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예술 일반/사진곡뢀

사진 ꡬ도 / 3λΆ„ν•  법칙 (Rule of Thirds), ν™©κΈˆλΉ„μœ¨ (Golden Ratio)

by October_sky 2023. 6. 5.
λ°˜μ‘ν˜•

κ΅¬λ„λŠ” μ΄λ―Έμ§€μ˜ μ‹œκ°μ  효과λ₯Ό ν–₯μƒν•˜λŠ” μ€‘μš”ν•œ 방법 쀑 ν•˜λ‚˜μž…λ‹ˆλ‹€. μ΄λ―Έμ§€μ˜ μ£Όμš” μš”μ†ŒμΈ κ΅¬λ„λŠ” μž‘κ°€κ°€ ν‘œν˜„ν•˜κ³ μž ν•˜λŠ” λ‚΄μš©μ„ κ°•μ‘°ν•˜κ³  우리의 μ‹œμ„ μ„ λŒμ–΄λ“€μ΄λŠ” 역할을 ν•©λ‹ˆλ‹€. ꡬ도λ₯Ό 잘 μ΄μš©ν•˜λ©΄ 이미지와 λ©”μ‹œμ§€μ˜ μ„ λͺ…도λ₯Ό 높이고, μ‹œκ°μ  효과λ₯Ό λ”μš± ν–₯상해 μ‹œμ²­μžκ°€ λ”μš± μžμ—°μŠ€λŸ½κ²Œ κ΄€μ°°ν•˜κ²Œ λ§Œλ“€ 수 μžˆμŠ΅λ‹ˆλ‹€. λ˜ν•œ, κ΅¬λ„λŠ” μ΄λ―Έμ§€μ˜ λΆ„μœ„κΈ°μ™€ λŠλ‚Œμ„ μ „λ‹¬ν•˜λŠ” μ€‘μš”ν•œ μš”μ†Œλ‘œμ„œ, μž‘κ°€κ°€ μ›ν•˜λŠ” λ©”μ‹œμ§€λ₯Ό λ”μš± λͺ…ν™•ν•˜κ²Œ μ „λ‹¬ν•˜λŠ” 역할을 ν•©λ‹ˆλ‹€.
 
μ˜€λŠ˜μ€ κ·Έμ€‘μ—μ„œλ„ κ°€μž₯ 많이 μ‚¬μš©λ˜λŠ” ꡬ도인 3 λΆ„ν•  법칙과 ν™©κΈˆλΉ„μœ¨μ„ μ‚΄νŽ΄λ³΄λ„λ‘ ν•˜κ² μŠ΅λ‹ˆλ‹€.
 


 

3λΆ„ν•  법칙

 
μ‹œκ°μ  ꡬ도, 특히 사진 및 μ˜ν™” μ΄¬μ˜μ— μ‚¬μš©λ˜λŠ” κ°€μ΄λ“œλΌμΈμž…λ‹ˆλ‹€. λ™μΌν•œ κ°„κ²©μ˜ κ°€λ‘œμ„  2κ°œμ™€ λ™μΌν•œ κ°„κ²©μ˜ μ„Έλ‘œμ„  2개λ₯Ό κ²Ήμ³μ„œ 9개의 μ§μ‚¬κ°ν˜• 격자λ₯Ό λ§Œλ“€μ–΄ 이미지 λ˜λŠ” ν”„λ ˆμž„μ„ 9개의 λ™μΌν•œ λΆ€λΆ„μœΌλ‘œ λ‚˜λˆˆ λ‹€μŒ κ΅¬λ„μ˜ μ΄ˆμ μ„ 이 선을 따라 λ˜λŠ” ꡐ차점에 λ°°μΉ˜ν•©λ‹ˆλ‹€.

 

수직 μš”μ†Œλ‚˜, μˆ˜ν‰ μš”μ†Œκ°€ κ°•μ‘°λ˜λŠ” μƒν™©μ—μ„œλŠ” μ‚ΌλΆ„ν•  κ²©μžμ„  μœ„μ— 두 μš”μ†Œλ₯Ό λ°°μΉ˜ν•˜λŠ” 것이 νš¨κ³Όμ μž…λ‹ˆλ‹€. 

