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사진곡뢀

사진 ꡬ도 / μ „κ²½ (foreground) / λ ˆμ΄μ–΄

by October_sky 2023. 6. 20.
λ°˜μ‘ν˜•

μ‚¬μ§„μ˜ 곡간감은 사진 λ‚΄μ—μ„œ μš”μ†Œ κ°„μ˜ 거리, 차원 및 곡간에 λŒ€ν•œ 인식을 μ˜λ―Έν•˜λ©°, μ΄λŠ” 이미지λ₯Ό λ”μš± μž…μ²΄μ μ΄κ³  μ‚¬μ‹€μ μœΌλ‘œ 보이게 ν•©λ‹ˆλ‹€.
 
사진은 본질적으둜 2D, 즉 ν‰λ©΄μ˜ κ³΅κ°„μ—μ„œ μ΄λ£¨μ–΄μ§‘λ‹ˆλ‹€. μ΄λŸ¬ν•œ μ‚¬μ§„μ˜ νŠΉμ„±μœΌλ‘œ 인해 곡간감을 ν™•λ³΄ν•˜κΈ° μœ„ν•΄ μ†Œμ‹€μ μ΄λ‚˜, λŒ€λΉ„λ“±μ˜ μš”μ†Œλ₯Ό λΆ€κ°€ν•˜μ—¬ 보닀 μž…μ²΄κ° μžˆλŠ” 결과물을 얻을 수 μžˆμŠ΅λ‹ˆλ‹€. 
 
전경을 λ°°μΉ˜ν•˜λŠ” 것은 이와 λ™μΌν•˜κ²Œ μ‚¬μ§„μ˜ 곡간감을 λΆ€μ—¬ν•˜κ³  μ‹œμ²­μžλ‘œ ν•˜μ—¬κΈˆ 보닀 더 μ£Όλͺ©μ„ λ„λŠ” 쒋은 방법 쀑 ν•˜λ‚˜μž…λ‹ˆλ‹€. κ·Έλ¦¬ν•˜μ—¬ λ§Žμ€ μ‚¬μ§„μž‘κ°€λ“€μ€ 이 μ „κ²½μš”μ†Œμ— λŒ€ν•΄μ„œ κ³ λ―Όν•˜κ³  또 μ°ΎμŠ΅λ‹ˆλ‹€.
 
μ˜€λŠ˜μ€ 전경을 λ°°μΉ˜ν•˜μ—¬ 곡간감을 ν™•λ³΄ν•˜λŠ” 방법과 μ΄μœ μ— λŒ€ν•΄μ„œ λ§μ”€λ“œλ¦¬κ³ μž ν•©λ‹ˆλ‹€. 

 

λ ˆμ΄μ–΄λ₯Ό λ”ν•˜μž

 μ „κ²½, 쀑경, ν›„κ²½μœΌλ‘œ λ ˆμ΄μ–΄ ꡬ성을 ν•˜κ²Œ 되면 μ‚¬μ§„μ˜ 깊이감과 곡간감을 살릴 수 있으며 보닀 μ‹œκ°μ  ν₯λ―Έλ₯Ό λ”ν•˜κ²Œ λ©λ‹ˆλ‹€. 

 

μ•ˆκ°œ λ‚€ μ‚°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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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 „κ²½μ˜ 효과

 

1. 곡간감

ν₯미둜운 전경이 있으면 ꡬ도에 μž…μ²΄κ°μ„ λ”ν•˜μ—¬ 이미지λ₯Ό μ‹œμž‘μ μœΌλ‘œ λ”μš± 맀λ ₯적으둜 λ§Œλ“€ 수 μžˆμŠ΅λ‹ˆλ‹€. μ‹œμ²­μžλŠ” μ „κ²½, 쀑경, λ°°κ²½ κ°„μ˜ 거리λ₯Ό μΈμ‹ν•˜μ—¬ 사진이 μž…μ²΄μ μΈ λŠλ‚Œμ„ λ°›κ²Œ λ©λ‹ˆλ‹€.
 

