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사진곡뢀

사진 ꡬ도: λΉ„λŒ€μΉ­ κ· ν˜• - μ‚ΌλΆ„ν•  ꡬ도λ₯Ό λ²„λ¦¬μž

by October_sky 2023. 9. 23.
λ°˜μ‘ν˜•

ꡬ쑰가 λ‹¨μˆœν•œ μ΄λ―Έμ§€λŠ” μ•ˆμ •μ μ΄μ§€λ§Œ μ‹¬μ‹¬ν•˜κ³  ν₯λ―Έλ₯Ό 끌기 μ–΄λ ΅μŠ΅λ‹ˆλ‹€. κ· ν˜•μ„ μ΄λ£¨λŠ” λŒ€μΉ­μ  κ· ν˜•μ€ λ‹¨μˆœν•˜κ³  μ‘°ν™”λ‘œμš΄ 반면, 이미지에 역동성과 ν₯λ―Έλ₯Ό λΆˆλŸ¬μΌμœΌν‚€λŠ” 것은 λΉ„λŒ€μΉ­μ  κ· ν˜•μž…λ‹ˆλ‹€. μ΄λŠ” μ‹œκ°μ  κ°€μ€‘μΉ˜κ°€ λ‹€λ₯Έ μ—¬λŸ¬ μš”μ†Œλ₯Ό μ„œλ‘œ μƒμ‡„ν•˜λŠ” λ°©μ‹μœΌλ‘œ λ°°μ—΄ν•  λ•Œ μ΄λ€„μ§‘λ‹ˆλ‹€. 이 κΈ€μ—μ„œλŠ” 밝기, 채도, 색쑰 및 기타 μš”μ†Œμ˜ 역할에 μ΄ˆμ μ„ 맞좰 μ‚¬μ§„μ—μ„œ λΉ„λŒ€μΉ­ κ· ν˜•μ˜ κ°œλ…μ— λŒ€ν•΄ μžμ„Ένžˆ μ•Œμ•„λ³΄κ² μŠ΅λ‹ˆλ‹€.
 
 
 

κ· ν˜•κ³Ό λΆˆκ· ν˜•

κ· ν˜•κ³Ό-λΆˆκ· ν˜•
κ·Έλ¦Ό a, κ· ν˜•κ³Ό λΆˆκ· ν˜•

κ·Έλ¦Ό aλŠ” κ· ν˜•κ³Ό λΆˆκ· ν˜•μ„ μ§κ΄€μ μœΌλ‘œ λŠλ‚„ 수 μžˆλŠ” μ΄λ―Έμ§€μž…λ‹ˆλ‹€. μ΄λ―Έμ§€μ˜ μ™Όμͺ½ λΆ€λΆ„μ—μ„œλŠ” λ¬΄κ²Œμ™€ λΆ€ν”Όκ°€ λΉ„μŠ·ν•œ 두 μ‚¬λžŒμ΄ μ‹œμ†Œλ₯Ό 타고 μžˆμ–΄, μ–΄λŠ ν•œμͺ½μœΌλ‘œλ„ κΈ°μšΈμ§€ μ•ŠλŠ” μ•ˆμ •μ μΈ λŒ€μΉ­μ˜ 이미지λ₯Ό λ³΄μ—¬μ€λ‹ˆλ‹€. 그리고 κ·Έ μœ„μ—λŠ” λŒ€μΉ­ ꡬ도λ₯Ό κ°€μ§€λŠ” 이미지λ₯Ό μ‹€μ œ μ˜ˆμ‹œ μ΄λ―Έμ§€μž…λ‹ˆλ‹€. μ‹œμ†ŒλŠ” μ›λž˜ μ–‘μͺ½ 끝에 앉은 μ‚¬λžŒλ“€μ΄ μœ„, μ•„λž˜λ‘œ μ›€μ§μ΄λŠ” 것이 μžμ—°μŠ€λŸ½μ§€λ§Œ, 이 μ΄λ―Έμ§€μ—μ„œλŠ” μ§€λ‚˜μΉ˜κ²Œ μ•ˆμ •λœ λŠλ‚Œ λ•Œλ¬Έμ— 도무지 κΈ΄μž₯감이라곀 μ „ν˜€ 찾아보기 μ–΄λ ΅μŠ΅λ‹ˆλ‹€.
 
반면, κ·Έλ¦Ό A의 였λ₯Έμͺ½ λΆ€λΆ„μ—μ„œλŠ” 체격이 μž‘μ€ ν•œ μ‚¬λžŒκ³Ό 그보닀 훨씬 큰 체격의 λͺΈλ¬΄κ²Œκ°€ 쑱히 두 λ°°λŠ” λ„˜μ„ 것 같은 μ‚¬λžŒμ΄ ν•¨κ»˜ μ‹œμ†Œ μœ„μ— 앉아 λΉ„λŒ€μΉ­μ  이미지λ₯Ό λ‚˜νƒ€λ‚΄κ³  μžˆμŠ΅λ‹ˆλ‹€. 이둜 인해 μ‹œμ†Œκ°€ 곧 큰 체격의 μ‚¬λžŒλ“€ μͺ½μœΌλ‘œ κΈ°μšΈμ–΄μ§ˆ 것 같은 λΆˆμ•ˆν•œ λŠλ‚Œμ„ λ°›κ²Œ λ©λ‹ˆλ‹€. 그리고 μ΄λŸ¬ν•œ λΆˆκ· ν˜•ν•œ 상황에 μƒμ‘ν•˜λŠ” 풍경 이미지도 ν•¨κ»˜ ν‘œν˜„λ˜μ–΄ μžˆμŠ΅λ‹ˆλ‹€.
 


