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사진곡뢀

사진 속 리듬 (Rhythm)

by October_sky 2024. 4. 1.
λ°˜μ‘ν˜•

μ‹œκ° μ˜ˆμˆ μ—μ„œ 리듬(Rhythm)μ΄λΌλŠ” 단어λ₯Ό μ ‘λͺ©ν•΄ 보자면 λ‹€μ†Œ 'μƒκ²½ν•˜λ‹€' λŠλ‚Œμ΄ μžˆλ‹€. λ¦¬λ“¬μ΄λΌλŠ” 것은 λŒ€λΆ€λΆ„μ˜ μ‚¬λžŒλ“€μ΄ 우리의 청각과 관련지어 μƒκ°ν•˜κΈ° λ•Œλ¬Έμ΄λ‹€. μŒμ•…μ€ κ·œμΉ™μ μΈ 음의 반볡으둜 μ‚¬λžŒμ˜ 감정을 μ›€μ§μ΄κ²Œ ν•˜κ³ , 손뼉을 μΉ˜κ±°λ‚˜ λ°œμ„ ꡬλ₯΄κ²Œ λ§Œλ“€λ©° λ•Œλ‘œλŠ” 좀을 μΆ”κ²Œλ„ ν•œλ‹€.

 

κΈ€λ‘œ 쓰인 μ‹œλ„ λ§ˆμ°¬κ°€μ§€λ‹€. μš΄μœ¨μ΄λΌλŠ” κ°œλ…μœΌλ‘œ 리듬을 λΉ„μΆ°λ³Ό 수 있으며 μ΄λŠ” 음절의 λ°˜λ³΅μ„ 톡해 κ΅¬ν˜„λœλ‹€. 

 

μ‹œκ°μ˜ˆμˆ μ—μ„œμ˜ 리듬이라 ν•˜λ©΄ '반볡적이며 κ·œμΉ™μ μΈ μ›€μ§μž„'을 톡해 λŠλ‚„ 수 μžˆλ‹€. 예λ₯Ό μ‚΄νŽ΄λ³΄μžλ©΄, λ°œλ ˆλ¦¬λ‚˜μ˜ μš°μ•„ν•œ λͺΈμ§“μ΄λ‚˜ μš΄λ™μ„ μˆ˜λ“€μ˜ κ²©ν•œ λ™μž‘λ“€λ‘œ λŠκ»΄μ§€λŠ” 것듀이닀. λ˜ν•œ 이λ₯Έ μ•„μΉ¨ μ•ˆκ°œ μžμš±ν•œ μ†Œλ‚˜λ¬΄ μˆ²μ—μ„œ κ΄€μ°°λ˜λŠ” λ‚˜λ¬΄κ°€ κ·Έλ €λ‚΄λŠ” 반볡적인 μ„ μ˜ ν˜•νƒœμ™€ 흐름, μ»€νŠΌμ΄λ‚˜ 이뢈 λ“±μ—μ„œ λ°œκ²¬λ˜λŠ” 반볡적인 λ¬Έμ–‘κΉŒμ§€λ„ μ‹œκ°μ˜ˆμˆ μ—μ„œμ˜ λ¦¬λ“¬μ˜ μ˜ˆμ‹œκ°€ λœλ‹€.

 

μ‹œκ° μ˜ˆμˆ μ—μ„œμ˜ 리듬은 λ‹¨μˆœνžˆ λ³΄λŠ” 것을 λ„˜μ–΄, κ΄€λžŒμžλ‘œ ν•˜μ—¬κΈˆ μž‘ν’ˆ 속에 μ‘΄μž¬ν•˜λŠ” 동적인 μ›€μ§μž„κ³Ό νŒ¨ν„΄, 그리고 그둜 인해 μ „λ‹¬λ˜λŠ” 감정듀을 느끼게 ν•œλ‹€. μ΄λŠ” μš°λ¦¬κ°€ μΌμƒμ—μ„œ μ ‘ν•˜λŠ” λ‹€μ–‘ν•œ ν˜•νƒœμ™€ ꡬ쑰 μ†μ—μ„œ 리듬을 λ°œκ²¬ν•  수 μžˆμŒμ„ μ˜λ―Έν•œλ‹€. 