 

κΈ°λ³Έ μ•„μ΄λ””μ–΄λŠ” 피사체λ₯Ό ν”„λ ˆμž„ 쀑앙에 직접 λ°°μΉ˜ν•˜μ§€ μ•ŠμŒμœΌλ‘œμ¨ κ· ν˜• 작히고 μ‹œκ°μ μœΌλ‘œ 맀λ ₯적인 ꡬ도(λΉ„λŒ€μΉ­ ꡬ도)λ₯Ό λ§Œλ“œλŠ” κ²ƒμž…λ‹ˆλ‹€. 피사체λ₯Ό κ°€μƒμ˜ μ„  쀑 ν•˜λ‚˜ λ˜λŠ” ꡐ차점에 μ•½κ°„ μ€‘μ‹¬μ—μ„œ λ²—μ–΄λ‚œ μœ„μΉ˜μ— λ°°μΉ˜ν•˜λ©΄ λ”μš± 역동적이고 ν₯미둜운 ꡬ도λ₯Ό λ§Œλ“€ 수 μžˆμŠ΅λ‹ˆλ‹€. 

 

μ‚ΌλΆ„ν•  기법은 λ₯΄λ„€μƒμŠ€ μ‹œλŒ€μ— ν™œλ™ν•˜λ˜ μˆ˜λ§Žμ€ λŒ€κ°€λ“€μ΄ μ‚¬μš©ν•˜λ˜ κ²ƒμ΄μ—ˆκ³ , ν™©κΈˆλΉ„μ™€ μ–΄λŠ 정도 관련이 μžˆλ‹€λŠ” 사싀 λ•Œλ¬Έμ— ν˜„λŒ€μ— 이λ₯΄λŸ¬μ„œλ„ μ‹œκ° 맀체와 κ΄€λ ¨ν•œ μˆ˜λ§Žμ€ 전문가듀이 μ• μš©ν•˜λŠ” λ°©λ²•μž…λ‹ˆλ‹€. 


 
μ‚¬λžŒμ˜ 눈이 μžμ—°μŠ€λŸ½κ²Œ 격자의 ꡐ차 지점에 μ΄λŒλ¦°λ‹€λŠ” 원리λ₯Ό 기반으둜 ν•©λ‹ˆλ‹€. μ΄λŸ¬ν•œ 지점을 따라 피사체 λ˜λŠ” κ΅¬λ„μ˜ 핡심 μš”μ†Œλ₯Ό λ°°μΉ˜ν•˜λ©΄ μ΄λ―Έμ§€μ˜ κ· ν˜•κ°, μ‘°ν™” 및 μ‹œκ°μ  흐름을 λ§Œλ“œλŠ” 데 도움이 λ©λ‹ˆλ‹€. λ˜ν•œ μ‹œμ²­μžμ—κ²Œ 보닀 μžμ—°μŠ€λŸ¬μš΄ λŠλ‚Œμ„ μ€λ‹ˆλ‹€.
 

 
이것은  λͺ¨λ“  μƒν™©μ—μ„œ λ°˜λ“œμ‹œ 따라야 ν•˜λŠ” μ—„κ²©ν•œ κ·œμΉ™μ€ μ•„λ‹ˆλΌλŠ” 점에 μœ μ˜ν•΄μ•Ό ν•©λ‹ˆλ‹€. μ‹œκ°μ μœΌλ‘œ 맀λ ₯적인 ꡬ도λ₯Ό λ§Œλ“œλŠ” 데 도움이 λ˜μ§€λ§Œ, 이것을 λ”°λ₯΄μ§€ μ•Šκ³  맀λ ₯적이고 창의적인 이미지가 될 수 μžˆλŠ” κ²½μš°λ„ μžˆμŠ΅λ‹ˆλ‹€.

 

ν”„λ ˆμž„μ„ μ‚Όλ“±λΆ„ν–ˆμ„ 경우, ν™©κΈˆλΉ„ 0.618 κ³ΌλŠ” μ•½κ°„ 차이가 λ‚˜λŠ” 2/3=0.666의 값을 κ°€μ§€μ§€λ§Œ, 적용이 κ°„νŽΈν•˜κ³  직관적이기 λ•Œλ¬Έμ— μ•½κ°„ 뢀정확해도 크게 λ¬Έμ œκ°€ λ˜μ§€ μ•ŠλŠ”λ‹€ ν‰κ°€λ°›μŠ΅λ‹ˆλ‹€.