λΉ„λŒ€μΉ­μ—μ„œ κ· ν˜•μ„ μ°ΎλŠ” 방법

이제 μ•žμ„œ μ‚΄νŽ΄λ³Έ κ·Έλ¦Ό a의 였λ₯Έμͺ½ 이미지, 즉 λΉ„λŒ€μΉ­μ—μ„œ μ˜€λŠ” λΆˆνŽΈν•¨μ„ ν•΄μ†Œν•˜λŠ” 방법을 μ•Œμ•„λ³΄κ² μŠ΅λ‹ˆλ‹€. 어릴 λ•Œ μ‹œμ†Œκ²Œμž„μ„ ν•˜λ˜ 기얡을 ν•¨κ»˜ λ– μ˜¬λ €μ£Όμ‹œλ©΄μ„œ μ•„λž˜μ˜ 이미지λ₯Ό μ‚΄νŽ΄λ³΄μ„Έμš”.

λΉ„λŒ€μΉ­-κ· ν˜•μ˜-이해
κ·Έλ¦Ό b, λΉ„λŒ€μΉ­ κ· ν˜•μ˜ 이해

첫 번째 방법은 μœ„μΉ˜μ— κ΄€ν•œ λ°©λ²•μž…λ‹ˆλ‹€. κ·Έλ¦Ό b의 μ˜ˆμ‹œ 이미지와 같이 λ¨Όμ € 무거운 μ‚¬λžŒμ„ 보닀 μ‹œμ†Œμ˜ 쀑심좕에 κ°€κΉκ²Œ μœ„μΉ˜λ₯Ό μ΄λ™ν•˜κ±°λ‚˜ κ°€λ²Όμš΄ μ‚¬λžŒμ„ μ€‘μ‹¬μΆ•μ—μ„œ 보닀 멀리 λ°°μΉ˜ν•˜λŠ” 방법이 μžˆμŠ΅λ‹ˆλ‹€.
 
두 번째 방법은 μž‘μ€ μš”μ†Œλ“€μ˜ 개체수λ₯Ό λŠ˜λ €μ£ΌλŠ” λ°©λ²•μž…λ‹ˆλ‹€. κ·Έλ¦Ό bμ—μ„œμ™€ 같이 λ‚˜λ¬΄μ˜ μœ„μΉ˜μ™€ 개체수의 변화에 따라 κ· ν˜•μ„ μ°Ύμ•„κ°€λŠ” 방법을 μ§κ΄€μ μœΌλ‘œ 이해할 수 μžˆμŠ΅λ‹ˆλ‹€. 
 
μœ„ μ΄λ―Έμ§€λŠ” λ‹¨μˆœνžˆ 뢀피와 무게둜 κ· ν˜•μ„ μ„€λͺ…ν•œ μ˜ˆμ‹œμ΄μ§€λ§Œ μš”μ†Œκ°€ 가진 νŠΉμ„± 쀑 색상과 질감 밝기와 같은 λ‹€λ₯Έ 것듀에 κ΄€ν•΄μ„œλ„ κ· ν˜•μ„ μ΄ν•΄ν•˜λŠ” 것이 μ€‘μš”ν•©λ‹ˆλ‹€. 
 


λΉ„λŒ€μΉ­ κ· ν˜•μ΄λž€?

λΉ„λŒ€μΉ­ κ· ν˜•μ€ μ–΄λ–€ 쀑심이 λ˜λŠ” 좕을 κΈ°μ€€μœΌλ‘œ μ–‘μͺ½μ— μ„±μ§ˆμ΄ λ‹€λ₯Έ μš”μ†Œλ“€μ΄ λ°°μΉ˜λ˜μ–΄ μžˆμ§€λ§Œ 이 μš”μ†Œλ“€μ΄ λ™μΌν•œ μ‹œκ°μ  κ°€μ€‘μΉ˜, 즉 κ· ν˜•κ°μ„ μ–»λŠ” 것을 λ§ν•©λ‹ˆλ‹€. 이 쀑심좕은 λΉ„λ‘€, 밝기, 색상과 같은 좔상적인 κ°œλ…μ„ ν¬ν•¨ν•œ κ²ƒμž…λ‹ˆλ‹€. 
 