 

 

 

이미지 속 리듬을 λ³΄μ—¬μ£ΌλŠ” 것듀

 

μ‹œκ° μ˜ˆμˆ μ—μ„œ 리듬을 λ‚˜νƒ€λ‚΄λŠ” 것듀에 λŒ€ν•œ κ°œλ…μ„ μš°μ„  μ‚΄νŽ΄λ³΄μž. μ΄¬μ˜μ— μ•žμ„œ μž₯면을 두 눈으둜 κ΄€μ°°ν•  λ•Œ μ•„λž˜μ™€ 같은 μš”μ†Œλ“€μ„ μ°Ύμ•„μ„œ ν”„λ ˆμž„μ— 효과적으둜 λ‹΄κ²Œ λœλ‹€λ©΄ 보닀 λ‚˜μ€ κ²°κ³Όλ₯Ό 얻을 수 μžˆμ„ 것이닀.

 

리듬감-λ³΄μ—¬μ£ΌλŠ”-이미지-μ˜ˆμ‹œ
μ£Όλ³€ ν™˜κ²½μ—μ„œ κΈ°ν•˜ν•˜μ  νŠΉμ§•μ„ 찾아보고 리듬을 λ”ν•˜μž

 

 

반볡

λ°˜λ³΅μ€ 사진 μ†μ—μ„œ 같은 ν˜•νƒœ, 색상, 라인 등이 μ—¬λŸ¬ 번 λ‚˜νƒ€λ‚˜λŠ” 것이닀. μ΄λŠ” 사진에 μΌμ •ν•œ νŒ¨ν„΄μ„ λΆ€μ—¬ν•˜λ©°, μ‹œκ°μ  μ•ˆμ •κ°κ³Ό 톡일감을 보여쀀닀.

 

예λ₯Ό λ“€μ–΄, λ΄„λ‚  λͺ¨λ‚΄κΈ° μž‘μ—…μ΄ ν•œμ°½μΈ λ…Όλ°­, λŒ€λ„μ‹œμ˜ λ§ˆμ²œλ£¨κ°€ λ³΄μ—¬μ£ΌλŠ” μˆ˜ν‰μ„ , 주상볡합 μ•„νŒŒνŠΈμ˜ μ°½λ¬Έλ“€μ˜ 반볡된 λ°°μ—΄λ“€λ‘œλΆ€ν„° 우리의 관심이 κ°€κΈ° 마련이고 μž₯면에 λͺ°μž…ν•˜κ²Œ ν•œλ‹€. 

 

 

νŒ¨ν„΄

νŒ¨ν„΄μ€ λ°˜λ³΅λ˜λŠ” μš”μ†Œλ“€μ΄ μ •κ·œμ , 예츑 κ°€λŠ₯ν•œ λ°©μ‹μœΌλ‘œ λ°°μ—΄λ˜μ—ˆμ„ λ•Œ ν˜•μ„±λœλ‹€. 사진 μ†μ—μ„œ, μ΄λŸ¬ν•œ νŒ¨ν„΄μ€ 정원에 일렬둜 λ‚˜λž€νžˆ 심어진 κ½ƒλ“€μ˜ λ°°μ—΄, 수영μž₯μ΄λ‚˜ λͺ©μš•νƒ• λ²½λ©΄κ³Ό λ°”λ‹₯에 치μž₯된 타일 μž₯식, μ‹ ν˜Έλ“± μ•ž νš‘λ‹¨λ³΄λ„μ˜ ν•˜μ–—κ³  ꡡ게 그리고 반볡적으둜 그렀진 μ„ λ“€ 그리고 숲 속 λ‚˜λ¬΄λ“€μ΄ μ΄λ£¨λŠ” 반볡적인 ꡬ쑰와 같이 μžμ—°μ μ΄κ±°λ‚˜ μΈμœ„μ μœΌλ‘œ λ‚˜νƒ€λ‚  수 μžˆλ‹€.  

