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사진곡뢀

사진 ꡬ도 / λ”μΉ˜μ•΅κΈ€ / Dutch Angle / Dutch Tilt

by October_sky 2023. 6. 21.
λ°˜μ‘ν˜•

λ”μΉ˜μ•΅κΈ€μ΄λž€?

λ”μΉ˜ ν‹Έλ“œ λ˜λŠ” λ”μΉ˜ μ•΅κΈ€(Dutch angle)은 카메라 κΈ°λ²•μœΌλ‘œ, μ˜λ„μ μœΌλ‘œ 카메라λ₯Ό κΈ°μšΈμ—¬ 화면을 λΉ„μŠ€λ“¬ν•˜κ²Œ λ§Œλ“œλŠ” 것을 λ§ν•©λ‹ˆλ‹€. μ΄λŠ” μž₯면에 λΆˆμ•ˆκ°, κΈ΄μž₯감 λ˜λŠ” λ°©ν–₯감각 상싀을 μ—°μΆœν•˜κΈ° μœ„ν•΄ μ‚¬μš©λ©λ‹ˆλ‹€. 

 

μ‚¬λžŒμ€ 평생 μˆ˜ν‰μ„ μœ μ§€ν•˜λ©° μ‚΄μ•„κ°€κΈ° λ•Œλ¬Έμ— 쑰금만 κΈ°μšΈμ–΄μ Έ μžˆμ–΄λ„ μˆ˜ν‰μ„ μΈμ‹ν•˜κ²Œλ” 우리의 λͺΈμ€ λ°˜μ‘μ„ ν•˜κ²Œ λ©λ‹ˆλ‹€. λ•Œλ¬Έμ— μˆ˜ν‰μ„ μ΄ κΈ°μšΈμ–΄μ§€κ²Œ 되면 μ‚¬λžŒλ“€λ‘œ ν•˜μ—¬κΈˆ μ €μ ˆλ‘œ 심리적인 λΆˆμ•ˆμ„ μ•ΌκΈ°ν•˜κ²Œ λ©λ‹ˆλ‹€.

 

λ”μΉ˜μ•΅κΈ€μ˜ "λ”μΉ˜(Dutch)"λŠ” λ„€λœλž€λ“œλ‚˜ λ„€λœλž€λ“œμΈμ„ μ˜λ―Έν•˜λŠ” 것이 μ•„λ‹Œ, "독일인(Deutsch)"μ΄λΌλŠ” λ‹¨μ–΄μ˜ μ˜€ν•΄ λ˜λŠ” μ™œκ³‘λœ ν‘œν˜„μœΌλ‘œ μ•Œλ €μ Έ μžˆμŠ΅λ‹ˆλ‹€. 이것은 1920λ…„λŒ€μ™€ 1930λ…„λŒ€μ— 독일 μ˜ν™”μ—μ„œ 생겨났닀고 μ•Œλ €μ Έ 있으며 특히 ν‘œν˜„μ£Όμ˜ μ˜ν™”μ—μ„œ μ‚¬μš©λ˜μ—ˆμŠ΅λ‹ˆλ‹€. F.W. 무λ₯΄λ‚˜μš°(F.W. Murnau)λ‚˜ 프리츠 λž‘(Fritz Lang)κ³Ό 같은 독일 감독듀은 기울인 κ°λ„λ‘œ 심리적인 λΆˆμ•ˆκ°μ„ μ „λ‹¬ν•˜κ³  μΊλ¦­ν„°μ˜ 내적 κ°ˆλ“±μ„ μ‹œκ°μ μœΌλ‘œ ν‘œν˜„ν•˜κΈ° μœ„ν•΄ 기울인 각도λ₯Ό μ‚¬μš©ν–ˆμŠ΅λ‹ˆλ‹€.