λŒ€μΉ­ κ· ν˜•μ€ μš”μ†Œλ“€μ΄ μ„œλ‘œ λ°˜μ˜λ˜κ±°λ‚˜ κ· λ“±ν•˜κ²Œ λ°°μΉ˜λ˜μ–΄ κ· ν˜•μ„ μ΄λ£¨λŠ” 반면, λΉ„λŒ€μΉ­ κ· ν˜•μ€ μš”μ†Œλ“€μ˜ μ‹œκ°μ  κ°€μ€‘μΉ˜κ°€ λ‹€λ₯Ό 수 μžˆμ§€λ§Œ, μ „μ²΄μ μœΌλ‘œ κ· ν˜• 작힌 λŠλ‚Œμ„ μ£ΌλŠ” λŒ€μ‘°μ μΈ μš”μ†Œλ“€μ„ 톡해 μ‘°ν™”λ‘­κ²Œ ν‘œν˜„λ©λ‹ˆλ‹€. 


λΉ„λŒ€μΉ­ κ· ν˜•μ΄ μ€‘μš”ν•œ μ΄μœ λŠ”?

  1. 동적 ꡬ도: λΉ„λŒ€μΉ­ κ· ν˜•μ€ ꡬ도에 역동적인 κΈ΄μž₯감을 λΆˆμ–΄λ„£μŠ΅λ‹ˆλ‹€. μ΄λŸ¬ν•œ κΈ΄μž₯감은 λ””μžμΈμ„ λ”μš± 맀λ ₯적이고 ν₯미둭게 λ§Œλ“€μ–΄ λ³΄λŠ” μ‚¬λžŒμ˜ 주의λ₯Ό 끌고 감정을 λΆˆλŸ¬μΌμœΌν‚¬ 수 μžˆμŠ΅λ‹ˆλ‹€.
  2. μœ μ—°μ„±: λΉ„λŒ€μΉ­ κ· ν˜•μ€ κ΅¬μ„±μš”μ†Œλ₯Ό 자유둭게 λ°°μΉ˜ν•  수 μžˆλŠ” μœ μ—°μ„±μ„ κ°€μ Έλ‹€μ€λ‹ˆλ‹€. 이λ₯Ό 톡해 더 λ‹€μ–‘ν•˜κ³  창의적인 μž‘ν’ˆμ„ λ§Œλ“€μ–΄λ‚Ό 수 μžˆμŠ΅λ‹ˆλ‹€.
  3. μŠ€ν† λ¦¬ν…”λ§: λΉ„λŒ€μΉ­ κ΅¬λ„λŠ” νŠΉμ • μš”μ†Œλ₯Ό κ°•μ‘°ν•˜μ—¬ μ‹œμ²­μžμ˜ μ‹œμ„ μ„ μœ λ„ν•˜κ³  μŠ€ν† λ¦¬λ₯Ό μ „λ‹¬ν•˜λŠ” 데 도움이 될 수 μžˆμŠ΅λ‹ˆλ‹€.

 
λΉ„λŒ€μΉ­ κ· ν˜•μ˜ 이해가 μ€‘μš”ν•œ κ°€μž₯ 큰 μ΄μœ λŠ” λ°”λ‘œ 'μ‚ΌλΆ„ν•  ꡬ도'μ—μ„œ ν•΄λ°©λ˜λŠ” κ²ƒμž…λ‹ˆλ‹€. μ‚ΌλΆ„ν•  ꡬ도가 λΆ„λͺ… ꡬ도λ₯Ό μ„€μ •ν•˜λŠ” 데 μžˆμ–΄μ„œ λ§Žμ€ 이점을 κ°€μ Έλ‹€μ£Όμ§€λ§Œ 거기에 얽맀이닀 λ³΄λ‹ˆ 였히렀 쑱쇄가 되고 μžˆμŠ΅λ‹ˆλ‹€.
 
κ²Œλ‹€κ°€ μš°λ¦¬κ°€ μ›Ή μ„œν•‘μœΌλ‘œλ§Œ 해도 μ‰½κ²Œ μ°Ύμ•„λ³Ό 수 μžˆλŠ” μˆ˜λ§Žμ€ μ˜ˆμˆ μž‘ν’ˆλ“€λ‘œλΆ€ν„° μ‚ΌλΆ„ν•  ꡬ도가 μ•„λ‹Œ μ—¬λŸ¬ μš”μ†Œμ˜ μ‘°ν•©μœΌλ‘œ 전체적인 κ· ν˜•μ„ λ§Œλ“€μ–΄λ‚΄λŠ” 것을 어렡지 μ•Šκ²Œ μ•Œ 수 μžˆμŠ΅λ‹ˆλ‹€.
 
맀일 λ˜‘κ°™μ€ 길을 걸으면 맀번 λ˜‘κ°™μ€ κ²ƒλ§Œ 보게 λ©λ‹ˆλ‹€. κ·Έ 동넀에 μžμ—°μž¬ν•΄λ‚˜ 재개발이 μžˆμ§€ μ•Šκ³ μ„œλŠ” λ‚ μ”¨λ§Œ λ‹€λ₯Ό κ²λ‹ˆλ‹€. λ•Œλ¬Έμ— μƒˆλ‘­κ³  창의적인 κ΅¬λ„μ˜ 이미지λ₯Ό μ–»κΈ° μœ„ν•΄μ„œ μš°λ¦¬μ—κ²Œ 쒋은 λŠλ‚Œμ„ κ°€μ Έλ‹€μ£ΌλŠ” 근본적인 μš”μ†Œμ— λŒ€ν•œ 이해가 ν•„μš”ν•©λ‹ˆλ‹€. 그런데 κ·Έ 길은 많이 λŒμ•„μ„œ κ°€κΈ° λ•Œλ¬Έμ— λ§Žμ€ μ‹œκ°„κ³Ό λ…Έλ ₯이 ν•„μš”ν•©λ‹ˆλ‹€. 
 
