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사진곡뢀

사진 ꡬ도 / Dynamic Symmetry / λ™μ κ· μ œλ‘  / λ™μ λŒ€μΉ­

by October_sky 2023. 6. 12.
λ°˜μ‘ν˜•

 μ•™λ¦¬ 까λ₯΄λ μ— λΈŒλ ˆμ†‘(Henri Cartier Bresson) 파리의 생 라자λ₯΄ μ—­ λ’€νŽΈ μšΈνƒ€λ¦¬μ—μ„œ κ·Έλ₯Ό μƒμ§•ν•˜λŠ” 사진 μ€‘μ˜ ν•œ μž₯면을 ν¬μ°©ν–ˆμŠ΅λ‹ˆλ‹€. 
 

" There is nothing in this world that does not have a decisive moment" 
- 이 세상에 결정적인 μˆœκ°„μ΄ μ—†λŠ” 것은 μ—†μŠ΅λ‹ˆλ‹€.
   Henri Carier Bresson

 

동적 λŒ€μΉ­ (Dynamic Symmetry)

β“’Henri Cartier Bresoon 웅덩이λ₯Ό λ›°μ–΄λ„˜λŠ” λ‚¨μž 1930β“’Henri Cartier Bresoon 웅덩이λ₯Ό λ›°μ–΄λ„˜λŠ” λ‚¨μž 1930 닀이내믹 μ‹œλ©”νŠΈλ¦¬ κ·Έλ¦¬λ“œλ₯Ό μ μš©ν•œ 사진
β“’Henri Cartier Bresoon 웅덩이λ₯Ό λ›°μ–΄λ„˜λŠ” λ‚¨μž 1930

 

였λ₯Έμͺ½ μœ„μ˜ μ΄λ―Έμ§€μ—μ„œ μš°λ¦¬λŠ” λ³΅μž‘ν•œ 선듀이 μ–΄λ”˜μ§€ λͺ¨λ₯΄κ²Œ κ·œμΉ™μ μœΌλ‘œ κ·Έλ €μ Έ μžˆλŠ” 것을 확인할 수 μžˆμŠ΅λ‹ˆλ‹€. 그리고 λ³ΈλŠ₯적으둜 우리의 λˆˆμ€ μ„ λ“€λ‘œλΆ€ν„° ꡐ차점을 ν–₯ν•˜κ²Œ λ©λ‹ˆλ‹€. μ•„λ‹ˆμ‹œλΌλ©΄ κ·Έλ ‡λ‹€κ³  λ―Ώμ–΄μ•Ό ν•©λ‹ˆλ‹€.

 
ν˜„λŒ€ μ‚¬μ§„μ—μ„œ μš°λ¦¬κ°€ 빼놓고 이야기할 수 μ—†λŠ” λΈŒλ ˆμ†‘μ€ 이 λ³΅μž‘ν•΄ λ³΄μ΄λŠ” μ„ λ“€κ³Ό ν•¨κ»˜ μˆ˜λ§Žμ€ μž‘ν’ˆλ“€μ„ λ‚¨κΈ°κ²Œ λ©λ‹ˆλ‹€.그리고 이 선듀이 κ³ μ•ˆλœ 역사적 배경을 κ°„λž΅ν•˜κ²Œ λ§μ”€λ“œλ¦¬κ² μŠ΅λ‹ˆλ‹€.
 
그리슀 λ―Έμˆ μ„ κ³΅λΆ€ν•˜λ˜ 학생인 제이 햄비지(Jay hambidge)λŠ” 그리슀의 μˆ˜λ§Žμ€ μ˜ˆμˆ μž‘ν’ˆλ“€μ΄ 이 λ³΅μž‘ν•œ μ„ λ“€κ³Ό κΉŠμ€ 연관이 μžˆμ„ 것이라 μƒκ°ν–ˆμŠ΅λ‹ˆλ‹€. 이λ₯Ό λ™μ κ· μ œλ‘ μ΄λΌ ν•˜λŠ”λ° κ°„λž΅ν•˜κ²Œ λ§μ”€λ“œλ¦¬μžλ©΄ "ν˜•νƒœμ˜ μœ€κ³½λ³΄λ‹€ λ©΄μ μ‚¬μ΄μ˜ λΉ„λ‘€κ°€ ν˜•νƒœμ‘°ν™”μ˜ 기본이 λœλ‹€"λŠ” μ΄λ‘ μž…λ‹ˆλ‹€.

