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μš°λ¦¬κ°€ μ•Œμ•„μ•Ό ν•  μ‚¬μ§„μž‘κ°€

μ΄¬μ˜κ°λ… / μ‹œλ„€λ§ˆν† κ·Έλž˜νΌ / Cinematographers

by October_sky 2023. 6. 29.
λ°˜μ‘ν˜•

 

Cinematographers

 

 

μš°λ¦¬κ°€ 사진을 보고 λŒ€ν•¨μ— μžˆμ–΄μ„œ μ •μ§€λœ 이미지, 즉 μ‚¬μ§„λ§Œ μ°Έκ³ ν•˜λŠ” κ²½μš°κ°€ λ§Žμ§€λ§Œ μ˜ν™”λŠ” 또 λ‹€λ₯Έ 영감의 μ›μ²œμ΄ 될 수 μžˆμŠ΅λ‹ˆλ‹€. 보톡 μ–΄λ–€ νŠΉμ • μ˜ν™”μ— λŒ€ν•΄μ„œ μ‚¬λžŒλ“€μ΄ 이야기할 λ•Œ μ΄¬μ˜κ°λ…μ— λŒ€ν•΄μ„œλŠ” μƒλŒ€μ μœΌλ‘œ 관심이 μ κ±°λ‚˜ λ˜λŠ” 이름도 λͺ¨λ₯΄λŠ” κ²½μš°κ°€ ν—ˆλ‹€ν•©λ‹ˆλ‹€.

 

μ΄¬μ˜κ°λ…μ€ μƒμƒμ˜ 이야기λ₯Ό μ΄λ―Έμ§€λ‘œ κ΅¬μ²΄ν™”ν•˜κ³  μ•΅κΈ€κ³Ό μ‘°λͺ…μ˜ 전체적인 μ‘°μœ¨μ„ 톡해 κ΄€λžŒμžμ—κ²Œ 효과적으둜 이야기λ₯Ό μ‹œκ°ν™”ν•˜λŠ” μ€‘μš”ν•œ 역할을 ν•©λ‹ˆλ‹€. μ˜€λŠ˜μ€ μ‹œλ„€λ§ˆν† κ·Έλž˜νΌλ“€μ΄ μ–΄λ–€ 역할을 ν•˜λ©° 또 μ€‘μš”ν•œ μ΄μœ μ— λŒ€ν•΄μ„œ λ§μ”€λ“œλ¦¬κ³ μž ν•©λ‹ˆλ‹€. 

 


 

μ΄¬μ˜κ°λ…μ˜ μ—­ν• 

 

1. μ‹œκ°μ μΈ μŠ€ν† λ¦¬ν…”λ§

μ‹œλ„€λ§ˆν† κ·Έλž˜νΌ 듀은 μ‹œκ°μ μΈ μŠ€ν† λ¦¬ν…”λŸ¬μž…λ‹ˆλ‹€. 그듀은 감독과 κΈ΄λ°€ν•˜κ²Œ ν˜‘λ ₯ν•˜μ—¬ 이야기와 감정적인 톀을 μ‹œκ°ν™”ν•©λ‹ˆλ‹€. μ‘°λͺ…, ꡬ도, ν”„λ ˆμ΄λ°, 카메라 μ›€μ§μž„μ— λŒ€ν•œ μ „λ¬Έ 지식을 톡해 그듀은 이야기λ₯Ό μ‹œκ°ν™”ν•˜μ—¬ μ „λ‹¬ν•˜κ³ , μ˜ν™”μ˜ μ£Όμ œμ™€ 캐릭터λ₯Ό ν‘œν˜„ν•©λ‹ˆλ‹€.

 

2. μ‘°λͺ…κ³Ό λΆ„μœ„κΈ°

μ‹œλ„€λ§ˆν† κ·Έλž˜νΌ 듀은 μ‘°λͺ…을 효과적으둜 μ‘°μ ˆν•˜μ—¬ 그것이 μž₯면의 λΆ„μœ„κΈ°μ™€ 감정에 μ–΄λ–»κ²Œ 영ν–₯을 λ―ΈμΉ  수 μžˆλŠ”μ§€λ₯Ό κ΄€λ¦¬ν•©λ‹ˆλ‹€. μžμ—°κ΄‘ λ˜λŠ” 인곡쑰λͺ…κ³Ό 같은 λ‹€μ–‘ν•œ μ‘°λͺ… 섀정을 μ‚¬μš©ν•˜μ—¬ μ›ν•˜λŠ” λΆ„μœ„κΈ°λ₯Ό μ°½μ‘°ν•˜κ³  κ΄€κ°μ—κ²Œ νŠΉμ •ν•œ 감정을 μΌκΉ¨μ›λ‹ˆλ‹€.