 

λ”μΉ˜ 액글은 μˆ˜ν‰μ„ μ΄ λŒ€κ°μ„ μœΌλ‘œ λ‚˜νƒ€λ‚˜λŠ” 화면을 λ§Œλ“€κΈ° μœ„ν•΄ 카메라λ₯Ό 츑면으둜 κΈ°μšΈμ΄λŠ” κ²ƒμœΌλ‘œ κ΅¬ν˜„λ©λ‹ˆλ‹€. 이둜 인해 μˆ˜μ§μ„ μ΄ κΈ°μšΈμ–΄μ§€λ©°, κΈ°μšΈμ–΄μ§„ λ˜λŠ” λΉ„μŠ€λ“¬ν•œ ꡬ도가 ν˜•μ„±λ©λ‹ˆλ‹€. μ›ν•˜λŠ” 강도와 기울인 각도에 따라 νš¨κ³ΌλŠ” μ„¬μ„Έν•˜κ²Œ λ˜λŠ” κ³Όμž₯되게 적용될 수 μžˆμŠ΅λ‹ˆλ‹€.

 

μ μ ˆν•˜κ²Œ μ‚¬μš©λ  λ•Œ, λ”μΉ˜ 액글은 μž₯면에 동적인 λŠλ‚Œκ³Ό μ‹œκ°μ μΈ ν₯λ―Έ, 감정적인 좩격을 더할 수 μžˆμŠ΅λ‹ˆλ‹€. μ΄λŠ” 주둜 곡포, κΈ΄μž₯감, 심리적 μŠ€λ¦΄λŸ¬μ™€ 같은 μž₯λ₯΄μ—μ„œ μ‚¬μš©λ˜μ–΄ κΈ΄μž₯감, ν˜Όλž€ λ˜λŠ” λΆˆμ•ˆκ°μ„ μΌμœΌν‚€λŠ” 데에 ν™œμš©λ©λ‹ˆλ‹€. κ·ΈλŸ¬λ‚˜ λ”μΉ˜ 액글은 적절히 μ‚¬μš©ν•˜λŠ” 것이 μ€‘μš”ν•©λ‹ˆλ‹€. μ§€λ‚˜μΉœ μ‚¬μš©μ΄λ‚˜ λΆ€μ μ ˆν•œ μ‚¬μš©μ€ μ‹œμ²­μžμ˜ 주의λ₯Ό λΆ„μ‚°μ‹œν‚€κ±°λ‚˜ μ˜λ„ν•œ 효과λ₯Ό μ•½ν™”μ‹œν‚¬ 수 μžˆμŠ΅λ‹ˆλ‹€.

 


 

μ˜ν™”μ—μ„œ λ‹€μ‹œ μ°Ύμ•„λ³΄λŠ” λ”μΉ˜ μ•΅κΈ€

 

주둜 μ˜ν™”μ—μ„œ 많이 μ°Ύμ•„λ³Ό 수 μžˆμŠ΅λ‹ˆλ‹€. 

 

μΈμ…‰μ…˜μ˜ ν•œ μž₯λ©΄

 

ν¬λ¦¬μŠ€ν† νΌ λ†€λŸ° 감독이 μ—°μΆœν•œ  μΈμ…‰μ…˜μ˜ ν•œ μž₯λ©΄μž…λ‹ˆλ‹€. μ „ν˜•μ μΈ λ”μΉ˜μ•΅κΈ€μ˜ μ˜ˆμ‹œμž…λ‹ˆλ‹€.


μ˜ν™” 아이언맨

 

μ‰½κ²Œ μ•Œμ•„μ°¨λ¦¬κΈ° νž˜λ“€μ§€λ§Œ λˆ„μ›ŒμžˆλŠ” μ•„μ΄μ–Έλ§¨μ˜ 각도λ₯Ό 보면 μ•Œ 수 μžˆμŠ΅λ‹ˆλ‹€. 우리 λͺ¨λ‘λŠ” 이 μž₯λ©΄μ—μ„œ 주인곡의 절망적인 μˆœκ°„μ„ λ”μš±λ” λΆˆμ•ˆν•˜κ³  κΈ΄μž₯ν•˜κ²Œ λ§Œλ“­λ‹ˆλ‹€.