2. 주제 ꡬ뢄

전경은 μ‚¬μ§„μ˜ μ£Όμ œμ™€ 배경을 λͺ…ν™•ν•˜κ²Œ ꡬ뢄해 μ€λ‹ˆλ‹€. 이둜 인해 μ‚¬μ§„μ˜ λͺ©μ μ΄ λͺ…확해지고, μ‹œμ²­μžμ˜ λˆˆκΈΈμ„ μ΄λŒμ–΄μ€λ‹ˆλ‹€.
 

3. ν”„λ ˆμ΄λ° 및 리딩라인

전경을 μ΄μš©ν•˜μ—¬ μ£Όμš” ν”Όμ‚¬μ²΄μ˜ ꡬ도λ₯Ό μž‘κ±°λ‚˜ λ³΄λŠ” μ‚¬λžŒμ˜ μ‹œμ„ μ„ μœ λ„ν•˜λŠ” 리딩라인을 λ§Œλ“€ 수 μžˆμŠ΅λ‹ˆλ‹€. μ΄λŸ¬ν•œ 기법은 이미지에 집쀑을 λ”ν•˜κ³  보닀 μ—¬μš΄μ΄ 남도둝 λ„μ™€μ€λ‹ˆλ‹€.
 

4. μŠ€ν† λ¦¬ν…”λ§ κ°•ν™”

잘 μ„ νƒλœ 전경은 μ‚¬μ§„μ˜ λ§₯락을 μ œκ³΅ν•˜κ³  μŠ€ν† λ¦¬ν…”λ§ 츑면을 κ°•ν™”ν•©λ‹ˆλ‹€. νŠΉμ • μž₯μ†Œμ˜ λŠλ‚Œμ„ νŠΉλ³„ν•œ 개체둜 ν‘œν˜„ν•˜κ±°λ‚˜, λ‚΄λŸ¬ν‹°λΈŒ λ˜λŠ” μ£Όμ œμ— κΈ°μ—¬ν•˜λŠ” μš”μ†Œλ₯Ό λ”ν•˜λ©΄ μ’‹μŠ΅λ‹ˆλ‹€.
 

5. 창의적 ꡬ도

μ „κ²½ μš”μ†Œλ₯Ό 톡해 μ‚¬μ§„μž‘κ°€λŠ” 창의λ ₯을 λ°œνœ˜ν•˜μ—¬ λ…νŠΉν•˜κ³  ν₯미둜운 ꡬ도λ₯Ό λ§Œλ“€μ–΄λ‚Ό 수 μžˆμŠ΅λ‹ˆλ‹€. μ „κ²½μ˜ 질감, νŒ¨ν„΄ λ“±μ˜ μš”μ†ŒλŠ” λ³΄λŠ” μ‚¬λžŒμ˜ μ‹œμ„ μ„ 끌게 되며 μ΄λŠ” μ£Όμ œμ— κΉŒμ§€ ν₯λ―Έλ₯Ό 이어가기 μœ λ¦¬ν•΄μ§‘λ‹ˆλ‹€.
 


 

 

일좜 빛에 λ°”μœ„κ°€ 뢉은 μ‚°
β“’pexels

 
 

전경을 μ„ νƒν•˜λŠ” 방법

 

1. μ£Όμ œμ™€ 일치

μ‚¬μ§„μ˜ μ£Όμ œμ™€ 전경이 μ–΄λŠ 정도 μΌμΉ˜ν•˜λŠ”μ§€ ν™•μΈν•˜μ„Έμš”. 전경이 주제λ₯Ό λ”μš± κ°•μ‘°ν•˜λŠ” 역할을 ν•˜κ±°λ‚˜, μ£Όμ œμ™€ μœ μ‚¬ν•œ 색상, νŒ¨ν„΄ 등을 가지고 μžˆλŠ”μ§€ κ³ λ―Όν•΄μ•Ό ν•©λ‹ˆλ‹€.
 

