ³Ό 잭슨 폴둝의 <λ²½ν™”> 비ꡐ

폴둝은 μ—˜ κ·Έλ ˆμ½”μ˜ <라였콘>에 μ˜κ°μ„ λ°›μ•„ ν’κ²½ν™”μ˜ μš”μ†Œκ°€ λ‹΄κΈ΄ 좔상적인 μž‘ν’ˆ<λ²½λ©΄>μ΄λΌλŠ” μž‘ν’ˆμ„ λ‚¨κΉλ‹ˆλ‹€. μ–Έλœ» 보면 μ½©λ‚˜λ¬Ό λŠ˜μ—¬λœ¨λ¦° 것 같이 ꡬ뢈ꡬ뢈 κ³‘μ„ μ˜ νŒ¨ν„΄λ§Œ λ³΄μ΄μ§€λ§Œ 쒀더 μžμ„Ένžˆ 듀여닀보면 앉은 μžμ„Έ, κΈ°λŒ„ μžμ„Έ λ“± λͺΈμ„ κ½‚κ½‚ν•˜κ²Œ μ„Έμš΄ 동물과 μ‚¬λžŒμ˜ ν˜•μƒμ΄ 가득 μ°¨ μžˆμŠ΅λ‹ˆλ‹€. 

 

μ΄λ ‡κ²Œ ν•˜λ©΄ κ·Έλ¦Ό μ£Όμœ„λ₯Ό 걸으며 μ‚¬λ°©μ—μ„œ μž‘μ—…ν•˜κ³  λ§κ·ΈλŒ€λ‘œ κ·Έλ¦Ό 속에 λ“€μ–΄κ°ˆ 수 있기 λ•Œλ¬Έμ— 그림에 더 κ°€κΉŒμ΄ λ‹€κ°€κ°€κ³  그림의 일뢀가 된 것 같은 λŠλ‚Œμ΄ λ“­λ‹ˆλ‹€. 이것은 μ„œμ–‘μ˜ 인도 λͺ¨λž˜ ν™”κ°€λ“€μ˜ 방법과 λΉ„μŠ·ν•©λ‹ˆλ‹€. -잭슨 폴둝, λ‚˜μ˜ κ·Έλ¦Ό 1947

 

λ‹€μŒμ€ λ“œλ¦¬ν•‘ κΈ°λ²•μ˜ μ£Όμš” νŠΉμ§•κ³Ό 폴둝이 이λ₯Ό μ–΄λ–»κ²Œ ν™œμš©ν–ˆλŠ”μ§€μ— λŒ€ν•œ μ„€λͺ…μž…λ‹ˆλ‹€

 

  1. λ¬΄μž‘μœ„μ„±
    • μ˜ˆμˆ κ°€κ°€ λ†’μ€κ³³μ—μ„œ 물감을 λ°”λ‹₯으둜 ν˜λ €λ†“μ„ λ•Œ, κ·Έ 흐름과 λͺ¨μ–‘은 일뢀 μ œμ–΄κ°€ κ°€λŠ₯ν•˜κΈ΄ ν•˜μ§€λ§Œ μ™„μ „ν•œ 예츑이 λΆˆκ°€λŠ₯ν•©λ‹ˆλ‹€.
    • 예츑 λΆˆκ°€λŠ₯ν•œ μš”μ†Œμ™€ μš°μ—°μ„±μ΄ μž‘ν’ˆμ— λ°˜μ˜λ˜λ―€λ‘œ λ”μš± 좔상적이고 감각적인 효과λ₯Ό μ–»λŠ” 데 도움을 μ€λ‹ˆλ‹€.
  2. μ›€μ§μž„μ˜ ν‘œν˜„
    • λ“œλ¦¬ν•‘μ€ μž‘κ°€κ°€ λͺΈμ˜ μ›€μ§μž„μ„ 톡해 μž‘ν’ˆμ— μžμ‹ μ˜ 내면을 보닀 μ§μ ‘μ μœΌλ‘œ μ „λ‹¬ν•˜λŠ” λ°©λ²•μž…λ‹ˆλ‹€.
    • 폴둝은 μž‘μ—…μ‹€ λ°”λ‹₯에 놓은 μΊ”λ²„μŠ€ μœ„μ—μ„œ λͺΈμ„ μ›€μ§μ΄λ©΄μ„œ 페인트λ₯Ό 흘리고 λ–¨μ–΄λœ¨λ € μž‘ν’ˆμ— μžμ‹ μ˜ μ—λ„ˆμ§€μ™€ 감정을 λ‹΄μ•˜μŠ΅λ‹ˆλ‹€.
  3. λ¬΄μ˜μ‹μ˜ ν‘œν˜„
    • λ“œλ¦¬ν•‘μ€ μ˜ˆμˆ κ°€μ˜ λ¬΄μ˜μ‹μ μΈ μš”μ†Œμ™€ 감정을 μž‘ν’ˆμ— λ°˜μ˜ν•©λ‹ˆλ‹€.
    • 폴둝은 자유둜운 상상λ ₯을 기반으둜 페인트의 μžμ—°μŠ€λŸ¬μš΄ 흐름을 μ΄μš©ν•˜μ—¬ 그의 내면세계λ₯Ό ν‘œν˜„ν–ˆμŠ΅λ‹ˆλ‹€.
  4. λŒ€ν˜• μž‘ν’ˆ
    • λ“œλ¦¬ν•‘ 기법을 μ‚¬μš©ν•˜λ©΄ 큰 μΊ”λ²„μŠ€μ— λŒ€ν˜• μž‘ν’ˆμ„ λ§Œλ“€κΈ°κ°€ μš©μ΄ν•©λ‹ˆλ‹€.
    • μž‘ν’ˆμ˜ μ²΄ν—˜μ μΈ 츑면이 κ°•ν™”λ˜μ–΄ 관객은 μž‘ν’ˆμ— λ‘˜λŸ¬μ‹Έμ΄λŠ” λ“―ν•œ λŠλ‚Œμ„ 받을 수 μžˆμŠ΅λ‹ˆλ‹€.