 

3. ꡬ도와 ν”„λ ˆμ΄λ°

μ‹œλ„€λ§ˆν† κ·Έλž˜νΌ 듀은 각 샷을 μ‹ μ€‘ν•˜κ²Œ κ΅¬λ„ν•˜μ—¬ μ‹œκ°μ μœΌλ‘œ 맀λ ₯적인 이미지λ₯Ό λ§Œλ“­λ‹ˆλ‹€. ν”„λ ˆμ΄λ°, ν™”λ©΄ λΉ„μœ¨, 카메라 각도와 같은 μš”μ†Œλ“€μ„ κ³ λ €ν•˜μ—¬ μ‹œμ²­μžμ˜ 관심을 이끌고 정보λ₯Ό 효과적으둜 μ „λ‹¬ν•©λ‹ˆλ‹€. ꡬ도와 ν”„λ ˆμ΄λ° 선택은 μΊλ¦­ν„°μ˜ μ‹œκ°μ„ μ „λ‹¬ν•˜κ±°λ‚˜ 캐릭터 κ°„μ˜ 관계λ₯Ό κ°•μ‘°ν•˜κ±°λ‚˜ μ˜ν™”μ˜ μ „λ°˜μ μΈ μ‹œκ°μ  μŠ€νƒ€μΌμ„ ν™•λ¦½ν•˜λŠ” 데 μ‚¬μš©λ  수 μžˆμŠ΅λ‹ˆλ‹€.

 

4. 카메라 μ›Œν¬

μΉ΄λ©”λΌμ˜ μ›Œν¬λŠ” κ΄€κ°μ˜ κ²½ν—˜μ— 큰 영ν–₯을 λ―ΈμΉ  수 μžˆμŠ΅λ‹ˆλ‹€. μ‹œλ„€λ§ˆν† κ·Έλž˜νΌ 듀은 νŠΈλž˜ν‚Ήμƒ·, ν¬λ ˆμΈμƒ·, ν•Έλ“œν—¬λ“œ 카메라 μ›Œν¬μ™€ 같은 기법을 μ–Έμ œ, μ–΄λ–»κ²Œ μ‚¬μš©ν• μ§€ κ²°μ •ν•©λ‹ˆλ‹€. μΉ΄λ©”λΌμ˜ μ›€μ§μž„μ€ 긴급함을 μ „λ‹¬ν•˜κ±°λ‚˜ μ€‘μš”ν•œ μ„ΈλΆ€ 정보λ₯Ό λ“œλŸ¬λ‚΄κ±°λ‚˜ 관객을 μ˜ν™”μ˜ 세계에 λͺ°μž…μ‹œν‚¬ 수 μžˆμŠ΅λ‹ˆλ‹€.

 

5. 콜라보

μ‹œλ„€λ§ˆν† κ·Έλž˜νΌλ“€μ€ 감독, ν”„λ‘œλ•μ…˜ λ””μžμ΄λ„ˆ, μ•„νŠΈ λ””λ ‰ν„° 및 기타 λΆ€μ„œλ“€κ³Ό κΈ΄λ°€ν•˜κ²Œ ν˜‘λ ₯ν•˜μ—¬ μ‹œκ°μ μΈ 일관성을 ν™•λ³΄ν•©λ‹ˆλ‹€. 그듀은 κ°λ…μ˜ λΉ„μ „κ³Ό μΌμΉ˜ν•˜λŠ” ν†΅μΌλœ μ‹œκ°μ  μ–Έμ–΄λ₯Ό λ§Œλ“€μ–΄λƒ…λ‹ˆλ‹€. λ˜ν•œ 카메라 및 μ‘°λͺ… μŠ€νƒœν”„μ™€ ν˜‘λ ₯ν•˜μ—¬ μžμ‹ μ˜ μ°½μ˜μ„±μ„ 효과적으둜 μ „λ‹¬ν•©λ‹ˆλ‹€.