μš°λ¦¬κ°€ μ΄λ¦„λ§Œ 듀어도 μ•„λŠ” λ§Žμ€ λŒ€κ°€λ“€μ€ μžμ‹ λ“€μ΄ μž‘ν’ˆμ„ ν‘œν˜„ν•˜λŠ” 기법에 κ΄€ν•΄ μ‰½κ²Œ μ•Œμ•„μ°¨λ¦¬μ§€ λͺ»ν•˜λ„둝 ν•©λ‹ˆλ‹€. κ΄€λžŒμžλ‘œ ν•˜μ—¬κΈˆ λ¬΄μ˜μ‹μ μœΌλ‘œ μž‘ν’ˆμ˜ 의미λ₯Ό 느끼게 ν•˜λŠ” κ²ƒμž…λ‹ˆλ‹€. 
 
멀리 κ³ μ „λ―Έμˆ κΉŒμ§€ 갈 것도 없이 μš°λ¦¬κ°€ ν˜Όμˆ˜μƒνƒœκ°€ μ•„λ‹ˆκ³ μ„œμ•Ό 맀일 λ³΄λŠ” λ„€μ΄λ²„λ‚˜ λ‹€μŒκ³Ό 같은 μ›ΉνŽ˜μ΄μ§€μ˜ κ΅¬μ„±μ΄λ‚˜ μŒλ£Œμˆ˜μΊ”κ³Ό 같은 μ œν’ˆ 이미지듀도 λ§Žμ€ κ²½μš°μ— λΉ„λŒ€μΉ­ κ· ν˜•μ„ ν™œμš©ν•˜μ—¬ μš°λ¦¬μ—κ²Œ μ‹¬λ―Έμ•ˆμ„ μ œκ³΅ν•©λ‹ˆλ‹€. 


λΉ„λŒ€μΉ­ κ· ν˜•μ˜ μ˜ˆμ‹œ

λΉ„λŒ€μΉ­-κ· ν˜•μ˜-μ˜ˆμ‹œμ΄λ―Έμ§€
κ·Έλ¦Ό c, λΉ„λŒ€μΉ­ κ· ν˜•μ˜ μ˜ˆμ‹œμ΄λ―Έμ§€

이미지 μ˜ˆμ‹œλ₯Ό 톡해 λΉ„λŒ€μΉ­ κ· ν˜•μ— λŒ€ν•΄μ„œ μ’€ 더 ꡬ체적으둜 μ•Œμ•„λ³΄κ² μŠ΅λ‹ˆλ‹€. μ˜ν™” 'ν΄λ‘œλ²„ ν•„λ“œ' ν¬μŠ€ν„°μ—μ„œλŠ” μ™Όμͺ½μ—λŠ” 자유의 여신상이 있고 였λ₯Έμͺ½μœΌλ‘œλŠ” 멀리 λ„μ‹œμ˜ 슀카이라인이 λ³΄μž…λ‹ˆλ‹€. μ„œλ‘œ 맀우 λ‹€λ₯Έ μš”μ†Œλ₯Ό λ°°μΉ˜ν•˜μ˜€μ§€λ§Œ μ–‘μͺ½μ˜ μ‹œκ°μ  κ°€μ€‘μΉ˜(무게)λŠ” κ°™μŠ΅λ‹ˆλ‹€.
 
μ™Όμͺ½μ˜ 머리가 파괴된 자유의 여신상은 무거운 λŠλ‚Œμ„ κ°€μ§€μ§€λ§Œ 멀리 λΆˆμ— 타고 μžˆλŠ” 건물듀과 μ—°κΈ°κ°€ ν”Όμ–΄μ˜€λ₯΄λŠ” μž₯면은 전경에 배치된 자유의 여신상과 μ‹œκ°μ  κ· ν˜•μ„ 이루고 μžˆμŠ΅λ‹ˆλ‹€. λ‹€μ‹œ 말해 이것은 μ„œλ‘œ λ‹€λ₯Έ μš”μ†Œλ“€μ΄ 이미지 μ „μ²΄μ—μ„œ λ™μΌν•œ μ€‘μš”μ„±μ„ κ°€μ§€λŠ” 것을 μ˜λ―Έν•©λ‹ˆλ‹€.
 
