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사진곡뢀

선이 λ§Œλ“€μ–΄λ‚΄λŠ” ꡬ쑰와 λΆ„μœ„κΈ°

by October_sky 2024. 3. 27.
λ°˜μ‘ν˜•

선을 λ³΄λŠ” 감각을 κ°€μ§€λŠ” 것은 사진을 κ΅¬μ„±ν•˜λŠ” 데 μžˆμ–΄μ„œ λ°˜λ“œμ‹œ 거쳐야 ν•  과정이닀. 우리 μ£Όλ³€ ν™˜κ²½μ˜ μ‘°ν˜•μ  νŠΉμ§•μ„ ν™œμš©ν•¨μœΌλ‘œμ¨, ꡬ성적인 λ©΄μ—μ„œ 완성도가 높은 사진을 λ§Œλ“€μ–΄ λ‚Ό 수 μžˆλ‹€. 

 

 

이미지λ₯Ό κ΅¬μ„±ν•˜λŠ” μ„ 

 

μš°λ¦¬κ°€ 이미지 λ‚΄μ—μ„œ ν™œμš©ν•  수 μžˆλŠ” μ„ μ—λŠ” λ‹€μ–‘ν•œ μ’…λ₯˜μ™€ ν˜•νƒœκ°€ μžˆλ‹€. μ΄λŸ¬ν•œ 선듀은 각각 사진에 λ…νŠΉν•œ μ‘°ν˜•μ  κ°€μΉ˜μ™€ μ‹œκ°μ  효과λ₯Ό λΆ€μ—¬ν•˜κ²Œ λœλ‹€.

 

선을-μ΄μš©ν•œ-이미지-μ˜ˆμ‹œμ„ μ„-μ΄μš©ν•œ-이미지-μ˜ˆμ‹œ2

 

  • 사진에 찍힌 μ‚¬λ¬Όλ“€μ˜ 경계선: 보톡 μƒ‰μ΄λ‚˜ λ°€λ„μ˜ κΈ‰κ²©ν•œ λ³€ν™”λ‘œ λ‚˜νƒ€λ‚œλ‹€. μ΄λŸ¬ν•œ 경계선은 사진 속 객체듀 κ°„μ˜ λͺ…ν™•ν•œ ꡬ뢄을 μ œκ³΅ν•˜μ—¬ ꡬ쑰적 λͺ…λ£Œμ„±κ³Ό μ‹œκ°μ  깊이λ₯Ό μ¦κ°€μ‹œν‚¨λ‹€.
  • κ°€λŠλ‹€λž€ κ°€μ§€λ‚˜ 쀄기, κΈ°λ‘₯, 케이블 μ„ , 발자취 λ“± μ£Όλ³€μ—μ„œ μ‰½κ²Œ λ³Ό 수 μžˆλŠ” μ„ : μžμ—°κ³Ό μΈκ³΅ν™˜κ²½μ—μ„œ μ‰½κ²Œ λ°œκ²¬λœλ‹€. μ΄λŸ¬ν•œ 선듀은 μžμ—°μ μ΄κ±°λ‚˜ μΈμœ„μ μΈ ν™˜κ²½μ˜ μ§ˆμ„œμ™€ μ‘°ν™”λ₯Ό ν‘œν˜„ν•œλ‹€. λ™μ‹œμ— 이미지에 리듬과 동적인 λŠλ‚Œμ„ λΆ€μ—¬ν•˜μ—¬ 보닀 생동감을 느끼게 ν•œλ‹€.
  • μ‘°λͺ…μ΄λ‚˜ κ·Έλ¦Όμžμ— μ˜ν•΄ μƒμ„ λœ μ„ :인곡 κ΅¬μ‘°λ¬Όμ΄λ‚˜ μžμ—° μš”μ†Œμ˜ 경계 같은 덜 λͺ…ν™•ν•˜μ§€λ§Œ κ°•λ ¬ν•œ ꡐ화λ₯Ό μ£ΌλŠ” 선듀도 μžˆλ‹€. μ΄λŠ” 사진에 κΉŠμ΄μ™€ λΆ„μœ„κΈ°λ₯Ό 더해, κ΄€λžŒμžμ˜ μ‹œμ„ μ„ μœ λ„ν•˜λŠ” 데 보닀 νš¨κ³Όμ μ΄λ‹€. λ˜ν•œ λΉ›κ³Ό 그림자둜 μƒμ„±λœ 선은 μ΄λ―Έμ§€μ˜ λͺ…μ•” λŒ€λΉ„λ₯Ό κ°•μ‘°ν•˜μ—¬, μž‘ν’ˆμ— λ“œλΌλ§ˆν‹±ν•œ 효과λ₯Ό μžμ•„λ‚Έλ‹€.

