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Visual language

차이가닉(μžμ΄κ°€λ₯΄λ‹‰) 효과- λΆˆμ™„μ „ν•œ 것이 더 맀λ ₯적이닀

by October_sky 2024. 1. 9.
λ°˜μ‘ν˜•

μ˜ν™”κ°€ 'μ—΄λ¦° 결말'이라며 λ‚΄μš©μ„ μ™„λ²½ν•˜κ²Œ 마무리 짓지 μ•Šκ³  λλ‚΄λ²„λ €μ„œ 우리의 마음이 λΆˆνŽΈν•  λ•Œ κ°€ μžˆμŠ΅λ‹ˆλ‹€. κ·ΈλŸ¬λ©΄μ„œλ„ κ·Έ μž₯λ©΄μ΄λ‚˜ 이야기가 λ§ˆμŒμ— 남아 μ–΄λ”˜κ°€ λͺ¨λ₯΄κ²Œ μ—¬μš΄μ΄ 길게 λ‚¨λŠ” κ²½μš°κ°€ μžˆμŠ΅λ‹ˆλ‹€. μ΄λŠ” 차이가닉(μžμ΄κ°€λ₯΄λ‹‰) νš¨κ³Όμ™€ 관련이 μžˆλŠ”λ°μš”. μ˜€λŠ˜μ€ 차이가닉 νš¨κ³Όκ°€ 무엇이며 μ‹œκ° μ˜ˆμˆ μ—μ„œ μ–΄λ–€ λ°©μ‹μœΌλ‘œ ν™œμš©λ˜λŠ”μ§€ μžμ„Ένžˆ μ•Œμ•„λ³΄λ„λ‘ ν•˜κ² μŠ΅λ‹ˆλ‹€. 

 

 

차이가닉(μžμ΄κ°€λ₯΄λ‹‰) 효과의 기원

1920λ…„λŒ€μ— μ†Œλ ¨μ˜ μ‹¬λ¦¬ν•™μž λΈ”λ£¨λ§ˆ μžμ΄κ°€λ₯΄λ‹‰μ΄ 처음 λ°œκ²¬ν•œ 이 ν˜„μƒμ€, μš°λ¦¬κ°€ λ―Έμ™„μ„±μ΄κ±°λ‚˜ μ€‘λ‹¨λœ μž‘μ—…μ„ μ™„λ£Œλœ μž‘μ—…λ³΄λ‹€ 더 잘 κΈ°μ–΅ν•˜λŠ” κ²½ν–₯을 μ„€λͺ…ν•©λ‹ˆλ‹€.

 

μ •ν™•ν•œ 발음이 차이가닉인지 μžμ΄κ°€λ₯΄λ‹‰μΈμ§€ μ°Έκ³ ν•œ μžλ£Œλ§ˆλ‹€ λ‹¬λžμŠ΅λ‹ˆλ‹€. λ™μΌν•œ λ‹¨μ–΄λ‘œ 생각해 μ£Όμ‹œλ©΄ λ˜κ² μŠ΅λ‹ˆλ‹€.

 

μžμ΄κ°€λ₯΄λ‹‰μ€ λ ˆμŠ€ν† λž‘μ—μ„œ 식사λ₯Ό ν•˜λ˜ 쀑 웨이터듀이 λ³΅μž‘ν•œ 주문을 κΈ°μ–΅ν•˜λŠ” 특좜 λ‚œ λŠ₯λ ₯을 가지고 μžˆμ§€λ§Œ, 주문이 μ™„λ£Œλ˜κ³  계산이 λλ‚˜μžλ§ˆμž 주문의 μ„ΈλΆ€ 사항을 μžŠμ–΄λ²„λ¦°λ‹€λŠ” 사싀을 λ°œκ²¬ν–ˆμŠ΅λ‹ˆλ‹€. 이 관찰은 일련의 μ‹€ν—˜μœΌλ‘œ 이어져 μžμ΄κ°€λ₯΄λ‹‰ 효과의 기초λ₯Ό ν˜•μ„±ν–ˆμŠ΅λ‹ˆλ‹€. κ·Έλ…€μ˜ 관심은 λ―Έμ™„μ„±λœ μž‘μ—…κ³Ό μ™„μ„±λœ μž‘μ—…μ΄ 기얡에 λ―ΈμΉ˜λŠ” 영ν–₯에 κ΄€ν•œ κ²ƒμ΄μ—ˆμŠ΅λ‹ˆλ‹€.