반 고흐의 <λ³„μ˜ λΉ›λ‚˜λŠ” 밀에>μ„œλŠ” μ™Όμͺ½ ν•˜λ‹¨μ—λŠ” μ–΄λ‘‘κ²Œ μ±„μƒ‰λœ μ‚¬μ΄ν”„λŸ¬μŠ€ λ‚˜λ¬΄μ™€ 우츑 상단에 μœ„μΉ˜ν•œ κ°•λ ¬ν•˜κ²Œ 밝고 λ”°λœ»ν•œ 달은 μ„œλ‘œ κ· ν˜•κ³Ό λŒ€λΉ„λ₯Ό μ£Όκ³  μžˆμŠ΅λ‹ˆλ‹€.
 
κ°€μ“°μ‹œμΉ΄ ν˜ΈμΏ μ‚¬μ΄μ˜ <κ°€λ‚˜κ°€μ™€ ν•΄μ•ˆμ˜ 높은 νŒŒλ„ μ•„λž˜>의 μ™Όμͺ½ 상단에 μ§‘μ–΄μ‚Όν‚¬λ“―ν•œ κ±°λŒ€ν•œ νŒŒλ„μ˜ 크기와 곑선은 κ·Έ μ•„λž˜μ— λ°°μΉ˜ν•œ 후지산과 μ‚¬λžŒλ“€μ„ 가득 νƒœμš΄ λ°°λ“€κ³Ό 이미지에 κ· ν˜•μ„ κ°€μ Έλ‹€μ€λ‹ˆλ‹€. λ˜ν•œ 거친 질감의 μ™Όμͺ½ νŒŒλ„μ™€λŠ” λ‹€λ₯Έ 질감의 였λ₯Έμͺ½μ˜ λ°”λ‹·λ¬Όμ˜ νŒŒλ™μ€ μ›€μ§μž„μ˜ κ· ν˜•μ„ μž‘μ•„μ€λ‹ˆλ‹€. 배경의 후지산 λ˜ν•œ μž₯면의 곡간감을 더해 κ· ν˜•μ„ 돕고 μžˆμŠ΅λ‹ˆλ‹€.
 


λͺ…μ•”

 

λͺ…μ•”μ˜-μ˜ˆμ‹œ-λΉ„λŒ€μΉ­-κ· ν˜•

μ–΄λ‘μš΄ μƒ‰μ±„λŠ” 밝은 μ˜μ—­μ— λΉ„ν•΄ μ‹œκ°μ  κ°€μ€‘μΉ˜κ°€ λ†’μŠ΅λ‹ˆλ‹€. λ•Œλ¬Έμ— 밝은 배경에 배치된 μ–΄λ‘μš΄ ν†€μ˜ ν”Όμ‚¬μ²΄λŠ” 크기가 μž‘λ”λΌλ„ 이미지 전체에 κ· ν˜•κ°μ„ 쀄 수 μžˆμŠ΅λ‹ˆλ‹€. λ•Œλ¬Έμ— κ· ν˜• 작힌 이미지λ₯Ό μœ„ν•΄μ„œλŠ” μ–΄λ‘μš΄ μ˜μ—­μ— λΉ„ν•΄ 밝은 μ˜μ—­μ΄ 큰 것이 μœ λ¦¬ν•©λ‹ˆλ‹€. 
 

λ‘œμš°ν‚€-싀루엣-사진-μ˜ˆμ‹œ

 
λͺ¨λ“  κ²½μš°μ— 그런 것은 μ•„λ‹™λ‹ˆλ‹€. λ‘œμš°ν‚€ μ‚¬μ§„μ΄λ‚˜ 싀루엣 사진과 같이 μ˜ˆμ™Έλ„ μžˆμŠ΅λ‹ˆλ‹€. 밝은 μ˜μ—­μ˜ μ‹œκ°μ  κ°€μ€‘μΉ˜κ°€ λΆ€μ‘±ν•˜λ”λΌλ„ μ£Όμš” 피사체가 κ°€μ§€λŠ” 의미의 μ€‘μš”μ„±μ΄ 더해지기 λ•Œλ¬Έμž…λ‹ˆλ‹€. 이와 같은 방법은 λ„€κ±°ν‹°λΈŒ 슀페이슀λ₯Ό μ΄μš©ν•˜μ—¬ 주제λ₯Ό κ³ λ¦½μ‹œν‚€κ³  λΉ„λŒ€μΉ­ κ· ν˜•μ„ μ΄λ£¨λŠ” 쒋은 방법이기도 ν•©λ‹ˆλ‹€. 
 
 


 

채도

채도-λΉ„λŒ€μΉ­-κ· ν˜•-μ˜ˆμ‹œ-이미지

채도가 λ†’κ³  κ°•λ ¬ν•œ 색상은 λΆ€λ“œλŸ½κ³  μ°¨λΆ„ν•œ 색상보닀 μ‹œκ°μ μœΌλ‘œ 더 λ§Žμ€ 비쀑을 μ°¨μ§€ν•©λ‹ˆλ‹€. 예λ₯Ό λ“€μ–΄, κ°•λ ¬ν•œ λΉ¨κ°„μƒ‰μ˜ μž‘μ€ 뢀뢄은 λΆ€λ“œλŸ¬μš΄ νŒŒλž€μƒ‰μ΄λ‚˜ νšŒμƒ‰μ˜ 넓은 μ˜μ—­κ³Ό κ· ν˜•μ„ 이룰 수 μžˆμŠ΅λ‹ˆλ‹€.
 