 

ꢁ극적으둜 μ‚ΌλΆ„μ˜ 일 법칙은 μ‚¬μ§„μž‘κ°€μ™€ μ˜ν™” μ œμž‘μžκ°€ μ‹œκ°μ μœΌλ‘œ 맀λ ₯적인 이미지λ₯Ό λ§Œλ“€κΈ° μœ„ν•΄ μ‚¬μš©ν•˜λŠ” λ§Žμ€ ꡬ도 기법 쀑 ν•˜λ‚˜μΌ λΏμž…λ‹ˆλ‹€. λ‹€μ–‘ν•œ ꡬ도 기법을 μ‹€ν—˜ν•΄ 보고 정해진 κ°€μ΄λ“œλΌμΈμ„ λ”°λ₯΄λŠ” 것과 μžμ‹ λ§Œμ˜ 예술적 비전을 νƒκ΅¬ν•˜λŠ” 것 μ‚¬μ΄μ—μ„œ κ· ν˜•μ„ μ°ΎλŠ” 것이 μ’‹μŠ΅λ‹ˆλ‹€.
 

 

 ν™©κΈˆλΉ„μœ¨

 
ν™©κΈˆ λΉ„μœ¨μ€ μ‹ μ„±ν•œ λΉ„μœ¨ λ˜λŠ” 파이(φ)라고도 ν•˜λ©°, 예술과 μ‚¬μ§„μ—μ„œ λ―Έν•™μ μœΌλ‘œ 만쑱슀러운 ꡬ도λ₯Ό λ§Œλ“€κΈ° μœ„ν•΄ 자주 μ‚¬μš©λ˜λŠ” μˆ˜ν•™μ  λΉ„μœ¨μž…λ‹ˆλ‹€. 쑰화와 κ· ν˜•κ°μ„ λ§Œλ“€μ–΄λ‚΄λŠ” κ²ƒμœΌλ‘œ μ•Œλ €μ Έ μžˆμŠ΅λ‹ˆλ‹€. ν™©κΈˆ λΉ„μœ¨μ„ ꡬ도에 ν™œμš©ν•˜λŠ” 방법은 λ‹€μŒκ³Ό κ°™μŠ΅λ‹ˆλ‹€
 
 
ν™©κΈˆ λ‚˜μ„ : ν™©κΈˆ λΉ„μœ¨μ€ ν™©κΈˆ λ‚˜μ„  λ˜λŠ” ν”Όλ³΄λ‚˜μΉ˜ λ‚˜μ„ μœΌλ‘œ μ•Œλ €μ§„ λ‚˜μ„  λͺ¨μ–‘μœΌλ‘œ ν‘œν˜„ν•  수 μžˆμŠ΅λ‹ˆλ‹€. 이 λ‚˜μ„ ν˜•μ€ ν”Όλ³΄λ‚˜μΉ˜μˆ˜μ—΄μ— 따라 길이λ₯Ό 가진 일련의 μ •μ‚¬κ°ν˜•μ„ μ—°κ²°ν•˜λŠ” 곑선을 κ·Έλ €μ„œ ν˜•μ„±λ©λ‹ˆλ‹€. ν™©κΈˆ λ‚˜μ„ ν˜•μ„ 곑선을 따라 μ£Όμš” ν”Όμ‚¬μ²΄λ‚˜ μ€‘μš”ν•œ μš”μ†Œλ₯Ό λ°°μΉ˜ν•  λ•Œ κ°€μ΄λ“œλ‘œ μ‚¬μš©ν•  수 μžˆμŠ΅λ‹ˆλ‹€.
 


 
κ·Έλ¦¬λ“œ μ˜€λ²„λ ˆμ΄: μ‚ΌλΆ„μ˜ 일의 법칙과 λ§ˆμ°¬κ°€μ§€λ‘œ ν™©κΈˆ λΉ„μœ¨μ„ 기반으둜 κ·Έλ¦¬λ“œ μ˜€λ²„λ ˆμ΄λ₯Ό μ‚¬μš©ν•  μˆ˜λ„ μžˆμŠ΅λ‹ˆλ‹€. 3λΆ„ν•  법칙보닀 쀑앙에 더 κ°€κΉŒμš΄ 지점에 ꡐ차점이 μƒμ„±λ©λ‹ˆλ‹€. 
 