 


μ‹€ν—˜μ˜ ꡬ체적인 과정은 λ‹€μŒκ³Ό κ°™μŠ΅λ‹ˆλ‹€

 

* μ‹€ν—˜ μ€€λΉ„

μžμ΄κ°€λ₯΄λ‹‰μ€ μ—¬λŸ¬ μ°Έκ°€μžλ“€μ„ λͺ¨μ§‘ν•˜μ—¬ 퍼즐 λ§žμΆ”κΈ°, 수수께끼 ν’€κΈ°, μ ‘μ‹œμ— κ΅¬μŠ¬μ„ λΌμš°λŠ” μž‘μ—… λ“±μ˜ λ‹€μ–‘ν•œ κ°„λ‹¨ν•œ μž‘μ—…λ“€μ„ μˆ˜ν–‰ν•˜λ„λ‘ μ§€μ‹œν•©λ‹ˆλ‹€.

 

* μž‘μ—… μˆ˜ν–‰

μ°Έκ°€μžλ“€μ΄ 각각의 μž‘μ—…μ„ μˆ˜ν–‰ν•˜λŠ” λ™μ•ˆ, μžμ΄κ°€λ₯΄λ‹‰μ€ μΌλΆ€λŸ¬ 일뢀 μž‘μ—…μ„ λ°©ν•΄ν•˜μ—¬ μ°Έκ°€μžλ“€μ΄ μž‘μ—…μ„ μ™„λ£Œν•˜μ§€ λͺ»ν•˜λ„둝 ν–ˆμŠ΅λ‹ˆλ‹€. 예λ₯Ό λ“€μ–΄, μ°Έκ°€μžκ°€ 퍼즐을 λ§žμΆ”λŠ” 쀑간에 그듀을 μ€‘λ‹¨μ‹œμΌ°μŠ΅λ‹ˆλ‹€. λ°˜λ©΄μ— 일뢀 λ‹€λ₯Έ μž‘μ—…λ“€μ€ μ°Έκ°€μžκ°€ λκΉŒμ§€ μ™„λ£Œν•  수 μžˆλ„λ‘ ν—ˆμš©ν•©λ‹ˆλ‹€.

 

* κΈ°μ–΅ ν…ŒμŠ€νŠΈ

μž‘μ—… μˆ˜ν–‰ ν›„, μ°Έκ°€μžλ“€μ—κ²Œ 그듀이 μˆ˜ν–‰ν•œ μž‘μ—…λ“€μ— λŒ€ν•΄ μ„€λͺ…ν•˜λ„λ‘ μš”μ²­ν–ˆμŠ΅λ‹ˆλ‹€. μ΄λ•Œ μžμ΄κ°€λ₯΄λ‹‰μ€ μ°Έκ°€μžλ“€μ΄ μ™„λ£Œν•˜μ§€ λͺ»ν•œ μž‘μ—…λ“€μ— λŒ€ν•΄ 더 μžμ„Ένžˆ 그리고 μ •ν™•ν•˜κ²Œ κΈ°μ–΅ν•˜λŠ” κ²½ν–₯이 μžˆμŒμ„ λ°œκ²¬ν–ˆμŠ΅λ‹ˆλ‹€.