 

μš”μ•½ν•˜λ©΄, μ‹œλ„€λ§ˆν† κ·Έλž˜νΌλ“€μ€ μ˜ν™” μ œμž‘ κ³Όμ •μ—μ„œ ν•„μˆ˜μ μΈ 역할을 μˆ˜ν–‰ν•©λ‹ˆλ‹€. 그듀은 기술적인 μ „λ¬Έ 지식과 예술적인 감각을 ν™œμš©ν•˜μ—¬ μ‹œκ°μ μΈ μŠ€ν† λ¦¬ν…”λ§μ„ κ΅¬μΆ•ν•˜κ³ , λΆ„μœ„κΈ°μ™€ ν™˜κ²½μ„ μ°½μ‘°ν•˜λ©°, 감독 및 기타 λΆ€μ„œμ™€ ν˜‘λ ₯ν•˜μ—¬ μ˜ν™”μ˜ 비전을 μ‹€ν˜„ν•©λ‹ˆλ‹€. κ·Έλ“€μ˜ λ…Έλ ₯은 κ΄€κ°μ˜ 감ν₯에 큰 영ν–₯을 미치며, μ˜ν™”μ˜ 성곡에 맀우 μ€‘μš”ν•œ 역할을 ν•©λ‹ˆλ‹€.

 

 


 

μš°λ¦¬κ°€ μ•Œμ•„μ•Ό ν•  μ‹œλ„€λ§ˆν† κ·Έλž˜νΌλ“€

 

1. μ‘΄ μ•Œμ½§ (John Alcott)

<2001 슀페이슀 μ˜€λ””μ„Έμ΄>, <μ‹œκ³„νƒœμ—½μž₯치 μ˜€λ Œμ§€>, <배리 λ¦°λ“ >, <샀이닝>을 큐브릭과 ν•¨κ»˜ν•œ λ ˆμ „λ“œ μ΄¬μ˜κ°λ… John Alcott λ‹€νλ©˜ν„°λ¦¬ <μ—¬μ„― 가지 λΉ› (1986)>

 

 

 

55μ„Έμ˜ 이λ₯Έ λ‚˜μ΄μ— 심μž₯λ§ˆλΉ„λ‘œ 세상을 λ– λ‚¬μ§€λ§Œ κ·Έκ°€ 남긴 μž‘ν’ˆμ€ μ˜ν™”μ‚¬μ— μ—„μ²­λ‚œ 영ν–₯을 λΌμ³€μŠ΅λ‹ˆλ‹€. μ˜ν™”μ‚¬μ— μžˆμ–΄μ„œ 고전과도 같은 μŠ€νƒ λ¦¬ 큐브릭 κ°λ…μ˜ μž‘ν’ˆλ“€μ€ μ‘΄ μ•Œμ½§μ΄λΌλŠ” κ±ΈμΆœν•œ μ΄¬μ˜κ°λ…κ³Ό ν•¨κ»˜ 이뀄낸 μ—…μ μž…λ‹ˆλ‹€. 특히 <배리 λ¦°λ“ >μ΄λΌλŠ” μž‘ν’ˆμ€ μ˜ν™”μ˜ μ‘°λͺ…을 μ˜€λ‘œμ§€ μ΄›λΆˆκ³Ό μžμ—°κ΄‘λ§ŒμœΌλ‘œ 찍은 μ‹€ν—˜μ μΈ μž‘ν’ˆμœΌλ‘œ 유λͺ…ν•©λ‹ˆλ‹€. 

 

μŠ€νƒ λ¦¬ 큐브릭 감독도 감독 데뷔 μ΄μ „μ—λŠ” μ‚¬μ§„μž‘κ°€λ‘œμ„œ ν™œλ™ν•œ κ²½λ ₯이 μžˆμŠ΅λ‹ˆλ‹€. 

 


 

2. λ‘œμ € λ””ν‚¨μŠ€ (Roger Deakins)

<쇼생크 νƒˆμΆœ>, <노인을 μœ„ν•œ λ‚˜λΌλŠ” μ—†λ‹€>, <λΈ”λ ˆμ΄λ“œ λŸ¬λ„ˆ 2049>, <1917>, < 007 슀카이폴> λ“±

 

 

 

 