 

선은 μ§μ„ μ΄κ±°λ‚˜ 곑선일 수 있고, λ•Œλ‘œλŠ” κ΅½μ΄μΉ˜κ±°λ‚˜ 꺾인 λͺ¨μ–‘일 μˆ˜λ„ μžˆλ‹€. μ΄λŸ¬ν•œ 선이 가진 μ‘°ν˜•μ  νŠΉμ§•μ„ 잘 ν™œμš©ν•  수만 μžˆλ‹€λ©΄, 이미지에 ꡬ쑰적 νŠΉμ„±μ„ 더할 수 μžˆμ„ 것이닀.

 


μ„ κ³Ό ν”„λ ˆμ΄λ° 닀루기

 

이미지 λ‚΄μ—μ„œ 선이 ν”„λ ˆμž„μ΄ λ§ΊλŠ” κ΄€κ³„λŠ” μ‚¬μ§„μ˜ μ‘°ν˜•μ  ν’ˆμ§ˆμ— 결정적인 영ν–₯을 λ―ΈμΉœλ‹€. ν•˜λ‚˜μ˜ 선은 μˆ˜ν‰μ  ν˜Ήμ€ 수직적, 그것도 μ•„λ‹ˆλΌλ©΄ λΉ„μŠ€λ“¬ν•œ λ°©μ‹μœΌλ‘œ 자리 μž‘λŠ”λ‹€. μ΄λŸ¬ν•œ λ°°μΉ˜λŠ” 이미지와 ν”„λ ˆμž„κ³Όμ˜ μƒν˜Έμž‘μš©μ„ 톡해 μ‹œκ°μ  리듬과 κ· ν˜•μ„ μ°½μΆœν•œλ‹€. 예λ₯Ό λ“€μ–΄ μˆ˜ν‰μ„ μ€ ν‰μ˜¨ν•¨κ³Ό μ•ˆμ •κ°μ„ μ£ΌλŠ” 반면, μˆ˜μ§μ„ μ€ 강렬함과 역동성을, λΉ„μŠ€λ“¬ν•œ λŒ€κ°μ„ μ€ 동적인 λŠλ‚Œκ³Ό κΈ΄μž₯감을 λΆ€μ—¬ν•˜κ²Œ λœλ‹€. 이와 같이 선이 λ³΄μ—¬μ£ΌλŠ” λ°©ν–₯κ³Ό ν˜•νƒœλŠ” μ΄λ―Έμ§€μ˜ μ „λ°˜μ μΈ λΆ„μœ„κΈ°μ™€ 해석에 κΉŠμ€ 영ν–₯을 미치게 λœλ‹€.

 

선이-λ§Œλ“€μ–΄λ‚΄λŠ”-ꡬ도
선이 λ§Œλ“€μ–΄λ‚΄λŠ” κ΅¬λ„μ˜ μ˜ˆμ‹œ

 

 

 μ„ μ΄ ν”„λ ˆμž„ λ‚΄μ—μ„œ μ–΄λ–»κ²Œ 자리 μž‘λŠλƒμ— 따라, 이미지λ₯Ό ν•΄μ„ν•˜λŠ” 방식에 큰 차이λ₯Ό 보이게 λœλ‹€. 예λ₯Ό λ“€μ–΄, ν”„λ ˆμž„μ˜ κ°€μž₯자리λ₯Ό 따라 수직으둜 배치된 선은 μ‹œμ„ μ„ 이미지 μ€‘μ•™μœΌλ‘œ 이끌며, ν”„λ ˆμž„μ„ λ„˜μ–΄μ„œ λ¬΄ν•œνžˆ μ—°μž₯λ˜λŠ” λ“―ν•œ λŠλ‚Œμ„ μ€€λ‹€. 반면, μ΄λ―Έμ§€μ˜ 쀑앙을 κ°€λ‘œμ§€λ₯΄λŠ” μˆ˜ν‰μ„ μ€ κ³΅κ°„μ˜ 넓이λ₯Ό κ°•μ‘°ν•˜κ³ , 이미지λ₯Ό μ–‘λΆ„ν•˜μ—¬ μ„œλ‘œ λ‹€λ₯Έ 이야기λ₯Ό 전달할 수 μžˆλ‹€.