 


μžμ΄κ°€λ₯΄λ‹‰μ˜ μ‹€ν—˜ κ²°κ³ΌλŠ” λ―Έμ™„μ„±λœ μž‘μ—…μ΄ μΈκ°„μ˜ κΈ°μ–΅μ—μ„œ 더 κ°•λ ₯ν•œ 자리λ₯Ό μ°¨μ§€ν•œλ‹€λŠ” 것을 λ³΄μ—¬μ£Όμ—ˆμŠ΅λ‹ˆλ‹€. μ΄λŠ” λ―Έμ™„μ„±λœ μž‘μ—…μ΄ μ‹¬λ¦¬μ μœΌλ‘œ 'μ—΄λ¦° μƒνƒœ'둜 λ‚¨μ•„μžˆμ–΄ μš°λ¦¬κ°€ 그것에 λŒ€ν•΄ 더 많이 μƒκ°ν•˜κ²Œ λ§Œλ“ λ‹€λŠ” 것을 μ˜λ―Έν•©λ‹ˆλ‹€. μ΄λŸ¬ν•œ λ°œκ²¬μ€ λ‚˜μ€‘μ— μžμ΄κ°€λ₯΄λ‹‰ 효과둜 λͺ…λͺ…λ˜μ—ˆμœΌλ©°, 심리학, ꡐ윑, λ§ˆμΌ€νŒ… λ“± λ‹€μ–‘ν•œ λΆ„μ•Όμ—μ„œ κ·Έ μ‘μš©μ„ 찾을 수 μžˆμŠ΅λ‹ˆλ‹€.

 


μžμ΄κ°€λ₯΄λ‹‰ 효과의 심리학적 이해

μžμ΄κ°€λ₯΄λ‹‰ 효과의 핡심은 λ―Έμ™„μ„± μž‘μ—…μ— μ˜ν•΄ μƒμ„±λ˜λŠ” 심리적 κΈ΄μž₯κ³Ό λΆˆμ™„μ „ν•¨μ— μžˆμŠ΅λ‹ˆλ‹€. 우리의 λ‡ŒλŠ” μ΄λŸ¬ν•œ λΆˆμ™„μ „ν•œ μž‘μ—…μ„ ν•΄κ²°ν•˜κ³ μž ν•˜λŠ” 내적 μš•κ΅¬λ₯Ό 가지고 μžˆμŠ΅λ‹ˆλ‹€. 이 λ•Œλ¬Έμ— λ―Έμ™„μ„± μž‘μ—…μ€ 우리의 κΈ°μ–΅μ—μ„œ 더 ν™œλ°œν•˜κ²Œ μœ μ§€λ˜λ©°, μ΄λŠ” 주의λ ₯κ³Ό κΈ°μ–΅λ ₯에 μƒλ‹Ήν•œ 영ν–₯을 λ―ΈμΉ©λ‹ˆλ‹€. 반면, μ™„λ£Œλœ μž‘μ—…μ€ 심리적 κΈ΄μž₯이 ν•΄μ†Œλ˜λ©΄μ„œ κΈ°μ–΅μ—μ„œ 점차 ν¬λ―Έν•΄μ§€λŠ” κ²½ν–₯이 μžˆμŠ΅λ‹ˆλ‹€.

 

μ΄λŸ¬ν•œ ν˜„μƒμ€ μš°λ¦¬κ°€ κ²½ν—˜ν•˜λŠ” μΌμƒμ˜ μ—¬λŸ¬ μƒν™©μ—μ„œ κ΄€μ°°ν•  수 μžˆμŠ΅λ‹ˆλ‹€. 예λ₯Ό λ“€μ–΄, 책을 쀑간에 λ©ˆμΆ”μ—ˆμ„ λ•Œ κ·Έ μ΄μ•ΌκΈ°μ˜ 결말이 λ”μš± κΆκΈˆν•΄μ§€κ±°λ‚˜, λ³΅μž‘ν•œ ν”„λ‘œμ νŠΈμ˜ λ―Έν•΄κ²° 뢀뢄이 머릿속에 λŠμž„μ—†μ΄ 맴돌 수 μžˆμŠ΅λ‹ˆλ‹€. μ΄λŠ” λ―Έμ™„μ„±λœ κ³Όμ œκ°€ 우리의 주의λ₯Ό κ³„μ†ν•΄μ„œ 끌고, κ·Έ 결과둜 μš°λ¦¬κ°€ κ·Έ κ³Όμ œμ— λŒ€ν•΄ 더 많이 μƒκ°ν•˜κ³ , κ²°κ΅­ 더 잘 κΈ°μ–΅ν•˜κ²Œ λœλ‹€λŠ” 것을 λ³΄μ—¬μ€λ‹ˆλ‹€.