κ΄‘κ³ λ‚˜ ν¬μŠ€ν„° λ””μžμΈμ—μ„œλŠ” μ€‘μš”ν•œ μ •λ³΄λ‚˜ 둜고λ₯Ό κ°•μ‘°ν•˜κΈ° μœ„ν•΄μ„œ 채도가 높은 색상을 μ‚¬μš©ν•  수 μžˆμŠ΅λ‹ˆλ‹€. μ΄λŠ” λ³΄λŠ” μ‚¬λžŒλ“€λ‘œ ν•˜μ—¬κΈˆ μ‹œκ°μ  ν₯λ―Έλ₯Ό μœ λ°œν•˜κ³  λ©”μ‹œμ§€μ— μ§‘μ€‘ν•˜κ²Œ λ§Œλ“œλŠ” νš¨κ³Όκ°€ μžˆμŠ΅λ‹ˆλ‹€. 
 


μƒ‰μ˜¨λ„

 

μƒ‰μ˜¨λ„-λΉ„λŒ€μΉ­-κ· ν˜•-μ˜ˆμ‹œ-이미지

λ…Έλž€μƒ‰, 주황색, 빨간색과 같은 λ”°λœ»ν•œ μƒ‰μ‘°λŠ” νŒŒλž€μƒ‰, 녹색과 같은 μ°¨κ°€μš΄ 색쑰보닀 본질적으둜 더 무겁고 지배적인 λŠλ‚Œμ„ μ€λ‹ˆλ‹€. 즉, λ”°λœ»ν•œ μƒ‰μ‘°μ˜ μž‘μ€ μš”μ†Œκ°€ μ°¨κ°€μš΄ μƒ‰μ‘°μ˜ 큰 μš”μ†Œμ™€ κ· ν˜•μ„ 이룰 수 μžˆμŠ΅λ‹ˆλ‹€.


λ„ν˜•

μ‹œκ°μ  λ¬΄κ²ŒλŠ” λ””μžμΈκ³Ό 예술의 κΈ°λ³Έ κ°œλ…μœΌλ‘œ, λ‹€μ–‘ν•œ λ„ν˜•κ³Ό 각각의 λ¬΄κ²Œμ— λŒ€ν•œ 인식은 μž‘ν’ˆμ΄λ‚˜ λ””μžμΈμ˜ 전체 ꡬ성에 μ€‘μš”ν•œ 역할을 ν•©λ‹ˆλ‹€.
 

λ„ν˜•-μ˜ˆμ‹œ-λΉ„λŒ€μΉ­-κ· ν˜•

 
 

λ„ν˜•κ³Ό μ‹œκ°μ  무게

  • μ •μ‚¬κ°ν˜•
    • λ„€ 개의 λ³€κ³Ό λ„€ 개의 직각으둜 이루어진 μ‚¬κ°ν˜•μ€ μ•ˆμ •κ°, κ²¬κ³ ν•¨μ˜ λŠλ‚Œμ„ κ°€μ Έλ‹€ μ€λ‹ˆλ‹€.
    • 직선과 각은 κ΅¬λ„μ—μ„œ λ”μš±λ” μ•ˆμ •κ°κ³Ό λ¬΄κ²Œκ°μ„ 쀄 수 μžˆμŠ΅λ‹ˆλ‹€.
  • 원
    • μ‹œμž‘μ μ΄λ‚˜ 끝점이 μ—†λŠ” 연속적인 원은 μ›€μ§μž„, λ¬΄ν•œν•¨, μœ λ™μ„±μ˜ λŠλ‚Œμ„ κ°€μ§‘λ‹ˆλ‹€.
    • 각이 μ—†κΈ° λ•Œλ¬Έμ— 같은 곡간을 μ°¨μ§€ν•˜λ”λΌλ„ μ‚¬κ°ν˜•λ³΄λ‹€ λΆ€λ“œλŸ½κ³  κ°€λ²Όμš΄ 이미지λ₯Ό κ°€μ§‘λ‹ˆλ‹€.
  • μ‚Όκ°ν˜•
    • μ‚Όκ°ν˜•μ€ λ°©ν–₯에 따라 무게감과 μ›€μ§μž„μ΄ λ‹€λ₯Έ λŠλ‚Œμ„ 전달할 수 μžˆμŠ΅λ‹ˆλ‹€.
    • μœ„μͺ½μ„ ν–₯ν•˜λŠ” μ‚Όκ°ν˜•μ€ μ•ˆμ •μ μ΄λ©΄μ„œλ„ μ—­λ™μ μœΌλ‘œ 보일 수 μžˆλŠ” 반면, μ—­μ‚Όκ°ν˜•μ€ λΆˆμ•ˆμ •ν•˜κ±°λ‚˜ μœ„νƒœλ‘œμ›Œ 보일 수 μžˆμŠ΅λ‹ˆλ‹€.
  • 곑선 λŒ€ 직선
    • 일반적으둜 곑선은 직선보닀 더 역동적이고 κ°€λ²Όμš΄ λŠλ‚Œμ„ μ£ΌλŠ” κ²½ν–₯이 μžˆμŠ΅λ‹ˆλ‹€.
    • 직선은 μ•ˆμ •κ°μ„ μ „λ‹¬ν•˜λŠ” 반면 곑선은 μ›€μ§μž„κ³Ό 리듬을 느끼게 ν•©λ‹ˆλ‹€.
  • λΆˆκ·œμΉ™ν•œ λ„ν˜•κ³Ό κ·œμΉ™μ μΈ λ„ν˜•
    • μ˜ˆμΈ‘ν•  수 μ—†κ³  λ‹€μ–‘ν•œ μœ€κ³½μ„ μ„ 가진 λΆˆκ·œμΉ™ν•œ λ„ν˜•μ€ κ·œμΉ™μ μ΄κ³  λŒ€μΉ­μ μΈ λ„ν˜•λ³΄λ‹€ 가볍고 μ•ˆμ •κ°μ΄ λ–¨μ–΄μ§‘λ‹ˆλ‹€.
    • μ΄λŠ” 우리의 눈과 λ‡Œκ°€ κ·œμΉ™μ μΈ λ„ν˜•μ„ 더 μ‰½κ²Œ μ²˜λ¦¬ν•˜κ³  μ˜ˆμΈ‘ν•˜μ—¬ μ•ˆμ •κ°κ³Ό λ¬΄κ²Œκ°μ„ 느끼기 λ•Œλ¬Έμž…λ‹ˆλ‹€.
    • λ°˜λ©΄μ— λΆˆκ·œμΉ™ν•œ λͺ¨μ–‘은 μ›€μ§μž„, 예츑 λΆˆκ°€λŠ₯μ„±, 역동성을 λΆˆλŸ¬μΌμœΌν‚΅λ‹ˆλ‹€.

