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Visual language

이미지 속 ν˜•νƒœμ˜ 심리학: μ‚Όκ°ν˜•

by October_sky 2024. 4. 8.
λ°˜μ‘ν˜•

μ΄λ―Έμ§€λŠ” λ‹¨μˆœνžˆ λ³΄λŠ” 것 μ΄μƒμ˜ 의미λ₯Ό λ‹΄λŠ”λ‹€. κ·Έμ€‘μ—μ„œλ„ ν˜•νƒœλŠ” 이미지가 μ „λ‹¬ν•˜κ³ μž ν•˜λŠ” λ©”μ‹œμ§€μ™€ 감정을 ν˜•μ„±ν•˜λŠ”λ° μ€‘μš”ν•œ 역할을 λ‹΄λ‹Ήν•œλ‹€. 특히 μ‚Όκ°ν˜•μ˜ ν˜•νƒœλŠ” κ·Έ 자체둜 κ°•λ ₯ν•œ 심리적 영ν–₯을 미치며, μ΄λŠ” 예술, λ””μžμΈ 그리고 μΌμƒμƒν™œ μ†μ—μ„œλ„ 뚜렷이 λ‚˜νƒ€λ‚œλ‹€.

 

 

μ‚Όκ°ν˜•μ˜ 심리학

 

μ‚Όκ°ν˜•μ€ κ·Έ ꡬ쑰가 λ‹¨μˆœν•˜λ©΄μ„œλ„ 깊이 μžˆλŠ” 심리적 의미λ₯Ό λ‚΄ν¬ν•˜λŠ” κΈ°ν•˜ν•˜μ  ν˜•νƒœ 쀑 ν•˜λ‚˜μ΄λ‹€. 이 ν˜•νƒœλŠ” μ„Έ 개의 꼭짓점과 이λ₯Ό μ—°κ²°ν•˜λŠ” μ„Έ 개의 λ³€μœΌλ‘œ 이루어져 있으며, μ΄λŸ¬ν•œ λ‹¨μˆœν•œ ꡬ성에도 λΆˆκ΅¬ν•˜κ³ , μ‚Όκ°ν˜•μ€ λ‹€μ–‘ν•œ 상징과 감정을 전달할 수 μžˆλ‹€. μ‚Όκ°ν˜•μ΄ μ£ΌλŠ” 심리적 영ν–₯을 κ·Έ λ°©ν–₯, 크기, 색상에 따라 크게 λ³€ν™”ν•˜λ©°, μ΄λŸ¬ν•œ λ³€ν™”λŠ” μ‚Όκ°ν˜•μ„ μ‚¬μš©ν•˜λŠ” λ§₯락에 따라 λ‹€μ–‘ν•œ 해석을 κ°€λŠ₯μΌ€ ν•œλ‹€. 

 

더-μšΈν”„-였브-μ›”-슀트리트-λ ˆμ˜€λ‚˜λ₯΄λ„-λ””μΉ΄ν”„λ¦¬μ˜€
주인곡의 야망을 μ•”μ‹œν•˜λŠ” μ‚Όκ°ν˜• ꡬ도

 

μ‚Όκ°ν˜•μ˜ λ°©ν–₯성을 μ‚΄νŽ΄λ³΄μž. 꼭짓점이 상ν–₯을 가리킬 λ•Œμ™€ ν•˜ν–₯을 가리킬 λ•Œ 각각 μƒλ°˜λœ 감정과 λ©”μ‹œμ§€λ₯Ό μ „λ‹¬ν•œλ‹€. 첨점이 상ν–₯을 κ°€λ¦¬ν‚€λŠ” 경우, 야망, μ„±μž₯, λ°œμ „μ„ μƒμ§•ν•˜λ©°, μ΄λŠ” 개인과 집단이 λ‚˜μ•„κ°€κ³ μž ν•˜λŠ” λͺ©ν‘œμ™€ κ·Έλ“€μ˜ 동기λ₯Ό μ‹œκ°μ μœΌλ‘œ ν‘œν˜„ν•  수 있게 ν•œλ‹€. μ΄λŸ¬ν•œ μ‚Όκ°ν˜•μ€ 진취적이며 ν™œλ™μ μΈ μ—λ„ˆμ§€λ₯Ό λΆˆλŸ¬μΌμœΌν‚¨λ‹€. 

