νκ²½μ¬μ§κ°, νκ²½μ΄λκ°
μμ
μλ΄μ€(Ansel Adams, 1902-1984)λ λ―Έκ΅μ μ¬μ§μκ°μ΄μ νκ²½μ΄λκ°λ‘, 20μΈκΈ° κ°μ₯ μν₯λ ₯ μλ νκ²½ μ¬μ§μκ° μ€ ν λͺ
μΌλ‘ λ리 μΈμ λ°κ³ μμ΅λλ€. κ·Έλ 1902λ
2μ 20μΌ μΊλ¦¬ν¬λμμ μνλμμ€μ½μμ νμ΄λ¬μ΅λλ€. μλ΄μ€μ μμ΄μ½λν νλ°± μ¬μ§μ μ£Όλ‘ λ―Έκ΅ μλΆ, νΉν κ΅λ¦½κ³΅μλ€μ μλ¦λ€μκ³Ό μ
μ₯ν¨μ λ΄μλ΄μμ΅λλ€.
μλ΄μ€λ μ΄λ¦° μμ λΆν° μμ
κ³Ό νΌμλ
Έμ λν ν₯λ―Έλ₯Ό κ°μ§κ³ μμμ§λ§, 1916λ
κ°μ‘± ν΄κ° μ€μ μμΈλ―Έν° κ΅λ¦½κ³΅μμ λ°©λ¬Ένλ©΄μ μ²μμΌλ‘ μ¬μ§κΈ°λ₯Ό λ€κ² λ©λλ€. 첫 μμ
μ΄μμμλ λΆκ΅¬νκ³ λ°μ΄λ 촬μ κΈ°μ κ³Ό ν¨κ» μμ° νκ²½μ λν κ·Έμ κΉμ κ²½μΈμ¬μ΄ λλ¬λ©λλ€ .
μλ΄μ€λ μ¬μ§μ΄ μμ μ λΉμ μ μ¨μ ν νννκΈ° μν΄μλ κΈ°μ μ μΈ μΈ‘λ©΄μ΄ μ€μνλ€ λ―Ώμμ΅λλ€. λ€μν 촬μκΈ°λ²μ μ€ννκ³ μμ€ μμ
μ κΉμ§ λμμμ΄ μ°κ΅¬νκ³ λ λ°μ μμΌ μμ΅λλ€. κ·Έμ κ°μ₯ μλν 곡ν μ€ νλλ "μ‘΄ μμ€ν
"μ΄λΌλ κΈ°μ μ νμ©νμ¬ μ¬μ§μ λ
ΈμΆκ³Ό νμκ³Όμ μ μ μ΄νκ³ μνλ ν€κ³Ό λλΉλ₯Ό μ»μ μ μκ² λ κ²μ
λλ€. κ·Έ κ²°κ³Ό κ·Έμ νΈλ μ΄λ λ§ν¬μ κ°μ κ³ λλΉμ μ λͺ
ν μ¬μ§μ΄ νμλ©λλ€.
μμ
μλ΄μ€λ μ¬μ§μκ°λ‘μλ§μ΄ μλλΌ νκ²½μ΄λκ°μμ΅λλ€. κ·Έλ μν₯λ ₯ μλ μ¬μ§κ° μ§λ¨μΈ Group f/64μ 창립 λ©€λ²λ‘, κ·Έμ μ¬μ§μ μμΈλ―Έν°, κ·Έλλ μΊλμΈ, μλ‘μ€ν€ λ± κ΅λ¦½κ³΅μμ μ
μ₯ν¨μ 보μ¬μ£ΌμμΌλ©°, μ΄λ λμ€λ€μκ² μμ°λ³΄νΈμ λν μΈμ νμ±κ³Ό νκ²½ 보μ λ
Έλ ₯μ μ΄μ§νλ λ° μ€μν μν μ νμ΅λλ€.