 

잭슨 폴둝의 λ“œλ¦¬ν•‘ 기법은 그의 μž‘ν’ˆμ„ λ…νŠΉν•˜κ³  ν˜μ‹ μ μœΌλ‘œ λ§Œλ“€μ–΄λƒˆμœΌλ©°, 좔상 ν‘œν˜„μ£Όμ˜ 예술의 μ€‘μš”ν•œ 방법 쀑 ν•˜λ‚˜λ‘œ 인정받고 μžˆμŠ΅λ‹ˆλ‹€. μ΄λŠ” 그림을 톡해 μž‘κ°€ 본인의 감정과 μ›€μ§μž„μ„ ν‘œν˜„ν•¨μœΌλ‘œμ¨ 예술의 μƒˆλ‘œμš΄ κ°€λŠ₯성을 μ—΄μ—ˆμŠ΅λ‹ˆλ‹€. 

 


μž‘ν’ˆν•΄μ„€

 

κ°€μ„μ˜-κΈ°μ–΅-λΆ€λΆ„-상세-이미지

 

λ“œλ¦¬ν•‘ 기법

μž‘ν’ˆμ„ 톡해 μš°λ¦¬λŠ” 폴둝 특유의 λ“œλ¦¬ν•‘ 기법을 확인할 수 μžˆμŠ΅λ‹ˆλ‹€. κ·ΈλŠ” 즉ν₯적인 효과λ₯Ό μ–»μ–΄λ‚΄κΈ° μœ„ν•΄ μΊ”λ²„μŠ€ ν‘œλ©΄μ— 물감을 뿌리고 μ‘°κΈˆμ”© ν˜λŸ¬λ‚΄λ¦¬λ„λ‘ ν–ˆμŠ΅λ‹ˆλ‹€. 폴둝은 이 κ³Όμ •μ—μ„œλ„ λ‚˜λ¦„μ˜ μ œμ–΄λ°©λ²•μ΄ μžˆμ—ˆλŠ”λ°, 주둜 였λ₯Έμͺ½μ—μ„œ μ™Όμͺ½μœΌλ‘œ 칠해진 검은색 μ—λ‚˜λ©œ 물감은 νλ¦„μ˜ μ›€μ§μž„μ„ λ‚˜νƒ€λ‚΄λŠ” 데 μ‚¬μš©ν•˜μ˜€κ³ , κ°ˆμƒ‰ 물감은 배경을 λ§Œλ“€μ–΄μ£ΌλŠ” 데 μ“°μž…λ‹ˆλ‹€. 쀑간에 λ³΄μ΄λŠ” 여백은 μ§ˆκ°μ„ 느끼게 ν•©λ‹ˆλ‹€. 