 

μžμ΄κ°€λ₯΄λ‹‰ νš¨κ³ΌλŠ” λ˜ν•œ ν•™μŠ΅κ³Ό κ΅μœ‘μ—μ„œμ˜ λ”μš± μ€‘μš”ν•œ 의미λ₯Ό μ§€λ‹™λ‹ˆλ‹€. 예λ₯Ό λ“€μ–΄, ν•™μŠ΅ κ³Όμ •μ—μ„œ 짧은 νœ΄μ‹μ„ μ·¨ν•˜κ±°λ‚˜, μˆ˜μ—…μ„ 톡해 주제λ₯Ό μ™„μ „νžˆ λ§ˆλ¬΄λ¦¬ν•˜μ§€ μ•Šκ³  λλ‚΄λŠ” 것이 학생듀이 정보λ₯Ό 더 잘 κΈ°μ–΅ν•˜κ³  μ΄ν•΄ν•˜λ„λ‘ λ„μšΈ 수 μžˆμŠ΅λ‹ˆλ‹€. μ΄λŠ” 학생듀이 λ―Έμ™„μ„±λœ ν•™μŠ΅ λ‚΄μš©μ— λŒ€ν•΄ 더 깊게 μ‚¬κ³ ν•˜κ³ , 결과적으둜 더 였래 κΈ°μ–΅ν•˜λ„λ‘ ν•˜λŠ” 데 도움을 쀄 수 μžˆμŠ΅λ‹ˆλ‹€.

 

일뢀 κ°€μˆ˜λ“€μ€ 였랜 곡백 후에 'ν‹°μ €' κ΄‘κ³ λ₯Ό μ΄μš©ν•˜μ—¬ κ°μ§ˆλ‚˜κ²Œ μžμ‹ μ˜ 신곑을 5μ΄ˆλ‚˜ 10초 정도 클라이λ§₯슀 뢀뢄을 짧게 λ“€λ €μ£Όλ©΄μ„œ 관심을 λ„λŠ” μ „λž΅μ„ μ·¨ν•©λ‹ˆλ‹€. 그러면 νŒ¬λ“€μ€ μ• κ°€ 타기 μ‹œμž‘ν•©λ‹ˆλ‹€.

 

 

μ΄λŸ¬ν•œ 심리학적 톡찰은 일상 μƒν™œ, ν•™μŠ΅, μ‹¬μ§€μ–΄λŠ” κ΄‘κ³  및 λ§ˆμΌ€νŒ… μ „λž΅μ—λ„ 적용될 수 있으며, λ―Έμ™„μ„±λœ μž‘μ—…μ΄λ‚˜ 정보가 μ‚¬λžŒλ“€μ˜ 관심과 기얡을 μ–΄λ–»κ²Œ μžκ·Ήν•˜λŠ”μ§€μ— λŒ€ν•œ 이해λ₯Ό μ œκ³΅ν•©λ‹ˆλ‹€. μžμ΄κ°€λ₯΄λ‹‰ νš¨κ³ΌλŠ” μš°λ¦¬κ°€ 정보λ₯Ό μ²˜λ¦¬ν•˜κ³  κΈ°μ–΅ν•˜λŠ” 방식에 λŒ€ν•œ μ€‘μš”ν•œ 톡찰을 μ œκ³΅ν•˜λ©°, μ΄λŠ” λ‹€μ–‘ν•œ λΆ„μ•Όμ—μ„œ μœ μš©ν•œ μ‘μš©μ„ 찾을 수 있게 ν•΄ μ€λ‹ˆλ‹€.

