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사진곡뢀

35mm, 50mm, 85mm 촬영 거리에 λ”°λ₯Έ 차이와 νŠΉμ§•

by October_sky 2023. 12. 28.
λ°˜μ‘ν˜•

인물 μ΄¬μ˜μ„ μ’‹μ•„ν•˜μ‹œλŠ” 뢄이라면 35mm, 50mm, 85mm 렌즈 쀑 적어도 ν•˜λ‚˜λŠ” 가지고 계신 뢄듀이 λ§Žμ„ κ²ƒμž…λ‹ˆλ‹€. μ˜€λŠ˜μ€ 이 3가지 λ‹¨μ΄ˆμ  λ Œμ¦ˆκ°€ μ΄¬μ˜κ±°λ¦¬μ— 따라 μ–΄λ–€ 차이점이 μžˆλŠ”μ§€, 그리고 각각의 λ Œμ¦ˆκ°€ κ°€μ§€λŠ” νŠΉμ„±μ— λŒ€ν•΄μ„œ μžμ„Ένžˆ μ•Œμ•„λ³΄λŠ” μ‹œκ°„μ„ 갖도둝 ν•˜κ² μŠ΅λ‹ˆλ‹€.

 

μ „μ‹  촬영

 

35mm 렌즈: 넓은 μ‹œμ•Όλ₯Ό ν¬μ°©ν•˜λ‹€

35mm λ Œμ¦ˆλŠ” 압좕이 κ°€μž₯ 적어, μ‚¬μ§„μ—μ„œ 배경이 κ°•μ‘°λ©λ‹ˆλ‹€. ν•œ 발의 차이가 큰 λ³€ν™”λ₯Ό λ§Œλ“€μ–΄λ‚΄λ©°, 배경이 μ•„λ¦„λ‹€μš΄ κ³³μ—μ„œ 특히 νš¨κ³Όμ μž…λ‹ˆλ‹€. ν”Όμ‚¬μ²΄μ˜ λΉ„μœ¨μ„ μ’‹κ²Œ 보이기 μœ„ν•΄μ„œλŠ” μ λ‹Ήν•œ 거리λ₯Ό μœ μ§€ν•œ ν›„, μ•„λž˜μ—μ„œ μ˜¬λ €λ‹€λ³΄λ©° μ΄¬μ˜ν•˜λŠ” 것이 μ’‹μŠ΅λ‹ˆλ‹€.

 

50mm 렌즈: μ‹€μ œμ™€ κ°€κΉŒμš΄ λΉ„μœ¨λ‘œ ν¬μ°©ν•˜λ‹€

50mm λ Œμ¦ˆλŠ” μ „μ‹  μ΄¬μ˜μ— 자주 μ‚¬μš©λ˜λŠ” 초점 κ±°λ¦¬μž…λ‹ˆλ‹€. 35mmκ°€ μ‚¬λžŒμ˜ λͺΈμ„ 늘렀 μ™œκ³‘ν•  수 μžˆμ§€λ§Œ, 50mmλŠ” μ’€ 더 싀물에 κ°€κΉκ²Œ ν‘œν˜„ν•©λ‹ˆλ‹€. 이 λ Œμ¦ˆλŠ” 피사체와 배경을 μ μ ˆν•˜κ²Œ λΆ„λ¦¬ν•˜λ©΄μ„œλ„, λ‘˜μ„ κ· ν˜• 있게 ν•œ ν”„λ ˆμž„μ— 담기에 μœ μš©ν•©λ‹ˆλ‹€.

 

85mm 렌즈: μ„ λͺ…ν•œ 피사체와 λΆ€λ“œλŸ¬μš΄ λ°°κ²½

85mm λ Œμ¦ˆλŠ” μ••μΆ• νš¨κ³Όκ°€ λ›°μ–΄λ‚˜λ©°, λ°°κ²½κ³Ό μ „κ²½μ˜ 뢄리λ₯Ό 톡해 μ΄λ―Έμ§€μ˜ μ£Όμš” μ΄ˆμ μ„ 피사체에 맞μΆ₯λ‹ˆλ‹€. 배경은 λΆ€λ“œλŸ¬μš΄ 보케 효과둜 λ‚ μ•„κ°€κ²Œ λ©λ‹ˆλ‹€.