 

 

갈릴리 ν˜Έμˆ˜μ—μ„œ ν­ν’μš°λ₯Ό λ§Œλ‚œ κ·Έλ¦¬μŠ€λ„ λž¨λΈŒλž€νŠΈ
갈릴리 ν˜Έμˆ˜μ—μ„œ ν­ν’μš°λ₯Ό λ§Œλ‚œ κ·Έλ¦¬μŠ€λ„- λž¨λΈŒλž€νŠΈ

 

 

 

반면, 첨점이 ν•˜ν–₯을 κ°€λ¦¬ν‚€λŠ” 경우, λΆˆμ•ˆμ •μ„±, μœ„ν—˜, ν˜Όλž€μ„ μ˜λ―Έν•˜λ©°, λ•Œλ‘œλŠ” λΆˆμ•ˆκ³Ό λ‘λ €μ›€μ˜ 감정을 μ—°μƒν•˜κ²Œ λ§Œλ“ λ‹€. 역동성이 λ‹λ³΄μ΄λŠ” μœ„ μž‘ν’ˆ μ˜ˆμ‹œλ₯Ό 보면 배의 경사진 각도와 μΈλ¬Όλ“€μ˜ 배열은 μ—­μ‚Όκ°ν˜•μ„ μ—°μƒμ‹œν‚€λ©°, κΈ‰λ°•ν•œ μƒν™©μ—μ„œ 예수 κ·Έλ¦¬μŠ€λ„λ‘œ μ‹œμ„ μ„ 이 끌둜 κ°•λ ₯ν•œ μ΄ˆμ μ„ μœ λ°œν•œλ‹€. 반면 ꡬ름과 λΉ›μ˜ 배열은 μ‚Όκ°ν˜•μ˜ ν˜•νƒœλ₯Ό ν˜•μ„±ν•˜μ—¬ κ· ν˜•μ„ λ§žμΆ”κ³  μžˆλ‹€. 이렇듯 λž¨λΈŒλž€νŠΈμ˜ <갈릴리 ν˜Έμˆ˜μ—μ„œ ν­ν’μš°λ₯Ό λ§Œλ‚œ κ·Έλ¦¬μŠ€λ„>λŠ” 인간과 신성함, 그리고 μžμ—°μ˜ 거친 힘 μ‚¬μ΄μ˜ κΈ΄λ°•ν•œ μƒν˜Έμž‘μš©μ„ ν‘œν˜„ν•œλ‹€. 

 


 

μ‚Όκ°ν˜•μ˜ ν‘œν˜„: μ‹œκ°μ  μš”μ†Œμ˜ λ°°μ—΄κ³Ό μ•”μ‹œμ  μ„ (implied line)

 

μ‚Όκ°ν˜•μ€ ν˜•νƒœλ₯Ό 직접적인 λ°©λ²•μœΌλ‘œ λ³΄μ—¬μ£ΌλŠ” 방법 외에 μ‹œμ„ μ˜ μ—°κ²°μ΄λ‚˜ μš”μ†Œμ˜ 배열을 톡해 μ•”μ‹œμ μœΌλ‘œ ν‘œν˜„λ  수 μžˆλ‹€.  λͺ…μ‹œμ  ν‘œν˜„μ€ λΆ„λͺ…ν•œ 경계선을 톡해 μ‚Όκ°ν˜•μ˜ ν˜•νƒœλ₯Ό 직접 κ·Έλ €λ‚΄κ²Œ λ˜μ§€λ§Œ,  μ•”μ‹œμ  ν‘œν˜„μ€ μš”μ†Œλ“€μ˜ λ°°μΉ˜μ™€ μ‹œμ„ μ˜ 이동을 톡해 λ§ˆμŒμ†μ— μ‚Όκ°ν˜•μ˜ 이미지λ₯Ό κ·Έλ €λ‚΄λŠ” 방법이닀. μ•”μ‹œμ  ν‘œν˜„μ€ μž‘ν’ˆμ— λ”μš± κΉŠμ€ μ˜λ―Έμ™€ 감정적 깊이λ₯Ό λΆ€μ—¬ν•˜κ²Œ 되고 κ΄€λžŒμžμ˜ 상상λ ₯을 μžκ·Ήν•˜λŠ” 효과λ₯Ό 가진닀. 