 

 

ν•˜λ‚˜μ˜-이미지λ₯Ό-선이-μ–‘λΆ„ν•˜λŠ”-μ˜ˆμ‹œ

 

 

 

λ˜ν•œ 선은 이미지 λ‚΄ λ‹€λ₯Έ μš”μ†Œλ“€κ³Όμ˜ 관계 μ†μ—μ„œλ„ μ€‘μš”ν•œ 역할을 ν•œλ©°, μƒν˜Έ μž‘μš© 톡해 λ‹€μŒκ³Ό 같은 효과λ₯Ό 보인닀.

 

  • 이미지λ₯Ό λΆ€λΆ„μ μœΌλ‘œ κ±΄λ„ˆλ›°κ±°λ‚˜, λ©ˆμΆ°κ°€λ©° 보게 ν•œλ‹€.
  • 카메라 각도λ₯Ό μ‘°μ ˆν•΄μ„œ 사진에 λ”ν•˜κ±°λ‚˜ λΊ„ 것을 μ‘°μ •ν•  수 μžˆλ‹€.
  • μ‹œμ„ μ„ 사진 μ΄λ―Έμ§€μ˜ λ‹€λ₯Έ μš”μ†Œλ‘œ μ΄λˆλ‹€.
  • λ‹€λ₯Έ μ„ κ³Ό κ΅μ°¨μ‹œν‚€κ±°λ‚˜ κ·Έ 선을 ν–₯ν•΄ λ»—λŠ”λ‹€.

선은 μ΄λŸ¬ν•œ μ‘°ν˜•μ  ν™œμš©μ„ 톡해 μ˜λ„ν•˜λŠ” λ©”μ‹œμ§€μ™€ 감정을 효과적으둜 전달할 수 μžˆλ„λ‘ λ•λŠ”λ‹€. 이미지λ₯Ό ꡬ성할 λ•Œ μ„ κ³Ό ν”„λ ˆμž„κ³Όμ˜ 관계λ₯Ό μ‹ μ€‘ν•˜κ²Œ κ³ λ €ν•¨μœΌλ‘œμ¨, μ‚¬μ§„κ°€λŠ” κ΄€λžŒμžμ˜ μ‹œμ„ μ„ μœ λ„ν•˜κ³ , μ΄λ―Έμ§€μ˜ 의미λ₯Ό κ°•ν™”ν•˜λ©°, κ°•λ ¬ν•˜κ³  기얡에 λ‚¨λŠ” 사진을 λ§Œλ“€μ–΄ λ‚Ό 수 μžˆλ‹€. μ΄λŸ¬ν•œ 과정은 사진가가 μžμ‹ μ˜ 창의λ ₯을 λ°œνœ˜ν•˜κ³ , 사진을 톡해 κ°•λ ₯ν•œ 'μŠ€ν† λ¦¬ν…”λ§'을 κ°€λŠ₯μΌ€ ν•œλ‹€. 


 

강쑰점을 μƒκ°ν•˜μž

 

선이 λλ‚˜κ±°λ‚˜ λ°©ν–₯이 λ³€ν•˜λŠ” 지점 λ˜λŠ” ꡐ차점을 μœ„μΉ˜μ‹œν‚€κΈ° μœ„ν•΄μ„œλŠ” 보닀 μ‹ μ€‘ν•˜κ³  ν•©λ‹Ήν•œ 방식이 ν•„μš”ν•˜λ‹€. 이λ₯Ό μœ„ν•΄ κ°€μž₯ μ‰¬μš°λ©΄μ„œλ„ 효과적인 방법이 μžˆλ‹€. λ°”λ‘œ ν™©κΈˆλΉ„μœ¨μ΄λ‹€. μ‚ΌλΆ„ν• κ΅¬λ„λ‘œ 널리 μ•Œλ €μ§„ 이 κ°œλ…μ„ κ°„λ‹¨νžˆ μ‚΄νŽ΄λ³΄μžλ©΄ ν”„λ ˆμž„μ„ κ°€λ‘œ, μ„Έλ‘œλ‘œ 3 λ“±λΆ„ν•˜λŠ” μ„ μ˜ ꡐ차점에 μ£Όμš” 피사체λ₯Ό μœ„μΉ˜μ‹œν‚€λŠ” 것이닀. μ΄λŠ” μ‹œκ°μ  κ· ν˜•κ³Ό μ‘°ν™”λ₯Ό μ΄λ£¨λŠ” 데 도움을 μ€€λ‹€. 