 

 

이와 같이 νŒ¨ν„΄μ€ λ‹¨μˆœν•œ 반볡이 μ•„λ‹Œ, λ”μš±λ” 쑰직적인 리듬을 κ΅¬μΆ•ν•˜λ©°, 사진에 κΉŠμ΄μ™€ ν₯λ―Έλ₯Ό λ”ν•˜κ²Œ λœλ‹€. νŒ¨ν„΄μ€ μ‚¬μ§„μ˜ μ£Όμš” ν…Œλ§ˆκ°€ 될 μˆ˜λ„ 있고, λ°°κ²½μœΌλ‘œμ„œ λ³΅μž‘μ„±κ³Ό μΈ΅(Layer)을 μΆ”κ°€ν•  μˆ˜λ„ μžˆλ‹€.

 

 

μ„  및 λ„ν˜•

사진 μ†μ˜ κΈΈμ΄λ‚˜ 강은 μ‹œμ„ μ„ 따라가도둝 μœ λ„ν•˜λ©°, 사진 λ‚΄λΆ€μ˜ μš΄λ™κ°μ„ μƒμ„±ν•œλ‹€. μ΄λ ‡κ²Œ μ„ (Line)은 μ‚¬μ§„μ—μ„œ λ°©ν–₯κ³Ό μš΄λ™μ„ λ‚˜νƒ€λ‚΄λŠ” 핡심적인 역할을 ν•œλ‹€. μ„ μ˜ μ’…λ₯˜(직선, 곑선, λŒ€κ°μ„  λ“±)에 따라 λ‹€μ–‘ν•œ μ‹œκ°μ  νš¨κ³Όμ™€ 감정적 λ°˜μ‘μ„ μ΄λŒμ–΄ λ‚Ό 수 μžˆλ‹€. λ„ν˜• λ˜ν•œ μ€‘μš”ν•œ 역할을 ν•œλ‹€. μ‚¬κ°ν˜•, 원, μ‚Όκ°ν˜• 같은 기본적인 λ„ν˜•λ“€μ€ λ°˜λ³΅λ˜κ±°λ‚˜ λ³€ν˜•λ˜μ–΄ 사진에 리듬을 μΆ”κ°€ν•˜κ³ , μ‹œκ°μ  관심을 끌 수 μžˆλ‹€.

 

ν˜„λŒ€ μŒμ•…μ˜ 아버지라 λΆˆλ¦¬λŠ” 'μ•„λ₯΄λ†€νŠΈ 쇀베λ₯΄ν¬(Arnold Schönberg, 1874~1951)'의 μŒμ•…μ— 크게 영ν–₯을 받은 바싀리 μΉΈλ”˜μŠ€ν‚€(Василий Π’Π°ΡΠΈΠ»ΡŒΠ΅Π²ΠΈΡ‡ Кандинский, 1866~ 1944)λŠ” κΈ°μ‘΄ μ§ˆμ„œμ™€λŠ” 좩격적으둜 λ‹¬λžλ˜ 'ν˜„λŒ€μŒμ•…'을 μ ‘ν•˜κ²Œ λ˜λ©΄μ„œ, μƒˆλ‘œμš΄ 예술이 λ³΄μ—¬μ£ΌλŠ” 좔상성과 κ°μ •μ˜ ν‘œν˜„, 리듬과 λ©œλ‘œλ””κ°€ λ§Œλ“€μ–΄λ‚΄λŠ” μšΈλ¦Όμ„ μ‹œκ° 예술둜 μ „ν™˜μ‹œν‚€λ € λ…Έλ ₯ν–ˆμœΌλ©°, μ΄λŠ” 좔상 예술의 λ°œμ „μ— μžˆμ–΄ μ€‘μš”ν•œ μ΄μ •ν‘œκ°€ λ˜μ—ˆλ‹€. 