μ˜ν™”μ‚¬ κ°€μž₯ 영ν–₯λ ₯μžˆλŠ” μ‹œλ„€λ§ˆν† κ·Έλž˜νΌ 쀑 ν•œ λͺ…μœΌλ‘œ 널리 μΈμ •λ°›λŠ” μ΄¬μ˜κ°λ…μž…λ‹ˆλ‹€. κ·ΈλŠ” μ‘°λͺ…κ³Ό 그림자의 λŒ€λΉ„λ₯Ό 잘 ν™œμš©ν•˜λŠ” κ°λ…μœΌλ‘œ μ•Œλ €μ Έ 있으며 단 ν•œ 컷이라도 μ΅œλŒ€ν•œ 멋지고 μ•„λ¦„λ‹΅κ²Œ λ‹΄μœΌλ €κ³  ν•˜λŠ” 'μ›€μ§μ΄λŠ” μ‚¬μ§„μž‘ν’ˆ'을 λ‚¨κΈ°λŠ” μ‹œλ„€λ§ˆν† κ·Έλž˜νΌμž…λ‹ˆλ‹€.

 

λ―Έκ΅­ 촬영 감독 쑰합상, BAFTA μ˜ν™” μ΄¬μ˜μƒ λ“± λ‹€μˆ˜μ˜ μˆ˜μƒκ²½λ ₯을 가지고 μžˆμ§€λ§Œ 아카데미 μ‹œμƒμ‹κ³ΌλŠ” 인연이 μ—†μ–΄μ„œ 2018λ…„ <λΈ”λ ˆμ΄λ“œ λŸ¬λ„ˆ 2049>둜 졜초 1회 μˆ˜μƒν•˜κ²Œ λ©λ‹ˆλ‹€.

 

아카데미 μ‹œμƒμ‹ μ΅œλ‹€ν›„λ³΄ (13회)의 기둝이 가지고 μžˆμŠ΅λ‹ˆλ‹€. λ‹€μ‹œ 말해 13번 λ―Έλ„λŸ¬μ§‘λ‹ˆλ‹€.

 


 

3. ν¬λ¦¬μŠ€ν† νΌ λ„μΌμŠ€ ( Christopher Doyles)

<μ•„λΉ„μ •μ „>, <쀑경삼림>, <λ™μ‚¬μ„œλ…>, <ν™”μ–‘μ—°ν™”> λ“± 

 

 

 

 

μ΄λ¦„λ§Œ 듀어도 λŒ€λΆ€λΆ„ 고개λ₯Ό λ„λ•μΌλ§Œν•œ 감독인 μ™•κ°€μœ„ 감독, μ²Έ 카이거 감독, μž₯예λͺ¨ 감독 λ“±κ³Ό ν•¨κ»˜ ν™œλ™ν•˜λ©° 주둜 μ€‘ν™”κΆŒμ—μ„œ ν™œλ™ν•˜μ˜€μ§€λ§Œ λ² λ‹ˆμŠ€ μ˜ν™”μ œ, μ‹œμΉ΄κ³  μ˜ν™”μ œ λ“± μˆ˜λ§Žμ€ μ˜ν™”μ œμ—μ„œ μˆ˜μƒν•˜λ©° κ΅­μ œμ μœΌλ‘œλ„ 이름이 널리 μ•Œλ €μ§„ μ΄¬μ˜κ°λ…μž…λ‹ˆλ‹€. 

 

νŠΉμ΄ν•˜κ²Œ ν•œκ΅­μ˜ν™” <λͺ¨ν…” 선인μž₯>에 이 κ°λ…μ˜ ν•„λͺ¨κ·Έλž˜ν”Όκ°€ μΆ”κ°€λ˜μ–΄ μžˆλŠ”λ° λ‹Ήμ‹œ ν•œκ΅­μ—λŠ” μ™•κ°€μœ„ 감독이 특유의 μ˜μƒλ―Έλ‘œ 인기λ₯Ό μ–»μž 이λ₯Ό 흉내 λ‚΄λŠ” μ•„λ₯˜μž‘듀이 λ§Žμ•˜μŠ΅λ‹ˆλ‹€. <λͺ¨ν…” 선인μž₯>은 흉내 내지 μ•Šκ³  κ³Όκ°ν•˜κ²Œ ν¬λ¦¬μŠ€ν† νΌ λ„μΌμŠ€ 감독을 κ³ μš©ν•œ μΌ€μ΄μŠ€μž…λ‹ˆλ‹€.