 


μ‹œκ° μ˜ˆμˆ μ—μ„œμ˜ μžμ΄κ°€λ₯΄λ‹‰ νš¨κ³Όμ™€ κ²ŒμŠˆνƒˆνŠΈ 심리학

μžμ΄κ°€λ₯΄λ‹‰ νš¨κ³ΌλŠ” 사진과 μ˜μƒ μ˜ˆμˆ μ—μ„œ λ‘λ“œλŸ¬μ§€κ²Œ λ‚˜νƒ€λ‚˜λŠ” ν˜„μƒμž…λ‹ˆλ‹€, 특히 κ²ŒμŠˆνƒˆνŠΈ μ‹¬λ¦¬ν•™μ˜ 원리와 결합될 λ•Œ κ·Έ νš¨κ³ΌλŠ” λ”μš± κ°•ν™”λ©λ‹ˆλ‹€. κ²ŒμŠˆνƒˆνŠΈ 심리학은 μš°λ¦¬κ°€ κ°œλ³„μ μΈ μš”μ†Œλ“€λ³΄λ‹€ 전체적인 ꡬ성을 μΈμ‹ν•˜λŠ” 방식을 κ°•μ‘°ν•©λ‹ˆλ‹€. 이 이둠에 λ”°λ₯΄λ©΄, 우리의 λ‡ŒλŠ” λΆˆμ™„μ „ν•˜κ±°λ‚˜ λ‹¨μ ˆλœ 정보λ₯Ό μžμ—°μŠ€λŸ½κ²Œ μ™„μ„±ν•˜λ €λŠ” κ²½ν–₯이 μžˆμŠ΅λ‹ˆλ‹€.

 

μ˜ˆμˆ κ°€λ“€μ€ 이 원리λ₯Ό ν™œμš©ν•˜μ—¬ μ΄λ―Έμ§€λ‚˜ μž₯면을 톡해 이야기λ₯Ό μ‹œμž‘ν•˜λ˜, μΌλΆ€λŸ¬ μ™„κ²°λ˜μ§€ μ•Šμ€ μƒνƒœλ‘œ 남겨두어 κ΄€κ°μ˜ 상상λ ₯을 μžκ·Ήν•©λ‹ˆλ‹€. 예λ₯Ό λ“€μ–΄, μ‚¬μ§„μž‘κ°€λŠ” ν•œ μž₯면의 μΌλΆ€λ§Œμ„ μΊ‘μ²˜ν•˜μ—¬ 관객이 λ‚˜λ¨Έμ§€ 뢀뢄을 λ§ˆμŒμ†μœΌλ‘œ μ™„μ„±ν•˜λ„λ‘ μœ λ„ν•  수 μžˆμŠ΅λ‹ˆλ‹€. μ΄λŠ” 관객이 사진 속 λ―Έμ™„μ„±λœ μ΄μ•ΌκΈ°λ‚˜ μ‹œλ‚˜λ¦¬μ˜€λ₯Ό 직접 μ™„μ„±ν•˜λ €λŠ” 내적 동기λ₯Ό λΆ€μ—¬ν•˜λ©°, 이 κ³Όμ •μ—μ„œ 사진은 λ”μš± κ°•λ ₯ν•˜κ³  였래 기얡에 λ‚¨κ²Œ λ©λ‹ˆλ‹€.

 

λ˜ν•œ, μ΄λŸ¬ν•œ 접근은 μ˜μƒ μž‘ν’ˆμ—μ„œλ„ μ€‘μš”ν•œ 역할을 ν•©λ‹ˆλ‹€. μ˜ν™”λ‚˜ λΉ„λ””μ˜€ μ•„νŠΈμ—μ„œ 감독듀은 μ’…μ’… μŠ€ν† λ¦¬μ˜ μ€‘μš”ν•œ 뢀뢄을 μ•”μ‹œν•˜κ±°λ‚˜ μ€μœ μ μœΌλ‘œ ν‘œν˜„ν•˜μ—¬ 관객이 슀슀둜 결둠을 내리도둝 ν•©λ‹ˆλ‹€. 이것은 관객이 μž‘ν’ˆμ— 더 깊게 λͺ°μž…ν•˜κ³ , 개인적인 해석을 톡해 감정적, μ‚¬κ³ μ μœΌλ‘œ μ°Έμ—¬ν•˜κ²Œ λ§Œλ“­λ‹ˆλ‹€.

