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사진곡뢀

사진 κΏ€νŒ:μ •ν™•ν•œ μ΄ˆμ μ€ λŒ€λΉ„μ—μ„œ λ‚˜μ˜¨λ‹€

by October_sky 2023. 9. 20.
λ°˜μ‘ν˜•

μš°λ¦¬λŠ” λ•Œλ•Œλ‘œ 저쑰도 ν™˜κ²½μ—μ„œ ν˜Ήμ€ μ‚Όκ°λŒ€λ₯Ό μ‚¬μš©ν•  수 μ—†λŠ” μƒν™©μ—μ„œ 쑰리개λ₯Ό ν™œμ§ μ—΄κ³  사진을 찍어야 ν•  λ•Œκ°€ μžˆμŠ΅λ‹ˆλ‹€. 그런데 κ·Έλ ‡κ²Œ 곡듀여 찍은 사진을 μ§‘μ—μ„œ ν™•μΈν•˜λ©΄, μ†Œν”„νŠΈν•œ 초점 λ•Œλ¬Έμ— κ°€μŠ΄ ν•œ ꡬ석이 μ•„λ €μ˜¬ λ•Œκ°€ μ’…μ’… μžˆμŠ΅λ‹ˆλ‹€. μ΄λŸ¬ν•œ 속상함은 μˆ™λ ¨λœ μ „λ¬Έκ°€λ“ , μ΄ˆλ³΄μžλ“  λͺ¨λ‘κ°€ κ²½ν—˜ν•  수 μžˆλŠ” μƒν™©μž…λ‹ˆλ‹€. κ·Έλž˜μ„œ μš°λ¦¬λŠ” μ• κΏŽμ€ 카메라 탓을 ν•˜λ©° νœ΄λŒ€ν° κΈ°κΈ°λ³€κ²½ ν•˜λ“―μ΄ 카메라λ₯Ό λ°”κΎΈλŠ” 상황을 λ§žμ΄ν•˜κ²Œ λ©λ‹ˆλ‹€.

 

이제 μ“Έλ°μ—†λŠ” μ§€μΆœμ„ 쀄이기 μœ„ν•΄μ„œ μš°λ¦¬λŠ” μΉ΄λ©”λΌμ˜ μžλ™ 초점 μ‹œμŠ€ν…œμ˜ 원리λ₯Ό μ œλŒ€λ‘œ 이해해야 ν•©λ‹ˆλ‹€. κ·Έμ€‘μ—μ„œλ„ 특히 μ€‘μš”ν•œ 원칙 ν•˜λ‚˜λ₯Ό 꼽자면, λ°”λ‘œ λŒ€λΉ„κ°€ λšœλ ·ν•œ μ˜μ—­μ— μ΄ˆμ μ„ λ§žμΆ”λŠ” κ²ƒμž…λ‹ˆλ‹€. 이 원칙이 μ™œ μ€‘μš”ν•œμ§€, 그리고 이λ₯Ό μ–΄λ–»κ²Œ ν™œμš©ν•  수 μžˆλŠ”μ§€μ— λŒ€ν•΄ μžμ„Ένžˆ μ•Œμ•„λ³΄λŠ” 것이 ν•„μš”ν•©λ‹ˆλ‹€.

 

λ””μ§€ν„ΈμΉ΄λ©”λΌμ˜ AF μž‘λ™ 방식

λ””μ§€ν„ΈμΉ΄λ©”λΌμ˜ μžλ™ 초점(Auto Focus) 방식은 크게 'μœ„μƒμ°¨ AF'와 콘트라슀트 AF 2 μ’…λ₯˜λ‘œ λ‚˜λˆŒ 수 μžˆμŠ΅λ‹ˆλ‹€. 그리고 일뢀 κ³ κΈ‰ 기쒅에 κ²½μš°μ—λŠ” 콘트라슀트 AF 기기의 이미지 μ„Όμ„œμ— μœ„μƒμ°¨ AFλ₯Ό νƒ‘μž¬ν•œ ν•˜μ΄λΈŒλ¦¬λ“œ AF(상면 μœ„μƒμ°¨ AF) 방식도 μΆœμ‹œλ˜κ³  μžˆμŠ΅λ‹ˆλ‹€.