 


 

4. μ•Όλˆ„μ‹œ μΉ΄λ―ΌμŠ€ν‚€ (Janusz Kaminski)

<μ‰°λ“€λŸ¬ 리슀트>, <μžƒμ–΄λ²„λ¦° 세계: μ₯λΌκΈ° 곡원>, <라이언 일병 κ΅¬ν•˜κΈ°>, <캐치미 이프 μœ μΊ”> λ“±

 

 

 

μŠ€ν‹°λΈ μŠ€ν•„λ²„κ·Έμ™€ 주둜 μž‘μ—…ν•˜λ©° μŒμ•…κ°λ…μΈ μ‘΄ μœŒλ¦¬μ—„μŠ€, νŽΈμ§‘κ°λ…μΈ 마이클 μΉΈκ³Ό ν•¨κ»˜ μŠ€ν•„λ²„κ·Έ 감독이 남긴 μˆ˜λ§Žμ€ μž‘ν’ˆλ“€μ— 이름을 ν•¨κ»˜ μ˜¬λ¦½λ‹ˆλ‹€. 라이언 일병 κ΅¬ν•˜κΈ°μ—μ„œ λ³Ό 수 μžˆλ“―μ΄ 주둜 λ‘±ν…Œμ΄ν¬μ™€ ν΄λ‘œμ¦ˆμ—… 방식을 μ΄μš©ν•˜μ—¬ 멋지고 μ•„λ¦„λ‹€μš΄ μž₯면을 잘 ν‘œν˜„ν•˜λŠ” κ°λ…μœΌλ‘œ μ•Œλ €μ Έ μžˆμŠ΅λ‹ˆλ‹€. 

 


 

5. μ— λ§ˆλˆ„μ—˜ λ£¨λ² μ¦ˆν‚€ (Emmanuel Lubezki)

<κ·Έλž˜λΉ„ν‹°>, <λ ˆλ²„λ„ŒνŠΈ: μ£½μŒμ—μ„œ λŒμ•„μ˜¨ 자>, <λ²„λ“œλ§¨> λ“±

 

 

 

 

λ©•μ‹œμ½” μΆœμ‹ μ˜ μ‹œλ„€λ§ˆν† κ·Έλž˜νΌλ‘œμ„œ μŠ€νŽ˜μΈμ–΄λ‘œ μ—Όμ†ŒλΌλŠ” 뜻의 ChivoλΌλŠ” λ‹‰λ„€μž„μ„ 가지고 μžˆμŠ΅λ‹ˆλ‹€. ν˜„μž¬ ν™œλ™ν•˜λŠ” 졜고의 μ‹œλ„€λ§ˆν† κ·Έλž˜νΌ 쀑 ν•œ λͺ…μœΌλ‘œ 였슀카 역사상 3회 연속 μ΄¬μ˜μƒ μˆ˜μƒμ΄λΌλŠ” 업적을 가지고 μžˆμŠ΅λ‹ˆλ‹€. 

 

특히 μ˜ν™” <λ ˆλ²„λ„ŒνŠΈ>λŠ” 감독보닀 μ΄¬μ˜κ°λ…μ˜ 손을 λ“€μ–΄μ£Όκ³  싢은 μ˜ν™”λΌλŠ” 평이 μžˆμ„ 만큼 그의 영ν–₯λ ₯은 μ ˆλŒ€μ μž…λ‹ˆλ‹€.

 


6. λ‘œλ²„νŠΈ λ¦¬μ²˜λ“œμŠ¨ (Robert Richardson)

<JFK>, <7μ›” 4일생>, <μ›” 슀트리트>, <λ‹‰μŠ¨> <ν”Œλž˜νˆ°>, <λ°”μŠ€ν„°μ¦ˆ: 거친 녀석듀> λ“±

 

 

 

 

λ―Έκ΅­ μΆœμ‹ μ΄λ©° 아카데미 μ΄¬μ˜μƒμ„ 3회 μˆ˜μƒν•œ 전섀적인 μ΄¬μ˜κ°λ… 쀑에 ν•˜λ‚˜μž…λ‹ˆλ‹€. λ‹€νλ©˜ν„°λ¦¬ μŠ€νƒ€μΌ, 흑백, ν™”λ €ν•œ 색감 λ“± μ–΄λ–€ λ°©μ‹μœΌλ‘œλ„ μ„Έλ ¨λœ μž₯면을 μ™„λ²½ν•˜κ²Œ μ—°μΆœν•΄ λ‚΄λŠ” κ²ƒμœΌλ‘œ 유λͺ…ν•©λ‹ˆλ‹€. 

 

 

μ˜€λŠ˜λ„ μ°Ύμ•„μ£Όμ…”μ„œ κ°μ‚¬ν•©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