 

"35mm λ Œμ¦ˆμ—μ„œλŠ” 배경이 λ‘λ“œλŸ¬μ§€κ²Œ λ‚˜νƒ€λ‚˜λŠ” 것을 확인할 수 μžˆμŠ΅λ‹ˆλ‹€. 이와 λŒ€μ‘°μ μœΌλ‘œ, 50mm λ Œμ¦ˆμ—μ„œλŠ” 인물이 쑰금 더 λ‹λ³΄μž…λ‹ˆλ‹€. 85mm 렌즈λ₯Ό μ‚¬μš©ν•œ μ΄¬μ˜μ—μ„œλŠ” 배경이 λΆ€λ“œλŸ¬μš΄ λ³΄μΌ€λ‘œ μ™„μ „νžˆ 흐렀지며, λ…ΈμΆœ 차와 관계없이 λ°°κ²½κ³Ό 피사체λ₯Ό μ™„μ „νžˆ λΆ„λ¦¬μ‹œν‚¬ 수 μžˆμŠ΅λ‹ˆλ‹€."

 


쀑간 κ±°λ¦¬μ—μ„œμ˜ 포트레이트 촬영: 무릎 μœ„λΆ€ν„° μƒλ°˜μ‹ κΉŒμ§€

렌즈-화각별-ν™œμš©-μ˜ˆμ‹œ
쒌츑 λΆ€ν„° 35mm, 50mm, 85mm

 

 

35mm 렌즈둜 넓은 λ°°κ²½ ν¬μ°©ν•˜κΈ°

35mm 렌즈λ₯Ό μ‚¬μš©ν•˜λ©΄ μ‚¬μ§„μ—μ„œ 배경이 κ°•μ‘°λ˜λŠ” 효과λ₯Ό 얻을 수 μžˆμŠ΅λ‹ˆλ‹€. 이 λ Œμ¦ˆλŠ” 압좕이 μƒλŒ€μ μœΌλ‘œ 적기 λ•Œλ¬Έμ—, 피사체와 λ°°κ²½ μ‚¬μ΄μ˜ 거리가 λ„“μ„μˆ˜λ‘ 보케(배경의 흐림 효과)κ°€ 더 μž‘μ•„μ§‘λ‹ˆλ‹€. κ·Έλ ‡κΈ° λ•Œλ¬Έμ—, 피사체와 λ°°κ²½ 사이에 μΆ©λΆ„ν•œ 곡간을 λ‘λŠ” 것이 μ€‘μš”ν•©λ‹ˆλ‹€.

 

λ˜ν•œ, ν”„λ ˆμž„μ˜ κ°€μž₯μžλ¦¬μ— νŒ”μ΄λ‚˜ 닀리, λ˜λŠ” μ™œκ³‘μ΄ λˆˆμ— λ„κ²Œ 될 λ§Œν•œ λ‹€λ₯Έ μš”μ†Œλ“€μ„ λ°°μΉ˜ν•˜λŠ” 것을 ν”Όν•˜λŠ” 것이 μ’‹μŠ΅λ‹ˆλ‹€. μ΄λ ‡κ²Œ ν•¨μœΌλ‘œμ¨, 피사체보닀 배경이 더 κ°•μ‘°λ˜λŠ” 상황을 주의 깊게 κ΄€μ°°ν•˜κ³  μ‘°μ ˆν•  수 μžˆμŠ΅λ‹ˆλ‹€.

 

50mm 렌즈둜 μžμ—°μŠ€λŸ¬μš΄ λΉ„μœ¨μ˜ 인물 사진 찍기

50mm λ Œμ¦ˆλŠ” μ „μ‹  μ΄¬μ˜μ— 자주 μ‚¬μš©λ˜λ©°, 35mm λ Œμ¦ˆμ— λΉ„ν•΄ μ‚¬λžŒμ˜ λͺΈμ΄λ‚˜ 얼꡴이 λŠ˜μ–΄λ‚˜λŠ” μ™œκ³‘μ΄ μ μŠ΅λ‹ˆλ‹€. 이 λ Œμ¦ˆλŠ” 피사체와 배경을 μ μ ˆν•˜κ²Œ λΆ„λ¦¬ν•˜λ©΄μ„œλ„, λ‘˜ λ‹€ κ· ν˜• 있게 ν•œ ν”„λ ˆμž„μ— 담을 수 μžˆμ–΄ 인물 사진 μ΄¬μ˜μ— μœ μš©ν•©λ‹ˆλ‹€. 쀑간 κ±°λ¦¬μ—μ„œμ˜ μ΄¬μ˜μ—μ„œλ„ μ•„μ£Ό μ•½κ°„μ˜ μ™œκ³‘μ΄ μžˆμ„ 수 μžˆμ§€λ§Œ, μ΄λŠ” 크게 λˆˆμ— 띄지 μ•ŠμŠ΅λ‹ˆλ‹€.