 
이 κ·Έλ¦¬λ“œλŠ” μ•½ 1:1.618의 λΉ„μœ¨μ— 따라 ν”„λ ˆμž„μ„ μ—¬λŸ¬ μ„Ήμ…˜μœΌλ‘œ λ‚˜λˆ„λŠ” μ„ μœΌλ‘œ κ΅¬μ„±λ©λ‹ˆλ‹€. 이 μ„ μ΄λ‚˜ ꡐ차점을 따라 ν”Όμ‚¬μ²΄λ‚˜ μ£Όμš” μš”μ†Œλ₯Ό λ°°μΉ˜ν•˜λ©΄ μ‹œκ°μ μœΌλ‘œ 보기 쒋은 ꡬ도λ₯Ό λ§Œλ“€ 수 μžˆμŠ΅λ‹ˆλ‹€.
 
ꡬ도 μš”μ†Œ: ν™©κΈˆ λΉ„μœ¨μ„ μˆ˜ν‰μ„  배치, ν”„λ ˆμž„ λ‚΄ 피사체 μœ„μΉ˜ λ˜λŠ” λ‹€λ₯Έ μš”μ†Œ κ°„μ˜ 크기 관계 λ“± λ‹€μ–‘ν•œ ꡬ도 μš”μ†Œμ— μ μš©ν•  수 μžˆμŠ΅λ‹ˆλ‹€. ν™©κΈˆ λΉ„μœ¨μ„ λ”°λ₯΄λ©΄ κ· ν˜• 작히고 μ‹œκ°μ μœΌλ‘œ 맀λ ₯적인 ꡬ도λ₯Ό λ§Œλ“€ 수 μžˆμŠ΅λ‹ˆλ‹€.
 

 
λ‚˜μ„ ν˜• 흐름: ν™©κΈˆ λ‚˜μ„ ν˜•μ€ 사진을 λ³΄λŠ” μ‚¬λžŒμ˜ μ‹œμ„ μ„ μœ λ„ν•˜λŠ” 데에도 μ‚¬μš©ν•  수 μžˆμŠ΅λ‹ˆλ‹€. 곑선을 따라 μ£Όμš” μš”μ†Œλ₯Ό λ°°μΉ˜ν•˜λ©΄ λ³΄λŠ” μ‚¬λžŒμ˜ μ‹œμ„ μ„ ν•œ μ§€μ μ—μ„œ λ‹€λ₯Έ μ§€μ μœΌλ‘œ μœ λ„ν•˜λŠ” μžμ—°μŠ€λŸ¬μš΄ 흐름을 λ§Œλ“€μ–΄ μ›€μ§μž„κ³Ό λͺ°μž…감을 쀄 수 μžˆμŠ΅λ‹ˆλ‹€.
 

 
λΉ„λ‘€ 배율: ν™©κΈˆ λΉ„μœ¨μ„ μ‚¬μš©ν•˜μ—¬ ꡬ도 λ‚΄μ—μ„œ λΉ„λ‘€ λ°°μœ¨μ„ μ„€μ •ν•  수 μžˆμŠ΅λ‹ˆλ‹€. 예λ₯Ό λ“€μ–΄ ν”„λ ˆμž„μ˜ νŠΉμ • 뢀뢄을 μ°¨μ§€ν•˜λŠ” 피사체가 μžˆλŠ” 경우 ν™©κΈˆ λΉ„μœ¨μ„ μ‚¬μš©ν•˜μ—¬ 피사체와 μž₯면의 λ‹€λ₯Έ μš”μ†Œ κ°„μ˜ μ μ ˆν•œ 크기 관계λ₯Ό κ²°μ •ν•  수 μžˆμŠ΅λ‹ˆλ‹€.
 