μ˜ν™” 쑰컀

 

ν¬λ¦¬μŠ€ν† νΌ λ†€λž€μ˜ 또 λ‹€λ₯Έ μž‘ν’ˆ λ°°νŠΈλ§¨μ—μ„œ 쑰컀가 κ΅¬νƒ€ν•˜λŠ” μž₯λ©΄μž…λ‹ˆλ‹€.


λ°”μŠ€νƒ€μ¦ˆμ˜ ν•œ μž₯λ©΄

 

μΏ μ—”ν‹΄ νƒ€λž€ν‹°λ…Έ 감독 λΈŒλž˜λ“œ ν”ΌνŠΈκ°€ μ£Όμ—°ν•œ λ°”μŠ€νƒ€μ¦ˆμ˜ ν•œ μž₯λ©΄μž…λ‹ˆλ‹€.

 


 

μ‚¬μ§„μ—μ„œμ˜ λ”μΉ˜ μ•΅κΈ€

 

μ˜ν™”μ—μ„œ 자주 μ‚¬μš©λ˜λŠ” 기법이긴 ν•˜μ§€λ§Œ μ‚¬μ§„μ—μ„œλ„ 역동성, 신비감, κΈ΄μž₯감 등을 μ£ΌλŠ” κΈ°λ²•μœΌλ‘œ 많이 μ‚¬μš©λ©λ‹ˆλ‹€.

 

슀포츠, λ ˆμ΄μ‹±, νŒ¨μ…˜ λ“±μ˜ μ‚¬μ§„λ“€μ—μ„œ μš°λ¦¬λŠ” κ·Έ 예λ₯Ό μ‚΄νŽ΄λ³Ό 수 μžˆμŠ΅λ‹ˆλ‹€. 

 

μŠ€μΌ€μ΄νŠΈ λ³΄λ“œ νƒ€λŠ” λ‚¨μžνŒ¨μ…˜ 사진생일 μΆ•ν•˜μ‚¬μ§„

 

였λ₯Έμͺ½λΆ€ν„°

첫 번째 μŠ€μΌ€μ΄νŠΈ λ³΄λ“œμ˜ 역동성을 λ”μΉ˜μ•΅κΈ€λ‘œ κΈ΄μž₯감을 λ”ν•˜μ˜€κ³  정적인 νŒ¨μ…˜ 사진에도 에지λ₯Ό λ”ν•˜λŠ” μš”μ†Œκ°€ λ˜μ—ˆμŠ΅λ‹ˆλ‹€.

 

λ§ˆμ§€λ§‰ 사진, κ°€μ‘±μ˜ 생일 νŒŒν‹°, ν–‰λ³΅ν•œ νŒŒν‹° μ‚¬μ§„μ΄μ§€λ§Œ 주인곡으둜 λ³΄μ΄λŠ” μ•„κΈ°λŠ” λ­”κ°€ 탐탁지 μ•Šμ•„ 보이고 κΈ°μšΈμ–΄μ§„ ν™”λ©΄ ꡬ성에 λ”ν•˜μ—¬ 전경에 식칼을 λ°°μΉ˜ν•¨μœΌλ‘œμ¨ ν•œμΈ΅ 더 κΈ΄μž₯감과 λΆˆμ•ˆκ°μ„ λŠλ‚„ 수 μžˆλŠ” 사진이 λ˜μ—ˆμŠ΅λ‹ˆλ‹€. κ²Œλ‹€κ°€ μ—„λ§ˆμ™€ μ•„λΉ κ°€ λͺ¨λ‘ 흑인인데 ν˜Όμžμ„œλ§Œ λ°±μΈμž…λ‹ˆλ‹€. λ‚©μΉ˜, 유괴, 감금 μ—¬λŸ¬ 단어듀을 λ– μ˜¬λ¦¬κ²Œ λ§Œλ“œλŠ” κ°€μž₯ 효과적인 방법이 λ”μΉ˜ μ•΅κΈ€μž…λ‹ˆλ‹€.