2. λΉ› 쑰건 ν™•μΈν•˜κΈ°

전경을 선택할 λ•ŒλŠ” 미리 λΉ›μ˜ 쑰건을 ν™•μΈν•˜λŠ” 것이 μ€‘μš”ν•©λ‹ˆλ‹€. 카메라λ₯Ό μ΄μš©ν•΄ μ΄¬μ˜ν•  λ•Œ μ£Όλ³€μ˜ λΉ›μ˜ λ°©ν–₯κ³Ό μ„ΈκΈ°λ₯Ό νŒŒμ•…ν•œ 후에 μ „κ²½κ³Όμ˜ μ‘°ν™”λ₯Ό κ³ λ €ν•˜μ—¬ μ΄¬μ˜μ„ ν•˜λ©΄ λ©λ‹ˆλ‹€.
 

3. μ μ ˆν•œ μœ„μΉ˜

전경을 선택할 λ•ŒλŠ” μ μ ˆν•œ μœ„μΉ˜λ₯Ό μ°Ύμ•„ μ΄λ™ν•˜μ—¬ μ΄¬μ˜μ„ ν•΄λ³΄λŠ” 것도 쒋은 λ°©λ²•μž…λ‹ˆλ‹€. 보물찾기 ν•˜λ“―μ΄ ν₯미둜운 μš”μ†Œλ₯Ό μ°Ύκ±°λ‚˜ λ°”λ‹₯에 μ—Žλ“œλ € μ΄¬μ˜ν•˜λŠ” λ“±μ˜ 방법을 μ΄μš©ν•  수 μžˆμŠ΅λ‹ˆλ‹€.
 

4. μ „κ²½μ˜ 색과 νŒ¨ν„΄ ν™•μΈν•˜κΈ°

전경은 밝은 μƒ‰μ΄λ‚˜ λ…νŠΉν•œ νŒ¨ν„΄μ„ 가지고 있으면 μ’‹μŠ΅λ‹ˆλ‹€. 색감과 νŒ¨ν„΄ μƒμ˜ μž₯점을 νŒŒμ•…ν•˜μ—¬ μ£Όμ œμ™€ μ–΄μšΈλ¦¬λŠ” μš”μ†Œλ₯Ό 선택할 수 μžˆμŠ΅λ‹ˆλ‹€.
 
 

5. μ „κ²½μ˜ μœ„μΉ˜ 및 각도 κ³ λ €ν•˜κΈ°

전경을 선택할 λ•ŒλŠ” μ „κ²½κ³Ό λ‹€λ₯Έ λΆ€λΆ„ κ°„μ˜ μœ„μΉ˜ 및 각도도 κ³ λ €ν•΄μ•Ό ν•©λ‹ˆλ‹€. 전경이 μ£Όμ œμ™€μ™€ λ©€κ²Œ μžˆμ„ λ•Œ 곡간감을 λ‚˜νƒ€λ‚΄κΈ° μ‰½κ²Œ 되고, λ‹€μ–‘ν•œ κ°λ„λ‘œ μ΄¬μ˜ν•˜λŠ” 것이 보닀 맀λ ₯적인 사진을 λ§Œλ“€κΈ° μœ„ν•œ λ…Έλ ₯μž…λ‹ˆλ‹€.
 
 


 

λˆˆλ‚΄λ¦° λ§ˆμ„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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μ „κ²½ 선택 μ‹œ μ£Όμ˜μ‚¬ν•­

 

1. μ‚°λ§Œν•¨

μ „κ²½ μš”μ†Œκ°€ λ„ˆλ¬΄ λ‘λ“œλŸ¬μ§€κ±°λ‚˜ μ‹œκ°μ μœΌλ‘œ λ³΅μž‘ν•˜λ©΄ μ‚¬μ§„μ˜ μ£Όμš” 피사체λ₯Ό λ°©ν•΄ν•˜κ³  주의λ₯Ό λΆ„μ‚°μ‹œν‚¬ 수 μžˆμŠ΅λ‹ˆλ‹€. λ³΄λŠ” μ‚¬λžŒμ„ μ••λ„ν•˜κ±°λ‚˜ ν˜Όλž€μŠ€λŸ½κ²Œ ν•˜μ§€ μ•Šλ„λ‘ μ „κ²½κ³Ό λ‚˜λ¨Έμ§€ ꡬ도 사이에 κ· ν˜•μ„ λ§žμΆ”λŠ” 것이 μ€‘μš”ν•©λ‹ˆλ‹€.
 