디지털-카메라-AF-μž‘λ™-원리

 

카메라 μžλ™μ΄ˆμ μ˜ 원리

μœ„μƒμ°¨ 감지 AF (Phase Detection Auto Focus)

μœ„μƒμ°¨ AFλŠ” λ Œμ¦ˆμ—μ„œ λ“€μ–΄μ˜¨ 빛을 μ„ΈνΌλ ˆμ΄ν„° 렌즈둜 두 개둜 λ‚˜λˆ„κ³  AF μ„Όμ„œλ‘œ μ „λ‹¬ν•©λ‹ˆλ‹€. μ΄λ ‡κ²Œ λ‚˜λˆ μ§„ λΉ›μ˜ μœ„μƒ 차이λ₯Ό 톡해 초점의 μ „ν›„ λ°©ν–₯κ³Ό 양을 νŒλ‹¨ν•˜μ—¬ μ΄ˆμ μ„ 맞μΆ₯λ‹ˆλ‹€.

 

μ„ΈνΌλ ˆμ΄ν„° λ Œμ¦ˆμ™€ AF μ„Όμ„œλ‘œ 이루어진 μœ„μƒμ°¨ AF μœ λ‹›μ˜ ꡬ쑰 λ•Œλ¬Έμ— 기기의 크기가 μ»€μ§‘λ‹ˆλ‹€. 주둜 DSLR μΉ΄λ©”λΌμ—μ„œ μ‚¬μš©λ˜λŠ” λ°©μ‹μž…λ‹ˆλ‹€.

 

  • μž₯점: μœ„μƒμ°¨ AF 방식은 λΉ λ₯΄κ²Œ μ΄ˆμ μ„ 맞좜 수 μžˆμ–΄ μ›€μ§μ΄λŠ” 피사체에 특히 μœ μš©ν•©λ‹ˆλ‹€.
  • 단점: λ³„λ„μ˜ AF μ„Όμ„œκ°€ ν•„μš”ν•˜κΈ° λ•Œλ¬Έμ— μΉ΄λ©”λΌμ˜ ꡬ쑰가 λ³΅μž‘ν•΄μ§ˆ 수 있으며, 일뢀 μƒν™©μ—μ„œλŠ” 정확도가 λ–¨μ–΄μ§ˆ 수 μžˆμŠ΅λ‹ˆλ‹€.

 

콘트라슀트 감지 AF (Contrast Detection Auto Focus)

콘트라슀트 감지 AFλŠ” 이미지 μ„Όμ„œλ₯Ό 톡해 μ΄λ―Έμ§€μ˜ λŒ€λΉ„λ₯Ό μΈ‘μ •ν•©λ‹ˆλ‹€. λŒ€λΉ„κ°€ μ΅œλŒ€κ°€ λ˜λŠ” μ§€μ μ—μ„œ 이미지가 κ°€μž₯ μ„ λͺ…ν•˜λ‹€κ³  νŒλ‹¨ν•˜μ—¬ μ΄ˆμ μ„ λ§žμΆ”λŠ” μ›λ¦¬μž…λ‹ˆλ‹€.

이 방식은 주둜 미러리슀 μΉ΄λ©”λΌμ—μ„œ μ‚¬μš©λ˜λŠ” λ°©μ‹μ΄μ§€λ§Œ 일뢀 DSLR μΉ΄λ©”λΌμ˜ 라이브뷰 λͺ¨λ“œμ—μ„œλ„ 이 방식을 ν™œμš©ν•©λ‹ˆλ‹€.

 

  • μž₯점: μœ„μƒμ°¨ AF 보닀 더 μ •ν™•ν•˜λ©° λ³„λ„μ˜ μ„Όμ„œκ°€ ν•„μš”ν•˜μ§€ μ•ŠκΈ° λ•Œλ¬Έμ— μΉ΄λ©”λΌμ˜ ꡬ쑰가 λ‹¨μˆœν•΄μ§€λ©° μœ„μƒμ°¨ AF 방식에 λΉ„ν•΄ 크기가 μž‘μ•„μ§‘λ‹ˆλ‹€.
  • 단점: μ›€μ§μ΄λŠ” ν”Όμ‚¬μ²΄λ‚˜ μ–΄λ‘μš΄ ν™˜κ²½μ—μ„œλŠ” μ΄ˆμ μ„ λ§žμΆ”λŠ” 데 μ‹œκ°„μ΄ 더 걸릴 수 μžˆμŠ΅λ‹ˆλ‹€.