 

μ•”μ‹œμ -선이-λ§Œλ“œλŠ”-μ‚Όκ°ν˜•-μ˜ˆμ‹œμ΄λ―Έμ§€

 

μ•”μ‹œμ  μ‚Όκ°ν˜•μ€ μž‘ν’ˆ λ‚΄ μ„ λ“€μ΄λ‚˜ ν˜•νƒœλ“€μ˜ λ°°μΉ˜μ— μ˜ν•΄ ν˜•μ„±λœλ‹€. μ˜ˆμ»¨λŒ€, μΈλ¬Όμ΄λ‚˜ 물체가 νŠΉμ •ν•œ λ°©μ‹μœΌλ‘œ 배열될 λ•Œ κ΄€μ°°μžμ˜ μ‹œμ„ μ€ μžμ—°μŠ€λ ˆ μ‚Όκ°ν˜• ν˜•νƒœλ₯Ό μΈμ§€ν•˜κ²Œ λœλ‹€. μ΄λŸ¬ν•œ ꡬ성은 μž‘ν’ˆμ—μ„œ μ€‘μš”ν•œ λΆ€λΆ„μœΌλ‘œ μ‹œμ„ μ„ μ΄λŒμ–΄ κ΄€κ³„μ˜ κ°•μ‘°λ‘œ νš¨κ³Όμ μ΄λ‹€.

 

νšŒν™”λ‚˜ μ‚¬μ§„μ—μ„œ μ„Έ μ‚¬λžŒμ΄ μ„œλ‘œ λ‹€λ₯Έ 높이에 μœ„μΉ˜ν•˜κ±°λ‚˜ μ„œλ‘œλ₯Ό 바라볼 λ•Œ, κ·Έλ“€μ˜ 눈길이 λ§Œλ‚˜λŠ” μ§€μ μ΄λ‚˜ μžμ„ΈλŠ” μ‚Όκ°ν˜•μ˜ ν˜•νƒœλ₯Ό μ•”μ‹œν•˜λŠ” 선이 λ§Œλ“€μ–΄μ§„λ‹€. λ˜ν•œ κ΄‘κ³ μ—μ„œ μƒν’ˆ, ν…μŠ€νŠΈ, 배경은 μ‹œμ„ μ„ μœ λ„ν•΄ μ‚Όκ°ν˜• ν˜•νƒœλ₯Ό μ•”μ‹œν•˜λ©°, μ΄λŸ¬ν•œ λ°°μΉ˜λŠ” μƒν’ˆμ˜ μ€‘μš”μ„±μ„ λΆ€κ°ν•˜κ³  λΈŒλžœλ“œ λ©”μ‹œμ§€λ₯Ό κ°•ν™”ν•˜λŠ” 역할을 ν•œλ‹€.

 

λ˜ν•œ, 이미지에 λͺ…μ•”μ΄λ‚˜ 색상 λŒ€λΉ„, λΉ›μ˜ ν™œμš©μœΌλ‘œ νŠΉμ • 뢀뢄에 μ‹œμ„ μ„ μœ λ„ν•˜λ©΄, κ·ΈλŸ¬ν•œ μš”μ†Œλ“€μ΄ λͺ¨μ—¬μ„œ μ•”μ‹œμ μΈ μ‚Όκ°ν˜•μ„ λ§Œλ“€μ–΄λ‚΄κ³  μž‘ν’ˆ μ „μ²΄μ˜ κ· ν˜•κ³Ό 리듬을 λ§Œλ“€μ–΄λ‚Έλ‹€.

 

이처럼 μ‚Όκ°ν˜•μ€ 보이지 μ•ŠλŠ” μ„ μ΄λ‚˜ μš”μ†Œμ˜ 배열을 톡해 κ°•λ ₯ν•œ ν‘œν˜„μ„ ν•  수 있으며, μ΄λŠ” 감정적 λ°˜μ‘, μ‹œκ°μ  관심, ꡬ쑰적 κ· ν˜•μ„ μ‘°μ„±ν•˜λŠ” μ€‘μš”ν•œ 방법이닀. λ‹€μ–‘ν•œ μš”μ†Œκ°€ μ‘°ν™”λ₯Ό 이뀄 μ•”μ‹œμ  μ‚Όκ°ν˜•μ„ ν˜•μ„±ν•  λ•Œ μž‘ν’ˆμ€ κ΄€λžŒκ°μ—κ²Œ κΉŠμ€ 인상과 의미λ₯Ό 남긴닀.