 

85mm 렌즈둜 배경을 λΆ€λ“œλŸ½κ²Œ λ§Œλ“€κΈ°

85mm λ Œμ¦ˆλŠ” λ°°κ²½κ³Ό μ „κ²½μ˜ 뢄리가 λ›°μ–΄λ‚˜λ©°, 배경이 λΆ€λ“œλŸ¬μš΄ 보케 효과둜 νλ €μ§€κ²Œ λ©λ‹ˆλ‹€. 이 렌즈λ₯Ό μ‚¬μš©ν•˜μ—¬ 무릎 μ΄μƒμ˜ λ°˜μ‹ μƒμ„ 찍을 λ•Œ, ν”Όμ‚¬μ²΄μ˜ ν˜•νƒœκ°€ μ•½κ°„ λ‚©μž‘ν•˜κ²Œ 보일 수 μžˆμŠ΅λ‹ˆλ‹€. 특히, 얼꡴이 λ‘₯κ·Ό μ‚¬λžŒμ˜ 경우 λ”μš± λ„“μ ν•˜κ²Œ 보일 수 μžˆμŠ΅λ‹ˆλ‹€. λ”°λΌμ„œ, 85mm 렌즈λ₯Ό μ‚¬μš©ν•  λ•ŒλŠ” 피사체에 μ’€ 더 κ°€κΉŒμ΄ λ‹€κ°€κ°€κ±°λ‚˜, λ°˜λŒ€λ‘œ λ©€μ–΄μ Έμ„œ 극단적인 ν΄λ‘œμ¦ˆμ—… μ‚¬μ§„μ΄λ‚˜ 전신사진을 μ΄¬μ˜ν•˜λŠ” 것이 μ’‹μŠ΅λ‹ˆλ‹€.


읡슀트림 ν΄λ‘œμ¦ˆμ—…: λ Œμ¦ˆλ³„ νŠΉμ§•κ³Ό ν™œμš©λ²•

 

35mm 렌즈: μ™œκ³‘μ˜ 효과λ₯Ό ν™œμš©ν•˜λ‹€

35mm 렌즈둜 ν΄λ‘œμ¦ˆμ—… 사진을 찍을 λ•ŒλŠ” μ£Όμ˜κ°€ ν•„μš”ν•©λ‹ˆλ‹€. 이 λ Œμ¦ˆλŠ” ν΄λ‘œμ¦ˆμ—…μ—μ„œ κ°€μž₯ λ§Žμ€ μ™œκ³‘μ„ λ³΄μ—¬μ£ΌλŠ” κ±°λ¦¬μ—μ„œ μ‚¬μš©λ  λ•Œ 특히 κ·Έλ ‡μŠ΅λ‹ˆλ‹€.

 

ν”Όμ‚¬μ²΄μ˜ μ½”κ°€ 크게 λ³΄μ΄κ±°λ‚˜ μ–Όκ΅΄μ˜ λ‹€λ₯Έ νŠΉμ§•λ“€μ΄ κ°€κΉŒμ›Œ 보이게 λ˜μ–΄, 이λͺ©κ΅¬λΉ„κ°€ μ˜€λ°€μ‘°λ°€ν•˜κ²Œ λ³΄μ΄λŠ” 효과λ₯Ό λ§Œλ“€μ–΄λƒ…λ‹ˆλ‹€.

 

50mm 렌즈: μ‹€μ œμ™€ κ°€μž₯ κ°€κΉŒμš΄ λΉ„μœ¨λ‘œ ν¬μ°©ν•˜λ‹€

50mm λ Œμ¦ˆλŠ” μ‹€μ œμ™€ κ°€μž₯ μœ μ‚¬ν•œ 초점 거리λ₯Ό 가지고 μžˆμŠ΅λ‹ˆλ‹€. 이 렌즈둜 ν΄λ‘œμ¦ˆμ—…μ„ 찍을 λ•Œλ„ μ•½κ°„μ˜ μ™œκ³‘μ΄ λ°œμƒν•  수 μžˆμ§€λ§Œ, 35mm 렌즈처럼 μ–Όκ΅΄μ˜ νŠΉμ§•μ΄ 크게 μ™œκ³‘λ˜κ±°λ‚˜ 사진 μ†μ˜ 사물이 λŠ˜μ–΄λ‚˜λŠ” μ •λ„λŠ” μ•„λ‹™λ‹ˆλ‹€. 