 

ν•˜μ΄λΈŒλ¦¬λ“œ μžλ™μ΄ˆμ 

졜근의 λ§Žμ€ μΉ΄λ©”λΌλŠ” μœ„μƒ 감지와 콘트라슀트 감지λ₯Ό κ²°ν•©ν•œ ν•˜μ΄λΈŒλ¦¬λ“œ μžλ™μ΄ˆμ  μ‹œμŠ€ν…œμ„ μ‚¬μš©ν•©λ‹ˆλ‹€. 이 방식은 두 μ›λ¦¬μ˜ μž₯점을 λͺ¨λ‘ ν™œμš©ν•˜μ—¬ λΉ λ₯΄κ³  μ •ν™•ν•˜κ²Œ μ΄ˆμ μ„ 맞좜 수 μžˆλŠ” μž₯점을 κ°€μ§‘λ‹ˆλ‹€.

 

이 방식은 슀포츠 κ²½κΈ°, μžλ™μ°¨ κ²½μ£Ό λ“± 콘트라슀트 AFκ°€ 잘 ν¬μ°©ν•˜μ§€ λͺ»ν•˜λŠ” μ΄λ™ν•˜λŠ” 피사체에도 λΉ λ₯΄κ²Œ μ΄ˆμ μ„ 맞좜 수 μžˆμŠ΅λ‹ˆλ‹€.

 

 


콘트라슀트 AF와 μœ„μƒμ°¨ AF의 차이

κ·Έλ¦Ό aμ—μ„œ μ‚΄νŽ΄λ³Ό 수 μžˆλ“―μ΄ 콘트라슀트 AFλŠ” μœ„μƒμ°¨ AF 방식보닀 μžλ™ 초점 κ°€λŠ₯ μ˜μ—­μ΄ μƒλŒ€μ μœΌλ‘œ λ„“μŠ΅λ‹ˆλ‹€. μœ„μƒμ°¨ AF 방식은 ꡬ쑰적 νŠΉμ„± λ•Œλ¬Έμ— ν™”λ©΄μ˜ 쀑앙뢀 μ˜μ—­λ§Œ μžλ™ 초점이 κ°€λŠ₯ν•©λ‹ˆλ‹€.

 

λ°˜λ©΄μ— 두 가지 방식을 λ™μ‹œμ— κ΅¬ν˜„ν•œ ν•˜μ΄λΈŒλ¦¬λ“œ AF의 κ²½μš°μ—λŠ” 콘트라슀트 AF와 같이 ν™”λ©΄ μ „μ²΄μ—μ„œ μ΄ˆμ μ„ 맞좜 μˆ˜λŠ” μ—†μ§€λ§Œ μ€‘μ‹¬λΆ€λ§Œ 초점 μ˜μ—­μΈ μœ„μƒμ°¨ AF보닀 μžλ™ 초점 κ°€λŠ₯ λ²”μœ„κ°€ 쑰금 더 λ„“μŠ΅λ‹ˆλ‹€.

 


λŒ€λΉ„κ°€ μ„ μ˜ˆλ„λ₯Ό λ§Œλ“ λ‹€

디지털카메라, 특히 미러리슀 및 콀팩트 카메라 μ‹œμŠ€ν…œμ—μ„œ ν”νžˆ λ³Ό 수 μžˆλŠ” 콘트라슀트 감지 μžλ™ 초점 방식은 이미징 μ„Όμ„œμ˜ ν”½μ…€ κ°„ λŒ€λΉ„λ₯Ό μΈ‘μ •ν•˜λŠ” 것을 ν•΅μ‹¬μœΌλ‘œ ν•©λ‹ˆλ‹€. λŒ€λΉ„κ°€ μ„ λͺ…ν• μˆ˜λ‘ μ΄λ―Έμ§€μ˜ 초점이 더 잘 λ§žμŠ΅λ‹ˆλ‹€. 이λ₯Ό λΌλ””μ˜€ 주파수λ₯Ό λ§žμΆ˜λ‹€κ³  μƒκ°ν•œλ‹€κ³  μ‹ ν˜Έ(λ˜λŠ” λŒ€λΉ„)κ°€ μ„ λͺ…ν• μˆ˜λ‘ μˆ˜μ‹ (λ˜λŠ” 초점)이 더 μ •ν™•ν•΄μ§‘λ‹ˆλ‹€.