 

μΊ”λ²„μŠ€ 

μ•‘μ…˜ νŽ˜μΈνŒ…μ€ 결과만큼 과정이 μ€‘μš”ν–ˆμŠ΅λ‹ˆλ‹€. λŒ€κ°œ 3λ―Έν„°κ°€ λ„˜λŠ” μž‘ν’ˆμ„ 주둜 λ‚¨κ²Όλ˜ 폴둝은 μ „λ¬Έκ°€μš© μΊ”λ²„μŠ€μ˜ λΉ„μ‹Ό λΉ„μš©μ„ κ°λ‹Ήν•˜λŠ” λŒ€μ‹  가ꡬ에 μ“°μ΄λŠ” μ €λ ΄ν•œ μΊ”λ²„μŠ€λ₯Ό μ„ νƒν•©λ‹ˆλ‹€. κ·ΈλŠ” λ°‘μΉ ν•˜μ§€ μ•Šμ€ 거친 μΊ”λ²„μŠ€λ₯Ό λ°”λ‹₯에 νŽΌμΉ˜κ³ λŠ” 검은색 μ—λ‚˜λ©œ 물감을 μΊ”λ²„μŠ€μ— 이리저리 흩뿌린 ν›„ νŠ€κΈ°κ³  흘리며 페인트 칠을 ν–ˆμŠ΅λ‹ˆλ‹€. 

 

자유둜운 λ‚΄λ©΄μ˜ ν‘œν˜„

폴둝은 λ°‘μΉ  μž‘μ—…μ—†μ΄ ν”„λ ˆμž„μ— λΌμš°μ§€ μ•Šμ€ μΊ”λ²„μŠ€λ₯Ό λ°”λ‹₯에 νŽΌμ³λ†“κ³  μ—¬κΈ° μ €κΈ°λ₯Ό 움직이며 μž‘μ—…ν•©λ‹ˆλ‹€. κ·ΈλŠ” μΊ”λ²„μŠ€ μ£Όμœ„λ₯Ό λŒλ‹€κ°€ κ°€λ‘œμ§€λ₯΄λ©΄μ„œ, μœ„μ—μ„œ μ•„λž˜λ‘œ 내렀닀보며 λ§‰λŒ€κΈ°λ‚˜ λ”±λ”±ν•˜κ²Œ ꡳ은 뢓을 μ΄μš©ν•΄ 페인트λ₯Ό λ–¨μ–΄λœ¨λ¦¬κ³ , λΆ“κ³ , νŠ€κΈ°κ³ , λ˜μ§€λŠ” 과정을 λ°˜λ³΅ν–ˆμŠ΅λ‹ˆλ‹€.

 

μ΄λŠ” μ•Œμ½”μ˜¬ 쀑독과 μ‹Έμš΄λ˜ 폴둝은 주치의의 쑰언에 따라 μŠ€μœ„μŠ€ μ •μ‹ κ³Ό μ˜μ‚¬ μΉΌ μœ΅μ— 따라 μ˜ˆμΈ‘ν•  수 μ—†λŠ” λ‚΄λ©΄μ˜ 쑴재λ₯Ό 자유둭게 λ“œλŸ¬λ‚΄κ³ μž ν–ˆλ˜ ν”μ μž…λ‹ˆλ‹€.

 

 

잭슨-폴둝-μž‘μ—…-μž₯λ©΄-μ•‘μ…˜νŽ˜μΈνŒ…

 

λͺΈμ˜ λ™μž‘

산산쑰각 λ‚œ μ„ μœΌλ‘œ κ΅¬μ„±λœ κ·Έλ¬Ό νŒ¨ν„΄λ“€μ€ 폴둝이 μž‘μ—…μ— 심취해 μ‚¬μš©ν–ˆλ˜ λ‹€μ–‘ν•œ 제슀처, λ‹€μ‹œ 말해 μ›€μ§μž„κ³Ό λ¬΄μ˜μ‹μ μΈ λ™μž‘λ“€μ„ λ³΄μ—¬μ€λ‹ˆλ‹€. 폴둝은 μž‘μ€ λ§‰λŒ€κΈ°, κ°€μ •μš© 페인트 λΈŒλŸ¬μ‰¬ λ˜λŠ” 손을 νŽ˜μΈνŠΈμ— λ‹΄κ·Έκ³  손λͺ©κ³Ό νŒ”, 전신을 λΉ λ₯΄κ²Œ 움직여 νŽ˜μΈνŠΈκ°€ μΊ”λ²„μŠ€ ν‘œλ©΄μ— 리듬감 있게 떨어지도둝 ν–ˆμŠ΅λ‹ˆλ‹€.