 

μ‹œλ“œλ‹ˆ 였페라 ν•˜μš°μŠ€ β“’pxfuel


 
ν–„λΉ„μ§€λŠ” 건좕학에 ν•œμ •ν•˜μ—¬ μ΄μ•ΌκΈ°ν–ˆμ§€λ§Œ μ˜ˆμˆ κ°€λ“€μ€ 이λ₯Ό μžμ‹ μ˜ μž‘ν’ˆμ— μ ‘λͺ©μ‹œν‚€κ³  또 μ΄ν•΄ν•˜κ³  λ°œμ „μ‹œμΌœ μ˜€λŠ˜μ— 이λ₯΄λ €μŠ΅λ‹ˆλ‹€. 우리 μ£Όλ³€μ˜ μˆ˜λ§Žμ€ νšŒν™”μž‘ν’ˆμ΄λ‚˜ 쑰각상등듀도 이 λ³΅μž‘ν•œ μ„ λ“€μ˜ 쑰합인 "Dynamic Symmetry"λ₯Ό 톡해 이해할 수 μžˆμŠ΅λ‹ˆλ‹€.
 
 

라였콘 ꡰ상 1506라였콘 ꡰ상 1506 λ™μ λŒ€μΉ­κ·Έλ¦¬λ“œ 적용
라였콘 ꡰ상 1506

 

william-adolphe Bouquereau. Les Oreades 1902william-adolphe Bouquereau. Les Oreades 1902 λ™μ λŒ€μΉ­μ μš©
william-adolphe Bouquereau. Les Oreades 1902

 


λ™μ λŒ€μΉ­μ˜ 이해

 

λ™μ λŒ€μΉ­(Dynamic symmetry) ν˜•μ„±μ˜ κ³Όμ •λ™μ λŒ€μΉ­(Dynamic symmetry) ν˜•μ„±μ˜ κ³Όμ •

 
λ™μ λŒ€μΉ­(Dynamic symmetry)은 μ‹œκ°μ˜ˆμˆ μ—μ„œ μ‚¬μš©λ˜λŠ” ꡬ도 μ›λ¦¬λ‘œμ¨, 동적이고 μœ λ™μ μΈ 선듀을 ν™œμš©ν•˜μ—¬ 이미지에 κ· ν˜•κ³Ό μ‘°ν™”, μ‹œκ°μ  ν₯λ―Έλ₯Ό μ°½μΆœν•©λ‹ˆλ‹€. μ•žμ„œ λ§μ”€λ“œλ Έλ˜ 바와 같이 제이 햄비지(Jay Hambidge)κ°€ κ°œλ°œν•œ λ™μ κ· μ œλ‘ μ„ 기반으둜 ν•˜μ˜€μœΌλ©°, μ΄ν›„λ‘œλ„ λ‹€λ₯Έ λ§Žμ€ μ˜ˆμˆ κ°€μ™€ μ‚¬μ§„μž‘κ°€λ“€μ— μ˜ν•΄ 널리 μ‚¬μš©λ©λ‹ˆλ‹€.
 

ꡐ차점과 선듀이 μ‹œμ„ μ„ λ„λŠ” κ°€μ΄λ“œλΌμΈμ΄λ‹€ κ°œλ…μœΌλ‘œ μƒκ°ν•˜μ‹œλ©΄ λ©λ‹ˆλ‹€.

 
λ™μ λŒ€μΉ­μ˜ 이해λ₯Ό λ•λŠ” μΆ”κ°€μ„€λͺ…μž…λ‹ˆλ‹€. μ•„λž˜μ˜ μš©μ–΄λ“€κ³Ό μœ„μ˜ 이미지λ₯Ό λ³΄μ‹œλ©΄μ„œ ν•œλ²ˆ μ‚΄νŽ΄λ³΄μ„Έμš”.
 

a. λ°”λ‘œν¬ λŒ€κ°μ„  - μ™Όμͺ½ μ•„λž˜ λͺ¨μ„œλ¦¬μ—μ„œ 였λ₯Έμͺ½ μœ„ λͺ¨μ„œλ¦¬κΉŒμ§€ μ΄μ–΄μ§€λŠ” λŒ€κ°μ„ μž…λ‹ˆλ‹€. μ‹œμ„ μ€ 이 λŒ€κ°μ„ μ„ 따라 μžμ—°μŠ€λŸ½κ²Œ μ΄λ™ν•©λ‹ˆλ‹€.
b. μ‹œλ‹ˆμŠ€ν„° λŒ€κ°μ„  - μ™Όμͺ½ 상단 λͺ¨μ„œλ¦¬μ—μ„œ 였λ₯Έμͺ½ ν•˜λ‹¨ λͺ¨μ„œλ¦¬κΉŒμ§€ μ΄μ–΄μ§€λŠ” λŒ€κ°μ„ μž…λ‹ˆλ‹€.
c. ꡐ차선  - μ£Όμš” λŒ€κ°μ„ (μ‹œλ‹ˆμŠ€ν„°/λ°”λ‘œν¬)κ³Ό 동적 λŒ€μΉ­ 90˚ κ°λ„λ‘œ κ΅μ°¨ν•˜λŠ” μ„ μž…λ‹ˆλ‹€.