λŒ€λΉ„κ°€ μ€‘μš”ν•œ 이유

λ…Έλž€-μ†ŒνŒŒ-μœ„-검은고양이

예λ₯Ό λ“€μ–΄, ν•˜μ–€ λ²½μ΄λ‚˜ 맑은 ν•˜λŠ˜μ— μ΄ˆμ μ„ λ§žμΆ”λ €κ³  ν•  λ•Œ, λšœλ ·ν•œ μ„ μ΄λ‚˜ μƒ‰μƒμ˜ 차이, 즉 λŒ€λΉ„κ°€ μ—†μœΌλ©΄ 카메라가 λͺ…ν™•ν•œ μ΄ˆμ μ„ λ§žμΆ”κΈ° νž˜λ“­λ‹ˆλ‹€.

 

λ°˜λ©΄μ— 밝고 λ…Έλž€ μ†ŒνŒŒμ— 앉아 μžˆλŠ” 검은 고양이λ₯Ό 생각해 보면, κ³ μ–‘μ΄μ˜ μ–΄λ‘μš΄ ν„Έκ³Ό μ†ŒνŒŒμ˜ 밝은 색상 μ‚¬μ΄μ˜ κ·Ήλͺ…ν•œ 차이가 λšœλ ·ν•œ λŒ€λΉ„λ₯Ό λ§Œλ“€μ–΄λƒ…λ‹ˆλ‹€. 고양이와 μ†ŒνŒŒκ°€ λ§Œλ‚˜λŠ” κ°€μž₯자리λ₯Ό νƒ€κΈ°νŒ…ν•˜λ©΄ 카메라가 훨씬 더 μ‰½κ²Œ μ„ λͺ…ν•œ μ΄ˆμ μ„ 맞좜 수 μžˆμŠ΅λ‹ˆλ‹€.

 


λŒ€λΉ„λ₯Ό ν™œμš©ν•œ 촬영 TIPπŸ“Œ

인물 사진

밝은 λ°°κ²½μ—μ„œ 인물을 μ΄¬μ˜ν•  λ•ŒλŠ” 싀루엣과 배경이 λ§Œλ‚˜λŠ” κ°€μž₯μžλ¦¬μ— μ΄ˆμ μ„ λ§žμΆ”μ„Έμš”. 피사체와 밝은 λ°°κ²½ μ‚¬μ΄μ˜ λŒ€λΉ„κ°€ μ΄ˆμ μ„ μž‘λŠ” 데 도움이 λ©λ‹ˆλ‹€.

 

풍경

μ•ˆκ°œκ°€ μžμš±ν•œ 아침을 μ΄¬μ˜ν•˜λŠ” 경우 μ•ˆκ°œμ— λŒ€λΉ„λ˜λŠ” λ‚˜λ­‡κ°€μ§€λ‚˜ λ°”μœ„μ— μ΄ˆμ μ„ 맞좰 λ³΄μ„Έμš”. λŒ€λΉ„κ°€ μΉ΄λ©”λΌμ—κ²Œ μ •ν™•ν•œ μ΄ˆμ μ„ μ•Œλ €μ€„ κ²ƒμž…λ‹ˆλ‹€.

 

맀크둜 사진

λ‚˜λ­‡μžŽμ— 뢙은 κ³€μΆ©κ³Ό 같은 μž‘μ€ 피사체λ₯Ό μ΄¬μ˜ν•  λ•ŒλŠ” 곀좩의 λͺΈν†΅κ³Ό λ‚˜λ­‡μžŽμ˜ 질감이 λŒ€λΉ„λ˜λŠ” κ°€μž₯μžλ¦¬μ— μ΄ˆμ μ„ λ§žμΆ”μ„Έμš”.

 

 

κ²°λ‘ 

μ΅œμ‹  μΉ΄λ©”λΌμ—λŠ” λ‹€μ–‘ν•œ κ³ κΈ‰ κΈ°λŠ₯κ³Ό 초점 λͺ¨λ“œλ₯Ό μ§€μ›ν•˜μ§€λ§Œ 항상 μ™„λ²½ν•œ 것은 μ•„λ‹™λ‹ˆλ‹€. λŒ€μ‹  μ‚¬μš©μžκ°€ μΉ΄λ©”λΌμ˜ 콘트라슀트 κ°μ§€μ˜ κΈ°λ³Έ μ›λ¦¬λ§Œ 이해해도 μ‹€νŒ¨λ₯Ό 쀄일 수 μžˆμŠ΅λ‹ˆλ‹€. μ–΄λ– ν•œ κ²½μš°μ—λ„ λŒ€λΉ„κ°€ μžˆλŠ” μ˜μ—­μ„ 찾으면 λ”μš± μ„ λͺ…ν•˜κ³  μ •ν™•ν•œ 이미지λ₯Ό 담을 수 μžˆμŠ΅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