 


골든 νŠΈλΌμ΄μ•΅κΈ€: ν”„λ ˆμž„μ— μ‚Όκ°ν˜•μ„ μ±„μ›Œλ³΄μž

 

μš°λ¦¬λŠ” μˆ˜λ§Žμ€ 사진 νŠœν† λ¦¬μ–Ό μ½˜ν…μΈ μ—μ„œ '3 λΆ„ν•  ꡬ도'에 λŒ€ν•΄ μ ‘ν•  수 μžˆλ‹€. λ§Œμ•½ μ‚ΌλΆ„ν•  ꡬ도가 μ΅μˆ™ν•΄μ‘Œλ‹€λ©΄ '골든 νŠΈλΌμ΄μ•΅κΈ€(Golden triangle)'μ΄λΌλŠ” κ°œλ…μ„ 생각해 보자. μ΄λŠ” 3 λΆ„ν•  κ΅¬λ„μ—μ„œ μ‚Όκ°ν˜•μ˜ μš”μ†Œλ₯Ό λ”ν•œ κ°œλ…μ΄λ‹€. 이 기법은 화면을 λŒ€κ°μ„ κ³Ό μˆ˜μ§μ„ μœΌλ‘œ λ‚˜λˆ„μ–΄ 이미지 곡간 내에 μ‚Όκ°ν˜•μ„ ν˜•μ„±ν•œλ‹€. 특히 λŒ€κ°μ„ μ„ 따라 κ΅¬μ„±μš”μ†Œκ°€ μžμ—°μŠ€λŸ½κ²Œ 흐λ₯΄λŠ” 사진에 μœ μš©ν•˜κ²Œ μ‚¬μš©λœλ‹€. 

 

Michelangelo_Merisi_da_Caravaggio_-_The_Inspiration_of_Saint_Matthew

 

예λ₯Ό λ“€μ–΄, 강이 λŒ€κ°μ„ μœΌλ‘œ ν”„λ ˆμž„μ„ κ°€λ‘œμ§€λ₯΄λŠ” 풍경을 상상해 보자. 강을 골든 ν¬λΌμ΄μ•΅κΈ€μ˜ 선을 λ”°λΌκ°€κ²Œ λ°°μΉ˜ν•˜λ©΄, 이미지에 흐름과 λ°©ν–₯성이 μƒκ²¨λ‚œλ‹€. 선듀이 λ§Œλ‚˜λŠ” μ ‘μ μ—λŠ” 큰 λ°”μœ„λ‚˜ λ‚˜λ¬΄μ™€ 같은 μ£Όμš” μš”μ†Œλ₯Ό λ°°μΉ˜ν•˜μ—¬ ꡬ성을 λ§Œλ“€ 수 μžˆλ‹€. μ΄λŠ” κ΄€λžŒμžμ˜ μ‹œμ„ μ„ 사진 μ†μœΌλ‘œ μ΄λŒμ–΄, ν”„λ ˆμž„ 전체λ₯Ό μ•ˆλ‚΄ν•˜κ²Œ λœλ‹€. 

 

이 기법은 ν’κ²½μ—λ§Œ κ΅­ν•œλ˜μ§€ μ•ŠλŠ”λ‹€. μΈλ¬Όμ‚¬μ§„μ—μ„œλ„ λŒ€μƒμ˜ 신체 ν˜Ήμ€ μ‹œμ„ μ΄ λŒ€κ°μ„ μ„ 따라가고, μ†μ΄λ‚˜ μ†Œν’ˆμ΄ μž‘μ€ μ‚Όκ°ν˜•μ„ λ§Œλ“€ 수 μžˆλ‹€. 결과적으둜 λ‚˜μ˜€λŠ” μ΄λ―Έμ§€λŠ” 더 μžμ—°μŠ€λŸ½κ³  즉ν₯적인 λŠλ‚Œμ„ 주게 되며, 기쑴의 μ •μ μ΄λ©΄μ„œ λ»”ν•œ ꡬ성보닀 ν₯λ―Έλ₯Ό μœ λ°œν•˜κ³  ν™œκΈ°λ₯Ό 띠게 λœλ‹€. 

 

골든 νŠΈλΌμ΄μ•΅κΈ€ κ΅¬λ„μ˜ μ˜ˆμ‹œ 이미지

 

 

 

κ±°λ¦¬μ‚¬μ§„μ—μ„œλ„ λ§ˆμ°¬κ°€μ§€λ‹€. λ³΄ν–‰μžμ˜ 걸음이 λŒ€κ°μ„ μ„ 따라가고, 거리의 건좕 μš”μ†Œκ°€ μˆ˜μ§μ„ μ„ ν˜•μ„±ν•˜λŠ” μž₯면을 상상해 보자. κ΄€λžŒμžλŠ” λ„μ‹œ 풍경 μ†μ—μ„œ λ³΄ν–‰μžμ˜ μ›€μ§μž„μ„ μžμ—°μŠ€λŸ½κ²Œ μ«“κ²Œ λœ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