μΉΈλ”˜μŠ€ν‚€λŠ” μ›λž˜ λ―Έμˆ λ³΄λ‹€λ„ μ£Όλ³€ μ‚¬λžŒλ“€μ—κ²Œ ν”„λ‘œ 첼둜 μ—°μ£ΌμžλΌλŠ” 평가λ₯Ό 받을 만큼 μŒμ•…μ˜ 이해가 κΉŠμ€ μ‚¬λžŒμ΄μ—ˆλ‹€. λ˜ν•œ μ‹€μ œλ‘œ 이듀 두 μ‚¬λžŒμ€ μƒλ‹Ήνžˆ κ°€κΉŒμš΄ μ‚¬μ΄μ˜€κ³ , 쇀베λ₯΄ν¬ μ—­μ‹œ λ―Έμˆ ν™”κ°€λ‘œ 인정받을 λ§Œν•œ μ‹€λ ₯을 κ°–μΆ”κ³  μžˆμ—ˆλ‹€.

 

 

 

λ™μž‘

정적인 사진에 리듬과 μš΄λ™μ˜ λŠλ‚Œμ„ λ‹΄λŠ” 것은 λ‹€μ–‘ν•œ λ°©λ²•μœΌλ‘œ κ΅¬ν˜„λ  수 μžˆλ‹€. 좀을 μΆ”λŠ” μ‚¬λžŒλ“€μ˜ μˆœκ°„ ν¬μ°©μ΄λ‚˜ 슀포츠 κ²½κΈ° 쀑 μ„ μˆ˜λ“€μ˜ κ²©λ ¬ν•œ μ›€μ§μž„μ€ 사진에 역동성을 λΆˆμ–΄λ„£λŠ”λ‹€. 이λ₯Ό κ°•μ‘°ν•˜κΈ° μœ„ν•΄ λ²ˆκ±°λ‘­μ§€λ§Œ μ…”ν„° μŠ€ν”Όλ“œλ₯Ό 느리게 μ‘°μ •ν•˜μ—¬ μ›€μ§μž„μ˜ 흐름을 λ”ν•΄λ³΄μž. λ„μ‹œ μ•Όκ²½μ΄λ‚˜ κ°•κ³Ό λ°”λ‹€μ—μ„œλŠ” μž₯λ…ΈμΆœ 촬영기술이 ν”νžˆ ν™œμš©λœλ‹€. '흔듀림 μ—†λŠ” 사진'에 λŒ€ν•œ 강박을 버리면 μ˜ˆμƒμΉ˜ λͺ»ν•œ 색닀λ₯Έ κ²°κ³Όλ₯Ό 얻을 수 μžˆμ„ 것이닀. λ˜ν•œ 카메라 촬영 기술 쀑 'νŒ¨λ‹ 기법'도 창의적으둜 μš΄λ™κ°μ„ λΆ€μ—¬ν•˜λŠ” 쒋은 방법이닀.

 

 


 

리듬과 동세: λ ˆκ°€ν† μ™€ μŠ€νƒ€μΉ΄ν† μ˜ μ‹œκ°μ  ν‘œν˜„

 

μŒμ•…μ—μ„œ λ ˆκ°€ν† (Legato)와 μŠ€νƒ€μΉ΄ν† (Staccato)λŠ” μ—°μ£Ό λ°©μ‹μ˜ λŒ€ν‘œμ μΈ 차이λ₯Ό λ‚˜νƒ€λ‚΄λŠ” μš©μ–΄μ΄λ‹€. 이 두 방식은 μŒμ•…μ  ν‘œν˜„μ˜ 깊이λ₯Ό λ”ν•˜λ©°, 리듬과 동세λ₯Ό μ‘°μœ¨ν•˜μ—¬ 곑에 감정과 λΆ„μœ„κΈ°λ₯Ό λΆ€μ—¬ν•œλ‹€. κ·Έλ ‡λ‹€λ©΄ μ΄λŸ¬ν•œ μŒμ•…μ  κ°œλ…μ„ μ‹œκ° 예술둜 μ–΄λ–»κ²Œ μ „ν™˜ν•  수 μžˆμ„κΉŒ? λ‹€μŒμ€ λ ˆκ°€ν† μ™€ μŠ€νƒ€μΉ΄ν† λ₯Ό κ΅¬ν˜„ν•˜λŠ” 방법에 λŒ€ν•œ ꡬ체적인 μ„€λͺ…이닀.