ν™©κΈˆ λΉ„μœ¨μ€ ꡬ도에 μœ μš©ν•œ 도ꡬ가 될 수 μžˆμ§€λ§Œ λͺ¨λ“  μ‚¬μ§„μ—μ„œ λ°˜λ“œμ‹œ 따라야 ν•˜λŠ” μ—„κ²©ν•œ κ·œμΉ™μ€ μ•„λ‹ˆλΌλŠ” 점에 μœ μ˜ν•΄μ•Ό ν•©λ‹ˆλ‹€. 사진가가 μ‚¬μš©ν•  수 μžˆλŠ” λ§Žμ€ 기법 쀑 ν•˜λ‚˜μΌ λΏμž…λ‹ˆλ‹€. λ‹€μ–‘ν•œ ꡬ도λ₯Ό μ‹€ν—˜ν•΄ 보고 각 상황에 κ°€μž₯ μ ν•©ν•œ ꡬ도λ₯Ό μ°ΎλŠ” 것이 μžμ‹ λ§Œμ˜ λ…νŠΉν•œ μŠ€νƒ€μΌμ„ κ°œλ°œν•˜λŠ” ν•΅μ‹¬μž…λ‹ˆλ‹€. μ‚¬μ§„μ—μ„œ ν™©κΈˆ λΉ„μœ¨μ„ μ‚¬μš©ν•˜λŠ” 방법을 μ„€λͺ…ν•˜λŠ” μ‹œκ°μ  예λ₯Ό 기사에 ν¬ν•¨ν•˜λ©΄ λ…μžκ°€ κ°œλ…μ„ 효과적으둜 μ΄ν•΄ν•˜κ³  μ μš©ν•˜λŠ” 데 도움이 될 수 μžˆμŠ΅λ‹ˆλ‹€.


κ²°λ‘ 

μœ„μ˜ 두 가지 기법 λͺ¨λ‘λŠ” 이미지λ₯Ό μ‘°μ§ν™”ν•˜κ³  μ‹œκ°μ  ν₯λ―Έλ₯Ό λ†’μ΄λŠ” 데 μ‚¬μš©λ©λ‹ˆλ‹€. 3λΆ„ν•  법칙은 주둜 사진, μ˜ν™”, κ·Έλž˜ν”½ λ””μžμΈ λ“± μ‹œκ°μ˜ˆμˆ μ—μ„œ μ‚¬μš©λ˜λŠ” 반면 ν™©κΈˆλΉ„μœ¨μ€ 주둜 예술, λ””μžμΈ 그리고 κ±΄μΆ•μ—μ„œ ν™œμš©λ˜λŠ” νŽΈμž…λ‹ˆλ‹€. 적용 방법과 κ²°κ³Όκ°€ μ£ΌλŠ” λŠλ‚Œμ΄ λ‹€λ₯΄λ―€λ‘œ, μ–΄λ–€ κΈ°λ²•μœΌλ‘œ λ‚˜μ˜ 생각을 ν‘œν˜„ν• μ§€λŠ” 개인의 μ·¨ν–₯κ³Ό 상황에 따라 λ‹¬λΌμ§‘λ‹ˆλ‹€. 
 
"κ·œμΉ™μ„ μ•Œμ•„μ•Ό κ·œμΉ™μ„ κΉ° 수 μžˆλ‹€"λΌλŠ” 말은 μ˜ˆμˆ μ΄λ‚˜ μ°½μž‘ λΆ„μ•Όμ—μ„œ μ’…μ’… μ–ΈκΈ‰λ˜λŠ” λ¬Έκ΅¬μž…λ‹ˆλ‹€. μ΄λŠ” μ–΄λ–€ κ·œμΉ™μ΄λ‚˜ 지침을 μ΄ν•΄ν•˜κ³  μŠ΅λ“ν•œ 뒀에 κ·Έ κ·œμΉ™μ„ μ˜λ„μ μœΌλ‘œ μ–΄κΈΈ 수 μžˆλ‹€λŠ” μ˜λ―Έμž…λ‹ˆλ‹€. κ·œμΉ™μ„ μ•Œκ³  μ΄ν•΄ν•¨μœΌλ‘œμ¨, κ·Έ κ·œμΉ™μ΄ μ™œ νš¨κ³Όμ μΈμ§€λ‚˜ μ–΄λ–€ μ‹œκ°μ  효과λ₯Ό μ œκ³΅ν•˜λŠ”μ§€λ₯Ό 이해할 수 μžˆμŠ΅λ‹ˆλ‹€. 그리고 κ·ΈλŸ¬ν•œ 이해λ₯Ό ν† λŒ€λ‘œ κ·œμΉ™μ„ μ˜λ„μ μœΌλ‘œ μ–΄κΈ°κ±°λ‚˜ λ³€ν˜•ν•¨μœΌλ‘œμ¨ 창의적이고 λ…νŠΉν•œ 결과물을 λ§Œλ“€μ–΄λ‚Ό 수 μžˆμŠ΅λ‹ˆλ‹€.
 
μ˜€λŠ˜λ„ μ°Ύμ•„μ£Όμ…”μ„œ κ°μ‚¬ν•©λ‹ˆλ‹€!