 

50mm의 μ΄λ ‡κ²Œ λ¬΄λ‚œν•œ νŠΉμ§•μ€ κ°œμ„±μ΄ μ—†λ‹€ ν•  μˆ˜λ„ μžˆκ² μŠ΅λ‹ˆλ‹€.

 

 

85mm 렌즈: λ°°κ²½ μ••μΆ•μœΌλ‘œ 피사체 κ°•μ‘°ν•˜κΈ°

85mm λ Œμ¦ˆλŠ” κ°€λ‘œλ°©ν–₯의 인물사진을 찍을 λ•Œ 특히 μœ μš©ν•©λ‹ˆλ‹€. 이 렌즈의 μ••μΆ• 효과 덕뢄에 사진에 λ§Žμ€ λ„€κ±°ν‹°λΈŒ 곡간이 μžˆμ–΄λ„ 피사체가 λ‹λ³΄μ΄κ²Œ λ©λ‹ˆλ‹€. 특히 ν˜Όμž‘ν•œ μž₯μ†Œμ—μ„œ 이 렌즈의 μ••μΆ• 효과λ₯Ό ν™œμš©ν•˜λ©΄ 배경을 μ°¨λΆ„ν•˜κ²Œ λ§Œλ“€μ–΄ 피사체λ₯Ό λ”μš± λ‹λ³΄μ΄κ²Œ ν•˜λŠ” 사진을 μ΄¬μ˜ν•  수 μžˆμŠ΅λ‹ˆλ‹€.


렌즈 별 ν™œμš©λ²•

 

 

35mm 렌즈: λ‹€μž¬λ‹€λŠ₯ν•œ 초점 거리의 μ„Έκ³„λ‘œ

 

35mm λ Œμ¦ˆλŠ” μŠ€λƒ…μ΄¬μ˜μ—μ„œ 자주 μ‚¬μš©λ˜λ©°, κ·Έ μžμ—°μŠ€λŸ¬μš΄ λ¬˜μ‚¬λ‘œ λ§Žμ€ μ‚¬μ§„μž‘κ°€λ“€μ—κ²Œ μ‚¬λž‘λ°›κ³  μžˆμŠ΅λ‹ˆλ‹€. 이 λ Œμ¦ˆλŠ” κ°•ν•œ 원근감이 μ—†μ–΄ μœ‘μ•ˆμœΌλ‘œ λ³Έ 것과 λΉ„μŠ·ν•œ λŠλ‚Œμ„ μ£Όλ©°, μ΄λŠ” νŠΉλ³„ν•œ κ°œμ„±μ΄ 없닀고도 ν‘œν˜„λ  수 μžˆμŠ΅λ‹ˆλ‹€. κ·ΈλŸ¬λ‚˜ 이 "νŠΉλ³„ν•˜μ§€ μ•ŠμŒ"μ΄λΌλŠ” νŠΉμ„±μ΄ λ‹€μ–‘ν•œ 촬영 효과λ₯Ό λ‚Ό 수 μžˆλŠ” 큰 μž₯점으둜 μž‘μš©ν•©λ‹ˆλ‹€.

 

35mm λ Œμ¦ˆλŠ” ν‘œμ€€ 화각을 가지고 μžˆμ–΄, 곡간감을 μ λ‹Ήν•˜κ³  μžμ—°μŠ€λŸ½κ²Œ μž¬ν˜„ν•΄ μ€λ‹ˆλ‹€. 이 렌즈λ₯Ό ν™œμš©ν•  λ•Œ, '곡간감'을 μ€‘μš”ν•˜κ²Œ 생각해야 ν•©λ‹ˆλ‹€. ν•œ 발짝 떨어지면 λΆˆν•„μš”ν•œ μ •λ³΄κΉŒμ§€ λ‹΄κΈ°κ²Œ λ˜λ―€λ‘œ, λŒ€κ°€λ“€μ˜ μ‘°μ–Έμ²˜λŸΌ 'ν•œ 발 더 κ°€κΉŒμ΄ λ‹€κ°€κ°€ μ΄¬μ˜ν•˜λΌ'λŠ” λ§ˆμŒκ°€μ§μ΄ ν•„μš”ν•©λ‹ˆλ‹€.