 
 

동적 λŒ€μΉ­μ˜ ν™œμš©

μ•Œν”„λ ˆλ“œ 아이젠 μŠˆν…ŒνŠΈ V-J day in Times Square 1945μ•Œν”„λ ˆλ“œ 아이젠 μŠˆν…ŒνŠΈ V-J day in Times Square 1945 λ™μ λŒ€μΉ­ 적용
μ•Œν”„λ ˆλ“œ 아이젠 μŠˆν…ŒνŠΈ V-J day in Times Square 1945

"People tell me that when i'm in heaven, they will remerber this picture"
- μ‚¬λžŒλ“€μ€ μ œκ°€ μ²œκ΅­μ— κ°€λ©΄ 그듀이 이 사진을 κΈ°μ–΅ν•  것이라 λ§ν•©λ‹ˆλ‹€. 
  Alfred Eisenstaedt 

 
 
동적 λŒ€μΉ­μ€ ν™©κΈˆ λΉ„μœ¨(golden ratio)의 κ°œλ…κ³Ό λ°€μ ‘ν•œ 관련이 μžˆμŠ΅λ‹ˆλ‹€. ν™©κΈˆ λΉ„μœ¨μ€ λŒ€λž΅ 1.618둜 μ •μ˜λ˜λŠ” λΉ„μœ¨λ‘œμ„œ, 예술과 건좕물 λ“± λ‹€μ–‘ν•œ μžμ—°κ³Ό 인곡적인 κ΅¬μ‘°λ¬Όμ—μ„œ ν”νžˆ λ°œκ²¬λ˜μ—ˆμŠ΅λ‹ˆλ‹€. λ§Žμ€ μ‹œκ° μ˜ˆμˆ μ—μ„œλŠ” μ΄λŸ¬ν•œ μˆ˜ν•™μ  원리λ₯Ό ν™œμš©ν•˜μ—¬ 아름닡고 μ‘°ν™”λ‘œμš΄ ꡬ도λ₯Ό λ§Œλ“€κΈ° μœ„ν•΄ λ™μ λŒ€μΉ­μ„ μ μš©ν•©λ‹ˆλ‹€.
 
동적 λŒ€μΉ­μ˜ 핡심 μ•„μ΄λ””μ–΄λŠ” 사선 ν˜•νƒœμ™€ 선듀을 μ‚¬μš©ν•˜μ—¬ μ‹œκ°μ μœΌλ‘œ 맀λ ₯적인 λ°©μ‹μœΌλ‘œ 사진 μ†μ—μ„œ μ‹œμ„ μ„ μœ λ„ν•˜λŠ” κ²ƒμž…λ‹ˆλ‹€. μ΄λŸ¬ν•œ 동적 μš”μ†Œλ₯Ό ν¬ν•¨μ‹œν‚΄μœΌλ‘œμ¨ μ‚¬μ§„μž‘κ°€λŠ” ν”„λ ˆμž„ λ‚΄μ—μ„œ μ›€μ§μž„, μ—λ„ˆμ§€, κ· ν˜•κ°μ„ λ§Œλ“€μ–΄λƒ…λ‹ˆλ‹€. 동적 λŒ€μΉ­μ€ 주둜 풍경, 건좕물 λ””ν…ŒμΌ 및 κ°•ν•œ κΈ°ν•˜ν•™μ  νŒ¨ν„΄μ„ 가진 주제λ₯Ό ν¬μ°©ν•˜λŠ” 데 특히 νš¨κ³Όμ μž…λ‹ˆλ‹€.
 