 

μ΄λŸ¬ν•œ 예술적 기법은 μžμ΄κ°€λ₯΄λ‹‰ νš¨κ³Όμ™€ κ²ŒμŠˆνƒˆνŠΈ μ‹¬λ¦¬ν•™μ˜ 원리λ₯Ό 톡해 κ΄€κ°μ˜ ν˜ΈκΈ°μ‹¬μ„ μžκ·Ήν•˜κ³ , μž‘ν’ˆμ— λŒ€ν•œ 더 κΉŠμ€ 사고와 감정적 λ°˜μ‘μ„ μ΄λŒμ–΄λƒ„μœΌλ‘œμ¨, 예술 μž‘ν’ˆμ˜ 영ν–₯λ ₯κ³Ό 지속성을 μ¦λŒ€μ‹œν‚΅λ‹ˆλ‹€.

 

μ‚¬μ§„μ—μ„œ μžμ΄κ°€λ₯΄λ‹‰ νš¨κ³Όμ™€ κ²ŒμŠˆνƒˆνŠΈ μ›λ¦¬μ˜ ꡐ차점은 λΆˆμ™„μ „ν•œ μŠ€ν† λ¦¬μ˜ νž˜μ„ 증λͺ…ν•˜λŠ” μ¦κ±°μž…λ‹ˆλ‹€. 사진가듀은 우리의 마음이 μ΄λŸ¬ν•œ 'μ—΄λ¦° 고리'에 μ–΄λ–»κ²Œ 이끌렀 μ°Έμ—¬ν•˜κ³  κ΄€μ—¬ν•˜λŠ”μ§€ μ΄ν•΄ν•¨μœΌλ‘œμ¨ μ²­μ€‘μ—κ²Œ κΉŠμ€ 곡감을 λΆˆλŸ¬μΌμœΌν‚€λŠ” λ”μš± 맀λ ₯적이고 생각을 μžκ·Ήν•˜λŠ” μž‘ν’ˆμ„ λ§Œλ“€ 수 μžˆμŠ΅λ‹ˆλ‹€. λ‹€μŒμ— 사진을 λ³Ό λ•ŒλŠ” 사진에 λ‹΄κΈ΄ 이야기와 보이지 μ•ŠλŠ” μš”μ†Œμ— μ£Όλͺ©ν•΄ λ³΄μ„Έμš”. 그것이 μ‚¬μ§„μ˜ 맀λ ₯의 μ—΄μ‡ κ°€ 될 수 μžˆμŠ΅λ‹ˆλ‹€.

 


μ‹€μ œ μ˜ˆμ‹œ μ‚΄νŽ΄λ³΄κΈ°

 

λ¨Όμ € μ•„λž˜μ˜ 둜고 이미지듀을 보고 μ’€ 이해λ₯Ό λ•λŠ” μ‹œκ°„μ„ κ°€μ Έλ³΄κ² μŠ΅λ‹ˆλ‹€. μ•„λž˜ 이미지(둜고 이미지 μ˜ˆμ‹œ) μ™Όμͺ½ μƒλ‹¨μ˜ λ‘œκ³ μ—μ„œλŠ” 'λ„€κ±°ν‹°λΈŒ 슀페이슀'λ₯Ό μ΄μš©ν•œ 'S'λ₯Ό μ°©μ‹œλ₯Ό 톡해 μš°λ¦¬κ°€ 인지λ₯Ό ν•˜κ²Œ λ©λ‹ˆλ‹€. κ·Έ μ•„λž˜ 곡쀑 ν™”μž₯μ‹€μ—μ„œ μ’…μ’… λ§Œλ‚˜κ²Œ λ˜λŠ” μ΄λ―Έμ§€λŠ” ꡳ이 좔가적인 μ„€λͺ…을 ν•˜μ§€ μ•Šλ”λΌλ„ 'λ‚¨μž'와 'μ—¬μž'λ₯Ό μ •ν™•νžˆ ꡬ뢄할 수 있으며 λ§ˆμ§€λ§‰μœΌλ‘œ WWF(World Wide Fund of nature, 세계 μžμ—° 기금) λ‘œκ³ μ—μ„œλŠ” λͺ…ν™•ν•œ 선이 없더라도 'νŒλ‹€'의 이미지λ₯Ό μ •ν™•ν•˜κ²Œ 인지할 수 μžˆμŠ΅λ‹ˆλ‹€.