 

사진-리듬감-λͺ¬λ“œλ¦¬μ•ˆ-λΈŒλ‘œλ“œμ›¨μ΄-λΆ€κΈ°μš°κΈ°
μ™Όμͺ½μ€ λ ˆκ°€ν† κ°€ λŠκ»΄μ§€λŠ” 사막 이미지 였λ₯Έμͺ½μ€ μŠ€νƒ€μΉ΄ν† λ₯Ό λ³΄μ—¬μ£ΌλŠ” 피에 λͺ¬λ“œλ¦¬μ•ˆμ˜ <λΈŒλ‘œλ“œμ›¨μ΄ λΆ€κΈ°μš°κΈ°>

 

 

λ ˆκ°€ν† (Legato): μœ μ—°ν•œ μ—°κ²°μ„±μ˜ ν‘œν˜„

λ ˆκ°€ν† λŠ” μ΄νƒˆλ¦¬μ•„μ–΄λ‘œ 'μ—°κ²°λœ' λ˜λŠ” 'λΆ€λ“œλŸ½κ²Œ'λ₯Ό μ˜λ―Έν•˜λ©°, μŒμ•…μ—μ„œλŠ” μ—¬λŸ¬ μŒν‘œλ“€μ΄ μ„œλ‘œ λΆ€λ“œλŸ½κ²Œ 이어져 μ—°μ£Όλ˜λŠ” 방식을 λ§ν•œλ‹€. λ ˆκ°€ν† μ˜ μ‹œκ°μ  ν‘œν˜„μ„ μœ„ν•΄μ„œλŠ”, μœ μ—°ν•¨κ³Ό 흐름을 κ°•μ‘°ν•˜λŠ” μš”μ†Œλ₯Ό μ‚¬μš©ν•œλ‹€.

 

  • μ„ μ˜ μ‚¬μš©: λΆ€λ“œλŸ¬μš΄ 곑선과 κΈ΄ 흐름을 κ°–λŠ” 선을 μ‚¬μš©ν•˜μ—¬, 마치 μŒμ•…μ  흐름이 λŠμž„μ—†μ΄ μ΄μ–΄μ§€λŠ” λ“―ν•œ λŠλ‚Œμ„ κ΅¬ν˜„ν•  수 μžˆλ‹€. 예λ₯Ό λ“€μ–΄, ν•˜λŠ˜μ„ μœ μ˜ν•˜λŠ” κ΅¬λ¦„μ˜ μ„ ν˜•, λ¬Όκ²°μΉ˜λŠ” κ°•λ¬Όμ˜ 연속성 등은 λ ˆκ°€ν† μ˜ λΆ€λ“œλŸ¬μš΄ 연결성을 μ‹œκ°ν™”ν•˜λŠ”λ° μ ν•©ν•˜λ‹€.
  • μƒ‰μƒμ˜ κ·ΈλŸ¬λ°μ΄μ…˜: μƒ‰μƒμ˜ λΆ€λ“œλŸ¬μš΄ μ „ν™˜μ„ 톡해 λ ˆκ°€ν† μ˜ νŠΉμ„±μ„ ν‘œν˜„ν•  수 μžˆλ‹€. μ„œλ‘œ λ‹€λ₯Έ 색상이 μ„œμ„œνžˆ ν•˜λ‚˜λ‘œ μœ΅ν•©λ˜λŠ” κ·ΈλŸ¬λ°μ΄μ…˜ 기법을 μ‚¬μš©ν•˜μ—¬, μŒμ•…μ—μ„œ λ ˆκ°€ν† κ°€ λ§Œλ“€μ–΄λ‚΄λŠ” λΆ€λ“œλŸ¬μš΄ λΆ„μœ„κΈ°λ₯Ό μ‹œκ°μ μœΌλ‘œ μž¬ν˜„ν•œλ‹€.

