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μš°λ¦¬κ°€ μ•Œμ•„μ•Ό ν•  μ‚¬μ§„μž‘κ°€

앙리 까λ₯΄λ μ— λΈŒλ ˆμ†‘(Henri Cartier-Bresson) / 결정적 μˆœκ°„(Decisive Moment)

by October_sky 2023. 6. 19.
λ°˜μ‘ν˜•

결정적 μˆœκ°„ (Decisive Moment)

 

앙리 μΉ΄λ₯΄ν‹°μ— λΈŒλ ˆμ†‘μ€ 가톨릭 μ§‘μ•ˆμ—μ„œ νƒœμ–΄λ‚˜ 후에 뢈ꡐ둜 κ°œμ’…ν•˜λ©΄μ„œ 그의 사진 μž‘ν’ˆν™œλ™μ— μ§€λŒ€ν•œ 영ν–₯을 끼치게 λ©λ‹ˆλ‹€. μ˜λ¬Έμ„ κ·ΈλŒ€λ‘œ λ²ˆμ—­ν•˜μ—¬ 결정적 μˆœκ°„μ΄λΌλŠ” ν•΄μ„μœΌλ‘œ λ§Žμ΄λ“€ μ΄μ•ΌκΈ°ν•˜μ§€λ§Œ λΆˆκ΅μ—μ„œ λ§ν•˜λŠ” 'μ°°λ‚˜'λΌλŠ” κ°œλ…μœΌλ‘œ μ΄ν•΄ν•˜λŠ” 것이 λΈŒλ ˆμ†‘μ˜ 생각과 더 κ°€κΉμŠ΅λ‹ˆλ‹€. 

앙리 까λ₯΄λ μ— λΈŒλ ˆμ†‘ β“’wikipedia

 

앙리 까λ₯΄λ μ— λΈŒλ ˆμ†‘ (Henri Cartier-Bresson, 1908λ…„ 8μ›” 22일 ~ 2004λ…„ 8μ›” 3일)은 ν”„λž‘μŠ€μ˜ 유λͺ…ν•œ μ‚¬μ§„μž‘κ°€μ΄μž κ·ΌλŒ€ μ‚¬μ§„μ˜ μ•„λ²„μ§€λ‘œ 뢈리며, μ‚¬μ§„μˆ μ˜ μ£Όμš” λ°œμ „μ— 크게 κΈ°μ—¬ν•œ 인물이기도 ν•©λ‹ˆλ‹€. 그의 μž‘ν’ˆκ³Ό 업적은 ν˜„λŒ€ 사진에 큰 영ν–₯을 λ―Έμ³€κ³ , 슀트리트 ν¬ν† κ·Έλž˜ν”Όμ™€ ν¬ν† μ €λ„λ¦¬μ¦˜μ˜ λ°œμ „μ— κΈ°μ—¬ν–ˆμŠ΅λ‹ˆλ‹€.

 

κ·ΈλŠ” μ΄ˆκΈ°μ— ν™”κ°€λ₯Ό κΏˆκΏ” μ•™λ“œλ ˆ λ‘œνŠΈλΌλŠ” μž‘κ°€λ‘œλΆ€ν„° 그림을 κ³΅λΆ€ν–ˆμœΌλ‚˜, 1930년에 22세에 처음 사진에 관심을 κ°€μ§€κ²Œ λ©λ‹ˆλ‹€. κ·Έ 후에 그와 λ–Όμ–΄λ†“κ³ λŠ” 말할 수 μ—†λŠ” λ…μΌμ˜ λͺ…ν’ˆ 라이카 카메라λ₯Ό κ΅¬μž…ν•˜κ²Œ 되고 μžλ‹€κ°€λ„ μΌμ–΄λ‚˜μ„œ μˆ˜λ™μ΄ˆμ  λ§žμΆ”λŠ” μ‹μ˜ μ‰Ό μ—†λŠ” μ—°μŠ΅μ„ 톡해 λΉ λ₯΄κ²Œ μ‚¬μ§„μˆ μ— μ •ν†΅ν•΄μ§‘λ‹ˆλ‹€.

 

 

λΈŒλ ˆμ†‘μ˜ 첫 라이카 β“’wikipedia

 

μ•™λ“œλ ˆ 둜트의 μ—„κ²©ν•œ 이둠 ν›ˆλ ¨μ€ ν›—λ‚  그의 μ‚¬μ§„μ—μ„œ 예술적 ν˜•νƒœμ™€ κ΅¬μ„±μ˜ 문제λ₯Ό ν™•μΈν•˜κ³  ν•΄κ²°ν•˜λŠ” 것에 큰 도움을 μ£Όμ—ˆμŠ΅λ‹ˆλ‹€. 사진을 μ’‹μ•„ν•˜μ‹ λ‹€λ©΄ 가끔씩 λ―Έμˆ κ΄€λ„ κ°€λ³΄μ‹œλŠ” 것을 μΆ”μ²œλ“œλ¦½λ‹ˆλ‹€.