 

차이가닉-κ²ŒμŠˆνƒˆνŠΈ-폐쇄성-둜고-이미지
둜고 이미지 μ˜ˆμ‹œ

 

μ•„λž˜ μ΄λ―Έμ§€λŠ” 전톡 염색 곡정을 진행 쀑인 μ‚¬λžŒμ˜ 그림자λ₯Ό 벽에 λΉ„μΆ”κ³  μžˆμŠ΅λ‹ˆλ‹€. μ—¬κΈ°μ„œ κ²ŒμŠˆνƒˆνŠΈ μ‹¬λ¦¬ν•™μ˜ 원리와 μžμ΄κ°€λ₯΄λ‹‰ 효과λ₯Ό μ„€λͺ…ν•˜λŠ” 것은, κ΄€μ°°μžκ°€ λ³Έ μ΄λ―Έμ§€μ—μ„œ 전체 μŠ€ν† λ¦¬λ₯Ό μœ μΆ”ν•΄μ•Ό ν•œλ‹€λŠ” μ μ—μ„œ 찾을 수 μžˆμŠ΅λ‹ˆλ‹€.

 

차이가닉-μžμ΄κ°€λ₯΄λ‹‰-효과-μ‹€μ œ 이미지-μ˜ˆμ‹œ
μ‹€μ œ 이미지 μ˜ˆμ‹œ

 

 

κ²ŒμŠˆνƒˆνŠΈ 심리학은 인간이 μ •λ³΄μ˜ 쑰각듀을 ν•˜λ‚˜μ˜ 의미 μžˆλŠ” μ „μ²΄λ‘œ ν†΅ν•©ν•˜λ €λŠ” κ²½ν–₯을 μ„€λͺ…ν•©λ‹ˆλ‹€. 이 μ΄λ―Έμ§€μ—μ„œ, κ·Έλ¦ΌμžλŠ” 염색 κ³΅μ •μ˜ μΌλΆ€λ§Œμ„ 보여주고 μžˆμ§€λ§Œ, κ΄€μ°°μžλŠ” λ‚˜λ¨Έμ§€ 뢀뢄을 μ§κ΄€μ μœΌλ‘œ μ±„μ›Œ λ„£μœΌλ € ν•©λ‹ˆλ‹€.

 

예λ₯Ό λ“€μ–΄, 그림자λ₯Ό 톡해 μš°λ¦¬λŠ” 염색 μž₯인이 μ˜·κ°μ„ λ“€κ³  있으며, λ‹€λ₯Έ 염색 도ꡬ듀을 μ‚¬μš©ν•˜κ³  μžˆλ‹€λŠ” 것을 μ§μž‘ν•  수 μžˆμŠ΅λ‹ˆλ‹€. μ΄λŠ” '폐쇄'의 κ²ŒμŠˆνƒˆνŠΈ 원리λ₯Ό μ˜ˆμ‹œν•˜λŠ” 것이며, κ΄€μ°°μžλŠ” μ‹€μ œλ‘œ 보이지 μ•ŠλŠ” 뢀뢄을 μ •μ‹ μ μœΌλ‘œ μ™„μ„±ν•©λ‹ˆλ‹€. λ‹€μ‹œ 말해 μ΄λ―Έμ§€λŠ” 눈으둜 보고 마음으둜 인지λ₯Ό ν•˜κ²Œ λ©λ‹ˆλ‹€.