 

쑰리개λ₯Ό μ‘°μ—¬μ€ŒμœΌλ‘œμ¨ κΉŠμ€ 피사계 심도λ₯Ό μ–»κΈ°κ°€ 쉽고, 팬포컀슀 μƒνƒœλ₯Ό λ§Œλ“€κΈ° μˆ˜μ›”ν•œ 것이 이 렌즈의 또 λ‹€λ₯Έ νŠΉμ§•μž…λ‹ˆλ‹€. 28mmμ—μ„œλŠ” 원근감이 μƒλ‹Ήνžˆ κ°•μ‘°λ˜μ–΄ λ²„λ¦¬μ§€λ§Œ, 35mmλŠ” μœ‘μ•ˆμœΌλ‘œ λ³Έ 것과 μœ μ‚¬ν•˜μ—¬ ν™”λ©΄ 전체에 μ΄ˆμ μ„ 맞좜 수 μžˆμŠ΅λ‹ˆλ‹€. 흐림과 곡간을 μ‘°μ ˆν•˜κΈ° μœ„ν•΄μ„œλŠ” ν”Όμ‚¬μ²΄μ™€μ˜ 거리λ₯Ό μ»¨νŠΈλ‘€ν•˜λ©΄ λ©λ‹ˆλ‹€. Fκ°’κ³Όμ˜ 쑰합에도 주의λ₯Ό κΈ°μšΈμ—¬ κ°€λ©΄μ„œ 피사체에 μ–΄λŠ 정도 κ°€κΉŒμ΄ λ‹€κ°€κ°€λ©΄ 쒋은지, λ˜λŠ” μ–΄λŠ 정도 떨어지면 쒋을지λ₯Ό μ•Œμ•„λ‘λŠ” 것이 μ€‘μš”ν•©λ‹ˆλ‹€.

 

ν”Όμ‚¬μ²΄μ™€μ˜ 거리가 0.6m일 λ•Œ, 배경을 흐렀주기 μœ„ν•΄ 피사체에 λ‹€κ°€κ°‘λ‹ˆλ‹€. ν”Όμ‚¬μ²΄μ™€μ˜ 거리가 κ°€κΉŒμšΈμˆ˜λ‘ 배경의 흐림은 μ»€μ§€λ―€λ‘œ, μ‚¬λžŒμ΄ λ§Žμ€ ν•΄λ³€μ—μ„œλ„ μ‹¬ν”Œν•œ 인물사진을 얻을 수 μžˆμŠ΅λ‹ˆλ‹€. μ΄λŠ” λ°°κ²½μœΌλ‘œλΆ€ν„° 주제λ₯Ό λ‹λ³΄μ΄κ²Œ ν•˜λŠ” λ°©λ²•μž…λ‹ˆλ‹€. ν”Όμ‚¬μ²΄μ˜ λˆˆλ†’μ΄μ— 카메라 액글을 맞좘 ν›„ κ°€κΉŒμ΄ λ‹€κ°€κ°€ 배경을 νλ €μ€λ‹ˆλ‹€.

 

반면, 6~7m 떨어지면 λ°°κ²½ 흐림이 μž‘μ•„μ Έμ„œ μΈλ¬Όμ΄λ‚˜ ν•΄λ³€μ˜ 상황이 ν™•μ‹€ν•˜κ²Œ λ¬˜μ‚¬λ©λ‹ˆλ‹€. μ΄λ ‡κ²Œ 되면 μ „μ²΄μ μœΌλ‘œ λ²ˆμž‘ν•œ 풍경이 λ˜μ–΄ λ²„λ¦°λ‹€λŠ” 단점이 μžˆμŠ΅λ‹ˆλ‹€. λ˜ν•œ ν”Όμ‚¬μ²΄μ—μ„œ λ–¨μ–΄μ Έ μ΄¬μ˜ν•˜λ©΄ 주제인 ν”Όμ‚¬μ²΄μ˜ 크기가 μž‘μ•„μ Έ 버리기 λ•Œλ¬Έμ— 개방 μ‹œμ˜ λΆ€λ“œλŸ¬μš΄ λ¬˜μ‚¬κ°€ λ°‹λ°‹ν•΄μ Έ λ³΄μΈλ‹€λŠ” 단점도 μžˆμŠ΅λ‹ˆλ‹€.