 

까λ₯΄λ μ— λΈŒλ ˆμ†‘μ€ μ°°λ‚˜μ˜ μˆœκ°„μ„ ν¬μ°©ν•˜μ—¬ 사진에 λ‹΄λŠ” 것을 κ°€μž₯ μ€‘μš”ν•˜κ²Œ μƒκ°ν–ˆμŠ΅λ‹ˆλ‹€. 이λ₯Ό "Decisive Moment"라고 λΆ€λ₯΄λŠ”데, 이것은 μ‚¬μ§„μˆ μ˜ κΈ°λ³Έ 원칙 쀑 ν•˜λ‚˜λ‘œ 여겨지기도 ν•©λ‹ˆλ‹€. 그의 μž‘ν’ˆλ“€μ€ μ΄λŸ¬ν•œ μˆœκ°„λ“€μ΄ μ‚¬λžŒλ“€μ˜ λͺΈμ§“, ν‘œμ •, μ£Όλ³€ ν™˜κ²½κ³Ό μ‘°ν™”λ₯Ό 이룰 λ•Œλ₯Ό 기닀리고 또 κΈ°λ‹€λ € 결정적 μˆœκ°„μ„ λ‹΄μ•„λƒ…λ‹ˆλ‹€.

 

앙리 까λ₯΄λ μ— λΈŒλ ˆμ†‘μ€ 세계 각지λ₯Ό μ—¬ν–‰ν•˜λ©° 이 같은 결정적 μˆœκ°„λ“€μ˜ 사진을 μ°μ—ˆμŠ΅λ‹ˆλ‹€. <μˆ¨κ²¨μ§„ μ˜μƒ>, <결정적 μˆœκ°„>, <λ°œλ¦¬μ„¬μ˜ μΆ€>, <ν•˜λ‚˜μ˜ μ€‘κ΅­μ—μ„œ 또 ν•˜λ‚˜μ˜ μ€‘κ΅­μœΌλ‘œ> λ“±λ“± κ·Έκ°€ 닀룬 일련의 μž‘ν’ˆλ“€μ€ λ‹€μ–‘ν•œ μ£Όμ œμ™€ 지역을 μ•„μš°λ₯΄λŠ” 사진 ν”„λ‘œμ νŠΈλ“€μ„ μ§„ν–‰ν–ˆμŠ΅λ‹ˆλ‹€. 그의 μž‘ν’ˆμ€ μ „ μ„Έκ³„μ μœΌλ‘œ μ΄ˆλŒ€ν˜• μ „μ‹œμ— λ‚˜μ—΄λ˜λŠ” λ“± λŒ€μ€‘λ“€μ—κ²Œ λ§Žμ€ ν˜Έν‰μ„ λ°›μ•˜μŠ΅λ‹ˆλ‹€.

 

까λ₯΄λ μ— λΈŒλ ˆμ†‘μ€ λ˜ν•œ "λ§€κ·Έλ„˜ ν¬ν† μŠ€(Magnum Photos)"λ₯Ό μ°½λ¦½ν•œ 멀버 쀑 ν•˜λ‚˜λ‘œ, 이 μ—μ΄μ „μ‹œλŠ” ꡭ제적인 μ‚¬μ§„μž‘κ°€λ“€μ˜ ν˜‘λ ₯μ‘°μ§μœΌλ‘œμ„œ 세계적인 λͺ…성을 μ–»κ²Œ λ©λ‹ˆλ‹€. λ§ˆκ·Έλ„˜μ΄ μ£Όμž₯ν•˜λŠ” 것은 μ‚¬μ§„μž‘κ°€λ“€μ΄ μžμ‹ μ˜ 사진을 직접 νŒλ§€ν•˜κ³  홍보할 수 μžˆλŠ” 독립적인 쑰직 체계λ₯Ό λ§Œλ“€μ–΄, μž‘κ°€λ“€μ˜ 경제적인 μžλ¦½μ„ 돕고 μ°½μž‘μ˜ 자유λ₯Ό 보μž₯ν•˜λŠ” κ²ƒμ΄μ—ˆμŠ΅λ‹ˆλ‹€.