 
λ‹€μ–‘ν•œ λ„ν˜•μ˜ μ‹œκ°μ  비쀑을 μ΄ν•΄ν•˜λŠ” 것은 맀우 μ€‘μš”ν•©λ‹ˆλ‹€. 예λ₯Ό λ“€μ–΄ 둜고 λ””μžμΈμ—μ„œ μ•ˆμ •μ„±κ³Ό 신뒰성을 ν‘œν˜„ν•˜κ³ μž ν•˜λŠ” 기업은 각진 λͺ¨μ–‘을 μ„ νƒν•˜κ³ , μœ λ™μ„±κ³Ό ν˜μ‹ μ„ μ „λ‹¬ν•˜κ³ μž ν•˜λŠ” 기업은 μ›ν˜• λ˜λŠ” 곑선 λ””μžμΈμ„ μ„ ν˜Έν•  수 μžˆμŠ΅λ‹ˆλ‹€.
 
κ·Έλ¦Όμ΄λ‚˜ μ‚¬μ§„μ—μ„œ λ„ν˜•μ˜ κ· ν˜•μ€ λ³΄λŠ” μ‚¬λžŒμ˜ μ‹œμ„ μ„ μœ λ„ν•˜κ³ , μ΄ˆμ μ„ λ§žμΆ”κ³ , νŠΉμ • κ°μ •μ΄λ‚˜ λ°˜μ‘μ„ λΆˆλŸ¬μΌμœΌν‚¬ 수 μžˆμŠ΅λ‹ˆλ‹€. λ‹¨μˆœν•œ κΈ°ν•˜ν•™μ  ꡬ쑰가 μ΄λ ‡κ²Œ λ‹€μ–‘ν•˜κ³  μ‹¬μ˜€ν•œ 심리적, μ •μ„œμ  ν•¨μ˜λ₯Ό 전달할 수 μžˆλ‹€λŠ” 것은 맀우 ν₯미둜운 μΌμž…λ‹ˆλ‹€. 색상, 질감, 크기와 같은 λ‹€λ₯Έ μš”μ†Œμ™€ κ²°ν•©ν•˜λ©΄ 의미λ₯Ό μ „λ‹¬ν•˜κ³  인식을 μœ λ„ν•  수 μžˆλŠ” κ°€λŠ₯성은 λ¬΄κΆλ¬΄μ§„ν•΄μ§‘λ‹ˆλ‹€.
 


리딩 라인

 
λΉ„λŒ€μΉ­ κ΅¬λ„μ—μ„œ κ· ν˜•μ„ μž‘λŠ” 또 λ‹€λ₯Έ 방법은 리딩라인(μ„ ν–‰μ„ )을 μ‚¬μš©ν•˜λŠ” κ²ƒμž…λ‹ˆλ‹€. 피사체 쀑 ν•˜λ‚˜κ°€ μ‚¬μ§„μ˜ λ‹€λ₯Έ μš”μ†Œλ³΄λ‹€ μ‹œκ°μ μœΌλ‘œ 더 λ§Žμ€ 비쀑을 μ°¨μ§€ν•˜λ©΄ κ· ν˜•μ΄ λ§žμ§€ μ•ŠμŠ΅λ‹ˆλ‹€. μ΄λ•Œ 리딩라인을 μ΄μš©ν•˜μ—¬ κ΄€λžŒμžμ˜ μ‹œμ„ μ„ μœ λ„ν•˜μ—¬ 어디에 μ΄ˆμ μ„ λ§žμΆ°μ•Ό 할지λ₯Ό μ•Œλ €μ€„ 수 μžˆμŠ΅λ‹ˆλ‹€. 
 