 

κ°•μ‘°μ μ˜-λ³€ν™”-μ‚ΌλΆ„ν• -ꡬ도-μ˜ˆμ‹œ

 

 

 

ν•˜μ§€λ§Œ 선이 μ‹œμ„ μ„ μ΄λ„λŠ” κ°€μš΄λ°, μ£Όμš” 피사체λ₯Ό ν™©κΈˆλΉ„μœ¨μ— λ”°λ₯Έ 강쑰점에 μœ„μΉ˜μ‹œν‚€λŠ” 이 방법은 λ„ˆλ¬΄λ‚˜λ„ ν”νžˆ ν™œμš©λ˜κΈ° λ•Œλ¬Έμ— μ‹μƒν•˜κ²Œ 느껴질 μœ„ν—˜μ΄ μžˆλ‹€. 

 

κ· ν˜•μ˜ 감각을 μ μ§„μ μœΌλ‘œ μ΅ν˜€ 상황에 따라 강쑰점을 μ‘°μ •ν•˜λŠ” μ—°μŠ΅μ΄ ν•„μš”ν•˜λ‹€. 예λ₯Ό λ“€μ–΄, λŒ€κ°μ„  κ΅¬μ„±μ΄λ‚˜ 동적 λŒ€μΉ­ 같은 λ‹€λ₯Έ ꡬ성 원칙을 κ³ λ―Όν•΄ λ΄„μœΌλ‘œμ¨, 피사체λ₯Ό ν”„λ ˆμž„μ˜ μ‚ΌλΆ„ν• μ„  ꡐ차점이 μ•„λ‹Œ μžμ‹ λ§Œμ˜ 기쀀에 따라 κ΅μ°¨μ μ—μ„œ 쑰금 더 μ™Έκ³½μœΌλ‘œ λ°°μΉ˜ν•˜λŠ” λ“±μ˜ μž‘μ€ λ³€ν™”λŠ” 큰 차이λ₯Ό λ§Œλ“€μ–΄ λ‚Ό 수 μžˆλ‹€. μ΄λŸ¬ν•œ μ‹œλ„λŠ” 이미지에 λ…νŠΉν•œ κΈ΄μž₯감을 λΆ€μ—¬ν•˜κ³ , κ΄€λžŒμžλ‘œ ν•˜μ—¬κΈˆ μ˜ˆμƒμΉ˜ λͺ»ν•œ λ°©μ‹μœΌλ‘œ μž‘ν’ˆκ³Ό μƒν˜Έμž‘μš©ν•˜κ²Œ λ§Œλ“€ 수 μžˆλ‹€.

 


마치며

 

μ„ μ˜ λ°©ν–₯μ„±, ν˜•νƒœ, 그리고 그것이 이미지 λ‚΄μ—μ„œ μ°¨μ§€ν•˜λŠ” 곡간은 λͺ¨λ‘ μ‚¬μ§„μ˜ 전체적인 λΆ„μœ„κΈ°μ™€ 해석에 영ν–₯을 λ―ΈμΉœλ‹€. μ΄λŠ” 사진이 λ‹¨μˆœν•œ μ‹œκ°μ  기둝을 λ„˜μ–΄, κ΄€λžŒμžμ™€μ˜ κΉŠμ€ μ†Œν†΅ μˆ˜λ‹¨ 될 수 μžˆλ‹€λŠ” 것을 λͺ…심해야 ν•œλ‹€.

 

이처럼, 선을 톡해 이미지λ₯Ό κ΅¬μ„±ν•˜λŠ” 과정은 μ‚¬μ§„μ˜ 핡심적인 뢀뢄이닀. μ„¬μ„Έν•œ κ΄€μ°°κ³Ό 지속적인 μ—°μŠ΅μ„ 톡해, 원리λ₯Ό μ²΄λ“ν•˜κ³  μžμ‹ μ˜ 이미지에 μœ μ—°ν•˜κ²Œ μ μš©ν•˜μ—¬, μ‹œκ°μ μœΌλ‘œ 맀λ ₯을 λ„λŠ” μž‘ν’ˆμ„ 얻을 수 μž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