 

페인트

폴둝은 μœ μ„±νŽ˜μΈνŠΈ 보닀 κ΅¬ν•˜κΈ° 쉽고 μœ λ™μ„±μ΄ λ›°μ–΄λ‚˜λ©° 광택이 λ„λŠ” μ—λ‚˜λ©œ 물감을 주둜 μ‚¬μš©ν–ˆμ§€λ§Œ, μœ μ—°μ„±μ„ 높이기 μœ„ν•΄ 이 물감을 ν¬μ„μ‹œμΌ°μŠ΅λ‹ˆλ‹€. ν¬μ„ν•œ 물감은 μƒλŒ€μ μœΌλ‘œ 건쑰가 빨랐고 μ—¬λŸ¬ λ ˆμ΄μ–΄λ₯Ό λΉ λ₯΄κ²Œ μŒ“μ„ 수 μžˆμ—ˆμŠ΅λ‹ˆλ‹€. μž‘ν’ˆμ˜ μ€‘μ‹¬μ—λŠ” κ·Ήλ„λ‘œ μ œν•œλœ νŒ”λ ˆνŠΈλ‘œ κ·Έλ¦° λ³΅μž‘ν•˜κ²Œ μ–½νžŒ 그물망 νŒ¨ν„΄μ΄ 잘 λ³΄μž…λ‹ˆλ‹€. μ–΄λ–€ λΆ€λΆ„μ—λŠ” 페인트λ₯Ό λ‘κ»κ²Œ λ„ν¬λ˜κ³  마λ₯΄λ©΄μ„œ  μ£Όλ¦„진 곳도 λ³΄μž…λ‹ˆλ‹€. 

 

ν”„λž™νƒˆ-ꡬ쑰-이미지
ν”„λž™νƒˆ ꡬ쑰-μΌλΆ€μ˜ μž‘μ€ μš”μ†Œκ°€ 전체와 λΉ„μŠ·ν•œ κΈ°ν•˜ν•™μ  ꡬ쑰λ₯Ό μ§€λ‹Œλ‹€(자기 μœ μ‚¬μ„±)

직관

μ„ κ³Ό μ‹€νƒ€λž˜κ°™μ΄ κ΅¬μ„±λœ 페인트 쑰직으둜 인해 ν˜Όλž€μŠ€λŸ¬μ›Œ 보일 수 μžˆμŠ΅λ‹ˆλ‹€. κ·ΈλŸ¬λ‚˜ 폴둝은 μ§κ΄€μ μœΌλ‘œ 그림을 그렸으며, 맀λ ₯적인 νŒ¨ν„΄κ³Ό ν˜•νƒœλ₯Ό λ¬˜μ‚¬ν•˜μ—¬ 리듬감을 λ§Œλ“€μ–΄λƒ…λ‹ˆλ‹€. μ˜λ„μ μœΌλ‘œ κ³„νšλœ νŒ¨ν„΄μ€ μ•„λ‹ˆμ—ˆμ§€λ§Œ μˆ˜ν•™μžλ“€μ΄ 그의 그림을 λΆ„μ„ν•΄λ³΄λ‹ˆ μžμ—°μ—μ„œ 찾을 수 μžˆλŠ” ν”„λž™νƒˆ(μ°¨μ›λΆ„μ—΄λ„ν˜•) ꡬ쑰λ₯Ό λ°œκ²¬ν•©λ‹ˆλ‹€.

 

μ„ κ³Ό 곑선

폴둝은 페인트λ₯Ό λΉ λ₯΄κ²Œ νœ˜λ‘λ₯΄λŠ” 것이 였히렀 직선을 μƒμ„±ν•˜κ³ , λ“œλ¦¬ν•‘ 기법을 μ‚¬μš©ν•˜κ±°λ‚˜ 느리게 νœ˜λ‘λ₯΄λŠ” 경우 μš°μ•„ν•œ 곑선을 λ§Œλ“€ 수 μžˆλ‹€λŠ” 사싀을 κΉ¨λ‹«μŠ΅λ‹ˆλ‹€. 폴둝의 이런 κ³Όκ°ν•œ ν‘œν˜„μ€ νšŒν™”μ— μƒˆλ‘œμš΄ κ°€λŠ₯성을 열어쀄 것이닀 νŒλ‹¨ν–ˆμŠ΅λ‹ˆλ‹€.

 

μž‘ν’ˆμ˜ 제λͺ©μ΄ λ³΄λŠ” 이의 μ„ μž…κ²¬μ— 영ν–₯을 λ―ΈμΉœλ‹€κ³  μƒκ°ν•œ 폴둝은 이 μž‘ν’ˆμ˜ 이름을 <30번>이라고 μ§€μ—ˆμŠ΅λ‹ˆλ‹€. κ·ΈλŠ” 'μš°μ—°μ΄λΌλŠ” 것은 μ—†μŠ΅λ‹ˆλ‹€......κ·Έλ¦Όλ§ˆλ‹€ 각각의 생λͺ…λ ₯이 μžˆμŠ΅λ‹ˆλ‹€" 라고 ν–ˆμŠ΅λ‹ˆλ‹€. 