2. μ–΄μˆ˜μ„ ν•œ ꡬ도

μ‹ μ€‘ν•˜κ²Œ κ³ λ €ν•˜μ§€ μ•Šκ³  μ „κ²½ μš”μ†Œλ₯Ό ν¬ν•¨ν•˜λ©΄ μ„œλ‘œ λ‹€λ₯Έ μš”μ†Œκ°€ 관심을 끌기 μœ„ν•΄ κ²½μŸν•˜λŠ” μ–΄μˆ˜μ„ ν•œ ꡬ도가 될 수 μžˆμŠ΅λ‹ˆλ‹€. 이둜 인해 μ‹œκ°μ  일관성이 뢀쑱해지고 이미지가 ν˜Όλž€μŠ€λŸ½κ±°λ‚˜ μ •λˆλ˜μ§€ μ•Šμ€ κ²ƒμ²˜λŸΌ 보일 수 μžˆμŠ΅λ‹ˆλ‹€.
 

3. μ‹œμ„ μ œν•œ

전경을 λ„ˆλ¬΄ κ°•μ‘°ν•˜λ©΄ μ‹œμ²­μžμ˜ 초점이 νŠΉμ • μ˜μ—­μœΌλ‘œ μ œν•œλ˜μ–΄ ν”„λ ˆμž„μ˜ λ‹€λ₯Έ μ€‘μš”ν•œ μš”μ†Œλ₯Ό μ†Œν™€νžˆ ν•  수 μžˆμŠ΅λ‹ˆλ‹€. 전경이 μ‚¬μ§„μ˜ λ‹€λ₯Έ κ΄€λ ¨ 뢀뢄을 μ••λ„ν•˜κ±°λ‚˜ 가리지 μ•Šλ„λ‘ ν•˜λŠ” 것이 μ€‘μš”ν•©λ‹ˆλ‹€.
 

4. λ°©ν•΄λ¬Ό

κ²½μš°μ— 따라 μ „κ²½ μš”μ†Œκ°€ μ˜λ„μΉ˜ μ•Šκ²Œ μ£Όμš” 피사체 λ˜λŠ” 전체 ꡬ도λ₯Ό λ°©ν•΄ν•˜κ±°λ‚˜ κ°„μ„­ν•  수 μžˆμŠ΅λ‹ˆλ‹€. μ›μΉ˜ μ•ŠλŠ” μ‹œκ°μ  μΆ©λŒμ„ ν”Όν•˜λ €λ©΄ 전경이 ν”„λ ˆμž„μ˜ λ‚˜λ¨Έμ§€ μš”μ†Œμ™€ μƒν˜Έ μž‘μš©ν•˜λŠ” 방식을 염두에 λ‘λŠ” 것이 μ€‘μš”ν•©λ‹ˆλ‹€.
 
 
 

κ²°λ‘ 

ꢁ극적으둜 사진에 μ „κ²½ μš”μ†Œλ₯Ό 포함할지 μ—¬λΆ€λŠ” 창의적인 λΉ„μ „, μ „λ‹¬ν•˜κ³ μž ν•˜λŠ” μŠ€ν† λ¦¬, μ΄¬μ˜ν•˜λŠ” μž₯면의 νŠΉμ • λ§₯락에 따라 λ‹¬λΌμ§‘λ‹ˆλ‹€. 전경을 효과적으둜 ν™œμš©ν•˜μ—¬ 사진을 ν–₯μƒν•˜κΈ° μœ„ν•΄μ„œλŠ” μžμ‹ λ§Œμ˜ μŠ€νƒ€μΌκ³Ό μ ‘κ·Ό 방식을 μ‹€ν—˜ν•˜κ³ , μ—°μŠ΅ν•˜κ³ , κ°œλ°œν•˜λŠ” 것이 μ€‘μš”ν•©λ‹ˆλ‹€.
 

ν•΄λ³€μ—μ„œ 석양을 μ¦κΈ°λŠ” λ‚¨μžμ˜ λ°œμ‚¬μ§„
β“’unsplash

 

λ°œλ„ 전경이 λ©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