 

κ·Έκ°€ λ§Œλ“  μž‘μ§€λ§Œ 큰 업적이라면 λ‹Ήμ‹œ 35mm의 νŒν˜•μ„ ν”„λ‘œμ˜ λ„κ΅¬λ‘œ μΈμ‹ν•˜κ²Œ λ§Œλ“€μ—ˆμŠ΅λ‹ˆλ‹€. λ‹Ήμ‹œλŠ” 35MM 필름이 μ§€κΈˆμ˜ APS-C와 λΉ„μŠ·ν•œ μˆ˜μ€€μ˜ 인식이 λ§Žμ•˜μŠ΅λ‹ˆλ‹€. λΈŒλ ˆμ†‘μ˜ μž₯λΉ„λŠ” λ‹Ήμ‹œ ν”„λ‘œλ“€μ˜ λ“€μ–Όλ Œμ¦ˆ λ¦¬ν”Œλ ‰μŠ€μ— λΉ„ν•˜λ©΄ 맀우 μ €λ ΄ν–ˆμŠ΅λ‹ˆλ‹€.

 

앙리 까λ₯΄λ μ— λΈŒλ ˆμ†‘μ€ 2004년에 μ‚¬λ§ν•˜μ˜€μœΌλ‚˜, 그의 μž‘ν’ˆκ³Ό 업적은 ν˜„λŒ€ μ‚¬μ§„μ˜ λ°œμ „μ„ μ΄λŒμ–΄ λ‚˜κ°€λŠ” 데 μ€‘μš”ν•œ 자리λ₯Ό μ°¨μ§€ν•˜κ³  μžˆμŠ΅λ‹ˆλ‹€. κ·Έκ°€ 남긴 <결정적 μˆœκ°„>μ΄λΌλŠ” μœ μ‚°μ€ μ˜€λŠ˜λ‚  μΊ”λ””λ“œ μ‚¬μ§„μ˜ 성경과도 κ°™μŠ΅λ‹ˆλ‹€. 그의 μœ μ‚°κ³Ό μ˜κ°μ„ 받은 λ§Žμ€ μ‚¬μ§„μž‘κ°€λ“€μ΄ 이후 μ„ΈλŒ€λ‘œ κ³„μ†λ˜μ–΄ 창쑰적인 μž‘ν’ˆμ„ 선보이며 슀트리트 ν¬ν† κ·Έλž˜ν”Όμ™€ ν¬ν† μ €λ„λ¦¬μ¦˜μ˜ 역사λ₯Ό λ”μš± ν’μš”λ‘­κ²Œ λ§Œλ“€μ–΄ κ°€κ³  μžˆμŠ΅λ‹ˆλ‹€.

 


 

그의 μž‘ν’ˆλ“€

 

λŠ‘λŒ€κ°™μ΄ μ€λ°€ν•˜κ²Œ 그리고 벨벳 μž₯갑을 끼고 λŒ€μƒμ— μ ‘κ·Όν•΄μ•Ό ν•˜λ©° μ„œλ‘λ₯΄μ§€ 말아야 ν•©λ‹ˆλ‹€. μ–΄λΆ€λŠ” κ°•μ—μ„œ λ¬Όκ³ κΈ°λ₯Ό μž‘μœΌλ €λŠ” 곳에 λŒμ„ λ˜μ§€μ§€ μ•ŠμŠ΅λ‹ˆλ‹€. 사진 μ΄¬μ˜λ„ κ·Έλ ‡μŠ΅λ‹ˆλ‹€

 

λΈŒλ ˆμ†‘μ€ μΉ΄λ©”λΌμ˜ 크둬 λ°”λ””κ°€ λˆˆμ— 잘 띄지 μ•Šκ²Œ ν•˜κΈ° μœ„ν•΄μ„œ 검은색 ν…Œμ΄ν”„λ₯Ό μ’…μ’… κ°μ•˜μŠ΅λ‹ˆλ‹€.

 

 

 

Children in Seville, Spain , photograph 1933.  β“’Henri Cartier-Bresson

 

A local who escorts brides in a sedan chair, Beijing, 1948 β“’Henri Cartier-Bresson

 

Gold Rush. The last days of Kuomintang, Shanghai, 1948 β“’Henri Cartier-Bresson

 

 

In photography, the smallest thing can be a great subject. The little human detail can become a leitmotiv.

 

μ‚¬μ§„μ—μ„œλŠ” μ•„μ£Ό μž‘μ€ 것이 ν›Œλ₯­ν•œ 피사체가 될 수 μžˆμŠ΅λ‹ˆλ‹€. μ‚¬λžŒμ˜ μž‘μ€ λ””ν…ŒμΌμ΄ μ‚¬μ§„μ˜ λͺ¨ν‹°λΈŒκ°€ 될 수 μžˆμŠ΅λ‹ˆλ‹€. 

 

— Henri Cartier-Bress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