 

ν”Όμ‚¬μ²΄μ™€μ˜ 거리가 4m일 λ•Œ, 배경을 λ„£μ–΄μ€ŒμœΌλ‘œμ¨ κ·Έ μž₯μ†Œμ˜ 이미지λ₯Ό ν™•μž₯μ‹œν‚΅λ‹ˆλ‹€. ν”Όμ‚¬μ²΄μ™€μ˜ 거리λ₯Ό 1.5λ―Έν„° μ •λ„κΉŒμ§€ λΆ™μœΌλ©΄ κ·Έ μž₯μ†Œμ˜ λΆ„μœ„κΈ°κ°€ μ œλŒ€λ‘œ μ „λ‹¬λ˜μ§€ μ•ŠμŠ΅λ‹ˆλ‹€. 4m 정도 λ–¨μ–΄μ§€κ²Œ 되면 λ°°κ²½κ³Ό 피사체가 μ μ ˆν•œ μ‘°ν™”λ₯Ό 이루며 μž₯면의 λΆ„μœ„κΈ°λ₯Ό μž¬ν˜„ν•  수 μžˆμŠ΅λ‹ˆλ‹€. λ˜ν•œ ν”Όμ‚¬μ²΄μ™€μ˜ 거리가 5m 이상이 되면 쑰리개 F 5.6μœΌλ‘œλ„ μΆ©λΆ„νžˆ νŒ¬ν¬μ»€μŠ€μ— κ°€κΉŒμš΄ 사진을 얻을 수 μžˆμŠ΅λ‹ˆλ‹€.


 

 

 

50mm 렌즈의 λ‹€μž¬λ‹€λŠ₯ν•œ ν™œμš©

 

 

50mm λ Œμ¦ˆλŠ” 사진 촬영의 기본이 λ˜λŠ” 렌즈둜, κ·Έ νŠΉλ³„ν•œ νŠΉμ„±μ΄ μ—†λŠ” 것이 였히렀 λ‹€μ–‘ν•œ μž₯λ₯΄μ˜ 사진을 μ΄¬μ˜ν•˜λŠ” 데 μžˆμ–΄μ„œ μœ μš©ν•©λ‹ˆλ‹€. 이 λ Œμ¦ˆλŠ” μ™œκ³‘μ΄ 거의 μ—†κ³ , μœ‘μ•ˆμœΌλ‘œ λ³΄λŠ” 것과 κ°€μž₯ μœ μ‚¬ν•œ 화각을 가지고 μžˆμ–΄, 'ν‘œμ€€ 렌즈'라고 λΆˆλ¦½λ‹ˆλ‹€. 그리고 이 렌즈λ₯Ό 톡해 λ‹€μ–‘ν•œ ν‘œν˜„μ„ ν•  수 μžˆμŠ΅λ‹ˆλ‹€.

 

50mm λ Œμ¦ˆλŠ” κ·Έ μžμ²΄λ‘œλŠ” λ…νŠΉν•œ 효과λ₯Ό λ§Œλ“€μ–΄λ‚΄κΈ° μ–΄λ ΅μ§€λ§Œ, 촬영 거리λ₯Ό μ‘°μ ˆν•¨μœΌλ‘œμ¨ κ΄‘κ°μ΄λ‚˜ 망원과 같은 λ‹€μ–‘ν•œ ν‘œν˜„μ„ ν•  수 μžˆμŠ΅λ‹ˆλ‹€. μ΄λŠ” 50mm λ Œμ¦ˆκ°€ μœ‘μ•ˆκ³Ό λΉ„μŠ·ν•œ 화각을 가지고 있기 λ•Œλ¬Έμ— κ°€λŠ₯ν•œ μΌμž…λ‹ˆλ‹€.

 

ν‰μ†Œ μš°λ¦¬κ°€ 걸을 λ•Œ 주둜 2~4m μ•žμ„ 보게 λ˜λŠ”λ°, 50mm 렌즈둜 이 κ±°λ¦¬μ—μ„œ μ΄¬μ˜ν•˜λ©΄ 맀우 μžμ—°μŠ€λŸ¬μš΄ 사진을 얻을 수 μžˆμŠ΅λ‹ˆλ‹€. 이 κ±°λ¦¬μ—μ„œλŠ” 피사체와 배경이 μžμ—°μŠ€λŸ½κ²Œ μ‘°ν™”λ₯Ό 이루며, 개방 μ‘°λ¦¬κ°œλ‘œλ„ 배경이 λ„ˆλ¬΄ 흐렀지지 μ•Šμ•„ μ£Όμœ„μ˜ 정보가 적절히 λ‹΄κΈ°κ²Œ λ©λ‹ˆλ‹€.