μλ΄μ€μ κ°μ₯ μ λͺ
ν μ¬μ§μ μλ§λ 1941λ
μ μ°μ "λ¬ΈλΌμ΄μ¦, ν€λ₯΄λλ°μ€, λ΄λ©μμ½"μΌ κ²μ
λλ€. μ΄ μ¬μ§μ λ΄ λ©μμ½ μμ λ§μ μμ λ μ€λ₯΄λ λ¬κ³Ό λ¬μ§κ° μ κ²½μΌλ‘ λ΄κ²¨ μμ΅λλ€.
μ¬μ§ μν μ΄μΈμλ μλ΄μ€λ μ μμ κ΅μ‘μλ‘ νλνμ΅λλ€. κ·Έλ "Examples: The Making of 40 Photographs, " "The Negative, " "The Print" λ±μ μ±
μ μΆννμΌλ©°, μ΄λ μ¬μ§μκ°λ€μκ² νμ€ μ°Έκ³ μλ£κ° λμμ΅λλ€. μλ΄μ€λ λν μΊλ¦¬ν¬λμ νμΈ μνΈ μ¬μ§ νκ³Ό(μ§κΈμ μνλμμ€μ½ μμ λν)λ₯Ό 창립νλ λ° κΈ°μ¬νμ΅λλ€.
μλ΄μ€λ₯Ό ν¬ν¨ν κ³Όκ±°μ λ§μ κ±°μ₯λ€μ μ΄ν΄λ³΄λ©΄ μ΄λ―Έμ§ νμ±μ μ λ° μ΄μμ΄ μμ€μμ
μΌλ‘ λΆν° λμμ΅λλ€. κ·Έκ° λ§νλ―μ΄ 'λ·μ§μ λ²μ μ€μλ₯Ό 보μνκΈ° μν λ¨κ³'μ
λλ€.
You don't take a photograph, you make it
μ¬μ§μ μ°λ κ² μλλΌ λ§λλ κ²μ λλ€
Ansel Adams
κ·Έμ μ¬μ§μ μ μΈκ³μ λ°λ¬Όκ΄κ³Ό κ°€λ¬λ¦¬μμ μ μλκ³ μμΌλ©°, κ·Έμ μ μ°μ μ§κΈκΉμ§ μ¬μ§μκ°μ μμ° μ νΈκ°μκ² μκ°μ μ£Όκ³ μμ΅λλ€. μμ
μλ΄μ€λ μμ°μ μλ¦λ€μμ λ΄λλ° νμ νλ©° νκ²½ 보μ μ μΉνΈν λλΆμ μ€λλ κΉμ§ κΈ°μ΅λκ³ μμ΅λλ€.
μ‘΄ μμ€ν
μ‘΄ μμ€ν
μ 1930λ
λμ μμ
μλ΄μ€μ νλ λ μμ²κ° μ¬μ§μ λ
ΈμΆκ³Ό νμ κ³Όμ μ μ λ°νκ² μ μ΄νκΈ° μν΄ κ°λ°ν κΈ°μ μ
λλ€. μ₯λ©΄μ ν€ λ²μλ₯Ό μκ°ννκ³ μ μ΄νμ¬ μ΅μ’
μΈνμμ μ΅μ μ κ²°κ³Όλ₯Ό μ»μ μ μλλ‘ νλ λ°©λ²μ
λλ€. μ‘΄ μμ€ν
μ μ¬μ§μ ν€ λ²μλ₯Ό 0μμ X(λ‘λ§ μ«μ 10)κΉμ§ λ²νΈκ° λ§€κ²¨μ§ 11κ°μ μμμΌλ‘ λλλλ€. κ° μμμ μ΄λ―Έμ§μ νΉμ λ°κΈ° λλ μ΄λμ μμ€μ λνλ΄λ©°, μμν κ²μμ(μμ 0)λΆν° μ¬λ¬ νμ μμμ΄ μλ μμν ν°μ(μμ X)μ μ΄λ₯΄κΈ°κΉμ§ λ€μν©λλ€.