동적 λŒ€μΉ­μ„ μ μš©ν•˜κΈ° μœ„ν•΄ μ‚¬μ§„μž‘κ°€λ“€μ€ 주둜 리딩 라인(leading lines), 사선(diagonals), 그리고 ν”„λ ˆμž„ λ‚΄μ—μ„œ 동적 좕을 따라 μ£Όμš” μš”μ†Œλ“€μ„ λ°°μΉ˜ν•˜λŠ” λ“±μ˜ 기법을 μ‚¬μš©ν•©λ‹ˆλ‹€. 리딩 라인은 이미지 λ‚΄μ—μ„œ 주제둜의 μ‹œμ„ μ„ μ΄λ„λŠ” 역할을 ν•˜λŠ” 선듀을 μ˜λ―Έν•©λ‹ˆλ‹€. 사선은 μ›€μ§μž„μ΄λ‚˜ λ°©ν–₯을 μ‹œκ°μ μœΌλ‘œ λ‚˜νƒ€λ‚΄λ©°, ν™œκΈ°μ°¬ λŠλ‚Œκ³Ό μ—λ„ˆμ§€λ₯Ό λΆˆλŸ¬μΌμœΌν‚΅λ‹ˆλ‹€. μ£Όμš” μš”μ†Œλ“€μ„ 동적 좕에 따라 λ°°μΉ˜ν•¨μœΌλ‘œμ¨ μ‚¬μ§„μž‘κ°€λŠ” κ· ν˜•κ³Ό μ‘°ν™”λ₯Ό λ§Œλ“€μ–΄λƒ…λ‹ˆλ‹€.
 


μ°¬λ°˜λ…Όλž€

동적 λŒ€μΉ­μ— λŒ€ν•œ λ…Όλž€μ€ 사진 μž‘ν’ˆμ˜ ꡬ도와 쑰화에 λŒ€ν•œ 주관적인 해석과 μ μš©μ— 따라 λ‹€μ–‘ν•œ 의견이 μ‘΄μž¬ν•œλ‹€λŠ” μ μ—μ„œ μ—¬μ „νžˆ 뜨거운 λ…ΌμŸκ±°λ¦¬κ°€ λ©λ‹ˆλ‹€.
 

κ³Όλ„ν•œ ν˜•μ‹μ„±

일뢀 μ‚¬μ§„μž‘κ°€λ“€μ€ 동적 λŒ€μΉ­μ΄ κ³Όλ„ν•œ ν˜•μ‹μ„±μ„ 가진닀고 μ£Όμž₯ν•©λ‹ˆλ‹€. ꡬ도와 선듀이 κ³ μ •λœ λΉ„μœ¨μ— λ§žμΆ°μ Έμ•Ό ν•œλ‹€λŠ” 접근은 μ°½μ˜μ„±κ³Ό 자유둜운 ν‘œν˜„μ„ μ œν•œν•  수 μžˆλ‹€λŠ” 우렀λ₯Ό κ°€μ Έμ˜¬ 수 μžˆμŠ΅λ‹ˆλ‹€. 이에 λŒ€ν•œ λ°˜λ‘ μ€ 동적 λŒ€μΉ­μ€ 창의적인 ν‘œν˜„μ„ μœ„ν•œ 도ꡬ일 뿐이며, 그것을 μ μš©ν• μ§€ μ—¬λΆ€λŠ” μ‚¬μ§„μž‘κ°€μ˜ 선택에 달렀 μžˆλ‹€λŠ” κ²ƒμž…λ‹ˆλ‹€.
 

κ°œλ…μ˜ λ³΅μž‘μ„±

동적 λŒ€μΉ­μ˜ κ°œλ…κ³Ό 적용 방법은 비ꡐ적 λ³΅μž‘ν•  수 μžˆμŠ΅λ‹ˆλ‹€. ν™©κΈˆ λΉ„μœ¨κ³Ό 동적 λŒ€μΉ­μ˜ 원리λ₯Ό μ΄ν•΄ν•˜κ³  ꡬ도에 μ μš©ν•˜λŠ” 것은 처음 사진을 μ ‘ν•˜λŠ” λΆ„λ“€μ—κ²Œ μ–΄λ €μšΈ 수 μžˆμŠ΅λ‹ˆλ‹€. μ΄λŠ” 일뢀 μ‚¬λžŒλ“€μ΄ 동적 λŒ€μΉ­μ„ ν˜Όλ™ν•˜κ±°λ‚˜ μ˜€ν•΄ν•˜λŠ” 원인이 될 수 μžˆμŠ΅λ‹ˆλ‹€.
 