 

만일 μ„œμšΈμ΄λ‚˜ λΆ€μ‚°λ“±μ—μ„œ λΆˆκ½ƒλ†€μ΄μΆ•μ œλ₯Ό κ°€λ³΄κ²Œ 되면 μŒμ•…μ˜ λΆ„μœ„κΈ°μ™€ λˆˆμ•žμ—μ„œ νŽ‘νŽ‘ ν„°μ§€λŠ” λΆˆκ½ƒμ˜ λ³€ν™”λ₯Ό κ΄€μ°°ν•΄ 보자. κ·Έλ¦¬ν•˜λ©΄ λ ˆκ°€ν† μ™€ μŠ€νƒ€μΉ΄ν† μ˜ κ°œλ…μ„ ν˜λŸ¬λ‚˜μ˜€λŠ” μŒμ•…κ³Ό λΆˆκ½ƒμ˜ ν˜•νƒœλ‘œ 직관적인 이해가 κ°€λŠ₯ν•˜λ‹€

 

 


 

μŠ€νƒ€μΉ΄ν† (Staccato): κ°•λ ¬ν•œ λ¦¬λ“¬μ˜ μ‹œκ°ν™”

μŠ€νƒ€μΉ΄ν† λŠ” 'λŠμ–΄μ§„'μ΄λΌλŠ” 뜻의 μ΄νƒˆλ¦¬μ•„μ–΄μ—μ„œ μœ λž˜ν•˜μ˜€μœΌλ©°, 각각의 음이 λšœλ ·ν•˜κ³  κ°•ν•˜κ²Œ μ—°μ£Όλ˜μ–΄, μŒν‘œ μ‚¬μ΄μ˜ λͺ…ν™•ν•œ ꡬ뢄이 νŠΉμ§•μ΄λ‹€. μŠ€νƒ€μΉ΄ν† μ˜ μ‹œκ°μ  ν‘œν˜„μ—λŠ” κ°•λ ¬ν•˜κ³  λšœλ ·ν•œ μš”μ†Œλ“€μ΄ μ‚¬μš©λœλ‹€.

 

  • λ…λ¦½λœ ν˜•νƒœμ˜ 반볡: μŠ€νƒ€μΉ΄ν† μ˜ λŠμ–΄μ§„ 리듬을 ν‘œν˜„ν•˜κΈ° μœ„ν•΄μ„œλŠ” 독립적이고 λΆ„λͺ…ν•œ ν˜•νƒœμ˜ λ°˜λ³΅μ„ μ‚¬μš©ν•œλ‹€. 예λ₯Ό λ“€μ–΄, 점의 반볡, λͺ…ν™•ν•˜κ²Œ κ΅¬λΆ„λ˜λŠ” λ¬Όμ²΄λ“€μ˜ λ°°μ—΄ 등은 μŠ€νƒ€μΉ΄ν† μ˜ 리듬을 μ‹œκ°μ μœΌλ‘œ κ΅¬ν˜„ν•˜λŠ” 데 μ ν•©ν•˜λ‹€.
  • 컬러 블둝: κ°•λ ¬ν•˜κ³  λŒ€λΉ„λ˜λŠ” 컬러 블둝을 μ‚¬μš©ν•˜μ—¬ μŠ€νƒ€μΉ΄ν† μ˜ 감정과 동세λ₯Ό ν‘œν˜„ν•  수 μžˆλ‹€. μ„œλ‘œ λŒ€λΉ„λ˜λŠ” 색상을 λΆ„λͺ…ν•œ 경계와 ν•¨κ»˜ λ°°μ—΄ν•¨μœΌλ‘œμ¨, μŠ€νƒ€μΉ΄ν† κ°€ μ§€λ‹Œ κ°•ν•œ μ—λ„ˆμ§€μ™€ 동적인 리듬을 μ‹œκ°ν™”ν•œλ‹€.