μ΄ μμ€ν
μ ν΅ν΄ μ¬μ§κ°λ νλ¦ λλ λμ§νΈ μΌμμ λ
ΈμΆμ μ μ€νκ² μΈ‘μ νκ³ μ μ΄νμ¬ μνλ ν€ κ°μ μ»μ μ μμ΅λλ€. μ‘΄ μμ€ν
μ μ£Όμ λͺ©νλ μ΄λ―Έμ§ μ 체μ λν
μΌκ³Ό μ§κ°μ μ μ§νλ©΄μ κ°μ₯ κΉμ κ·Έλ¦ΌμλΆν° κ°μ₯ λ°μ νμ΄λΌμ΄νΈκΉμ§ λͺ¨λ λ²μμ ν€μ ꡬννλ κ²μ
λλ€. μ¬μ§μκ°λ μ₯λ©΄μ λΉμ μΈμ¬νκ² μΈ‘κ΄νκ³ κ·Έμ λ°λΌ λ
ΈμΆμ μ‘°μ ν¨μΌλ‘μ¨ ν€ κ°μ μ μ΄νκ³ μνλ μκ°μ ν¨κ³Όλ₯Ό μ»μ μ μμ΅λλ€.
μλ΄μ€λ ν΄λμ© μ‘°λκ³λ₯Ό μ¬μ©νμ¬ νμ₯μμ λΉμ μΈ‘μ ν λ€μ μ‘΄ μμ€ν
μ λν μ§μμ λ°νμΌλ‘ μ μ ν λ
ΈμΆμ κ²°μ νμ΅λλ€. κ·Έλ μνλ μκ°μ ν΄μμ λ°λΌ μ₯λ©΄μμ μ€μν ν€ κ°μ νΉμ μμμ λ°°μΉνλ κ²μ λͺ©νλ‘ μΌμμ΅λλ€. μλ₯Ό λ€μ΄, κ·Έλ λ³΄λ€ λλΉμ μ΄κ³ κ·Ήμ μΈ ν¨κ³Όλ₯Ό μν΄ κ·Έλ¦Όμλ₯Ό μμ IIIμ λ°°μΉνκ±°λ μ§κ°κ³Ό λν
μΌμ μ μ§νκΈ° μν΄ νμ΄λΌμ΄νΈμ μ€μν λν
μΌμ μμ VIIμ λ°°μΉν μ μμ΅λλ€. λ
ΈμΆμ΄ κ²°μ λλ©΄ μλ΄μ€λ μμ€ μΈμ κ³Όμ μμλ μ‘΄ μμ€ν
μ μ¬μ©νμ΅λλ€.
μ‘΄ μμ€ν
μ ν΅ν΄ μλ΄μ€λ λΉμμλ μ λ‘κ° μλ μμ€μ μ¬μ§ νμ κΈ°μ μ λ¬μ±ν μ μμμ΅λλ€. μ΄λ₯Ό ν΅ν΄ κ·Έλ μμ μ μμ μ λΉμ μ λμ± μ λ°νκ² νννκ³ νμ₯μμ λ΄μλ ν€ λ²μλ₯Ό μ¬νν μ μμμ΅λλ€. μ΄ μμ€ν
μ μλ§μ μ¬μ§κ°λ€μκ² μ μ©ν λκ΅¬κ° λμμ΅λλ€.
μ‘΄ μμ€ν
μ μ²μμλ νλ°± μ¬μ§μ©μΌλ‘ κ°λ°λμμ§λ§, κ·Έ μ리λ μ»¬λ¬ μ¬μ§ λ° λμ§νΈ μ¬μ§μλ μ μ©λ μ μμ΅λλ€. μ€λλ μ¬μ§κ°λ€μ μ νν λ
ΈμΆ, ν€ μ μ΄, μ΄λ―Έμ§ ν΄μμ μν΄ λ€μνκ² λ³νλ μ‘΄ μμ€ν
μ μ¬μ©νκ³ μμ΅λλ€.
'μμ μΌλ° > μ°λ¦¬κ° μμμΌ ν μ¬μ§μκ°' μΉ΄ν κ³ λ¦¬μ λ€λ₯Έ κΈ
촬μκ°λ / μλ€λ§ν κ·ΈλνΌ / Cinematographers (0) | 2023.06.29 |
---|---|
μ리 κΉλ₯΄λ μ λΈλ μ‘(Henri Cartier-Bresson) / κ²°μ μ μκ°(Decisive Moment) (0) | 2023.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