 


λ‚˜λŠ” κ°€μ§œκ°€ μ•„λ‹ˆλ‹€

그의 μ˜ˆμˆ μ— λŒ€ν•œ 진정성이 λ“œλŸ¬λ‚˜λŠ” μ—ν”Όμ†Œλ“œ ν•˜λ‚˜κ°€ μžˆμŠ΅λ‹ˆλ‹€. 

 

950λ…„ 여름, ν•œμŠ€ λ‚˜λ¬΄νŠΈλŠ” λ‹Ήμ‹œ ꡭ제 λ―Έμˆ κ³„λ₯Ό μ£Όλ¦„μž‘λ˜ ν™”κ°€ 잭슨 ν΄λ‘μ—κ²Œ λ‹€κ°€κ°‘λ‹ˆλ‹€. λ‚˜λ¬΄νŠΈλŠ” 이미 μ„±κ³΅ν•œ μ‚¬μ§„μž‘κ°€λ‘œ, 폴둝의 μž‘μ—… 과정을 담은 사진을 찍고자 ν–ˆμŠ΅λ‹ˆλ‹€. 이 μ—„μ²­λ‚œ 기회λ₯Ό 놓칠 수 μ—†λ‹€κ³  μƒκ°ν•œ λ‚˜λ¬΄νŠΈλŠ” ν΄λ‘μ—κ²Œ μž‘μ—… 쀑인 그의 λͺ¨μŠ΅μ„ 담아보고 μ‹Άλ‹€κ³  λΆ€νƒν•©λ‹ˆλ‹€. 폴둝은 μ²˜μŒμ—λŠ” 이미 μž‘μ—…μ„ λλƒˆλ‹€λ©° κ±°μ ˆν•©λ‹ˆλ‹€. κ·ΈλŸ¬λ‚˜ λ‚˜λ¬΄νŠΈμ˜ μ—΄μ •κ³Ό 그의 μ•„λ‚΄μ˜ 격렀 덕뢄에 폴둝은 λ§ˆμΉ¨λ‚΄ λ™μ˜ν•©λ‹ˆλ‹€. λ‚˜λ¬΄νŠΈλŠ” μž‘μ—…μ‹€λ‘œ λ“€μ–΄κ°€ 폴둝의 μž‘μ—… 과정을 μ‚¬μ§„μœΌλ‘œ κΈ°λ‘ν•˜κΈ° μ‹œμž‘ν•©λ‹ˆλ‹€.

 

λ‚˜λ¬΄νŠΈλŠ” 이후 ν΄λ‘μ—κ²Œ λ‹€νλ©˜ν„°λ¦¬ μ˜ν™”λ₯Ό λ§Œλ“€μ–΄λ³΄μžκ³  μ œμ•ˆν•©λ‹ˆλ‹€. μ΄¬μ˜μ€ μ•Όμ™Έμ—μ„œ 이루어지며 λ‚˜λ¬΄νŠΈλŠ” ν΄λ‘μ—κ²Œ μž‘μ—…μ‹€μ—μ„œ ν‰μ†Œμ²˜λŸΌ νŽΈμ•ˆν•˜κ²Œ μž‘μ—…ν•˜λΌκ³  μ‘°μ–Έν•©λ‹ˆλ‹€. κ·ΈλŸ¬λ‚˜ 이것은 ν΄λ‘μ—κ²ŒλŠ” μ–΄λ €μš΄ μΌμ΄μ—ˆμŠ΅λ‹ˆλ‹€. 그의 μž‘μ—…μ€ λ¬΄μ˜μ‹μ μ΄κ³  감정적인 ν‘œν˜„μ„ μ€‘μ‹œν•˜λŠ” κ²ƒμ΄μ—ˆκΈ° λ•Œλ¬Έμž…λ‹ˆλ‹€.

 

μ–΄λŠ λ‚  λ°€, 폴둝은 μˆ μ— μ·¨ν•œ μƒνƒœμ—μ„œ ν…Œμ΄λΈ”μ„ λ’€μ—Žκ³  λ‚˜λ¬΄νŠΈμ—κ²Œ λ‹€μŒκ³Ό 같이 μ†Œλ¦¬μΉ©λ‹ˆλ‹€.

 

"λ‚˜λŠ” κ°€μ§œκ°€ μ•„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