 

λ ˆκ°€ν† μ™€ μŠ€νƒ€μΉ΄ν† λŠ” μŒμ•…μ  ν‘œν˜„μ˜ 극단을 λ‚˜νƒ€λ‚΄λ©°, 이λ₯Ό μ‹œκ° 예술둜 μ „ν™˜ν•¨μœΌλ‘œμ¨, μž‘ν’ˆμ— λ…νŠΉν•œ 리듬과 감정을 λΆ€μ—¬ν•  수 μžˆλ‹€. μ„ μ˜ μœ μ—°ν•¨κ³Ό μƒ‰μƒμ˜ κ·ΈλŸ¬λ°μ΄μ…˜μœΌλ‘œ λ ˆκ°€ν† μ˜ λΆ€λ“œλŸ¬μš΄ 흐름을, λ°˜λ©΄μ— λ…λ¦½λœ ν˜•νƒœμ˜ 반볡과 컬러 λΈ”λ‘μœΌλ‘œ μŠ€νƒ€μΉ΄ν† μ˜ λšœλ ·ν•œ 리듬을 ν‘œν˜„ν•¨μœΌλ‘œμ¨, μ‹œκ° μ˜ˆμˆ μ—μ„œλ„ μŒμ•…κ³Ό 같은 λ‹€μ±„λ‘œμš΄ 감정과 λΆ„μœ„κΈ°λ₯Ό 생성할 수 μžˆλ‹€.

 

μ—¬κΈ°μ„œ μš°λ¦¬κ°€ μ£Όμ˜ν•  점은 λ°˜λ“œμ‹œ μž‘ν’ˆ μ „μ²΄μ—μ„œ 지속적이고 κ·œμΉ™μ μœΌλ‘œ λ°˜λ³΅λ˜λŠ” κ²ƒλ§Œμ΄ 리듬을 μƒμ„±ν•˜μ§€ μ•ŠλŠ”λ‹€λŠ” 것을 μ΄ν•΄ν•˜λŠ” 것이닀. λ‹€μ‹œ 말해 νŒ¨ν„΄κ³Ό λ¦¬λ“¬μ˜ κ°œλ…μ„ λ™μΌμ‹œν•΄μ„œλŠ” μ•ˆλœλ‹€. νŒ¨ν„΄μ€ μš”μ†Œμ˜ 반볡이라면 리듬은 μš”μ†Œμ˜ λ°˜λ³΅μ— 더해 μ‹œκ°μ μΈ 흐름을 ν•¨κ»˜ 생각해야 ν•œλ‹€. λ¦¬λ“¬μ€ μ„ μ΄λ‚˜ ν˜•νƒœ 그리고 색채가 κ°–λŠ” μ‘°ν™”λ‘œμ›€κ³Ό 연속성 ν˜Ήμ€ μ›€μ§μž„μ˜ μš”μ†Œλ“€μ€ μ „λž΅μ μ„ λ°°μΉ˜ν•˜κ³  λ°˜λ³΅ν•˜λŠ” κ°œλ…μ„ μ§€λ‹Œλ‹€.

 

즉 리듬은 νŒ¨ν„΄μ˜ κ°œλ…μ„ ν¬κ΄„ν•˜λ©΄μ„œ κ·Έ ν•œκ³„λ₯Ό λ„˜μ–΄ λ‹€μ–‘ν•œ μš”μ†Œλ“€μ˜ μ΄ν•©μœΌλ‘œ ν˜•μ„±λœλ‹€.

 

κ·ΈλŸ¬λ―€λ‘œ λ ˆκ°€ν† μ™€ μŠ€νƒ€μΉ΄ν† μ™€ 같이 κ·œμΉ™μ„±μ„ 찾아보기 νž˜λ“€μ§€λ§Œ ν˜•νƒœμ˜ 반볡이 λΆˆκ·œμΉ™μ μœΌλ‘œ λΆ„μ‚°λ˜μ–΄ 예츑이 λΆˆκ°€λŠ₯ν•˜μ—¬ 맀우 자유 λΆ„λ°©ν•œ 리듬을 κ°€μ§ˆ μˆ˜λ„ μžˆλ‹€. λ‹€μŒμ˜ 바싀리 μΉΈλ”˜μŠ€ν‚€μ˜ ꡬ성 NO.4 μž‘ν’ˆμ„ μ‚΄νŽ΄λ³΄μž

 

바싀리-μΉΈλ”˜μŠ€ν‚€-ꡬ성-NO.4
바싀리 μΉΈλ”˜μŠ€ν‚€μ˜ ꡬ성 NO.4

 

 