 


μ‚¬μš© μ‹œ μ£Όμ˜μ‚¬ν•­

 

μœ„μ˜ κ°€μ‘±μ‚¬μ§„μ—μ„œλ„ λ³΄μ•˜λ“―μ΄ λͺ¨λ“  μ‹œμ²­μžκ°€ ν•œ μž₯λ©΄μ—μ„œ λ™μΌν•œ 감정을 λŠλΌλŠ” 것이 μ•„λ‹ˆκΈ° λ•Œλ¬Έμ— λ˜ν•œ λŒ€λΆ€λΆ„μ˜ 사진은 μ—¬λŸ¬ 가지 해석에 여지가 있기 λ•Œλ¬Έμ— μš°λ¦¬λŠ” μ£Όμ˜ν•΄μ„œ 이 방법을 μ‚¬μš©ν•˜μ—¬μ•Ό ν•©λ‹ˆλ‹€.

 

1. 기울기 

 

λ§Žμ€ 촬영 감독듀이 κ²½ν—˜μ— λΉ„μΆ”μ–΄ λ§ν•˜κΈΈ 경사가 클수둝 더 λΆˆμ•ˆμ •ν•œ λΆ„μœ„κΈ°λ₯Ό 주게 λ©λ‹ˆλ‹€. 

 

2. 피사계 심도

 

심도가 μ–•κ²Œ 되면 λ³΄λŠ” μ‚¬λžŒμœΌλ‘œ ν•˜μ—¬κΈˆ 폐쇄감을 μœ λ°œν•©λ‹ˆλ‹€. μ‚¬λžŒμ€ 초점이 λ§žλŠ” 뢀뢄을 μ£Όμ‹œν•˜λŠ” κ²½ν–₯이 있기 λ•Œλ¬Έμž…λ‹ˆλ‹€. μ΄λŸ¬ν•œ 경우 λ§μ›λ Œμ¦ˆλ₯Ό μ‚¬μš©ν•΄μ•Ό ν•©λ‹ˆλ‹€.

 

3. μ‹œμ˜μ μ ˆ

μ μ ˆν•˜κ²Œ μ‚¬μš©ν•˜λ©΄ 효과적이고 λ„ˆλ¬΄ λ§Žμ€ μ‹œλ„λŠ” 관객이 μ‰½κ²Œ μ§€μΉ˜κ²Œ λ©λ‹ˆλ‹€. ν† λ₯΄ 2011λ…„ μž‘ν’ˆμ€ μ΄λŸ¬ν•œ 이유둜 λΉ„λ‚œμ„ 많이 λ°›κ²Œ λ©λ‹ˆλ‹€.

 

4. μ‚Όκ°λŒ€ μ‚¬μš©

μ‚Όκ°λŒ€λ₯Ό μ‚¬μš©ν•˜μ—¬ μ•ˆμ •μ μœΌλ‘œ ν”„λ ˆμž„μ„ κΈ°μšΈμ—¬μ•Ό ν•©λ‹ˆλ‹€. 

 

5. ν”Όμ‚¬μ²΄μ˜ 성격 

쑰금 κ±°μΉ κ±°λ‚˜ λΆˆμ•ˆν•œ 피사체에 μ‚¬μš©ν•΄μ•Ό νš¨κ³Όμ μž…λ‹ˆλ‹€. μ•žμ„œ λ³Έ μƒμΌμž”μΉ˜ μ‚¬μ§„μ—μ„œλ„ μš°λ¦¬λŠ” κ·Έ λΆ€μž‘μš©μ„ ν™•μΈν–ˆμŠ΅λ‹ˆλ‹€. 

 

6. μˆ˜μ§μ„  주의 

카메라가 κΈ°μšΈμ–΄μ§€λ©΄ μˆ˜μ§μ„ μ΄ μ‚λš€μ–΄μ Έ λ³΄μž…λ‹ˆλ‹€. μ΄λŠ” μ‹€μˆ˜μ²˜λŸΌ 보이기 μ‰½μŠ΅λ‹ˆλ‹€. 

 

μ˜€λŠ˜λ„ μ°Ύμ•„μ£Όμ…”μ„œ κ°μ‚¬ν•©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