 

리딩-라인-λΉ„λŒ€μΉ­-κ· ν˜•

 
 
 
리딩 라인의 μœ ν˜•:

  • μ‹€μ œ μ„ 
    • μ‹€μ œ 선은 λ„λ‘œ, κΈ°μ°»κΈΈ, 건좕 μ„ , κ°•κ³Ό 같이 λˆˆμ— λ³΄μ΄λŠ” μ„ μž…λ‹ˆλ‹€. μž₯λ©΄ λ‚΄μ—μ„œ λˆˆμ— λ³΄μ΄λŠ” μš”μ†Œμž…λ‹ˆλ‹€.
  • λ‚΄ν¬λœ μ„ 
    • μ‹€μ œλ‘œ λ³΄μ΄λŠ” 선은 μ•„λ‹ˆμ§€λ§Œ ꡬ도에 μ˜ν•΄ μ•”μ‹œλ˜λŠ” μ„ μž…λ‹ˆλ‹€.
    • 예λ₯Ό λ“€μ–΄, λ‚˜λ¬΄ μ€„μ΄λ‚˜ μ‚¬λžŒλ“€μ΄ λ°”λΌλ³΄κ±°λ‚˜ κ°€λ¦¬ν‚€λŠ” λ°©ν–₯이 λ°©ν–₯을 μ•”μ‹œν•  수 μžˆμŠ΅λ‹ˆλ‹€.
  • 심리적 λ˜λŠ” 보이지 μ•ŠλŠ” μ„ 
    • λˆ„κ΅°κ°€μ˜ 눈과 그듀이 보고 μžˆλŠ” 것 μ‚¬μ΄μ˜ μ„ κ³Ό 같이 μž₯면을 해석할 λ•Œ 우리의 λ¨Έλ¦Ώμ†μ—μ„œ λ§Œλ“€μ–΄μ§€λŠ” μ—°κ²°μž…λ‹ˆλ‹€.
  • 곑선 및 Sμžν˜• μ„ 
    • μ΄λŸ¬ν•œ 선은 μ‹œμ²­μžμ˜ μ‹œμ„ μ„ λΆ€λ“œλŸ½κ³  κ΅¬λΆˆκ΅¬λΆˆν•˜κ²Œ μœ λ„ν•˜μ—¬ 보닀 νŽΈμ•ˆν•˜κ³  유기적인 λŠλ‚Œμ„ μ—°μΆœν•  수 μžˆμŠ΅λ‹ˆλ‹€.

 
 


κ·Έ λ°–μ˜ μš”μ†Œλ“€

질감이 λšœλ ·ν•˜κ±°λ‚˜ 세뢀사항이 μƒμ„Έν•˜κ²Œ ν‘œν˜„λœ μ˜μ—­κ³Ό 심도가 κΉŠμ€ μ˜μ—­μ€ 높은 μ‹œκ°μ  κ°€μ€‘μΉ˜λ₯Ό κ°€μ Έλ‹€μ€λ‹ˆλ‹€. 그리고 λΉ„λŒ€μΉ­ κ· ν˜•μ˜ νŠΉμ§•μ„ λ³΄μ—¬μ£ΌλŠ” νšŒν™”, μ›Ήλ””μžμΈ, μΈν…Œλ¦¬μ–΄, μ œν’ˆ μ‚¬μ§„μž…λ‹ˆλ‹€. 
 

λΉ„λŒ€μΉ­-κ· ν˜•μ„-ν™œμš©ν•œ-이미지-μ–˜μ‹œ

 
 
 
 

κ²°λ‘ 

μ‚¬μ§„μ—μ„œ λΉ„λŒ€μΉ­ κ· ν˜•μ€ λ‹€μ–‘ν•œ μš”μ†Œμ˜ μ‹œκ°μ  비쀑을 μ΄ν•΄ν•˜κ³  μ „λž΅μ μœΌλ‘œ λ°°μΉ˜ν•˜μ—¬ μ‘°ν™”λ₯Ό μ΄λ£¨λŠ” κ²ƒμž…λ‹ˆλ‹€. μ΄λ―Έμ§€μ˜ 밝기, 채도, 색쑰, λͺ¨μ–‘ 및 μœ„μΉ˜μ™€ 같은 μš”μ†Œλ₯Ό κ³ λ €ν•˜μ—¬ λ³΄λŠ” μ‚¬λžŒμ˜ μ‹œμ„ μ„ μ‚¬λ‘œμž‘λŠ” 맀λ ₯적인 ꡬ도λ₯Ό λ§Œλ“€ 수 μžˆμŠ΅λ‹ˆλ‹€. κ·œμΉ™μ€ κΉ¨μ‘Œμ„ λ•Œ 더 κ·Ήμ μž…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