이 μž‘ν’ˆμ—μ„œ λͺ…ν™•ν•œ ν˜•νƒœλ‚˜ κ΅¬μ‘°λŠ” 찾아보기 μ–΄λ ΅κ³ , λŒ€μ‹  λ‹€μ–‘ν•œ 색상과 동적인 μ„ μ˜ 흐름, μ„œλ‘œ λ‹€λ₯Έ 크기와 λ°©ν–₯의 κΈ°ν•˜ν•™μ  λ„ν˜•λ“€μ΄ λ³΅ν•©μ μœΌλ‘œ μ–½ν˜€ μžˆλ‹€.

 

"ꡬ성 NO.4"λŠ” μŒμ•…μ  리듬, λ ˆκ°€ν† μ™€ μŠ€νƒ€μΉ΄ν† μ™€ 같은 심상을 μ‹œκ° μ˜ˆμˆ μ— μ ‘λͺ©ν•œ μ‚¬λ‘€λ‘œ λ³Ό 수 μžˆλ‹€. λ ˆκ°€ν† μ²˜λŸΌ λΆ€λ“œλŸ½κ³  μ—°κ²°λœ 선듀이 μž‘ν’ˆ μ „λ°˜μ— νŽΌμ³μ§„ κ°€μš΄λ° μŠ€νƒ€μΉ΄ν† μ²˜λŸΌ κ°‘μž‘μŠ€λŸ½κ³  짧은 μ„ λ“€μ΄λ‚˜ ν˜•νƒœλ“€μ΄ λΆˆκ·œμΉ™μ μœΌλ‘œ λΆ„μ‚°λ˜μ–΄ μ „μ²΄μ μœΌλ‘œ 자유둭고 동적인 리듬을 ν˜•μ„±ν•œλ‹€. μ΄λŸ¬ν•œ μš”μ†Œλ“€μ˜ 쑰합은 κ΄€λžŒμžλ‘œ ν•˜μ—¬κΈˆ μ˜ˆμΈ‘ν•  수 μ—†λŠ” μ›€μ§μž„κ³Ό λ³€ν™”λ₯Ό 느끼게 ν•˜λ©°, λ™μ‹œμ— μž‘ν’ˆ 속에 λ‚΄μž¬λœ 감정적인 κΉŠμ΄μ™€ λ³΅μž‘μ„±μ„ κ²½ν—˜ν•˜κ²Œ ν•œλ‹€.

 

μΉΈλ”˜μŠ€ν‚€μ˜ 이 μž‘ν’ˆμ€ νŒ¨ν„΄μ˜ 반볡적인 μš”μ†Œλ₯Ό λ„˜μ–΄μ„œ μ„ κ³Ό λ©΄, μƒ‰μ±„μ˜ μ‘°ν™”λ‘œμ›€κ³Ό 연속성을 톡해 λ³΅μž‘ν•œ μ‹œκ°μ  리듬을 λ§Œλ“€μ–΄λ‚Έλ‹€. νŒ¨ν„΄μ΄ λ‹¨μˆœν•œ λ°˜λ³΅μ— κ·ΈμΉ˜μ§€ μ•Šκ³  λ‹€μ–‘ν•œ μš”μ†Œλ“€μ΄ μ–΄μš°λŸ¬μ Έ ν•˜λ‚˜μ˜ μ‘°ν™”λ‘œμš΄ 리듬을 λ§Œλ“€μ–΄λ‚΄λŠ” 좔상 예술의 λ³Έμ§ˆμ„ 보여쀀닀. "ꡬ성 NO.4"λŠ” λ°”λ‘œ μ΄λŸ¬ν•œ λ³΅μž‘μ„±κ³Ό 닀양성이 μ–΄λ–»κ²Œ μ‹œκ° μ˜ˆμˆ μ—μ„œ κ°•λ ₯ν•œ 감정적 ν‘œν˜„κ³Ό 리듬을 생성할 수 μžˆλŠ”μ§€λ₯Ό λ³΄μ—¬μ£ΌλŠ” λ›°μ–΄λ‚œ μ˜ˆμ‹œμ΄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