 

μžμ΄κ°€λ₯΄λ‹‰ νš¨κ³ΌλŠ” μ΄λŸ¬ν•œ μ‹œκ°μ  정보가 μ£ΌλŠ” 'λ―Έμ™„μ„±'의 감각과 μ—°κ²°λ©λ‹ˆλ‹€. κ·Έλ¦ΌμžλŠ” μž‘μ—…μ˜ 전체 λͺ¨μŠ΅μ„ 보여주지 μ•ŠμŒμœΌλ‘œμ¨ κ΄€μ°°μžμ˜ ν˜ΈκΈ°μ‹¬μ„ μžκ·Ήν•˜κ³ , κ·Έλ¦Όμžμ— 투영된 행동에 λŒ€ν•΄ 더 μ•Œκ³  싢은 μš•κ΅¬λ₯Ό μΌμœΌν‚΅λ‹ˆλ‹€. μ΄λŠ” μžμ΄κ°€λ₯΄λ‹‰ νš¨κ³Όκ°€ μ£Όμž₯ν•˜λŠ” 바와 같이, λ―Έμ™„μ„±μ˜ μž‘μ—…μ΄λ‚˜ 정보가 우리의 κΈ°μ–΅κ³Ό 주의λ₯Ό 더 였래 λΆ™μž‘λŠ”λ‹€λŠ” 점을 μ‹œκ°μ μœΌλ‘œ ν‘œν˜„ν•œ κ²ƒμž…λ‹ˆλ‹€.

 

λ”°λΌμ„œ, 이 μ΄λ―Έμ§€λŠ” 두 심리학적 κ°œλ…μ„ 잘 ν†΅ν•©ν•˜μ—¬, κ΄€μ°°μžκ°€ 이미지 μ•ˆμ˜ λ―Έμ™„μ„±λœ μŠ€ν† λ¦¬λ₯Ό λ¨Έλ¦Ώμ†μœΌλ‘œ μ™„μ„±ν•˜λ„λ‘ μœ λ„ν•˜κ³ , κ·Έ κ³Όμ •μ—μ„œ κ΄€μ°°μžμ˜ μ£Όμ˜μ™€ 기얡에 κ°•ν•˜κ²Œ 남도둝 λ§Œλ“­λ‹ˆλ‹€.

 


 

마치며

사진 ν•œ μž₯이 μ „λ‹¬ν•˜λŠ” 이야기가 직접적이고 λͺ…ν™•ν•  λ•Œ 보닀 μ•”μ‹œμ μ΄κ³  좔상적일 λ•Œ, 관객은 μžμ‹ λ§Œμ˜ κ²½ν—˜, 감정, 기얡을 톡해 κ·Έ 사진을 κ΅¬μ²΄ν™”ν•˜λŠ” 과정을 κ±°μΉ©λ‹ˆλ‹€. 이 κ³Όμ •μ—μ„œ 개인의 해석이 더해지고, 사진 속 μ°°λ‚˜μ˜ μž₯면은 λ‹¨μˆœνžˆ 카메라가 찍은 μž₯면이 μ•„λ‹Œ κ΄€κ°μ˜ 개인적인 μ΄μ•ΌκΈ°λ‘œ ν™•μž₯λ©λ‹ˆλ‹€. 

 

속이 λ‹€ λ³΄μ΄λŠ” μ‚¬λžŒμ€ μž¬λ―Έκ°€ μ—†μŠ΅λ‹ˆλ‹€. μ„œνƒœμ§€κ°€ κ·Έλž¬μŠ΅λ‹ˆλ‹€. 비밀이 있고 μƒμƒμ˜ 여지가 μžˆμ„ λ•Œ μ‹€μ œλ³΄λ‹€ 더 크게 감동을 μ£Όκ³  μ—¬μš΄μ„ 남길 수 μžˆμŠ΅λ‹ˆλ‹€. 이것이 이 κ²Œμ‹œλ¬Όμ„ μ°Ύμ•„μ£Όμ‹  λͺ¨λ“  λΆ„λ“€μ—κ²Œ μΌμƒμ˜ μž₯λ©΄, μ—¬ν–‰μ˜ μˆœκ°„, ν–‰λ³΅ν–ˆλ˜ μˆœκ°„ λͺ¨λ“  μˆœκ°„λ“€μ„ κΈ°λ‘ν•˜λŠ”λ° 큰 기쀀점이 λ˜μ—ˆμœΌλ©΄ ν•©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