 

λ‹€μ–‘ν•œ κ±°λ¦¬μ—μ„œμ˜ 50mm 렌즈 ν™œμš©

  • 0.3m κ±°λ¦¬μ—μ„œμ˜ 촬영
    • 이 κ±°λ¦¬μ—μ„œλŠ” 피사계 심도가 μ–•μ•„μ Έμ„œ 초점이 λ§žμ€ λΆ€λΆ„λ§Œ μ„ λͺ…ν•˜κ²Œ λ‚˜μ˜€κ³ , κ·Έ 주변은 λΆ€λ“œλŸ½κ²Œ νλ €μ§€κ²Œ λ©λ‹ˆλ‹€. μ΄λ ‡κ²Œ 되면 마치 맀크둜 렌즈둜 μ΄¬μ˜ν•œ 것 같은 λŠλ‚Œμ„ 쀄 수 μžˆμŠ΅λ‹ˆλ‹€. ν”Όμ‚¬μ²΄μ˜ μ§ˆκ°μ΄λ‚˜ 색감이 κ°•μ‘°λ˜μ–΄, λ””ν…ŒμΌν•œ ν‘œν˜„μ΄ κ°€λŠ₯ν•©λ‹ˆλ‹€.
  • 2m κ±°λ¦¬μ—μ„œμ˜ 촬영
    • 이 κ±°λ¦¬λŠ” 피사체와 배경의 μ‘°ν™”λ₯Ό 이루며, μžμ—°μŠ€λŸ¬μš΄ λΆ„μœ„κΈ°λ₯Ό λ§Œλ“€μ–΄λƒ…λ‹ˆλ‹€. ν”Όμ‚¬μ²΄μ˜ λˆˆλ†’μ΄μ— 카메라 액글을 λ§žμΆ”μ–΄, μœ‘μ•ˆμœΌλ‘œ λ³΄λŠ” 것과 μœ μ‚¬ν•œ λŠλ‚Œμ˜ 사진을 얻을 수 μžˆμŠ΅λ‹ˆλ‹€.
  • 15m κ±°λ¦¬μ—μ„œμ˜ 촬영
    • 이 κ±°λ¦¬μ—μ„œλŠ” 피사체가 μž‘κ²Œ ν‘œν˜„λ˜λ©°, μ£Όλ³€μ˜ λ‹€λ₯Έ μš”μ†Œλ“€κ³Ό ν•¨κ»˜ 넓은 곡간을 λ‹΄μ•„λ‚Ό 수 μžˆμŠ΅λ‹ˆλ‹€. 이둜써 광각 λ Œμ¦ˆμ™€ μœ μ‚¬ν•œ 효과λ₯Ό λ‚Ό 수 μžˆμŠ΅λ‹ˆλ‹€. ν™”λ©΄ μ•žμͺ½μ˜ 피사체λ₯Ό ν™œμš©ν•˜μ—¬ 곡간감을 μ£ΌλŠ” 것이 μ€‘μš”ν•©λ‹ˆλ‹€.

 


85mm λ Œμ¦ˆλŠ” λ°°κ²½ 흐림이 잘 λ‚˜νƒ€λ‚˜λŠ” ν™”κ°μœΌλ‘œ, 인물 사진 μ΄¬μ˜μ— 주둜 μ‚¬μš©λ©λ‹ˆλ‹€. 이 λ Œμ¦ˆλŠ” ν”Όμ‚¬μ²΄μ™€μ˜ 거리에 따라 λ‹€μ–‘ν•œ 효과λ₯Ό λ§Œλ“€μ–΄λ‚΄λ©°, μ•½κ°„μ˜ μ™œκ³‘μ΄ μžˆμ§€λ§Œ 이λ₯Ό ν™œμš©ν•˜μ—¬ 인물의 λΉ„μœ¨μ„ κ°•μ‘°ν•  수 μžˆμŠ΅λ‹ˆλ‹€.