개인취ν–₯κ³Ό μ°½μ˜μ„±μ˜ μš°μ„ μˆœμœ„

동적 λŒ€μΉ­μ€ ν•œ κ°€μ§€μ˜ 'μ ˆλŒ€μ μœΌλ‘œ μ˜¬λ°”λ₯Έ' 방법이 μžˆλŠ” 것이 μ•„λ‹ˆλΌ 주관적인 해석과 μ μš©μ— 따라 λ‹€μ–‘ν•œ κ²°κ³Όλ₯Ό λ‚Ό 수 μžˆμŠ΅λ‹ˆλ‹€. μ‚¬μ§„μž‘κ°€λ“€μ€ μžμ‹ μ˜ μ°½μ˜μ„±κ³Ό 개인적인 μ·¨ν–₯을 μš°μ„ μ‹œν•˜κΈ° μœ„ν•΄ 동적 λŒ€μΉ­μ„ μ˜λ„μ μœΌλ‘œ λ¬΄μ‹œν•  μˆ˜λ„ μžˆμŠ΅λ‹ˆλ‹€. 각각의 μž‘κ°€λŠ” μžμ‹ λ§Œμ˜ κ³ μœ ν•œ μŠ€νƒ€μΌκ³Ό 접근법을 가지고 있으며, 그듀이 μ„ νƒν•˜λŠ” ꡬ도와 μ‘°ν™”λŠ” 개인적인 예술적 λͺ©ν‘œλ₯Ό λ³΄μ—¬μ€λ‹ˆλ‹€.
 

Roma, 1959, β“’Henri Cartier Bresson
Roma, 1959, β“’Henri Cartier Bresson

 

Hyeres, France, 1932 β“’Henri Cartier Bresoon
Hyeres, France, 1932 β“’Henri Cartier Bresoon

 

λΈŒλ ˆμ†‘μ˜ μž‘ν’ˆλ“€μ„ μ‚΄νŽ΄λ³΄λ‹€ 보면 ' 결정적인 μˆœκ°„'μ΄λž€ 단어가 μ˜λ―Έν•˜λŠ” λ°”κ°€ 무엇인지 이미지λ₯Ό 톡해 λͺ…ν™•ν•˜κ²Œ λ§ν•΄μ€λ‹ˆλ‹€. 마치 μ—°μΆœλœ κ²ƒμ²˜λŸΌ 찍은 λ“―ν•œ 이 μž₯면듀은 'μˆ¨μ–΄μ„œ 였래 κΈ°λ‹€λ¦¬λŠ” 것'이 방법이닀라고 μƒμ „μ˜ 인터뷰λ₯Ό 톡해 μ΄μ•ΌκΈ°ν•©λ‹ˆλ‹€.

동적 λŒ€μΉ­ κ·Έλ¦¬λ“œλ₯Ό μƒκ°ν•˜μ‹œλ©΄μ„œ μœ„μ˜ 사진을 ν•œλ²ˆ μ‚΄νŽ΄μ£Όμ„Έμš”.

그리고 μ•„λž˜μ™€ 같이 κ·Έλ¦¬λ“œ νŒŒμΌμ„ λ‹€μš΄λ‘œλ“œν•˜μ…”μ„œ μžμ‹ μ˜ 사진에 λŒ€μž…μ„ ν•΄λ³΄λŠ” 것도 쒋은 곡뢀가 λ˜κ² μŠ΅λ‹ˆλ‹€.

Dynamic Symm Grid.tif
0.62MB

 

 


κ²°λ‘ 

동적 λŒ€μΉ­μ€ λ°˜λ“œμ‹œ μ§€μΌœμ•Ό ν•  κ·œμΉ™μ΄ μ•„λ‹ˆκ³ , κ·Έμ € μ‚¬μ§„μž‘ν’ˆμ˜ ꡬ도λ₯Ό ν–₯μƒν•˜κΈ° μœ„ν•΄ ν™œμš©λ˜λŠ” κ°œλ…μž…λ‹ˆλ‹€. μ΄λŠ” μ‹œκ°μ μœΌλ‘œ 맀λ ₯적이고 ν₯미둜운 이미지λ₯Ό λ§Œλ“€μ–΄λ‚΄λŠ” 데 도움을 μ£Όμ§€λ§Œ, ꡬ도에 λŒ€ν•œ μœ μΌν•œ 접근법은 μ•„λ‹™λ‹ˆλ‹€. μ΅œμ’…μ μœΌλ‘œ, μ‚¬μ§„μž‘κ°€μ˜ 창의적 선택과 개인적인 μŠ€νƒ€μΌμ΄ μ‚¬μ§„μ˜ μ „λ°˜μ μΈ 영ν–₯λ ₯을 κ²°μ •ν•˜λŠ” 데 μ€‘μš”ν•œ 역할을 ν•©λ‹ˆλ‹€.
 
μ˜€λŠ˜λ„ μ°Ύμ•„μ£Όμ…”μ„œ κ°μ‚¬ν•©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