 

85mm 렌즈의 νŠΉμ§•κ³Ό ν™œμš©

  • λ°°κ²½ 흐림의 μž₯점: 이 렌즈둜 κ°€κΉŒμš΄ κ±°λ¦¬μ—μ„œ μ–Όκ΅΄ 샷을 μ΄¬μ˜ν•˜λ©΄, 배경이 μ•„λ¦„λ‹΅κ²Œ 흐렀지며, 피사체가 λ‹λ³΄μž…λ‹ˆλ‹€.
  • λΉ„μœ¨μ˜ κ°•μ‘°: ν”Όμ‚¬μ²΄μ™€μ˜ 거리에 따라 μ–Όκ΅΄μ΄λ‚˜ λͺΈμ˜ λΉ„μœ¨μ„ λ‹€λ₯΄κ²Œ ν‘œν˜„ν•  수 μžˆμŠ΅λ‹ˆλ‹€.

λ‹€μ–‘ν•œ 촬영 κ±°λ¦¬μ—μ„œμ˜ ν™œμš©

  • 1m κ±°λ¦¬μ—μ„œμ˜ 촬영
    • 이 κ±°λ¦¬μ—μ„œλŠ” ν”Όμ‚¬μ²΄μ˜ λˆˆλΉ›μ΄λ‚˜ ν—€μ–΄μŠ€νƒ€μΌ λ“±μ˜ λ””ν…ŒμΌμ„ μ„ λͺ…ν•˜κ²Œ μ΄¬μ˜ν•  수 μžˆμŠ΅λ‹ˆλ‹€.
    • λ„ˆλ¬΄ κ°€κΉŒμ΄ κ°€λ©΄ λͺ©μ΄ μž˜λ¦¬λŠ” λ“±μ˜ λ¬Έμ œκ°€ μžˆμ„ 수 μžˆμœΌλ―€λ‘œ μ μ ˆν•œ 거리λ₯Ό μœ μ§€ν•˜λŠ” 것이 μ€‘μš”ν•©λ‹ˆλ‹€.
    • ν”Όμ‚¬μ²΄μ™€μ˜ 높이λ₯Ό λ§žμΆ”μ–΄, λˆˆλ†’μ΄μ—μ„œ μ΄¬μ˜ν•˜λŠ” 것이 μ’‹μŠ΅λ‹ˆλ‹€.
  • 2m κ±°λ¦¬μ—μ„œμ˜ 촬영
    • 이 κ±°λ¦¬μ—μ„œλŠ” 160cm μ •λ„μ˜ ν‚€λ₯Ό 가진 λͺ¨λΈμ˜ μƒλ°˜μ‹ μ„ μžμ—°μŠ€λŸ½κ²Œ 담을 수 μžˆμŠ΅λ‹ˆλ‹€.
    • μ–΄λ””κΉŒμ§€ ν”„λ ˆμž„μ— 넣을 것인지와 ν¬μ§€μ…˜μ„ μ‹ μ€‘ν•˜κ²Œ κ²°μ •ν•˜μ—¬ λ»”ν•˜μ§€ μ•Šμ€ μƒλ°˜μ‹  컷을 λ§Œλ“€μ–΄μ•Ό ν•©λ‹ˆλ‹€.
  • 3m κ±°λ¦¬μ—μ„œμ˜ 촬영
    • 이 κ±°λ¦¬μ—μ„œλŠ” 전신을 μ΄¬μ˜ν•  λ•Œ, 렌즈λ₯Ό μ•½κ°„ μœ„λ‘œ ν–₯ν•˜κ²Œ ν•˜μ—¬ μ΄¬μ˜ν•˜λ©΄, 인물이 μ„Έλ‘œλ‘œ 길게 μ°νžˆλŠ” 효과λ₯Ό 얻을 수 μžˆμŠ΅λ‹ˆλ‹€.
    • 이 기법은 인물의 λΉ„μœ¨μ„ μ•„λ¦„λ‹΅κ²Œ κ°•μ‘°ν•˜λ©°, 특히 μ—¬μ„± νŒ¨μ…˜μ§€μ—μ„œ 자주 μ‚¬μš©λ˜λŠ” κΈ°μˆ μž…λ‹ˆλ‹€.
    • 3m κ±°λ¦¬μ—μ„œλŠ” μžμ—°μŠ€λŸ¬μš΄ 원근감이 생기며, λ°œλλΆ€ν„° λ¨Έλ¦¬κΉŒμ§€ 전체가 κ· ν˜• 있게 λ‹΄κΈ°κ²Œ λ©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